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wowhead.com/news=319344/how-to-gear-in-the-first-two-week-of-shadowlands-rewards-and-item-level

확장팩 첫 2주 동안 장비를 얻고 아이템 레벨을 올리는 방법은 많습니다. 여기선 어둠땅 확장팩 첫 2주 간의 주된 장비 획득처와 템렙을 조명하고, 최적화를 위한 추천 활동을 제시해 봅니다.

어둠땅의 장비 변경점

어둠땅에서 장비의 작동 방식과 드랍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가 좀 있었습니다. 격전의 아제로스와 비교하면, 더 이상 확장팩이나 한 패치 전체 동안 장비 칸을 차지하고 있던 아제로스의 심장이나 아쉬즈라카마스 - 결의의 수의가 없기 때문에, 다시 한 번 목과 망토가 전리품 목록에 등장하게 됩니다.

전쟁벼림도 티탄벼림도 없음

어둠땅 활동으로 얻는 장비는 더 이상 이전 확장팩들에서처럼 전쟁벼림이나 티탄벼림되지 않고, 타락도 옛것이 되었습니다. 즉 모든 보상은 정해진 아이템 레벨을 갖게 되니, 실제 업그레이드로서 어떤 장비가 더 우선될 가치가 있는지 정하는 것이 훨씬 쉬워진 것이죠. 하지만 그 결과 드랍되는 전리품 수는 줄어들었습니다.

파티 또는 마스터룻 선택지가 없는 개인룻 시스템은 어둠땅에서도 이어집니다. 즉 해당 부위에 이미 자신에게 귀속된 아이템의 레벨이 동급이거나 더 높을 경우에만 장비를 교환할 수 있을 거라는 거죠.

특정 부위에만 홈이 뚫림

어둠땅에서 홈은 머리, 반지, 목, 손목, 허리에만 붙을 수 있습니다. 장비가 드랍될 때 여전히 무작위로 홈이 붙어 나오니 약간의 운 요소가 있습니다. 하지만 8.3 패치에서처럼 공간 개편 장치를 이용해 이 부위의 장비에 홈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건 충분한 평판과 저승석이 있으면 나락의 베나리로부터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장비 및 템렙 요약표

어둠땅 첫 2주 동안 장비를 얻는 모든 방법과 그 아이템 레벨을 요약한 표입니다.




각 부위 최대 템렙은 184

어둠땅 첫 2주 동안 플레이어는 영예 상한선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아이템 레벨 수준이 제한됩니다.

  • 1주차: 영예 4
  • 2주차: 영예 7

영예가 7이고 공격대가 아직 열리지 않았기 때문에 처음 2주차 동안 얻을 수 있는 가장 높은 아이템 레벨은 아마 184가 될 것입니다. 플레이어들이 이 기간 동안에 어떤 진영과도 확고한 동맹이 될 수 없을 테니 그렇습니다. 하지만 전설은 제작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그게 184를 넘는 유일한 장비가 될 것입니다.

2주차가 끝나갈 때쯤 장비를 최적화하고자 하는 플레이어들은 각 부위에 184레벨 장비를 갖고 있을 것입니다.


어둠땅 첫 2주 동안 장비 획득하기

전역퀘스트 (템렙 148+)

전역 퀘스트는 어둠땅 전 지역에 걸쳐 무작위 목표와 보상을 제공하는 만렙용 퀘스트 시스템입니다. 60레벨을 찍고 선택한 성약의 단의 도입 퀘스트라인을 완료하면, 전역 퀘스트가 해금되어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전역 퀘스트 보상은 자신의 아이템 레벨에 맞춰 달라집니다. 평균 아이템 레벨이 높을수록 전역 퀘스트 보상의 아이템 레벨도 높아집니다. 하지만 어둠땅에서 전역 퀘스트 보상은 또한 특정 영예 레벨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영예 10, 16, 29에서 달라지죠. 하지만 첫 2주 안에는 이 중 어느 수준에도 이를 수 없습니다.

장비는 최소 148레벨에서 시작하고, 도관은 145레벨부터 시작합니다.

제작 (템렙 151 - 168)

제작은 어둠땅에서 여러 변화를 겪어, 아이템 레벨을 높여주는 선택 재료를 이용하거나 무작위로 결정되던 2차 스탯을 결정할 수 있는 식으로 완성품에 유연함과 제어력이 생겼습니다. 전문기술마다 각각 제작자의 징표를 만들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추가 재료로 아이템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런 제작 아이템의 레벨은 151이지만, 선택 재료로 제작자의 징표 II를 이용해 168로 높일 수 있씁니다.


일반, 영웅, 신화 던전 (템렙 158 - 184)

일반 및 영웅 던전은 직접 입장하거나 던전 찾기를 이용해 신청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가 신청하기를 원하는 한 얼마든지 장비를 위해 돌 수 있습니다. 신화 던전들은 신청하는 방식이 아니며 매주 한 번씩만 전리품을 줄 수 있습니다.

신화 던전에 입장하려면 플레이어들은 언제나 던전 인스턴스 차원문으로 직접 들어가야 하지만, 던전 찾기 도구를 이용해 사전에 파티를 만드는 게 가능합니다.




PvP (템렙 158 - 197)

투기장, 전장, 전역 퀘스트와 같은 PvP 활동에 참여하면 이제 시즌 화폐가 된 명예를 보상으로 얻습니다.

또한 새로운 업그레이드 시스템이 추가되어 명예 점수를 소모해 PvP 전투로 얻은 장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낮은 등급의 지원자 장비는 158레벨로 시작하며 죄많은 검투사 정복 장비와 동급인 197레벨까지 올릴 수 있고, 그 과정에서 희귀 등급에서 영웅 등급으로 변경됩니다. 하지만 장비를 3등급과 5등급 이후로 강화시키려면 특정 영예 수준이 필요합니다.









확장팩 2주차에 영예 7레벨이 될 것이므로 PvP 장비들은 충분한 명예만 있다면 전부 184레벨까지 강화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1시즌이 시작되면 평점제 PvP에서 명예를 모아 주간 위대한 금고 상자의 보상 선택지를 더 늘릴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평점제 PvP 장비를 구매할 수 있게 해 주는 정복 점수 또한 나오기 시작할 것입니다. 추가로 영예가 22가 되면, 명예 장비를 최대치인 197까지 강화할 수 있습니다.


평판 (템렙 164 - 200)

어둠땅에는 4가지 주요 진영이 있습니다.

  • 승천의 보루의 승천자
  • 말드락서스의 죽지 않는 군대
  • 몽환숲의 나이트 페이
  • 레벤드레스의 수확자의 궁정

지역 내에서 퀘스트와 전역 퀘스트를 완료해 이들 진영의 평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부름을 완료할 때마다 추가 평판을 얻습니다. 오리보스에는 PvP 와 PvE 주간 퀘스트도 있어 완료시 선택한 진영의 평판을 올릴 수 있습니다.


우호적, 매우 우호적, 확고한 동맹 평판이 되었을 때 병참장교로부터 보상 장비를 살 수 있게 되고, 이 장비는 우호적일 때 164에서 시작해 확고한 동맹일 때 일반 나스리아 성채 장비와 동급인 200 아이템 레벨로 증가합니다. 

  • 우호적 - 164 레벨
  • 매우 우호적 - 181 레벨
  • 확고한 동맹 - 200 레벨

전설

저주받은 자들의 탑 토르가스트는 어둠땅의 핵심 활동 중 하나입니다. 나락 깊은 곳에 위치한 이 영원한 감옥은 절차적으로 생성되는 로그라이크 시나리오로 플레이어들은 전리품과 화폐를 얻고 전설 장비를 제작하기 위해 더 위험한 층으로 올라가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플레이어들은 이 도전을 정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특별한 령 능력을 얻어 위력을 크게 향상시키지만, 이건 토르가스트 내부에서만 이용할 수 있으며 활동을 종료할 때 사라집니다. 이러한 무작위성은 토르가스트를 반복적으로 돌 만하게 만들어 주며, 토르가스트 밖의 다른 게임 영역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전설 장비를 제작하는 능력은 유혹적인 보상이 되어 줍니다.

토르가스트는 그 어떤 장비도 직접적으로 주지 않지만, 주된 유인은 전설을 제작하는 점에 있습니다. 군단 확장팩의 전설 아이템과 유사한 특별한 능력을 갖고 있는 전설들이죠. 하지만 이전의 드랍 방식과는 달리, 어둠땅의 전설은 플레이어가 원하는 전설을 제작할 수 있어 훨씬 더 높은 통제력을 부여합니다. 플레이어들은 토르가스트 안에 있는 룬조각사의 방에 탑을 돌면서 모아온 영혼 재를 가져가고 인터페이스 창을 열어 특별한 장비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선택지 목록에서 어떤 방어구 부위를 만들지 고릅니다.
  • 방어구에 어떤 전설 능력을 추가할지 고릅니다.
  • 방어구에 붙일 2차 능력치를 고릅니다.

제작할 수 있는 전설 아이템의 레벨은 4등급으로 나눠집니다. 이는 재봉술, 가죽세공, 대장기술, 보석세공 전문기술을 통해 제작하는 기본 아이템의 레벨로 결정됩니다. 낮은 레벨의 전설은 원하는 아이템을 아예 새로 만들 필요 없이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전설의 특별한 효과 그 자체는 아이템 레벨에 맞춰 변경되지 않으므로, 재료를 아끼기 위해 낮은 레벨의 비전투용 전설 장비들을 만든다는 선택지도 가능합니다. 




어둠땅 첫 2주 동안의 장비 최적화용 추천 사항

아이템 레벨을 고려해 첫 2주 동안 장비를 최적화하기 위해 추천할 만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주 모두 184레벨 전리품을 노리고 신화 난이도로 어둠땅 던전 8곳을 모두 돌기
  2. 전설 제작에 필요한 영혼 재를 위해 가능한 토르가스트 단계를 전부 돌기
  3. 평판을 위한 전역 퀘스트, 부름, 주간 던전/PvP 퀘스트 완료하기
  4. 남은 시간 동안 전장 돌기

신화 던전을 한 번 더 싹 돈 2주차 말에 아직 184레벨 장비가 없는 부위를 PvP 명예 장비로 채우고 184레벨까지 강화하세요. 전장을 충분히 돌았다면 PvP 명예 장비를 강화해 전 부위를 184레벨 장비로 맞출 수 있을 것입니다.

명예가 많다면 2주차 시작부터 PvP 장비들을 184레벨까지 강화해 신화 던전을 함께 도는 친구들에게 전리품을 나눠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