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 예를 들어 내가 이 캐릭이 7군단 평판 우호 중간 정도인데 또 다른 부캐를 만들어서 퀘스트로 3지역 렙업을 하면 이 캐릭터에도 평판이 쌓여서 매우 우호가 될 거라는 말이야? 아니면 역으로 내 모든 부캐가 격아에 진입할 때 우호 중반에서 시작한단 건가?

답 - 평판 획득은 계정 귀속이 되지 않아요. 하지만 업적을 통한 진행도가 귀속되는 거죠.

예를 들어보자면 리분 이후로 건드리지도 않았던 제 A 캐릭터가 그 이전 확팩 평판이 전부 확고라고 (그냥 예를 드는 거니 숫자를 정확히 쓰지는 않고요) 해봅시다. 이 캐릭터 한정으로 확고인 평판이 20개라고 해 보죠.

그리고 제가 그런 노가다를 또 하기는 싫어서 평판 작업을 한 적이 없었던 B 캐릭터를 지금 플레이한다고 칩시다. 이 캐릭터는 그 A 캐릭터로 확고를 찍지 않았던 또 다른 40개의 평판이 확고한 동맹입니다. 이게 가장 높게 진척된 캐릭터이기 때문에 업적은 오직 이 캐릭터만을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업적 기준으로 저는 딱 40 평판만 확고인 거죠.

이제 이번 변화가 게임에 추가된 이후 제가 그 두 캐릭터에 로그인하고 나면, 업적 추적에 진척도가 누적되어 해당 업적에서 60개의 확고 평판을 얻은 것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제 저는 제 평판 탭을 깔끔하게 만들고 싶어지지 않는 한 그 평판 노가다를 또 하러 갈 이유가 없어지는 셈이죠.

질문 - 특정 진영 평판에는 어떻게 적용되나요?

답변 - 이중 등록을 피하기 위해 그런 평판은 특별히 하나의 평판처럼 작동합니다. 지금 탈것과 비슷하게요.

즉 당신이 얼라이언스 캐릭터로 7군단 확고를 찍었고, 호드 캐릭터로는 명예결속단 확고를 찍은 상황이라 합시다. 그러면 당신 계정의 업적 추적으로는 그 두 평판 중 오직 하나만을 인정하게 됩니다. 계정 측면에서 그 둘은 동일한 평판이거든요.

-----------------------------------

이번 발표를 통해 아제로스의 용사 평판을 통한 목걸이 레벨 업그레이드가 다음 패치에서 계정 공유가 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확고 동맹 100개 같은 평판 진척도가 이제 계정 공유가 되었다고도 밝혔습니다. 이제 캐릭이나 진영마다 업적을 위해 똑같은 평작을 또 할 필요는 없게 된 것입니다. 




---------------------

추가된 블포

질문: 둘 중 하나를 골라야 하는 평판은 어떻게 적용되는지 아시나요? 점쟁이/광란이나 점술가/알도르 같은 거요.
각각 평판을 찍은 캐릭터 두 개가 있으면 2개로 계산되나요 아니면 오직 하나만 인정되나요

답변: 1개로 계산됩니다. 의도 자체가 업적을 너프하거나 보유한 확동 평판의 수를 즉시 증가시키려는 게 아닙니다. 그저 부캐, 캐릭터 변경의 짐을 덜어주려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