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https://raider.io/news/47-player-spotlight-lipkiss


한국어

https://raider.io/news/49-player-spotlight-lipkiss-translated

Raider.io 링크에서 트위치 클립과 그래프, 스킬 링크를 함께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그냥 본문만 가져온 거.

김쪼코님에 이어 두 번째 한국인 인터뷰네요.





모두 안녕하신가요! RaiderIO의 15번째 플레이어 집중 조명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제 이름은 Samantha, Vitaminpee라고도 알려져 있죠. 이 시리즈에서 저는 직업, 전문화, 언어, 지역과 관계 없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놀라운 플레이어들을 조명해보려 합니다. 여러분께 귀중한 정보가 되기를, 여러분이 좋아하는 최고의 플레이어들에 대해 더 알아가는 데 도움이 되기를, 어쩌면 여러분이 알지 못했던 새로운 분들을 찾아내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최상위 쐐기 플레이어들이 Raider.io에서 막 3천점을 돌파했던 3월로 돌아가 보면, 세계 최상위 탱커 순위의 방대한 방어 전사의 바다 사이에 주황색 이름이 하나 존재했습니다. 잠시 고단 쐐기 경쟁에서 물러나 있긴 하지만, 한국의 Lipkiss는 그때 이후로 여전히 세계 1위의 수호 드루이드로 남아 그의 이름을 우리 머릿속에 각인시켰습니다.


번역이 필요한 기사들이 늘 그렇듯, 저와 Lipkiss 님 사이를 오가며 소통을 도와주신 Somang님께 크나큰 감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생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는 것이 쐐기에서 살아남기 위해 끊임없이 싸우는 우리 수호 드루이드들에겐 특히 중요합니다. 절대 한가할 틈이 없죠."


VitaminP: 안녕하세요 립키스 씨! 본인 소개를 좀 해 주실 수 있나요?


Lipkiss: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Lipkiss입니다. 전 한국 인천에 살고 있습니다. 2004년쯤 오픈 베타가 열린 이후 쭉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해 왔습니다. 전 부캐가 없어요, 오직 드루이드만 하죠. 제가 경쟁적인 던전 컨텐츠를 처음으로 했던 때는 유물력을 파밍하던 시절의 군단 극초기였습니다. 1년 정도 와우를 접었다가 격아가 열리고 복귀했죠. 이번 확장팩 동안 고단을 도는 걸 정말 좋아했지만, 안타깝게도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최근엔 조금밖에 게임을 할 수가 없게 되어, 한동안 고단을 달리지 못하고 있었죠.

하지만 3시즌에는 다시 고단을 달릴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VitaminP: 이번 확팩 동안 수호 드루이드가 고단 쐐기 최악의 탱커 중 하나라는 평판을 받다 보니, 수호 드루이드를 하는 사람이 정말 정말 적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당신이 어떻게 수호 드루이드로 그런 고단을 깬 건지 궁금해 하고 있었죠. 사람들이 당신 직업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점이 혹시 있을까요? 그리고 왜 전탱의 시대에서도 계속 수호 드루이드를 고집하신 건가요?


Lipkiss: 수호 드루이드는 실제로 아주 유용한 유틸기를 몇 개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숨기를 이용해 고양이 폼으로 은신할 수 있고, 전투 부활도 있고, 특정 어픽스에서 몹을 뭉치게 하거나 카이팅할 수 있는 우르솔의 회오리도 쓸 수 있죠. 피웅덩이에 특히 유용한 태풍도 있고, 분노에 특히 유용한 달래기도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다른 탱커 직업에게는 없는 아주 유용한 기술이죠. 하지만 그게 다입니다. 커뮤니티에서 언급되는 수호 드루이드를 향한 부정적인 인식 대부분은 사실입니다. 그걸 부정할 수는 없어요, 저도 그렇게 생각하니까요. 저는 현재의 메타를 따라 방어 전사로 바꾸는 것보다는 야성 드루이드나 회복 드루이드도 잔뜩 해보기도 했고 저는 그냥 드루이드라는 직업 자체가 좋아서 수드를 하고 있어요. 물론 다른 부캐를 하기엔 제가 좀 게으른 것도 있고요 ㅎㅎ.


VitaminP: 쐐기 파티에 데려가려 하는 아주 중요한 직업들이 있나요? 예를 들면, 항상 회복 드루이드랑 돌려고 하시나요? 수드의 스킬셋을 보완하기 위해 데려갈 딜러로 어떤 직업을 선호하시나요?


Lipkiss: 아마 다른 지역도 똑같겠지만, 한국의 조합 선택지는 아주 제한적입니다. 제게 고단에서 쓸 수 있는 유일한 힐러는 회복 드루이드 뿐이었죠. 사실 다른 직업과 돌아본 적도 거의 없어서 회드와 다른 힐러들을 비교할 수도 없습니다. 딜러 구성은 꽤 자유로운 편이지만, 카이팅을 위해 냉법, 암살 도적, 야냥처럼 강력한 이감기를 가진 직업 하나는 데려가려 합니다.


VitaminP: 지난 확장팩의 우르솔의 징표가 사라진 이후로, 수호 드루이드들은 다른 탱커에 비해 강력한 마법 피해가 들어올 때 고전하고 있죠. 이걸 어떻게 메꾸고 계신가요?


Lipkiss: 제가 특성 중에 적자생존이라는 것을 항상 찍고 가는 게 바로 그 때문입니다. 생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는 것이 쐐기에서 살아남기 위해 끊임없이 싸우는 우리 수호 드루이드들에겐 특히 중요합니다. 절대 한가할 틈이 없죠. 저는 이 특성을 써서 물리 피해와 마법 피해 모두 아주 잘 대처할 수 있습니다. 캐스터 몹은 원거리이기 때문에, 생존은 물론 몹을 모으기 위해서도 지형을 (시야를) 아주 잘 이용해야만 하죠. 폭풍의 사원과 왕의 안식처처럼 캐스터가 아주 많은 던전에서는, 수호 드루이드가 그만큼 버텨낼 재간이 아예 없는 지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호 드루이드가 몹의 사거리를 벗어나거나 벽 뒤에 숨어 아예 피해를 받지 않고 광딜을 위해 몹을 잘 모아주는 게 중요합니다.


VitaminP: 수호 드루이드가 다른 탱커에 비해 특별히 강하다고 느껴지는 특정 던전이 있으신가요? 수호 드루이드가 가장 약하다고 할 만한 던전은 어디인가요?


Lipkiss: 수호 드루이드는 달래기가 특히 유용한 왕의 안식처에서 최고의 유틸기들을 갖고 있는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호 드루이드의 메타가 아니다 보니 수호 드루이드가 가장 빛나는 던전이라는 건 딱히 없습니다. 수드에게 가장 까다로운 던전은 왕노다지와 웨이크레스트 저택입니다. 왕노다지는 몹들이 피할 수 없는 마법 피해를 많이 주는데 그런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시야 플레이를 할 만한 곳은 굉장히 적습니다. 웨이크레스트 저택은 던전을 도는 동안 수많은 위협적인 마법 피해를 경감시켜야만 하는 동시에 받아내는 물리 피해량도 많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VitaminP: 세계 최고의 방어 전사들과 수호 드루이드들의 심크를 비교했을 때 수드가 사실은 현재 방어 전사의 심크상 딜에 가장 근접한 탱커라는 점이 드러났습니다. 탱커의 심크라는 게 생존기 활용이나 방어 전사의 주문 반사 피해량을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에 오해를 야기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전탱이 곧 8.2에서 딜 너프를 받게 되면 수드가 전탱과 조금이나마 경쟁할 수 있게 될 거라고 보시나요?


Lipkiss: 8.2에 적용될 패치 노트에서 수호 드루이드에 관한 현 정보를 볼 때, 적어도 레이드에서는 다른 탱커와 비교할 때 수드의 성능이 분명 올라갈 것입니다. 쐐기에서도 수드가 좀 나아질 거라고 확신하지만, 슬프게도 아직은 저희가 고단 쐐기에서 탑 티어의 탱커로 경쟁할 수는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패치가 적용될 때까지 상황이 변할 수도 있겠지만, 저희가 다음 패치에서 놀랄 만한 새로운 이점을 받게 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현재로서는, 다른 탱커들이 방어 전사가 가져 오는 데미지와 생존력에 경쟁할 수 있게 해 줄만한 유틸기는 게임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곧 투신 동안 천둥벼락의 피해량 증가량이 50%에서 30%로 감소해 방어 전사의 피해량이 약간 너프되기는 하더라도, 여전히 전탱은 8.2에서 가장 강력한 탱커로 남게 해 줄 놀랍도록 강력한 생존기들을 갖고 있습니다. 새로운 미혹 어픽스를 고려하더라도, 전탱은 남은 확장팩 동안 쐐기 최고의 탱커로 남아 있을 것 같습니다.


VitaminP: 고단 쐐기에서 당신의 주력 특성 빌드와 아제라이트 특성 선택은 무엇인가요? 특정 던전이나 어픽스 조합에 따라 특성와 아제라이트를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Lipkiss: 모든 던전에서 전 하나의 특성 빌드만 사용합니다. 고단 쐐기를 도는 수호 드루이드에게 다른 선택지는 없어요.


가시나무 - 우르솔의 회오리 - 회복 친화 - 태풍 - 은하의 수호자 - 적자생존 - 상처 찢기


모아야 할 가장 중요한 아제라이트 특성은 높은 위협 수준을 생성하기 위한 3개의 뒤틀린 발톱이고, 그 다음으로 1~2개의 야생의 살점분리입니다. 어픽스에 따라 포악성 폭발, 깨어나는 꿈, 겹갈기털 중 하나를 고릅니다. 경화 던전에서는 겹갈기털을 쓰고 폭군 주간에는 포악성 폭발을 사용합니다. 폭군이나 치명, 또는 이 둘이 겹칠 때엔 항상 깨어나는 꿈을 들고 갑니다. 세 번째와 네 번째 고리에서 저는 울려퍼지는 보호, 흡혈귀의 신속함, 정령 소용돌이 같은 자힐용 특성을 사용합니다.



"지금 당장 수호 드루이드의 문제는 생존력과 전반적인 피해량이 모두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경화 주간에는 생존 본능을 써도 쫄 무리 속에서 거의 버텨낼 수 없습니다."


VitaminP: 만약 당신이 블리자드에게 수호 드루이드에게 합당한 변경점 몇 가지를 제안할 수 있게 되신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8.2에 적용될 변경점 중에 만족하는 게 있으신가요?


Lipkiss: 지금 당장 수호 드루이드의 문제는 생존력과 전반적인 피해량이 모두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경화 주간에는 생존 본능을 써도 쫄 무리 속에서 거의 버텨낼 수 없습니다. 사실, 수호 드루이드는 가장 큰 쿨기를 실제 위급한 상황에서의 생존 버튼으로가 아니라, 그저 죽지 않기 위해 일반적인 뎀감기로 써야만 합니다. 다가올 8.2 패치에서 수호 드루이드는 버프를 받는다기보다는 군단 시절의 모습으로 "롤백"되는 것 같은 기분입니다. 현재의 6중첩이라는 무쇠가죽의 최대치가 8.2에서는 최대 8중첩까지 쌓일 수 있게 되는 것처럼 좋은 "롤백"도 분명 일부 있습니다. 저는 본섭에서 무쇠가죽이 6중첩까지 쌓일 수 있다는 것조차도 몰랐습니다. 사실 고단에서 그 어느 상황에서도 3중첩 이상으로 유지할 수가 없었거든요. 이게 문제가 됐던 주된 이유는 수호 드루이드의 분노 생성과 관계된 이슈 때문입니다. 지금은 저희가 날쌘 동물 변신을 하면 모든 분노를 잃습니다. 정말 아쉬운 부분이죠. 하지만 새로운 변경점은 무쇠가죽의 분노 소모량 감소와 곰 변신시 얻게 되는 초기 분노량 증가가 포함하고 있고, 이것들로 인해 생존력과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옳은 방향으로 적어도 한 발짝은 나아가게 된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수호 드루이드를 개선할 최선의 방법은 군단 시절 있었던 난타 피해량을 증가시켜 줬던 유물 특성과 난타에 이동속도 감소 효과를 적용시켰던 유물 특성들 되돌려주는 것일 것 같습니다. 하나의 쿨기로 딜을 뽑아내고 생존력까지 증가시킬 수 있는 힘을 주었던 유물 능력인 잠자는 자의 분노가 그립습니다. 또 곰 형상에서 다른 드루이드 형상으로 변신했을 때 분노를 전부 잃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분노를 전부 잃는 게 아니라 적어도 50까지는 유지할 수 있어야 하고 무쇠가죽 1중첩을 쓰고 쫄 무리에 들어갈 수 있도록 곰 형상으로 돌아오면 일정량의 분노를 얻어야 한다고 생각삽니다. 그게 아니라면 적어도 수호 드루이드가 한 던전에서 매 순간마다 그토록 고생할 필요가 없게끔 더 튼튼해지게 만들어줄 기본 방어도 특성 정도는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8.2 패치에서 무쇠가죽을 8중첩까지 싸울 수 있게 되면서, 수호 드루이드는 100% 완벽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사람에게는 아주 좋을 수도, 그렇지 않다면 아주 나쁠 수도 있게 될지도 모릅니다. 이상적으로는, 현재 이 직업의 가혹한 디자인보다는 낼 수 있는 성능의 70% 정도만 발휘할 수 있더라도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정도의 직업 디자인을 바라고 있습니다. 저는 블리자드가 무쇠가죽이 쌓일 수 있는 중첩의 최대치를 감소시키고 형상을 변화시킬 때 잃는 분노를 보상하기 위해 무쇠가죽의 분노 소모량을 그냥 조금 더 감소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요약하자면, 수호 드루이드의 문제는 분노입니다. 8중첩의 무쇠가죽이 레이드에서는 먹힐지 모르겠지만, 제가 지금껏 경험한 바에 따르면 고단 쐐기에서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추가적으로 30레벨 특성은 줄 자체가 정말 비효율적이고 도움이 되지 않는데, 이건 그래도 사소한 부분인 편이죠. 수호 드루이드는 현재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지만, 그 문제 모두에 시급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패치 노트상 수호 드루이드에게 화신을 부여하는 정수의 변경점이나 광포한 재생력의 치유량이 33% 증가하는 추가 사항은 도움이 되겠지만, 여전히 다음 시즌 쐐기에서 수호 드루이드의 메타는 오지 않을 것입니다.



VitaminP: 질문은 아니지만, 당신이 썩은굴 세 번째 네임드에서 버그 때문에 계속해서 네임드 앞으로 소환되는 클립을 찾았고 이걸 퍼뜨려야만 했습니다. 저도 포자소환사 잔차를 탱할 때 이런 일을 정말 많이 겪었지만, 곰탱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는 걸 보니까 너무 웃기더라고요.


Lipkiss: 하하하. 전 이 버그를 겪은 게 그때가 처음이었는데 엄청 당황했던 기억이 납니다.



VitaminP: 쐐기에 관심 있는 수호 드루이드 지망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충고로 무엇이 있으신가요? 당신이 포기할 수 없는 애드온이나 매크로가 있으신가요?


Lipkiss: 수호 드루이드는 정말 멋진 전문화입니다. 여러분이 저만큼 드루이드를 사랑하신다면, 그냥 쭉 수드를 해주세요. 그러면 언젠가는 수드의 메타가 돌아오게 될 거예요. 애드온에 있어서는 도움이 될 만한 추천 사항이 딱히 없네요. 제가 애드온을 많이 안 쓰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