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https://us.forums.blizzard.com/en/wow/t/fix-for-repeat-instance-bug-exploit/300823
https://us.forums.blizzard.com/en/wow/t/its-not-cheating-or-an-exploit-its-a-clever-use-of-game-mechanics-which-blizz-tolerates-and-actually-encourages/301488/82

최근 와우 클래식에서 던전의 다른 몬스터는 처치하지 않고 우두머리만 반복해서 잡아 보상을 획득하는 버그가 발견된 가운데, 블리자드는 해당 버그를 악용한 플레이어를 찾아 조치를 취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저희는 최근 악용이 가능한 인스턴스 전투 반복 완료 버그를 발견했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정안을 전 세계에 적용시킬 예정입니다.

이 수정안을 위한 서버 재시작은 한국 시간으로 오후 7시에 진행됩니다.

저희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이 버그를 악용한 플레이어들을 확인하고, 이에 따라 걸맞는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다시금 상기시켜 드리자면, 블리자드의 최종 사용자 라이선스 계약 제 3조항은 치팅을 "블리자드에 의하여 명시적으로 허가되지 않은 것으로서 게임 내용에 영향을 미치거나 조작하는 방법으로 귀하나 다른 이용자가 그러한 방법을 이용하지 않는 이용자보다 유리한 지위를 가지게 되는 게임 내의 버그를 이용하는 것을 포함." 이라 명시하고 있습니다.

늘 그렇듯, 여러분의 피드백에 감사드립니다.

* 인스턴스 전투 반복 완료 버그를 생방송 중 활용하는 해외 스트리머의 모습



한편 이 같은 블리자드의 결정에 대해 갑론을박이 벌어졌습니다. '게임 시스템을 잘 활용한 것이다 vs 버그를 악용한 사례다'가 주된 논쟁이었습니다. 이에 블리자드는 던전 계층화 악용 플레이에어게 조치를 취해야 하는 이유를 밝혔습니다.

(여기와 다른 곳들에서) 많은 혼란이 야기되고 있는 듯 하는 만큼, 저희가 "귀여운 실수"와 조치를 취해야 하는 악용 사례 간의 선을 어떻게 긋는 지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의도입니다. 이 플레이어가 버그를 일으키는 것을 목표로 고의로 무언가를 했고, 이 버그를 자신의 이득을 위해 악용하고자 했는가? 하는 그런 의도 말입니다.

이 버그는 꽤 쉬운 예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이를 작동시키기 위해 꽤 이상한 행동을, 반복해서 해야만 했습니다.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이가 의도된 사항이라 보지 않았을 것이며, 버그를 악용한 플레이어들은 원래보다 훨씬 이상한 행동을 통해야만 이를 발동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는 당연히 의도되지 않은 버그이며, 이를 악용한 플레이어들은 당연히 자신들의 이득을 위해 이 버그를 악용했습니다. 아주 당연하고, 변명의 여지가 없는 예시입니다.

어떤 분이 Esfand 님의 무작위 화산 심장부 초기화를 이 토론글에서 언급하셨는데, 이는 반대쪽으로 가장 좋은 예시입니다. 이 경우 공격대에 들어갔더니 공격대가 초기화 되어 버린 상황이었죠. 이를 의도적으로 초기화 시키려고 노력하지도 않았고, 이를 악용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했는지, 그리고 이를 다시 재현하고자 노력하시지도 않았습니다 - Esfand 님은 저희에게 이를 신고하신 다음, 이가 그 분의 통제권에서 벗어났기에 공격대를 다시 완료해도 악용으로 취급받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시기 전까지 공격대를 진행하지 않으셨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을 위한 각주: 이는 2004년부터 존재했던 완전히 다른 버그로, 그 때에도 몇 번이고 일어났던 상황이었습니다-- 그저 그 때는 지금처럼 몇 천명의 시청자가 없었을 뿐이었죠.

물론, 양 상황 다 좋지는 않습니다 - 저희는 모두에게 공평한 기회를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으니까요 - 하지만 "인스턴스가 초기화됐는데 왜 그런지 알 길이 없어요" 와 "이렇게만 하면 이 우두머리를 계속 잡을 수 있어요" 에는 큰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실수와 악용의 차이에서 가장 중요한 게 바로 이것이지요.

제가 예상했던 것보다 글이 길어지고 있는 만큼 마지막으로 한 마디만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상황들에는 수많은 맥락이 존재하며, 일반적으로는 위의 두 예시처럼 간단하지는 않습니다. 저희는 결국 각 악용 사례의 세부 사항과 게임에 대한 이의 전반적인 영향을 바탕으로 판단을 내리게 됩니다-- "게임 메커니즘의 독창적 활용법" 이라는 말 또한 이런 상황에서 나온 말이었죠-- 그저 이 두 상황이 특히나 간단한 경우였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