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ptr.wowhead.com/guides/horrific-visions-strategy-faceless-mask-consumables-tips

공포의 환영은 8.3 느조스의 환영 패치에서 핵심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공포의 환영을 진행하면서 최대한의 이득을 보는 전략을 다룹니다.


혼자 vs 파티로

공포의 환영은 1~5인의 플레이어로 완료할 수 있습니다. 파티의 규모는 공포의 환영의 흐름에 상당히 큰 영향을 줍니다. 플레이어가 추가로 함께 할 때마다 적의 생명력은 크게 증가합니다. 1인 플레이와 그룹 플레이 사이의 난이도를 유지하기 위해 추가 플레이어 1명당 적들의 생명력은 약 115%~120% 정도로 증가합니다.

일부 직업들은 다른 직업보다 공포의 환영을 혼자 도는 게 더 쉬울 수 있다는 걸 염두에 두세요.


혼자






파티








전설 망토 업그레이드 - 업그레이드에 실패하지 않는 법

공포의 환영으로 할 수 있는 건 많지만, 망토 업그레이드에만 집중할 거라면 필요한 걸 하는 건 꽤 쉽습니다. 여기서는 망토 업그레이드만큼은 확실히 할 수 있게 할 정보를 다룹니다.


아쉬즈라카마스 - 결의의 수의를 얻고 첫 번째 공포의 환영을 완료하면, 심장의 방에 있는 래시온이 환영 안에서 책과 그 책의 찢어진 책장을 모아오라는 전설 퀘스트를 줄 겁니다.



돌의 저주 단계

해야할 일 -
스랄 (오그리마의 환영) 또는 알레리아 (스톰윈드의 환영)를 처치하는 데 집중하세요. 알레리아가 공허 분출을 쓸 때엔 시야에서 벗어나고 스랄이 지진 강타를 쓰면 바닥에서 피하세요.

추가 목표를 하는 건 이 단계에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공포와 살점 단계

해야할 일 - 
환영에서 타락 지역 두 곳의 보너스 목표를 모두 완료하는 데 집중하세요.

이후 퀘스트에서는 찢어진 책장 2개를 요구하는데, 완료한 타락 지역 하나당 1개씩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상실 지역을 클리어하면 추가로 책장을 최대 1개를 더 얻을 수 있습니다. 즉 한 번에 얻을 수 있는 찢어진 책장은 최대 3개까지인데, 퀘스트를 완료하면 보유한 책장이 전부 사라지기 때문에 더 얻을 필요는 없습니다.

스랄이나 알레리아를 처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둘을 처치하지 못하더라도 업그레이드는 가능합니다.


최후의 진실 단계

해야할 일 - 
환영에서 상실 지역 두 곳의 보너스 목표를 모두 완료하는 데 집중하세요.

이 지역은 환영에서 가장 어려운 지역이기 때문에 상실 지역으로 직행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겁니다. 마찬가지로, 상실 지역 두 곳을 모두 완료하는 것이 이 단계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다른 목표는 신경쓸 필요 없습니다.

이 퀘스트를 완료하려면 공포의 환영을 여러 번 돌아야 합니다.


초반 공포의 환영 도전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하이 리스크)

공포의 환영을 도는 초반 몇 회 동안, 비록 퀘스트상 목표는 주 우두머리를 처치하는 것 뿐이기는 하지만 부가 목표를 완료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모든 전문화와 직업이 가능한 것은 아니나, 초반 몇 회에서 1~2개의 추가 목표를 해볼 수 있습니다.

! 꼭 알아두셔야 하는 점은, 부가 목표를 완료했지만 주 우두머리를 죽이지 못한 경우 1~4등급 망토 단계에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없게 된다는 것입니다.

초반 단계에서 추가 목표를 하는 이유와 목적은 이런 것입니다.

  • 타락한 기념품 획득량을 최대화.
  • 감화의 불꽃, 불굴의 수호물, 감시자의 힘 정수 2등급을 얻고 3등급 재료 모으기.

! 이 과정은 모든 직업과 전문화에 통용되는 사항이 아니니 주의하며 읽어주세요.


첫 번째 도전: 인트로 퀘스트 단계

이 도전에서는 1개의 목표만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성 회복의 보주도 없으니까요. 1등급 정수를 얻기 위해 오염 지역을 완료해야 합니다. 망토 업그레이드가 걸린 것도 아니고 퀘스트 목표에서도 그냥 환영 안에 들어가라고만 합니다. 

첫 번째 도전에서 타락 지역 목표에 도전하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시간이 매우 부족하며 주 목표를 완료하지 못하면 1등급 정수를 얻는 것도 늦춰지기 때문입니다. 일부 수집품과 420 레벨 장비도 포함입니다.

두 번째 도전: 진짜 첫 번째 도전

이제 망토 업그레이드를 신경써야 하기 때문에, 무슨 수를 써서라도 주 목표만큼은 달성해야 합니다.

이제 이성 회복의 보주를 쓸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이성 수치는 전의 4배가 되었습니다. 이 도전에서 할 수 있는 최대치는 1개의 타락 지역, 1개의 상실 지역을 완료한 후, 주 우두머리를 처치해 끝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한 번의 도전에서 최대한으로 뽑아 먹을 수 있지만, 그만큼 위험하기도 합니다. 상실 지역은 이성을 많이 흡수하고 위험한 정예도 많기 때문이죠.

더 안전한 방법으로 (상실 지역을 포기하고) 타락 지역 2개를 완료할 수도 있습니다. 타락한 기념품을 조금 덜 얻게 되고, 2등급 정수도 얻지 못하지만 이 시점에서 상실 지역에 도전하는 것보다는 훨씬 쉽습니다.

세 번째 도전: 망토 2등급

안타깝게도 여기서 여러분은 전보다 별로 강해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니 두 번째 도전의 성과에 기반해 판단하세요.

네 번째 도전: 망토 3등급

이제 망토의 이성 저항이 25%까지 증가하지만, 새로운 지역 전체를 감당할 정도로 높지는 않습니다. 이제 최대한 해본다면 타락 지역 두 곳과 상실 지역 하나를 완료하고 주 우두머리를 처치하는 걸 노릴 수는 있겠죠. 특히 이전 도전에서 이성이 많이 남았다면 말입니다.

다섯 번째 도전: 망토 4등급

다시 한 번, 별로 강해지지 않은 구간입니다. 4/5 클리어에 도전할 수는 있겠지만 긴급 두개골 제세동 요법 (혼자) 또는 비동기화 정신 안정기 (파티)를 찍지 않고는 정말 위험합니다. 하지만 타락한 기념품을 뚜렷한 시야에 찍어 전반적인 타락한 기념품 획득량을 늘리는 편이 더 낫습니다.

여섯 번째 도전: 망토 5등급

망토의 이성 저항이 (25%에서) 40%로 증가하는 이 시점이 크게 강해지는 구간입니다. 또한 망토 퀘스트가 이제 타락 지역 목표를 완료하라고 시킵니다. 여기서부터 5개의 목표를 전부 도전해볼 수 있을 겁니다.

망토 퀘스트가 이제 타락 지역을 완료해 오라고 시키기 때문에, 주 우두머리를 처치하지 못했을 때의 페널티는 더 이상 크지 않습니다. 435 수준의 장비와 우두머리 상자에서만 나오는 일부 수집품을 놓치기는 하겠지만, 3등급 감화의 불꽃, 불굴의 수호물, 감시자의 힘에 필요한 최대한 많은 재료와 많은 양의 타락한 기념품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일곱 번째 도전 이후

이제 여기서부터는 점점 더 쉬워질 뿐입니다. 실력을 키우며 매번 모든 목표를 달성하는 걸 목표로 삼으세요.



요리 음식 버프

공포의 환영에 도움이 될 여러 작은 것들 중에는 8.3 패치에서 얻을 수 있는 신규 요리 조리법도 있습니다. 이 음식은 공포의 환영에서만 효과가 있지만 쓸만한 보너스가 붙어 있습니다. 

조리법은 검은 제국의 습격 지역에서 느조스의 추종자들이 드랍하는 형언할 수 없는 산해진미의 고서로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음식들은 전부 영원꽃 골짜기와 울둠에서 얻을 수 있는 신규 재료를 사용합니다.

  • 미심쩍은 고기 - 여러 적이 드랍함
  • 변종 공허지느러미 - 낚시
  • 기형 뾰족니 - 낚시


신규 조리법: (공포의 환영 또는 소규모 환영에서만 유효)

  • 훈제 공허지느러미 - 포만감을 느끼는 동안, 느조스의 환영 안에 있을 때 1시간 동안 이동 속도가 20%만큼 증가합니다. 
    • 환영은 타임어택이고 이동할 일이 많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아주 유용합니다.
  • 미심쩍은 별미 - 포만감을 느끼는 동안, 느조스의 환영 안에 있을 때 1시간 동안 적용되는 군중 제어 효과의 지속 시간이 20%만큼 감소합니다.
    • 군중 제어 효과는 대부분 방해할 수 있으며 적중하더라도 그리 오래 지속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 섬뜩한 굴라시 - 포만감을 느끼는 동안, 느조스의 환영 안에 있을 때 1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2%가 회복됩니다.
    • 초당 생명력의 2% 회복은 결코 작은 수치가 아니기에 전반적으로 아주 강력합니다.
  • 뾰족니 숯불구이 - 포만감을 느끼는 동안, 크시르의 형상을 취하게 되어, 10분 동안 느조스의 환영 안에서 적들이 자신을 인식하는 범위를 감소시킵니다.
    • 이 효과는 은신과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적에게 상당히 근접할 수 있게 되지만, 너무 가까이 다가가면 공격받습니다. 어떤 행동이라도 취하면 이 버프가 제거되어 효과도 사라집니다. 
  • 크밥 - 10초 이상 먹으면 이성을 100만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분)
    • 약간의 추가 이성을 얻을 수 있어 유용합니다. 망토 등급이 높고 흡수하는 고정 이성 수치가 낮은 지역일수록 효율적입니다. 
      한 번 먹을 때 20초를 전부 쓴다면 효과가 2번 일어납니다.


일반적인 풀 클리어 팁

공포의 환영을 전반적으로 효율화하려 한다면, 최대한 빠르게 공포의 환영을 풀 클리어하고 망토 업그레이드를 하며 최대한 많은 타락한 기념품을 얻고 싶을 겁니다. 

공포의 환영 풀 클리어를 시도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걸 갖추길 추천합니다.

  • 전설 망토 아쉬즈라카마스 5등급
  • 혼자 할 경우 정예 말살 업그레이드
  • 친구와 할 경우 비동기화 정신 안정기 업그레이드
  • 템렙 440 이상

공포의 환영을 풀 클리어하는 정확한 루트와 난이도는 스톰윈드와 오그리마 간에 다르고, 무슨 직업을 하는지와 친구와 함께 할 경우 몇 명이랑 함께 하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아래는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염두에 둘 만한 몇 가지 팁과 전술입니다.

은신은 강력합니다. 오그리마의 명예의 골짜기와 같은 일부 지역은 최대한 많은 적을 패스함으로써 목표 완료 시간을 상당히 큰 수준으로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도적과 드루이드에게 막대한 이점을 주는 요소이지만, 일부 적들이 은신 감지를 보유하고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은신과 동일한 기능을 하는 뾰족니 숯불구이는 조금 더 귀찮긴 하지만 모두가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계획과 판단이 공포의 환영에서 주로 시험받는 요소입니다. 클리어할 때 여러분은 적을 죽이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이성 회복의 보주를 언제 쓰는 것이 가장 좋을지, 언제 우두머리를 잡아 정예 말살과 같은 특성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받을지 생각해야 합니다. 또 목표를 완료하는 동안 그 과정에 시간이 얼마나 드는지, 남은 목표는 몇 개나 있고 이성 회복의 보주는 몇 개나 남았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 이성 회복의 보주 3개를 적절히 쓸 수 있게 계획해 두세요. 다음은 기본적인 방안입니다.
    1. 가장 가까운 타락 지역으로 가 목표를 완료합니다. 이성 회복의 보주를 쓰지 않고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첫 번째 상실 지역으로 가 이성이 낮아질 때까지 목표를 수행합니다. 첫 번째 이성 회복의 보주를 사용하고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목표를 더 진행합니다. 상실 지역 목표를 완료합니다.
    3. 두 번째 타락 지역으로 가면 중간 쯤에 이성이 다시 낮아질 것입니다. 그때 두 번째 이성 회복의 보주를 사용합니다. 두 번째 타락 지역 목표를 거의 풀 이성으로 완료해야 합니다.
    4. 마지막 상실 지역 목표를 깨기 시작합니다. 마지막 이성 회복의 보주가 필요하기 전에 대부분을 완료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 보너스 목표까지 완료합니다.
    5. 마지막 우두머리는 최소 40%의 이성을 보유한 채로 싸움을 시작해야 합니다. 그 정도가 완료하기에 충분한 수치입니다.

  • 정예 말살을 염두에 두며, 그 효과를 온전히 볼 수 있을 정도로 이성이 낮을 때 정예를 잡으세요.
  • 크밥이 있다면 남는 시간, 특정 스토리 이벤트가 진행되는 동안 쓰는 게 아주 좋습니다.
  • 이성 수치가 낮은 상태로 적을 풀링할 때엔 주의하세요. 전투 중엔 이성 회복의 보주를 뽑을 수 없습니다.
  • 티탄의 선물 티탄 연구 효과를 염두에 두세요. 발동될 경우 20초 동안 이성 상실에 면역이 됩니다. 즉 적의 기술에 이성을 잃을 걱정 없이 정예몹을 풀링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 공포의 환영 곳곳에는 숨겨진 효과가 있습니다. 약간의 시간을 소모하면 버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5가지 색깔의 약병이 존재하는데, 이 약병 중 하나는 이성을 100 감소시키는 함정이고, 하나는 순수하게 이성을 100 회복시켜 주며, 나머지 셋은 이로운 버프 (딜, 힐, 뎀감) 효과를 부여하지만 지속 시간 만료시 군중 제어 효과를 겁니다. 무슨 색의 약병이 어떤 효과를 주는지는 랜덤이지만, 시작 지역 주변에 있는 시체와 그 옆에 있는 약병의 색상을 통해 함정 약병만큼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시체 옆 약병의 색상은 피하고, 나머지 색의 약병은 대체로 좋은 효과이기 때문에 마시면 됩니다.


얼굴 없는 가면

공포의 환영을 진행하는 동안 해야 할 추가적인 요소는 얼굴 없는 가면을 해금하고 그 효과가 활성화된 채 공포의 환영을 완료하는 것입니다. 총 5개가 있습니다.

  • 긴 밤의 얼굴 없는 가면 - 최대 이성이 50%만큼 감소합니다. (또는 65%)
  • 불탄 교각의 얼굴 없는 가면 - 이동할 때마다 경로에 공허 지대가 생성되며 그 안에 있으면 이성이 감소됩니다.
  • 만용의 얼굴 없는 가면 - 적 몹에게 받는 모든 이성 피해가 400%만큼 증가합니다. (또는 200%, 150% 수치 불분명)
  • 고통받는 자의 얼굴 없는 가면 - 각 지역이 2개의 광기 효과를 보유합니다 (1개에서 증가).
  • 음울한 상상의 얼굴 없는 가면 - 이성이 30% 아래로 떨어지면 주기적으로 공허의 적이 생성되어 당신을 공격합니다. (또는 50%일 수도 있음)

얼굴 없는 가면 획득처




해금할 수 있는 첫 번째 가면은 긴 밤의 얼굴 없는 가면으로, 공포의 환영을 처음으로 풀 클리어한 후 얻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이 가면의 페널티는 가장 센 편입니다. 다른 가면의 효과들은 잘 대처해 무효화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 가면은 다른 가면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각 가면은 가면 효과를 아무거나 활성화한 상태로 공포의 환영에서 어려운 목표를 완료해야 얻을 수 있습니다.

해금 전략

  1. 공포의 환영을 한 번 풀 클리어해 긴 밤의 얼굴 없는 가면 해금.
  2. 다음 공포의 환영 도전에서 긴 밤의 얼굴 없는 가면을 활성화하고 지혜의 골짜기 (오그리마) 또는 마법사 지구 (스톰윈드)를 클리어. 이 경우 그에 맞는 가면이 해금되며 이렇게 해금되는 가면의 효과는 클리어에 그렇게 방해되지 않는 편임.
  3. 새로 얻은 얼굴 없는 가면을 활성화해 오그리마와 스톰윈드의 다른 상실 지역들을 클리어하고 남은 마스크를 전부 수집하기.

풀 클리어 팁 (가면 5개)

이것은 공포의 환영이 제공하는 가장 어려운 도전이며 보상 또한 훌륭합니다. 이렇게 완료할 경우 막대한 양의 타락한 기념품을 얻고 470 레벨 장비도 주어집니다. 신화 나이알로사 공격대 아이템 레벨보다 딱 5레벨 낮은 장비입니다. 

공포의 환영을 모든 가면을 활성화하고 성공적으로 풀 클리어하는 데 있어 이 가이드에서 언급되는 전략과 버프가 전부 큰 영향을 미칩니다. 

주요 효과

 
  • 활성화된 각 가면은 적의 공격력과 생명력을 25%씩 증가시킵니다. 5개의 가면을 전부 활성화하면 총 125%씩 증가합니다. 이게 여러분이 경험하게 될 가장 중요한 효과입니다.
  • 긴 밤의 얼굴 없는 가면은 최대 이성 수치를 크게 줄여버립니다. 이성이 0이 되기 전 클리어해야 하니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대신 획득하는 이성 수치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즉 정예 말살과 같은 고정 이성 회복 효과가 아주 중요해집니다. 
  • 불탄 교각의 얼굴 없는 가면은 환영 안에 많은 플레이어가 함께 할수록 더 문제가 됩니다. 각 플레이어가 생성하는 공허 지대는 모든 플레이어가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이 가면은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움직임에 계속 주의해야만 하도록 하며, 무신경하게 움직였다가는 혼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만용의 얼굴 없는 가면이 활성화되면 정예 몹을 상대할 때 극도로 주의해야 할 겁니다. 정예 몹만이 이성 피해를 주는 몹이기 때문입니다. 정예가 가하는 대부분의 이성 피해는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히 플레이만 한다면 이 가면은 거의 무의미합니다. 하지만 한 번이라도 잘못 움직이면 치명적입니다. 가면이 활성화된 채로 정예의 기술을 한 번이라도 맞으면 대부분의 상황에서 전체 이성 바가 날아갈 겁니다.
  • 고통받는 자의 얼굴 없는 가면은 광기 효과의 성가신 조합들이 나타날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면 광기: 이중 인격과 광기: 어둠 출몰이 있습니다. 광기: 어둠 출몰이 발 아래 생성돼서 움직여야 하는데, 광기: 이중 인격도 또 생성되어 길을 막아 버리고 환영에 부딪히게 된다면, 광기: 유령 출몰이 깔린 채 방향 감각 상태가 되어버릴 것입니다. 
  • 음울한 상상의 얼굴 없는 가면은 아주 낮은 이성 수준에서 플레이하는 걸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위험할 수 있습니다 (성공하기 위해선 낮은 수치로 다녀야 할 수도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적이 생성되어 전투 상태로 만들고 플레이어를 공격합니다. 그 자체로는 위협적이지 않지만, 이성 회복의 보주를 깔기 직전인데 적이 소환되어 이걸 바애한다면 문제가 될 수 있겠습니다.

이런 주요 효과를 알아둔 채로, 이제 한 번에 5개의 가면을 대처하는 몇 가지 팁을 보겠습니다.


  • 전투 중 움직임에 굉장히 신경써야 합니다. 이동을 강요하는 여러 메커닉이 있지만, 또한 (불탄 교각의 얼굴 없는 가면처럼) 이동에 페널티를 주는 것도 있습니다. 특히 광기: 천근 같은 다리가 활성화되어 있다면, (고통받는 자의 얼굴 없는 가면으로 인해 그럴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더욱 그렇습니다.
  • 음울한 상상의 얼굴 없는 가면은 약 60~90초마다 쫄을 생성합니다. 이 시간을 확인하며 이성 회복의 보주를 곧 써야할 경우 주의하세요.
  • 정예를 빠르게 처치할 수 있는 쿨기를 꼭 들고 가세요. 특히 피하기 까다로운 이성 흡수 효과를 보유한 정예의 경우 더욱 그래야만 합니다. 정예로부터 받는 이성 피해는 전부 5배로 증가하는데다가 여러분의 최대 이성 수치는 이미 낮아진 상태입니다. 
  • 크밥을 쿨마다 사용하세요. 20초 동안 앉아서 2번째 틱까지 발동되도록 해야 합니다. 10초 동안 먹었을 때 첫 1틱만 이성을 회복시켜줍니다. 이성 100을 회복하고 나면 바로 일어나세요.


스톰윈드의 환영 풀 클리어 전략과 루트



한걸음씩: 환영을 도는 동안 추가 타락한 기념품을 주는 숨겨진 보관함을 주의 깊게 찾아봐야 한다는 걸 기억하세요.

  1. 대성당 입구로 가 입구 밖에 있는 경비병 둘 처치. 대성당 입구에서 어떤 숨겨진 버프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원한다면 획득하기.



  2.  우선 드워프 지구로 향해 그곳의 목표 완료하기. 해당 지역에 들어가면 입구 바로 왼쪽에 있는 건물을 확인해 숨겨진 10% 데미지 버프를 받을 수 있음. 문이 열려 있다면 순간 이동 지뢰 사이로 잠입해 2층까지 올라가면 버프 지뢰가 있음. 그걸 밟고 평소처럼 목표를 진행하면 됨.



  3.  테룸 딥포지를 처치하고 드워프 지구를 완료한 후, 막 싸운 우두머리 뒷편에 생긴 관문을 통해 해당 지구를 빠져 나옴. 구 시가지로 가서 그곳의 목표를 완료함. 구 시가지 입구 관문에 은신한 채로 숨어 있는 쫄 두 마리에 주의할 것.

  4. 구 시가지는 가장 어려운 지역 중 하나이니 천천히 진행해야 함. 들어가면 무기전문가 테렌슨을 갈림길 오른쪽에서 잡아야 함. 테렌슨을 잡으면 다시 돌아가 입구 왼쪽 길을 따라 구 시가지를 진행함. 길에 있는 모든 적을 처치하면서 목표를 완료함.



  5. 쇼를 처치하고 나면 근처 차원문을 통해 스톰윈드 대성당으로 돌아감. 이제 상업 지구로 가서 다음 목표를 해야 함.

  6. 보너스: 크래글 워블톱이 상업 지구 주위를 순찰하고 있음. 가는 길에 만나게 되면 처치할 수 있음. 하지만 크래글을 장난감으로부터 떨어뜨려야 잡을 수 있음. 크래글 또한 정예로 분류되기 때문에 정예 말살 효과를 볼 수 있음.



  7. 상업 지구에 들어가면 왼쪽으로 가서 평소처럼 목표를 수행함. 상업 지구 목표는 꽤나 단순해서 해당 지구 내에 있는 거의 모든 적을 죽이고 목표의 마지막 단계를 완료해야 함. 스톰윈드 은행으로 가는 문이 열려 있으면, 그 안에 가서 방치된 길드 은행을 처치하고 10% 치명타 버프를 받을 수 있음.



  8. 상업 지구도 끝냈으면 나와서 마지막 목표인 마법사 지구로 향함.

  9. 마법사 지구는 목표가 산재되어 있는 복잡한 구역임. 개인적으로는 해당 지구에 들어와서 오른쪽으로 간 후 마법사 탑이 있는 지역 중앙으로 향하는 길을 쭉 따라가는 것을 선호함. 가는 길에 지역 중앙에 들어가기 전 왼쪽에 있는 차원문 수호자를 부를 수 있음.



  10. 마법사 지구 중앙에 도착하면 마법사 탑 주위에 있는 정예와 차원문 수호자 둘을 처치함. 그러고 나면 멀지 않은 곳에 차원문 수호자 둘이 더 있으니 잡아 죽이면 됨. 그후 마법사 탑 안으로 들어가 남은 목표를 끝냄.



  11. 마법학자 엄브릭을 처치한 후 생성된 차원문을 타고 스톰윈드 대성당으로 와서 그 안에 있는 알레리아 윈드러너를 처치해야 함. 다른 목표를 전부 완료한 후라서 알레리아는 조금 더 잡기 어려워짐.



  12. 전리품 획득!




오그리마의 환영 풀 클리어 전략과 루트



한걸음씩: 환영을 도는 동안 추가 타락한 기념품을 주는 숨겨진 보관함을 주의 깊게 찾아봐야 한다는 걸 기억하세요.


  1. 그롬마쉬 요새 입구로 가 입구 앞에 있는 경비병 둘을 처치하고 문을 엶. 안에는 들어가지 말고 요새 오른쪽으로 나와 골목길부터 감. 요새 주위에서는 생명력 10% 버프를 얻을 수 있음.



  2. 골목길로 들어가 그곳의 목표를 완료함. 길을 따라 모든 적을 처치하면서 가로나 하프오큰을 경호해 모든 건물 안에 있는 생존자를 확인해야 함. 골목길에서는 추가로 치명타 10% 버프를 얻을 수 있음.

  3. 모든 건물을 확인하면 우두머리가 공격 가능하게 되기 전 약간의 스토리 진행 시간이 있음. 이때가 크밥을 갖고 있다면 먹기 좋은 시간임. 

  4. 골목길 목표를 완료한 후 명예의 골짜기로 향함.

  5. 명예의 골짜기에는 딱 하나의 목표만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길로 갈지는 전적으로 자유임. 여기 있는 대부분의 적을 피해 돌아갈 수 있지만, 일부 몹은 은신 감지를 갖고 있고 또 어떤 몹은 죽은 오그리마 그런트의 시체 안에 숨어 있음. 명예의 골짜기 반대쪽 끝으로 가서 렉사르를 찾아야 함.

  6. 렉사르는 아주 까다로운 우두머리임. 다른 대부분의 우두머리들보다 생명력도 높음. 렉사르가 보내는 멧돼지들을 반드시 제어하고 처치해야 하는데, 이 멧돼지들은 공격력도 높고 공허 가시를 발사해 이성을 빠르게 고갈시키기 때문. 렉사르를 처치하고 이 구역을 완료함.

  7. 방금 싸웠던 투기장 밖에 있는 바람 토템을 써서 빠르고 안전하게 시작 지역으로 돌아올 수 있음. 시작 지역으로 돌아오면, 이제 그롬마쉬 요새 왼쪽 경사로를 타고 올라가 오그리마 서쪽으로 가야함. 제칸과 다른 주술사들을 돕습니다.

  8. 척살자 시크보스를 처치하면 이제 어느 곳부터 갈지 자유롭게 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혜의 골짜기를 먼저 가는 것을 선호합니다. 정기의 골짜기로 향하는 길을 막는 방벽이 사라지기까지는 약간의 지연 시간이 있기 때문입니다. 

  9. 지혜의 골짜기로 갑니다. 척살자 시크보스와 싸웠던 오른쪽 길로 들어갑니다. 이곳의 목표는 수많은 적을 처치하는 것입니다. 골짜기 양 끝에는 미니 보스가 있고 이 둘을 잡으면 진행도가 25%씩 오르니 꼭 둘 다 잡아야 합니다. 그러면 적 한 무리를 패스할 수 있습니다. 저는 크시르 지배자 둘이 포함된 무리를 스킵하는 걸 선호합니다. 이 쫄이 쓰는 심연의 손길은 치명적이기 때문입니다.

  10. 진행 바를 다 채우면 소환된 우두머리를 잡고 끝냅니다. 골짜기로 들어왔던 곳으로 되돌아가 정기의 골짜기 입구 터널까지 갑니다. 

  11. 정기의 골짜기 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길을 뚫으며 싸워야 합니다. 들어왔던 곳 왼쪽 길을 따라 다섯 명의 주술사를 풀어줘야 합니다. 주술자를 모두 풀어주고 나면, 망각의 정령 앞에 있는 커다란 쫄 둘을 풀링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쫄과 건물 사이로 은신해 들어가거나 건물 오른편 길을 따라 돌아가서 스킵할 수 있습니다. 망각의 정령을 처치합니다.

  12. 보너스 목표 4개를 전부 완료하면 서둘러 그롬마쉬 요새 안으로 들어갑니다 (가는 길은 뻔합니다). 목표를 전부 완수해 스랄이 더욱 어려워졌으니 아주 주의해야 합니다. 스랄은 2마리의 공허 멧돼지를 대동하고 있으며 이 멧돼지는 차단하고 최대한 빠르게 처치해야 합니다.



  13. 스랄의 생명력이 55%가 될 때 쿨기나 무적기를 아껴 둡니다. 스랄이 자신에게 상당한 양의 보호막을 거는데 이 보호막에 충분한 피해를 주지 못하면 엄청난 양의 피해와 이성 피해를 줍니다. 스랄을 처치해 환영을 종료합니다.

  14. 전리품 획득!







이성 획득과 상실




이성은 느조스의 공포의 환영 또는 소규모 환영에 있을 때 적용되는 자원으로, 환영을 타임어택으로 만드는 기능을 합니다. 


느조스의 환영에서 이성의 획득과 상실

이성은 기본 1000에서 시작하는 플레이어의 자원입니다. 이성은 환영에 있는 동안 계속해서 줄어들고, 특정 기술에 맞았을 경우 더 크게 감소합니다. 이성이 0이 되면 플레이어는 사망하고 환영 밖으로 끌려 나갑니다. 그 역도 성립합니다. 죽으면 이성이 0으로 감소합니다.




파티로 플레이할 경우, 파티 구성원 전원이 사망할 때까지 환영 밖으로 나가지지 않습니다. 살아 있는 플레이어는 죽은 플레이어를 살려줄 수 있기 때문이죠.

이성 상실

느조스의 환영 안에 있는 동안 이성을 상실합니다.

  • 기본 이성 흡수 - 느조스의 환영 안에 있는 동안, 환영 속에 있는 것만으로도 이성이 계속해서 줄어듭니다. 공포의 환영에서 이 기본 감소량은 환영 속 어느 지역에 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 느조스의 소규모 환영 - 초당 5만큼 감소
    • 오염 지역 - 초당 6만큼 감소
    • 타락 지역 - 초당 8만큼 감소
    • 상실 지역 - 초당 12만큼 감소



  • 몹에게 받는 이성 피해 - 느조스의 환영 속 일부 적들은 적중할 경우 이성을 흡수하는 기술을 시전합니다. 공포의 환영에서 이렇게 이성을 흡수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적은 이성 분쇄자 버프를 달고 있습니다.



  • 이성 감소 약병 마시기 - 공포의 환영에서, 색깔이 있는 약병이 숨겨져 있는 걸 발견할 수 있습니다. 총 다섯 개의 색상이 있으며, 색상마다 효과가 다릅니다. 그런데 그 중 한 색상의 약병은 마실 경우 이성을 흡수해 버립니다.

  • 죽음 - 생명력이 0이 되면 이성 또한 0이 됩니다.

  • 불탄 교각의 얼굴 없는 가면으로 생성된 공허 지대 - 불탄 교각의 얼굴 없는 가면을 활성화하면, 이동할 때마다 뒤에 공허 지대가 생성됩니다. 이 공허 지대 위에 있으면 이성을 흡수당합니다.

  • 파티원 부활 - 파티원이 느조스의 환영에서 사망하면, 자신이 보유한 이성의 절반을 줘 되살릴 수 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를 부활시켜 잃는 이성의 양은 이성 저항 효과를 완전히 무시합니다.

이성 상실 저항

위에 언급된 모든 메커닉은 전설 망토 아쉬즈라카마스 - 결의의 수의의 힘과 티탄의 선물로 완화될 수 있습니다.

  • 아쉬즈라카마스 - 결의의 수의 - 아쉬즈라카마스의 착용 효과는 느조스의 환영 안에 있는 동안 모든 이성 흡수 효과를 감소시킵니다.



  • 티탄의 선물 - 티탄 연구 업그레이드입니다. 티탄의 선물은 공포의 환영에서 적을 처치할 때 발동할 수 있습니다. 발동하면 20초 동안 모든 이성 상실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이성 획득

다음 효과들은 이성을 회복시키거나 최대 이성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 보주 사용 설명서 -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첫 번째 티탄 연구입니다. 이 연구를 완료하면 파티원이 공포의 환영 안에 있는 동안 화면의 엑스트라 버튼을 클릭해 활성화할 수 있는 이성 회복의 보주 3개를 얻게 됩니다. 이 보주는 지속 시간에 걸쳐 이성을 완전히 회복시켜 주고, 죽은 플레이어들을 전부 100%의 이성으로 되살립니다.



  • 정예 말살 - 티탄 연구 업그레이드입니다. 연구를 마치면 공포의 환영에서 정예와 우두머리 적을 처치할 때마다 마지막 일격을 가한 플레이어의 이성을 200만큼 회복시켜줍니다.

  • 긴급 두개골 제세동 요법 - 이것도 티탄 연구입니다. 죽거나 이성을 전부 잃을 때, 즉시 500의 이성과 최대 생명력을 갖고 되살아납니다. 공포의 환영 한 번당 한 번씩만 발동합니다.

  • 풍부한 지성 - 또 티탄 연구입니다. 이 연구는 자신과 파티원의 최대 이성 수치를 등급당 50씩 증가시킵니다. 최대 3등급입니다. 이 업그레이드를 완료한 플레이어가 파티 안에 있다면 그 플레이어들로부터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즉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이성 회복 약병 마시기 - 공포의 환영에서, 색깔이 있는 약병이 숨겨져 있는 걸 발견할 수 있습니다. 총 다섯 개의 색상이 있으며, 색상마다 효과가 다릅니다. 약병과 상호작용하면 효과가 발동되는데, 그 중 한 색상의 약병은 마실 경우 이성을 즉시 100 회복시킵니다.

  • 파티원에게 부활받음 - 죽으면 이성이 0이 됩니다. 파티 내 다른 플레이어는 그들이 가진 이성의 절반을 기부해 당신을 되살려 줄 수 있습니다. 그러면 파티원이 나눠준 만큼의 이성을 갖고 되살아납니다. 당신을 되살린 플레이어가 비동기화 정신 안정기 연구를 완료했고, 이 효과로 부활시킬 경우 100%의 이성을 갖고 부활합니다.

  • 크밥 - 크밥은 요리로 얻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느조스의 어떤 환영이든 그 안에서 3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초 동안 먹을 경우 이성을 100만큼 회복시킵니다. 음식을 먹는 전체 시간은 20초이기 때문에 이 효과는 한 번 사용할 때 2번까지 발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크밥을 먹을 거면 꼭 20초를 전부 보내 100의 이성을 2번 회복하도록 하세요.  본섭에서는 1번만 발동하니 이성 회복 1틱을 보고 바로 일어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