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1

* 출처2
https://www.reddit.com/r/classicwow/comments/ct08c7/welcome_to_the_rclassicwow_subreddit_ama_with_the/exicx7w/

* 질문 번역 과정에서 약간의 오역과 의역이 있습니다.



블리자드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와우 클래식에서 단계별 전리품이 어떻게 작동할 것인지에 대한 설명을 남겼습니다. 비록 일부는 탐험과 발견을 위해 완벽히 설명되지 않았으나, 바람추적자의 족쇄를 1단계에서 획득할 수 있다는 점 등은 알 수 있었습니다.

블리자드 개발자의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질문은 이해를 돕기 위해 조금 각색 되었습니다)


Q. 흑요석 대검 등 초기 화심에서 드랍하지 않았고 추후 패치를 통해 1.4에서 등장했습니다. 맹습의 벨트는 1.5에서 등장했고요. 클래식 업데이트 단계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1.4는 2단계, 1.5는 3단계입니다. 이 아이템들을 클래식 출시 후 1단계에서 바로 얻을 수 있습니까? 

-----

A. 네, 흑요석 대검 같은 아이템 또한 1단계 때부터 획득이 가능합니다. 이는 아이템을 착용하고 있을 때 아이템의 능력치가 바뀐다면 정말 이상할 것이기에 옛 아이템 능력치를 재현하지 않겠다는 결정과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화산 심장부에서 1.12 패치 아이템 능력치를 가진 2 티어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면 이상하리라 생각하거든요. (물론 라그나로스에게서 얻을 수 있는 2 티어 바지를 제외하고 말이죠)


Q. 드랍률(%)을 말하는 건지 아니면 진짜 아이템 전리품 테이블을 말하는 건지 설명해줄 수 있나요? 전리품 테이블에 더 많은 아이템이 추가되어 마법검의 드랍률이 바뀌는 건 그렇게 큰 문제가 아니지만, 1단계에서 바람추적자의 족쇄를 얻을 수 있는지 없는지는 꽤 큰 차이입니다.

-----

A. 이 둘은 관련되어 있습니다. 각각 50%의 드랍 확률을 가지고 있는 2개의 아이템을 포함한 전리품 에이블을 상상해 보시죠. 만약 하나를 얻을 수 없게끔 만든다면, 나머지 하나가 100%의 확률이 되거나, 50%의 확률로 아무것도 얻지 못하게 됩니다.

게임 내에는 차후에 추가된 다양한 아이템들이 있고 이 중 일부는 저희가 향후 단계에 추가하고자 합니다만, 저희는 향후에 추가하는 아이템들을 면밀하게 조사형 이가 다른 아이템들의 드랍률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게끔 했습니다. 만약 영향을 크게 미친다 싶으면, 옛 버전의 전리품 테이블을 가져와 이가 맞는 전리품 드랍률을 가지게끔 했죠. 이가 가장 크게 적용되는 건 5단계입니다 (1.10 패치 변경점).

다만, 1단계와 2단계 사이에는 전리품 테이블에 아무 변경점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두 다 향후 단계에서의 일이죠. 그러므로 네, 1단계에서도 족쇄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둘 다 얻으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 (저도 아직 한 쪽밖에 없답니다...)


Q. 최초 개발자 답변은 1.10에서 *유물(relics)을 드랍하는 보스들만이 개조된 루팅 목록을 갖는다는 거였습니다. 이건 1단계에서 1.10에서 다른 뒤따라갈수 있는 장비를 획득할 수 있는 걸 의미하죠. 블리자드는 '주문술사의 터번' 같이 1.10 5단계에서 모든 새로운 던전의 루팅이 추가된다고 말하면서 이게 아니라고 확정했잖아요.

* reclics = 유적, 유물, 부적 등 정확히 무엇을 지칭하는 것인지 불확실합니다.

-----

A. 저는 개인적으로 던전을 진행하며 전리품을 알아내는 걸 좋아하는 편입니다만,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말씀드리자면 전리품 테이블은 대부분 1.12 패치를 기점으로 하고 있습니다.

예외가 있다면 5단계에 추가될 성물이 있습니다. 이들이 1.10 패치에 처음으로 추가되었을 때, 전리품 테이블에 워낙 큰 영향을 끼쳐 이들을 5단계까지 그저 전리품 테이블에서 빼 것만으로는 마땅치 않았는데요. 이가 다른 아이템들의 드랍률 등에 큰 영향을 끼쳤던 만큼, 이를 놔두는 것은 게임이 예전처럼 느껴지지 않으리라 판단했습니다. 그므로 그런 특정 전리품 테이블의 경우 바로 전 패치인 1.9 패치 것을 적용시켰으며, 5단계가 적용되면 1.10 패치 것으로 업데이트될 것입니다.

이 변경점은 화산 심장부나 오닉시아 등에게 큰 영향을 끼치지 않으므로, 이 전리품들은 최종 6단계와 크게 달라질 일이 없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두 다 자세히 설명드리고 싶진 않으니, 일부는 여러분의 탐험과 발견을 위해 남겨두도록 하죠. :)

-----

Q. 그러면 1.10 패치에 추가된 따라잡기용 장비를 혈투의 전장 이전의 전리품 테이블과 동시에 출시하겠다는 건가요?

-----

A. 1.10 패치에 추가된 따라잡기용 장비는 5단계 전에는 획득할 수 없습니다. 화산 심장부 전리품 테이블은 1.10 패치의 변경점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화심 전리품은 1.5 패치부터 1.12 패치까지 동일했으므로, 콘텐츠가 해금되는 동안 화산 심장부에 볼 수 있는 변경점은 아주 사소할 것입니다.


Q. 오리지널 서버 런칭 이후에 패치로 추가된 퀘스트('수호대장의 룬'이 보상인 동부 내륙지의 진타알로 퀘스트)는 클래식이 런칭되면 어떻게 되나요?

-----

A. 언급하셨던 대로 탐험과 발견을 장려하고 싶은 만큼 정확히 모든 퀘스트, 아이템 또는 평판 아이템을 언제 획득할 수 있을지는 말씀드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그렇지만 좀 더 큰 붓으로 그림을 이해하시기 쉽게 칠해보자면, 토륨 거점과 진타알로 퀘스트는 1단계부터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세나리온 요새 내 대부분의 퀘스트는 5단계 때 안퀴라즈의 관문 콘텐츠와 함께 개방될 예정입니다. 저희는 다양한 퀘스트, 도안과 아이템 등이 다른 콘텐츠와 어울리는 때에 추가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