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orldofwarcraft.com/en-us/news/23036677

* 오역과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업적


- 업적 [재미있는 달리기]의 조건이 충족되면 업적을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 업적 [여왕님이 기뻐하신다면야]를 달성할 수 없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캐릭터


* 언데드

- 종족 특성 [저승의 손길]의 주기적인 효과가 더는 플레이어를 전투 상태로 만들지 않습니다. 

■ 직업


* 죽음의 기사(공통)

- [죽음의 관문]이 더는 아케루스에 있는 플레이어들을 움직일 수 없는 곳으로 보내지 않으며, 항상 원래 있던 자리로 돌려보냅니다.

* 마법사(비전)

- 모든 주문과 기술의 피해량이 6% 증가합니다. 

■ 던전 & 레이드


* 영원한 궁전

아즈샤라의 광채

- 일반 및 영웅 난이도에서 아즈샤라의 광채의 소환수 '폭풍망령'이 사용하는 [휘몰아치는 광풍]이 의도한 것처럼 중첩당 10%가 아닌 25%씩 피해량이 증가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올고조아

- 올고조아의 2 페이즈 변환은 이제 생명력이 40%가 되면 진행됩니다. (이전 3.5분)
※ 개발자 노트: 이러한 변화는 우두머리와의 전투 난이도가 최대한 중립적이기 위한 것으로, 앞으로 플레이어의 피해량이 증가함에 있어 전반적인 전투 속도가 너무 왜곡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나이알로사의 전령, 자쿨

- [무너진 정신]은 이제 고유 아이콘을 가집니다.

여왕 아즈샤라

- [충전된 창] 대상자는 더 이상 [유혹]에 걸리지 않습니다.
- 플레이어들은 자신들의 기술로 [헌신] 상태에서 빠져나올 수 없습니다.


* 아탈다자르

- 쐐기돌 던전을 진행하는 동안 보스를 처치할 때마다 야즈마가 3번씩 말을 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아이템


- 아즈샤라의 광채, 여왕의 궁정, 여왕 아즈샤라가 주는 '물의 유물함' 개수가 의도한 것보다 적은 문제들을 수정했습니다
- 쐐기돌 7단 이상을 완료해도 아이템 레벨 415+ 장비를 주는 문제점을 수정했고, 이제 420+이상의 장비를 지급합니다
- 해저 장비의 피해를 주거나 치유를 하는 효과가 더는 시전자의 은신 효과를 지우지 않습니다
- 충전소에서 마력 전지를 충전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1.5초로 감소합니다 (기존 3초)
- 정수 '완벽의 환영'이 더는 무기 전사가 군중 제어 효과에 걸렸을 때([변이] 혹은 기절 등) 발동되지 않습니다
- 정수 '완벽의 환영'의 1등급 부차 능력을 사용하는 부정 죽음의 기사가 더는 2등급만큼의 치유 효과를 얻지 않습니다
- 정수 '완벽의 환영'이 더는 드루이드가 [폭풍날개 변신]을 상태에서 발동되도 변신을 풀지 않습니다
- 정수 '완벽의 환영' 2등급이 수호 드루이드의 [화신: 우르속의 수호자]를 발동했을 때 정확한 치유량을 제공합니다
- 정수 '완벽의 환영' 부차 능력이 더는 수호 드루이드의 [생존 본능] 재사용 대기 시간을 의도한 것보다 2배로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 정수 '완벽의 환영' 2등급이 양조 수도사의 [흑우 니우짜오의 원령]을 발동했을 때 정확한 치유량을 제공합니다.
- 정수 '완벽의 환영' 부차 능력이 더는 방어 전사의 [투신] 재사용 대기 시간을 의도한 것보다 2배로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 정수 '원수의 피'의 치명타 및 극대화 피해 증가 효과가 플레이어의 펫이나 수호물에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정수 '집중의 눈동자의 정수'의 주 능력 피해량이 15% 감소합니다
※ 개발자 노트: 집중의 눈동자의 정수는 매우 강력한 순간 광역 피해를 입히는 도구였습니다. 하지만 이는 다른 정수들을 완전히 압도했죠. 이러한 변경점이 적용되도 뭉친 여러 대상에게 주는 피해량은 매우 높을 것입니다. 

■ PvP


* 드루이드 (회복)

- PvP 상황에서 치유량이 10% 감소합니다.
※ 개발자 노트: 시즌2 내내, 회복 드루이드의 치유 능력은 군중 제어, 방어 기술, 그리고 은신 후 전투 상황에서 빠져나간 후 마나를 회복하는 것 등과 매우 짝이 잘 맞았습니다. 이로서 PvP에서 다른 힐러들과 전반적인 치유량이 비슷해질 것입니다.


* 아이템

- PvP에서 '심해의 삼지창'의 보호막이 80% 감소합니다. (기존 75%)
- PvP에서 '정신도둑의 기괴한 죔쇠띠'의 치유량과 자신이 입는 피해량이 60% 감소합니다. (기존 50%)
- PvP에서 '공허의 돌'의 효과가 힐러를 기준으로 45% (기존 30%), 힐러가 아닌 전문화는 70% (기존 60%) 감소합니다.
※ 개발자 노트: 시즌3가 적용되고 아이템 레벨이 증가되면서 일부 장신구는 PvP 상황에서 감소량이 다소 영향을 미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전에 언급했던 아이템들을 이번 시즌에 맞게 조정했습니다.

- '봉합의 수호물'과 '뒤얽힌 운명의 거울' 효과가 PvP 상황이 아닐 때에도 PvP 상황처럼 감소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PvP에서 무기 마법부여 '바다의 복원'의 마나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 개발자 노트: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2가 시작되면서 우리는 PvP에서 마나 회복률을 변경해 장기간의 전투에서 마나 관리의 중요성을 높였습니다. 이처럼 시즌3에서도 마법부여와 정수 등으로 회복되는 마나의 효율을 감소시킬 것입니다.

아제로스의 심장

- PvP에서 정수 '자각몽의 기억'으로 얻는 마나가 50% 감소합니다. 그리고 자원을 돌려받을 때 회복되는 치유량과 생기흡수 증가도 50% 감소합니다. 주 능력을 발동해서 생성되는 마나 회복량은 변화가 없습니다.
- PvP에서 정수 '완벽의 환영'의 치유량이 50% 감소합니다.
- PvP에서 정수 '정화 프로토콜'의 치유량이 50% 감소합니다.
- PvP에서 정수 '끝없이 치솟는 파도'의 마나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 개발자 노트: 이 정수들은 아제라이트 방어구에서 4번째 고리에 있는 자가 치유량과 비슷하게 축소된 만큼의 치유량을 제공합니다. 

■ 퀘스트


- '염수석 파편'을 주는 광맥을 더는 다른 플레이어들이 볼 수 없습니다.
- 로르테마르 테론과 첫 번째 비전술사 탈리스라는 이제 '독안에 든 쥐' 퀘스트를 수행할 때 나는 탈것을 이용합니다.
- 건설 프로젝트 '화염 포탑'과 '녹슨나사 무기고'는 이제 사라진 후 더 빠르게 재등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