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시즌 쐐기 각성 어픽스 정리


기타 여러 유튜브와 트위치 영상 참고
Special thanks to 국그릇님


한국에서 계정 복사를 할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에 외국 유저들이 테스트한 영상을 보고 분석할 수밖에 없었지만 그래도 거의 대부분의 정보는 얻을 수 있었습니다. 언급 안 된 부분은 저한테 물어봐도 당장은 별 소용이 없을 듯하네요 까먹고 안 적은 거면 몰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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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전의 아제로스 4시즌에 추가되는 새로운 시즌 어픽스는 각성입니다. 각성 어픽스가 적용되면 각기 다른 4개의 방첨탑이 던전 내부에 흩어져 생성됩니다. 현재 PTR이 한참 동안 열려 있었지만 각 방첨탑의 위치는 변경된 적이 없습니다. 즉, 별다른 패치가 없는 한 각 던전별 방첨탑의 위치는 고정일 것입니다. 미혹의 경우 테섭 때부터 지금처럼 매주 바뀌었지만 각성의 방첨탑은 그러지 않으니까요.

플레이어들은 방첨탑을 클릭해 느조스의 영역으로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느조스의 영역 안에서 플레이어들은 느조스의 부관을 상대하게 됩니다. 느조스의 영역은 진짜 세계와 똑같이 생겼지만 조금 공허스러운 색감이 가미되어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느조스의 영역 안에 있는 동안 플레이어는 기존의 현실과 완전히 분리된다는 것입니다. 원래 필드에 존재하던 몹은 물론, 세스랄리스의 번개 미로나 왕노다지의 폭탄들, 그리고 기타 해로운 바닥 효과까지도 전부 무시하게 됩니다. 즉 은신을 감지할 수 있는 몹이라든지 기타 위험한 환경 요소를 전부 패스할 수 있어 은폐의 장막보다 훨씬 더 뛰어난 패스 능력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느조스의 방첨탑을 클릭해 그의 영역 안으로 들어가면 즉시 느조스의 부관 하나가 활성화됩니다. 플레이어들이 그 부관을 처치하면, 부관이 죽은 자리에 현실 세계로 돌아갈 수 있는 차원문이 생성되며, 플레이어가 진입할 때 쓰였던 방첨탑 역시 차원문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 차원문을 이용해 플레이어는 원하는 만큼 자유자재로 몹을 스킵할 수 있게 됩니다. 부관을 나가고 싶은 위치에서 처치해 차원문의 위치를 플레이어가 직접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처치하지 않은 부관은 던전의 막넴을 상대할 때 등장합니다. 남아 있는 모든 부관이 마지막 보스 옆으로 순간이동하며 플레이어들은 그들을 전부 동시에 상대해야 합니다.

또한 각성이라는 어픽스와는 무관하지만, 시즌 2의 브원삼디 효과가 돌아왔습니다. 시간 제한이 끝나면 느조스의 물고기에게 말을 걸어 만족함 디버프를 초기화할 수 있고 던전이 끝날 때까지 공격력과 치유량이 20% 증가합니다.






브원삼디와 동일한 효과지만 그저 선물을 주는 존재가 물고기로 변했을 뿐입니다.


느조스의 부관들

각 방첨탑마다 배정된 부관이 있습니다. 방첨탑의 종류는 4개로 고정되어 있으며, 각 방첨탑은 던전 곳곳에 하나씩 존재합니다. 부관이 사용하는 기술 역시 각기 다르며 그들을 처치하면 적 병력 점수가 약간 증가합니다 (4점 - 아탈에선 2%, 자유지대에선 1.5% 등).

방첨탑을 통해 부관과의 전투를 시작하면, 부관은 느조스의 군대를 시전해 고유한 쫄을 소환합니다. 하지만 부관을 막넴에서 함께 잡는 경우엔 쫄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막넴과 함께 부관을 잡는 경우, 부관은 막넴의 일부로 간주됩니다. 즉 전멸할 경우 부관도 함께 리셋되며, 다시 막넴과 전투를 시작할 때 재생성됩니다.

부관을 처치할 경우 그 자리에 차원문이 생성되며, 이 차원문은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던전 도중 전멸할 경우, 기존에 사용한 차원문을 또 사용해 똑같이 패스했던 쫄 무리들을 패스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차원문을 이용해 언제든 느조스의 영역으로 갈 수 있으며, 각 차원문이 서로 연결된 것은 아닙니다. 그저 똑같이 느조스의 영역이라는 다른 세계로 갈 수 있는 문일 뿐입니다. 느조스의 영역에 있는 플레이어는 나이알로사 습격이라는 디버프가 걸려 있는데, 이건 느조스의 영역이라는 점을 알려주는 표지입니다.

하지만 플레이어들은 전투 중인 경우에는 방첩탑과 차원문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즉 방첨탑 주위에 쫄들이 있는 경우 해당 무리를 제거해야 방첨탑을 쓸 수 있습니다. 방첨탑을 이용해 파티가 느조스의 세계로 넘어가던 중 어떤 플레이어가 실수로 전투에 걸려버리면, 파티가 나뉘어 버리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공허술사 말티르

공허술사 말티르는 저주받은 나이알로사의 첨탑을 활성화할 때 등장하는 부관입니다. 말티르는 캐스터형 몹으로 싸우는 동안 계속해서 신경 마비의 전염병잔존하는 의심을 번갈아가며 시전합니다. 

  • 신경 마비의 전염병은 임의의 대상에게 3초 동안 캐스팅하는 기술로, 10단에서 10만 정도의 자연 피해를 줍니다. 그리고 8초 동안 대상의 이동 속도를 70% 감소시키는 질병 디버프를 남깁니다.
  • 잔존하는 의심은 임의의 대상에게 3초 동안 캐스팅하는 기술로, 10단에서 10만 정도의 암흑 피해를 줍니다. 그리고 8초 동안 대상의 시전 속도를 70% 감소시키는 저주 디버프를 남깁니다.

공허술사 말티르는 느조스의 군대를 시전해 5마리의 폭발성 딱정벌레 무리를 소환합니다.

  • 딱정벌레들은 주 위협 대상에게 약한 근접 공격을 합니다.
  • 딱정벌레는 폭발성 파열을 시전해 자폭할 수 있습니다. 4초 동안 캐스팅을 하면 자폭해 자신도 죽지만, 넓은 범위에 (10단에서) 10만 정도의 자연 피해를 주고 6초 동안 초당 21000의 피해를 주는 독 디버프를 남깁니다.




말티르는 대부분의 경우 가장 상대하기 쉬운 부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막넴과 붙여 잡는 경우가 흔할 것입니다.
말티르가 사용하는 스킬은 캐스팅과 디버프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차단과 해제 능력이 충분하다면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차단이 샐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파티 조합에 따라 해제가 가능한 기술을 새야 할 것입니다. 폭발성 딱정벌레가 사용하는 폭발성 파열의 경우 바닥 안에 있는 플레이어들에게 큰 피해와 독 도트를 남기지만 시전시간이 길어 충분히 피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딱정벌레를 빠르게 제거하거나, 공간이 충분하다면 자폭이 시전될 때 그냥 떨어져서 거리를 벌려도 됩니다. 


혼돈을 부르는 삼레크

혼돈을 부르는 삼레크는 혼돈에 물든 나이알로사의 첨탑을 활성화할 때 등장하는 부관입니다. 삼레크가 사용하는 기술은 쏟아지는 공포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 효과 하나만으로 굉장히 성가신 부관입니다.

  • 지속시간이 서로 다른 마법 디버프를 3명의 파티원에게 겁니다. 이 디버프는 해제할 수 있습니다.
  • 디버프의 지속 시간이 끝날 때 원 안에 있는 플레이어는 모두 3초 동안 공포에 걸립니다.



쏟아지는 공포 디버프 자체는 힐러가 해제할 수 있지만 해제의 쿨로 인해 1~2명은 무조건 공포에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다른 플레이어들과도 이격해야 여러 명이 추가로 공포에 걸리는 일이 없습니다. 대규모 무효화가 유용하며, 마법 효과를 무시하는 면역 효과도 먹힙니다. 이런 추가 해제 기술이 있다면 힐러가 안정적으로 탱커를 해제해줄 수 있습니다.

삼레크는 느조스의 군대를 통해 5마리의 게걸스러운 살덩이마귀를 소환합니다.

  • 살덩이마귀는 위협 수준이 높은 주 대상에게 근접 공격을 가합니다.
  • 추가로 주 위협 대상에게 살점 찢기를 시전해 아픈 출혈 디버프를 중첩시킵니다.

살점 찢기는 보통 탱커에게 사용하지만 탱이 범위 내에 없고 근딜들이 계속 근처에서 딜을 하고 있다면, 주위에 있는 대상 아무에게나 이 디버프를 중첩시키기 시작합니다. 왕의 안식처 광전사와 유사합니다. 

삼레크는 굉장히 성가신 부관이며 탱커가 공포 디버프에 걸릴 경우 먼저 해제해줘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딜러들도 디버프가 끝나기 전에 산개해야 하죠. 삼레크를 막넴과 함께 잡기는 상당히 힘들 것 같습니다. 쫄을 최대한 빠르게 제거한 후 삼레크를 차원문을 뽑을 위치로 데려가는 게 일반적일 것입니다.


타락자의 피

타락자의 피는 더럽혀진 나이알로사의 첨탑을 활성화할 때 등장하는 부관입니다. 타락자의 피가 사용하는 기술은 더럽혀진 땅 한 개입니다.

  • 타락자의 피는 번갈아가며 임의의 플레이어 둘을 골라 해당 위치에 더럽혀진 땅을 깝니다.
  • 더럽혀진 땅 위에 있으면 초당 6만 정도의 피해를 입습니다.
  • 타락자의 피를 처치하면 더럽혀진 땅은 전부 제거됩니다.

타락자의 피는 느조스의 군대를 시전해 5개의 정신분쇄의 촉수를 소환합니다.

  • 촉수들은 임의의 대상에게 정신의 채찍을 채널링합니다. 정신의 채찍은 대상의 이동속도를 65%만큼 감소시키고 초당 8500 정도의 피해를 줍니다.
  • 정신의 채찍은 차단할 수 있습니다.




타락자의 피는 그냥 잡기엔 상당히 성가신 보스입니다. 바닥은 피하면 그만이지만 타락자의 피가 소환하는 정신분쇄의 촉수는 쫄 중 가장 대처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촉수가 시전하는 정신의 채찍이 플레이어 한 명에게 네다섯개 꼽힐 경우 상당히 치명적입니다. 타락자의 피를 카이팅하기 전 최대한 빠르게 촉수들을 잡아줘야 합니다. 정신분쇄의 촉수가 남아 있다면 계속 전투 중 상태이기 때문에 무시하고 카이팅해선 안 됩니다.

하지만 막넴과 함께 잡을 경우 꽤 쉬워질 수도 있습니다. 막넴과 함께 잡을 경우 쫄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성가신 촉수를 상대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영웅학살자 우르그로스

영웅학살자 우르그로스는 잔혹한 나이알로사의 첨탑을 활성화할 때 등장하는 부관입니다. 우르그로스는 두 가지 기술. 영혼 파쇄자암흑의 격노를 사용합니다.

  • 영혼 파쇄자는 탱커에게 높은 물리 피해를 주고 8초 동안 대상이 받는 피해를 100% 증가시킵니다.
  • 암흑의 격노는 3초의 시전 시간이 있으며 보라색 원 안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캐스팅이 끝날 때 15만 정도의 암흑 피해를 줍니다.

우르그로스가 느조스의 군대를 시전하면 주위에 악독한 증식물 다수가 생성됩니다.

  • 악독한 증식물의 생명력은 7만 정도로 매우 낮습니다. 이 몹들은 그훈에서 봤던 쫄과 비슷합니다.
  • 악독한 증식물은 불쾌한 타락을 내보내 바닥을 깝니다. 바닥 위의 플레이어는 이동 속도가 65%만큼 느려지고 초당 12000 정도의 피해를 받습니다.
  • 악독한 증식물을 제거하면 범위 내에 있는 불쾌한 타락도 제거됩니다.



이 부관은 상대적으로 쉽지만 탱커에게 주는 피해는 너무 높습니다. 악독한 증식물은 그훈에서 본 것과 비슷하게 공격해서 바닥의 크기를 줄일 수 있으며, 굳이 다 죽일 필요도 없습니다. 앞서 본 촉수와는 다르게 악독한 증식물은 죽이지 않아도 거리를 벌리면 전투가 풀립니다.

우르그로스를 상대할 땐 탱커가 받는 피해가 너무 크기 때문에 카이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히 카이팅하는 것은 쉽습니다. 먼저 카이팅할 지역의 악독한 증식물을 대충 정리한 후 탱커가 어그로를 잡은 채로 차원문을 뽑을 곳까지 도망가면 됩니다.


첨탑을 이용한 전략

플레이어들은 첨탑으로 생성되는 차원문을 아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에는 아예 불가능했던 스킵도 가능해지기 때문에 뭘 어떻게 잡을지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방첨탑을 활성화하면 살덩이마귀와 촉수를 제거해야 하고 딱정벌레로부터 멀어져야 하는 등 각각의 쫄에 대처해야 하지만, 부관들 자체는 그렇게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정말 기본적인 것, 차단이라든지 해제 등만 잘 한다면 다른 쫄과 그렇게 다르지 않습니다. 쐐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을 최대한으로 효율적으로 쓰는 것입니다. 각성 어픽스는 우리에게 스킵 능력을 줬지만 그만큼 뺐는 시간도 많습니다. 방첨탑을 활성화해 들어가고 그 안에 있는 부관을 끌고 가서 잡는 등 추가적으로 할 일이 있죠. 스킵이라는 측면에선 도비터 이상의 성능을 갖고 있지만, 어쨌든 또 우리는 그만큼 다른 쫄도 더 잡아야 쐐기를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점은, 카이팅 자체에서 뺐기는 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탱커가 부관을 카이팅하는 동안 근딜은 최대한 따라가면서 딜하고, 부관이 멈추는 일 없이 달리기만 한다면 원하는 위치에 도착하는 시점에서 대부분의 부관은 알맞게 죽거나 죽기 직전일 것입니다.

하지만 방첨탑을 꼭 활성화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각성 어픽스의 중요한 점 중 하나가 바로 죽이지 않은 부관이 막넴을 잡을 때 등장한다는 것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부관들 자체는 그렇게 위협적이지 않고, 첨탑으로 인해 뺐기는 시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진정한 효율화를 위해서는 어떤 첨탑은 패스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부관들의 난이도는 저마다 다릅니다. 어떤 부관은 다른 부관들보다 좀 더 어렵고, 각 부관이 가진 특성도 생각해야 하죠.

탱커 부관의 경우 그 자체로는 쉽지만 막넴과 함께 잡을 때는 상당히 힘들어집니다. 특히 탱커에게 주는 피해량이 이미 높은 보스일 경우엔 더욱 힘들죠. 또 막넴과 잡을 때는 쫄을 뽑지 않는데, 치명적인 살덩이마귀나 촉수가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는 점은 꽤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타락자의 피는 계속해서 바닥을 깔기 때문에, 톨 다고르의 감독관 코르거스 같은 경우 공간이 부족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바닥의 피해량도 높은 편인데 코르거스의 바닥과 더럽혀진 땅을 함께 피하며 잡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삼레크의 경우 역시 성가신 건 마찬가지입니다. 삼레크는 계속해서 공포 폭탄을 걸 것이고, 필연적으로 딜러들은 계속해서 공포에 걸릴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그래서 결국 무난한 후보로 남는 것은 공허술사입니다. 공허술사는 무시하기에 적합한 부관입니다. 막넴과 함께 잡더라도 그냥 차단만 계속 봐주면 됩니다. 막넴에게 딜을 집중하면서 매크로 등을 통해 차단만 새지 않게 해주면 달라질 것이 없습니다. 필요할 경우 해제로 넘길 수도 있죠. 대부분은 공허술사와 함께 막넴을 잡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방첨탑 자체의 문제는 또 있습니다. 특정 던전의 경우 방첨탑이 굉장히 불편한 위치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우리가 절대 가고 싶지 않았던 곳도 있죠. 웨이크레스트 저택이나 왕노다지 깊은 곳에 있는 첨탑은 그곳까지 가기가 상당히 짜증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본섭에 적용될 경우 위치가 변경될 수는 있겠지만 현재로선 그럴 가능성은 별로 높지 않아 보입니다. 

어쨌거나 플레이어들은 원하는 대로 스킵 구간을 선택할 수도 있고 무슨 쫄을 어떻게 잡을지 효율화가 가능해진다는 점은 굉장한 이점입니다. 방첨탑 대처를 잘못할 경우 페널티는 크지만 반대로 적절히 대처하기만 한다면, 그 보상은 매우 클 것입니다. 아탈다자르의 경우 초기에 플레이어들은 왼쪽 구역에 잘 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연구가 되면서 합이 잘 맞는 쐐기 팀들은 왼쪽을 노리기 시작했죠. 무엇이 더 효율적인지 알아갔기 때문입니다. 각성은 이런 효율화의 관점에서 전에 없던 기회를 제공하며, 비단 고단 유저들만이 아니라 그냥 10~15단 주차만 가볍게 하는 플레이어들에게도 힘든 쫄을 패스할 능력을 줄 것입니다.

던전별 첨탑 위치

각성 어픽스로 생성되는 첨탑은 네 종류입니다. 각 첨탑마다 번호를 붙였으며 지도에 적힌 숫자가 해당 첨탑을 의미합니다.

1. 저주받은 나이알로사의 첨탑 (공허술사 말티르)
2. 혼돈에 물든 나이알로사의 첨탑 (혼돈을 부르는 삼레크)
3. 더럽혀진 나이알로사의 첨탑 (타락자의 피)
4. 잔혹한 나이알로사의 첨탑 (영웅학살자 우르그로스)


아탈다자르




왕의 안식처




세스랄리스 사원



썩은굴



왕노다지 광산



폭풍의 사원



입구의 쫄 무리를 잡은 후 밖으로 나오는 곳에 1번 첨탑이 있습니다.

웨이크레스트 저택


3번은 계단 위입니다.

톨 다고르



1번은 첫 네임드 뒤편에 바로 있고, 나머지는 감옥 내부에 있습니다.



3번 첨탑의 경우 처음 진입하는 감옥 지구에 있고 나머지 둘은 위쪽에 있습니다.

보랄러스 공성전



자유지대



메카곤 - 고철장 (전반부)



메카곤 - 작업장 (후반부)





작업장도 톨다고르처럼 내부에 있어서 지도 표시가 이상한데 3번 첨탑은 통통 격투 완료 후 떨어지는 좁은 통로입니다.






쿠조와 7넴 사이에 두 개의 방첨탑이 있습니다. 쿠조를 잡고 함정이 있는 구역으로 가기 전에 두 번째, 7넴 앞에 세 번째 첨탑이 있습니다. 위에서 적어둔 것처럼 느조스의 영역에선 기존 세계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으므로 여러 함정을 전부 무시하고 건너갈 수 있습니다.



비행체를 타고 메카곤 왕이 있는 곳에 내리면 바로 마지막 첨탑이 있습니다.


알아 둘 만한 점

  • 전투 중일 땐 방첨탑이나 차원문을 클릭할 수 없다. 클릭하던 중 전투가 걸리면 끊겨버림.
  • 방첨탑을 활성화해야 부관이 생성됨. 즉 1번 방첨탑으로 느조스의 영역에 들어간 후 2번 방첨탑 위치에 가도 활성화할 수 없음. 방첨탑은 현실 세계에서만 활성화할 수 있으니까. 저주받은 첨탑을 클릭해 말티르를 뽑더라도 그 상태로는 삼레크와 싸울 수 없음. 누군가 현실 세계에서 혼돈에 물든 첨탑을 클릭해 주어야만 한다.
  • 부관이 죽은 자리에는 영구적으로 차원문이 남아 현실과 느조스의 영역을 오갈 수 있다. 그리고 부관이 처치되면 그에 해당하던 방첨탑 역시 파괴되고 차원문이 된다. 차원문은 느조스의 영역의 출구이자 입구이지만, 방첨탑은 오직 들어가는 용도로만 쓰일 수 있다.


부관과 막넴

첨탑에 들어가 처치하지 않은 부관은 막넴을 잡을 때 전부 등장한다. 이렇게 등장하는 부관은 느조스의 군대를 시전하지 않으므로 쫄이 뽑히지 않는다.



자유지대의 경우 3넴을 잡지 않고 할란에게 먼저 갈 수 있는데, 이 경우 막넴은 여전히 할란이기 때문에 할란을 잡을 때 부관들이 등장한다. 대신 할란과 부관을 처치한 후 3넴을 마지막으로 잡으러 갈 때엔 첨탑도 부관도 없음.



보스를 잡을 때 끼어드는 부관은 쫄을 뽑지 않음



넴드를 리셋할 경우 부관도 함께 리셋됩니다. 



넴드를 잡기 전 부관을 처치했지만 넴드가 리셋된 경우, 죽었던 부관이 똑같이 공격해 옵니다. 즉 넴드가 소환하는 쫄과 같은 취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특이한 점으로, 막넴을 잡는 중 소환된 부관을 처치하면 적 병력 점수가 오릅니다. 하지만 넴드가 리셋되면 부관이 다시 소환되는데 처치했던 부관을 또 잡으면 또 병력 점수가 오릅니다.


그 밖에 다른 의문점이 생기시더라도 당장은 저도 대부분의 한섭 유저들처럼 캐릭 복사를 못하는 처지라 직접 확인할 수는 없다 보니 대답할 수 없는 게 대부분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또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지도 모르니 쪽지 등으로 질문을 보내주시면 나중에 확인 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EXP 289,250 (16%) / 310,001

Lv77 흐앗타핫



와우 친초 받으실 분 구해요 제발

레벨
Lv77
경험치
289,250 (16%) / 310,001 ( 다음 레벨까지 20,752 / 마격까지 19,501 남음 )
포인트

이니 407,069

베니 3,450

제니 2,182

명성
15,617
획득스킬
  • 5
  • 9
  • 5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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