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바나스는 옳은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신직업 등 리드 디자이너 인터뷰





Q. 어둠땅에서 어려웠던 점은? 각 확장팩은 주제가 있다. 군단은 유물 무기, 격아는 아제라이트 방어구, 어둠땅은 성약...

A. 비유하자면 접시 돌리기처럼 동시에 할 게 많다는 거. 아제로스는 큰 세계고 너무 많은 걸 담고 있어. 확장팩 하나에 모든 걸 다 담을 수는 없었다. 이번 확장팩에선 레벨업과 부캐를 개편함. 부캐 키우는 게 너무 힘들고 시간이 많이 든다는 피드백을 받아서 레벨업 속도를 60~70% 빠르게 했고 새로운 시작 지역도 만들었음. 심지어 어둠땅 자체에서도 부캐는 더 편해질 거임. 부캐는 바로 성약을 고르고 만렙용 보상을 받을 수 있음. 



Q. 레벨 줄이는 건 어땠나? 쉬운 결정? 어려운 결정?

A. RPG의 레벨링은 특별한 경험이어야 함. 시간이 많이 흐르면서 와우는 엄청나게 커져서 레벨링 시간도 길어짐. 만렙을 120으로 유지할까 130으로 늘릴까 등등 고민하고 또 레벨링에 드는 합리적인 시간은 얼마나 될까 고민했음. 지금의 레벨링은 통일된 스토리를 보여주기도 힘들고 수치 자체가 높아서 매 레벨의 의미가 줄어들었음. 그래서 60으로 줄이기로 한 거. 플레이어의 능력치가 주는 건 아니고 그냥 레벨이 특별하게 느껴지도록 하는 거임. 죽음의 기사와 악마 사냥꾼을 포함해 모든 시작 지역을 1~10 지역으로 만들고, 새로운 신규 지역도 만들었음. 그리고 10~50은 어느 확장팩에서 레벨업할지 결정 가능. 그리고 50부터 어둠땅으로. 그래서 이제 한 지역을 골라 통일된 스토리를 경험할 수 있게 될 거임.



Q. 후속이나 2.0 같은 거 없이 15년을 버티게 해준 와우 개발진을 존중한다. 새로운 것, 새로운 레이드를 설계할 때 힘든 점은?

A. 와우의 지난 15년 동안 많은 것들이 이뤄졌으니 시도해보려 하는 아이디어들은 대부분 이미 과거에 해봤던 것들임. 그래서 때로는 새롭게 접근하고, 전에 없던 방식으로 비틀어 보는 거에 가까움. 이런 게 까다로운 부분이지만 그래도 또 다른 점을 보면 게임과 커뮤니티가 그 시간 동안 성숙해왔다는 거임. 그래서 사람들이 지금 원하는 것이 과거에 원한다고 흔히 말했던 것과는 좀 다르기도 함. 와우 클래식 보스들은 순식간에 쓰러졌는데 과거에는 사람들이 그룹으로 일하는 거에 별로 익숙하지 않았고 특히 대규모 그룹 메카닉,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알아가야 했음. 하지만 수년에 걸쳐 이제 많은 도구가 개발됐고 사람들은 적응했음. 그래서 이제 레이드를 만들 때 예전과는 완전히 다르게 일해야 하지만 여전히 똑같이 느껴짐. 레이드 던전 작업 팀은 신선함을 느낄 수 있도록 정말 멋진 일을 하고 있다. 확장팩마다 주요 특징이 변하고 직업도 천천히 조율되는데 그렇게 장기적인 생각을 하는 거임. 뭔가 바꾸려면 2,4,6년 주기에 맞게 생각해야 하며 시간에 따라 천천히 변화시켜야 함. 천천히 컨셉을 소개하고 그에 맞게 빌드업을 하고 작업하는 것.



Q. 새로운 직업을 기대했는데 없어. 신직업 결정은 어떤 식으로 함?

A. 지금까지 전문화에 주목해 왔고 각각 다르게 느껴지도록 차별화했음. 악마 사냥꾼은 다른 직업과는 확연히 다르다고 느낄 수 있었음. 이렇게 신 직업은 기존 직업과는 확연히 구별되어야 함. 이게 정말 어려운 부분임. 하고 싶지 않다거나 이런 게 아니라 뭔가 추가하려면 정말 특별해야 하기 때문. 이제 다시 직업 판타지에 주목하려고 하는데 그래서 여지가 생길지도 모르겠다. 직업이 36개인 것처럼 느껴지는 건 정말 원래 의도가 아니었음.



Q. 엔지니어 클래스 다들 나온다고 생각했음. 2004년부터 계속 하고 싶다고 말 나왔음.

A. 단지 다양성만 고려되는 건 아님. 그것도 바람직하긴 하지만 특별하게 느껴져야 함. 단지 시각적 다양성이 아니라 메커닉적으로도 다양해야 하고. 여전히 신직업에 관심을 두고 있으니 언젠가 적절한 지점을 찾으면 또 나오게 될 거임.



Q. 와우는 워낙 다양한 사람들이 즐기니 설계하기 힘들 것 같다. 누군가는 시트를 만들어 최적의 수치를 찾아내면서 이게 게임이지라고 하는데 또 누군가는 스토리가 어떻게 돌아가지, 이 퀘스트 라인으로 웨이크레스트 저택으로 가게 되는 거야, 템에는 관심 없어 이러는데 어떻게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을까?

A. 확실히 힘든 도전이다. 그 커뮤니티들이 서로를 찾아내도록 도우려 한다. 사람들이 기대하는 바가 서로 달라서 문제가 생길 때, 성능을 따지는 사람들은 완벽한 클리어를 원하고 또 다른 사람은 난 이 던전 처음 왔으니 그냥 즐기고 싶어 이러는데 우리는 그 사람들이 서로를 알아차리도록 애쓰고 있다. 이게 짧은 답변이다.

우리 팀에도 그런 사람들이 있다. 플레이 테스트를 할 때 각 유형의 사람들이 자기 인상을 말해줘서 그게 어느 정도 균형을 맞춰 준다고 생각한다.



Q. 스포일러의 영역인데 실바나스에 대한 이야기. 실바나스 복잡한 캐릭터이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함께 해 온 캐릭터. 실바나스의 이야기는 여러분에게 있어 무엇인가? 구원의 이야기? 운명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이야기? 진짜 자신을 찾는 이야기?

A. 사실 그 중에는 없고, 실바나스가 하고 있는 일은 실바나스 본인에게는 타당한 일임. 하지만 난 굉장히 인간적인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우리 모두 살아가면서 벌인 뒤에서야 정당화하게 되는 일도 하고, 비논리적이라는 말을 듣는 결정도 하지만, 사실 감정적인 거임. 

내 생각엔 실바나스는 자기가 저지른 대부분의 일들에서, 자신이 옳은 일을 하고 있다고 느끼고 있다. 여러분은 무슨 소리냐, 그렇지 않다고 할 수도 있다. 그래도 의견은 다양하기에 우리는 실바나스라는 캐릭터를 두고 이를 받아들이려 하고 있다. 우리는 정말 실바나스에게 아주 인간적인 이야기를 주려고 애쓰고 있고, 이건 아제로스 종족에 대해 하는 말이 아니라 "실바나스는 그렇게 하지 않았을 거야"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에게 하는 말임. 그래, 어떤 때엔 실바나스가 그런 짓을 하지 않았던 게 맞지만 지금은 그러고 있어. 실바나스에게 달라진 게 뭘까? 우린 이걸 좀 더 내면적인 관점으로 보이려 한다. 절망과 희망, 분노와 증오, 그리고 그 외 실바나스가 느끼는 모든 것들을. 실바나스는 그런 감정을 정말 강렬히 느끼고 있는데, 실바나스는 이 모든 걸 어떻게 정당화할까? 

사람들이 동의하는지 안 하는지, 지금의 실바나스가 아닌 5년 10년 전의 실바나스가 했을 법한 일인지 아닌지 이런 거보다는 그냥 진짜 여정을 보여주려 한다. 그리고 실바나스가 어째서 이런 결정을 했는지 사람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다. 비록 실바나스가 그렇게 행동해야 했다고 생각하지는 않더라도, 무엇이 지금 그곳의 실바나스를 만들었는지는 말이다. 이런 게 스토리텔링에서 내가 좋아하는 부분이지만 이렇게 긴 시간 동안 이야기를 전하는 건 비디오 게임에서 흔한 일이 아니기에 우리가 잘 해낼 수 있으면 좋겠다. 



Q. 다른 종족보다 언데드와 더 관련되어 있는데 언데드 플레이어를 위해 계획된 것이 있나?

A. 그렇다. 게임에서 언데드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설명할 거임. 죽음의 기사와 관련된 스토리도 좀 있음. 볼바르가 이제 왕좌에서 좀 해동되어 활동을 개시했으니 큰 역할을 맡는 캐릭터가 될 거임. 그래서 모든 종족에 죽음의 기사를 여는 것이기도 함. 각각의 여러 종족들의 이야기도 보여주려 하지만 여기서도 접시 돌리기를 하는 모양새가 되는 것이다. 모두에게 각자 벌어지는 일이 있지만, 현재 스토리와 가장 관련이 깊은 것들을 보여주게 될 것이다. 노움이 드디어 관심을 받게 된 것처럼.
EXP 278,770 (75%) / 285,001

Lv76 흐앗타핫




와우 친초 받으실 분 구해요 제발

레벨
Lv76
경험치
278,770 (75%) / 285,001 ( 다음 레벨까지 6,232 / 마격까지 4,981 남음 )
포인트

이니 389,592

베니 3,175

제니 1,980

명성
15,024
획득스킬
  • 5
  • 9
  • 5
  • 1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게임별 조립 PC

인증글 10추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34843      [어둠땅]  영원한 여행자의 의복 전정실 버그  [16] Queenssizz 08:23  3320 1
    34840      [일반]  12/07 유랑객의 축제 (수정)  [38] Oddse 14:07  9220 2
    34838      [PTR]  착귀템에도 타락 효과 적용  [4] Oddse 13:53  3732 0
    34837      [어둠땅]  브루토사우루스 탈것의 경매장은 사라지.. [38] Oddse 13:38  8026 0
    34836      [PTR]   깨어난 정신천공꾼 탈것 미리보기 [2] Oddse 13:24  3986 0
    34833      [일반]  호드 어둠해안 격전지 납부 떴어요 [2] 굳보이 04:08  3422 7
    34832      [리포지드]   리포지드와 히오스 캐릭터 비교 영상 [32] 토드하워드 12-06  6152 0
    34831      [PTR]  전설 망토 업그레이드 방식  [54] Oddse 12-06  12796 0
    34830      [리포지드]  워3 리포지드 마크루라 모델링  [11] Oddse 12-06  4808 0
    34829      [PTR]  일부 이로운 타락 어픽스가 제거됨 [15] Oddse 12-06  7112 0
    34828      [PTR]  시즌 4 티탄 잔재  [25] Oddse 12-05  14750 0
    34826      [클래식]  클래식 명예 계산 버그관련 새 코멘트 [3] Oddse 12-05  3379 4
    34825      [일반]  신규 애완동물 대전 던전 미리보기: 검..  [6] Oddse 12-05  3103 0
    34824      [블루포스트]  [공지] 현금 거래 제재 내역 안.. [20] Blizz스코 12-05  6585 7
    34823      [PTR]  수사 회개 힐 15% 상향 [19] 흐앗타핫 12-05  10971 1
    34822      [PTR]  8.3 패치의 비행  [41] 전승지기초 12-05  15551 0
    34821      [PTR]  아퀴르 탈것 키우기 퀘스트라인  [3] 흐앗타핫 12-05  8464 1
    34820      [PTR]  전설 망토 사용 효과, 부정적인 타락..  [9] 흐앗타핫 12-05  6007 0
    34819      [PTR]  8.3 계정 귀속 장비 템렙 415로..  [22] 흐앗타핫 12-05  7798 0
    34818      [클래식]  북미 유럽 무료 이전 서비스 곧 중지 [8] 흐앗타핫 12-05  4310 0
    34817      [일반]  돌겜) 사냥꾼 신규 영웅 낫띵좌 추가  [10] 이겜노잼 12-05  7794 0
    34816      [기타]  Servers up! (nt) [4] 아바딸 12-05  2848 0
    34815      [클래식]  12월 4일 라그나로스 인구조사  [35] Destroyer 12-04  11553 32
    34814      [PTR]  무기의 타락 효과가 주간 보상에 변형..  [25] 흐앗타핫 12-04  5466 0
    34813      [PTR]  주간 상자 전리품도 타락 가능 + 무..  [20] 흐앗타핫 12-04  6042 1
    34812      [일반]  도티 인형 판매 개시  [36] Oddse 12-04  9659 0
    34811      [PTR]  신규 업적, 평판 세력 설명 추가 [9] Oddse 12-04  6606 0
    34810      [PTR]  착귀템 추가 (방어구 재질별 1개, ..  [17] 흐앗타핫 12-04  8111 0
    34809      [PTR]  타락 무기의 타락 수치가 달라짐 [4] Oddse 12-04  2486 0
    34808      [PTR]  12/7(토) 나이알로사 공격대 테스..  [1] Oddse 12-04  2063 0
    34807      [블루포스트]   도티를 입양하고 메이크어위시와 W..  [8] 시아쿠리스 12-04  2203 0
    34806      [PTR]  불페라 종특 묘수 효과 선택 가능  [30] Oddse 12-04  15823 7
    34805      [PTR]  메카곤 정수 가격 감소 [28] 흐앗타핫 12-04  5884 0
    34804      [PTR]   얼음왕관 성채 볼바르 리치왕 음악 [1] Oddse 12-04  1892 1
    34803      [PTR]   느조스의 환영 음악 [1] Oddse 12-04  1087 0
    34802      [PTR]  쐐기돌 장인/정복자 업적 계정공유 [2] Oddse 12-04  3215 0
    34801      [PTR]  타락 효과 변경점, 타락 무기에 붙는.. [1] 흐앗타핫 12-04  1383 0
    34800      [PTR]  8.3 자유지대 메카곤 수치 조정 [7] 흐앗타핫 12-04  5426 0
    34799      [PTR]  타락 20 효과 변경 [2] ravine 12-04  1886 0
    34798      [PTR]  8.3 암호화된 시네마틱 2개 추가 [7] 흐앗타핫 12-04  3681 0
    34796      [일반]  이번 주의 와우 [ 아라시 AI 난투 ..  [23] Jucifer 12-04  15532 12
    34795      [PTR]   8.3 상아 운룡, 하리의 자식 탈것..  [20] Silber 12-03  9491 0
    34794      [클래식]  명예 계산 버그 수정 중 - 처치 수.. [6] Silber 12-03  3423 2
    34792      [리포지드]  워3 리포지드 오크 유닛 모델링  [33] Silber 12-02  8991 7
    34791      [클래식]  12월 1일 로크홀라 인구조사  [75] v초췌v 12-01  21213 30
    34790      [블루포스트]  [공지] 불량 사용자 제재 안내 .. [4] Blizz스코 12-02  2606 0
    34789      [PTR]   나이알로사의 선지자 탈것 미리보기  [34] Oddse 12-02  10723 3
    34788      [일반]  10월 세계 게임 디지털 매출 순위  [23] 흑우성전사 12-01  9602 4
    34787      [일반]  게임인포머 12월호 표지 [볼바르,대지..  [15] 흑우성전사 12-01  8351 4
    34786      [일반]  최대 35% 추가 평판 획득 가능  [8] Silber 12-01  16172 4
    34785      [클래식]  12/1(일) 명예 계산 버그 조사 .. [8] Silber 12-01  5833 3
    34784      [리포지드]  워3 리포지드 북극곰 및 북극 펄볼..  [8] Silber 12-01  5450 6
    34783      [일반]  친초 비행기 인게임(추가)  [32] 엥옹잉 12-01  18369 5
    34782      [일반]  얼라 영웅격전지 열렸습니다.  [18] 풍산 11-30  3908 2
    34779      [리포지드]  워3 리포지드 메디브 등 특수 영웅..  [25] Silber 11-29  12613 8
    34777      [일반]   실바나스는 옳은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 [133] 흐앗타핫 11-29  26626 10
    34776      [일반]   어둠땅 스토리 인터뷰 영상 - 실바나스.. [61] 흐앗타핫 11-29  8535 3
    34773      [PTR]  타락 수치 고정  [33] Oddse 11-28  10841 3
    34772      [어둠땅]   간수 컨셉아트 유출?  [39] Oddse 11-28  21469 6
    34771      [리포지드]  워3 리포지드 바다 정령 등 바다 ..  [20] Silber 11-28  6961 3
     1  2  3  4  5  6  7  8  9  1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