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ww.wowhead.com/news=291968
* 관련글 : 8.2 신규 던전 '작전명: 메카곤' 미리보기

* 오역과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8.2에 추가되는 신규 던전 '작전명: 메카곤'은 군단의 카라잔처럼 네임드가 총 8마리나 되는 거대한 인스턴스 던전입니다. 카라잔과 같이 거대한 던전인데다 카라잔에서 '파멸의 어둠'이 존재했던 만큼, 해외에선 하드모드가 있는 것이 아닌가 추측됐습니다.

과거 인터페이스 조정이 아닌 게임 내 특정 행동들을 기반으로 일반 난이도나 하드 모드가 결정되는 대표적인 던전은 리치왕의 분노 시절 '울두아르'가 있었는데요. 해체자의 심장을 파괴하거나, 미미론의 작업장에 있는 거대한 붉은 단추를 누르거나, 수호자의 도움 없이 요그사론을 상대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하드 모드에 도전할 수 있었죠.

최근 플레이어들은 '작전명: 메카곤'에서 처음 네임드 셋을 특정 순서에 맞게 처치하면 훨씬 더 강력해지는 4번째 네임드인 'HK-8 공중 압박 유닛'을 상대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다만, 이는 아직 메카곤 전체의 하드 모드가 아닌 일부에 불과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 하드 모드 시작 방법


'HK-8 공중 압박 유닛'의 하드 모드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우선 첫 네임드 셋을 말 그대로 하드 모드로 처치해야 합니다.

이 'HK-8 공중 압박 유닛'은 독특하게도 던전 내에서 네임드가 있는 지역에 순찰을 돕니다. 순찰중인 지역에 있는 네임드와의 전투는 공중 압박 유닛의 공세가 더해져 전투가 더욱 힘들어지죠. 해당 지역의 네임드를 처치하면 공중 압박 유닛은 다른 네임드 지역으로 순찰하러 이동하고, 순찰중인 지역의 네임드들을 차례대로 처치하면 됩니다.



▲ HK-8 공중 압박 유닛이 순찰중인 모습


공중 압박 유닛이 순찰하는 위치에서 쫄들을 처치하고, 우두머리와 전투하는 것부터 하드 모드가 시작됩니다. 공중 압박 유닛은 순찰하고 있는 지역에 플레이어가 있다면 '워키 충격기X1(Walkie Shockie X1)'이라는 몬스터를 소환합니다. 이들은 플레이어를 쫓아 다니며 [전하 방출]을 시전해 5미터 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히며, 전기 바닥을 생성합니다. 또 모든 피해를 99% 감소 시키는 [철벽 보호막]이 활성화 되어있어 죽이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워키 충격기는 시간이 지나면 자폭하며 주변에 큰 피해를 입힙니다.



▲ 공중 압박 유닛이 소환한 워키 충격기 X1는 전기 바닥을 생성해 전투를 어렵게 만든다 

■ HK-8 공중 압박 유닛 하드 모드


네임드 셋을 하드 모드로 처치하고 HK-8 공중 압박 유닛에게 다가가면, 기존에 상대하게 되던 '전차 타격기 마크1(Tank Buster Mk2)'가 아닌 '전차 타격기 마크2(Tank Buster Mk2)'가 등장하게 됩니다. 버전 업이 된 만큼 더 많은 체력과 더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으며, 전투가 시작되면 다른 차이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존에 상대하던 전차 타격기 마크1(좌), 하드 모드에 등장하는 전차 타격기 마크2(우)


전투가 시작되면 전차 타격기 마크2는 [폭발성 충격]이 아닌 [폭발성 분출]을 사용하며, 이 기술이 만료될 때 피해량은 매우 커 파티원이 함께 맞아야 합니다. 이 외에도 '워키 충격기 X1' 역시 '워키 충격기 X2'로 업그레이드 되어 더 빠른 움직임을 보입니다.



▲ 폭발성 분출 만료 피해는 파티원이 함께 맞아야 한다


가장 큰 차이점은 2단계로 넘어갈 때입니다. 일반 난이도에서는 전차 타격기 마크1을 처치하고 공중 압박 유닛을 해킹하기 위해 이동할 때 따로 움직여도 상관없었습니다. 

하지만 하드 모드에서는 파티의 치유 전담 플레이어에게 [무단 출입 방지장]이라는 디버프가 걸리며, 방지장 범위 밖으로 이동하는 플레이어가 있다면 모든 플레이어가 처음 시작 지점으로 순간이동 됩니다. 뿐만 아니라 이동하는 길에 있는 함정이나 순찰 로봇에 걸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해킹을 성공할 때까지 지속됩니다.



▲ 무단 출입 방지장이 적용된 모습


* 무단 출입 방지장 이동 중 실패 영상




* 무단 출입 방지장 이동 성공 영상


■ 보상과 추측

현재까지 이 하드 모드를 완료한다고 해서 특별한 보상이 주어지거나, 나머지 던전에서의 특별한 변화가 보이진 않았습니다. 아직 메카곤 내 하드 모드의 수수께기는 완전히 풀리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단순 네임드 처치가 아닌 두루뭉술한 조건이 적힌 작전명: 메카곤의 업적들이 이 하드 모드와 관련 있어 보입니다. 

앞서 나온 네임드 넷이 하드 모드가 존재하는 만큼 나머지 네임드들도 하드 모드가 존재할 것으로 보이며, 카라잔의 '파멸의 어둠'처럼 제한 시간 내 던전 클리어 같은 방식 등 여러 가능성을 생각해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