* 출처 : https://www.wowhead.com/news=286342


금일 드디어 격전의 아제로스 첫 레이드 던전 울디르가 업데이트됐습니다. 신규 콘텐츠 격전지와 함께 PvP도 새시즌을 시작했고, 쐐기돌 시즌도 새롭게 시작됩니다.

이에 전체적으로 직업/전문화에 따른 캐릭터 스팩과 장비 업그레이드가 주요 이슈가 될 전망입니다. 단순히 아이템 레벨을 높히는 것이 1단계 라면, 세부적으로 어떠한 아제라이트 능력을 선택하고, 어떠한 장신구를 착용할 것인지, 2차 스탯을 버리고 착용 효과가 있는 무기를 선택할 것인지 등 전투에서 최고의 활약을 위한 '장비 세팅'이 가장 중요해졌습니다.

이에 참고하면 장비 세팅과 레이드 진행에 매우 큰 도움이 되는 해외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 현재 주요 사이트들의 이용/사용 방법에 대한 정보를 담은 기사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먼저 WarcraftLogs를 살펴 보기 위한 가이드를 준비 중입니다.



1. SimulationCraft


시뮬레이션크래프트는 레이드 딜러에게 어떻게 딜링을 하는 것이 좋고 또 장비를 업그레이드할 때 어떤 방향으로 해야하는지 판단에 도움이 됩니다. 레이드 유저이 자주 참고하는 심크 데이터가 바로 이것입니다. 물론, 심크를 맹신하지 말라는 말이 허투로 나온 것이 아닙니다. 이 데이터는 여러가지 시뮬레이션을 바탕으로 진행된 결과값을 보여주는 것과 같으므로 참고를 하여 이러한 방향성으로 나아가면 되겠구나 정도로 이해하는 편이 좋습니다.



2. Raidbots


1번의 시뮬레이션크래프트는 공격대 측면에서 더 광범위하게 활용 할 수 있다면, 레이드 봇은 자신의 캐릭터에 대한 최적의 심크 데이터를 추출 할 수 있습니다. 전투정보실을 검색하듯 자신의 캐릭터명을 입력한 뒤, 내 캐릭터가 낼 수 있는 성능이 얼마나 되는지를 체크 할 수 있습니다. 좋은 딜러가 되기 위해 레이드봇을 통해 살펴본 데이터를 바탕으로 그에 근접하기 위해 상황별 딜싸이클을 미리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여기서 앞으로 내가 어떤 장비를 파밍해야 되는지현존 최고의 장비를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3. Bloodmallet & Herodamage


딜러라면 블러드말렛과 히어로대미지 두 사이트를 가까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인벤 뉴스로 제공되어 계속 업데이트하고 있는 직업/전문화에 따른 아제라이트 능력 순위와 장신구 DPS 순위를 여기서 확인하기 때문이죠.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직업/전문화에 따라 아제라이트 능력, 장신구가 어떤 성능을 발휘하는지 미리 체크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내가 어떻게 파밍을 해야 되는지, 어떤 아제라이트 방어구와 장신구를 획득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죠.



4. Raider.io


레이드, 쐐기돌 던전의 랭킹을 비롯하여 순위, 진행률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 주로 살펴봐야 할 것은 레이드 특정 네임드 또는 쐐기돌 어픽스에 따라 공격대/파티가 어떤 구성을 선택했고, 그 구성원들이 어떠한 아제라이트 능력을 사용했는지, 어떤 특성을 사용했는지 등을 전반적으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앞서나가는 이들의 세팅을 미리 살펴보고 전투에 임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정보입니다.



5. WarcraftLogs


진행률에 민감한 레이드 유저라면, 또 신화 난이도를 준비하는 공격대라면 이것은 필수입니다. 이 로그를 바탕으로 공격대별 주요 택틱과 공략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일부 딜러들에겐 단순히 자신의 네임드별 DPS 순위에 따른 만족도와도 같겠지만, 이를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해당 딜러가 어떻게 저런 딜을 뽑을 수 있었는지, 그리고 세팅은 어떻게 했는지 등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이 로그는 공격대 차원에서 가히 필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힐러들의 주요 공생기/힐업 타이밍도 살펴 볼 수 있기 때문에 어느 타임이 위험한지, 다른 공격대는 어떻게 대응했는지 등을 상세히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단언컨데 신화 난이도를 준비하는 공격대라면 로그와 격하게 친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6. Wipefest


가끔 5번에서 소개한 로그만으로 모든 문제를 찾는 게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또 그에 따른 해결책을 찾는 것도 꽤 어려운 일이죠. 모든 공격대가 자신이 속한 공격대와 구성, 상황 등이 같지 않으니까요. 그래서 이 사이트가 필요합니다. WarcraftLogs에 업로드된 로그를 분석하여 공격대원의 오류 및 실수를 자동으로 검색합니다. 즉, 공격대의 주요 문제가 무엇인지, 무엇이 잘 안되고 있는지를 명쾌하게 살펴 볼 수 있는 것이죠. 탱커/힐러는 이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7. WoWAnalyzer


6번 Wipefest가 공격대를 중심으로 살 볼 수 있다면, 이 기능은 개인에게 더 적합합니다. 딜러에게는 6번보다 이것을 더 추천합니다. Watcraftlogs와 마찬가지로 그래프로 주요 타임 테이블에 따른 기술 사용을 살펴 볼 수 있고, 이 과정에서 발생한 주요 오류 및 실수 등을 체크하여 보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