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와우 인벤입니다.



작년 5월경, 레이드 게시판 내 닉네임 언급과 함께 고의로 분쟁을 유도하는 형태의 활동이 많아짐에 따라 원활한 커뮤니티 형성을 위해 닉네임 언급 금지 및 비방/비하 표현 금지 등 당시 기준으로 기존보다 더 강화된 규정을 안내드린 바 있습니다.

그 이후로 레이드 게시판 내 신고를 비롯한 문의 등 이 규정을 토대로 처리되고 있었는데요. 격전의 아제로스가 오픈한지 약 한 달이 넘는 시간이 흐른 현시점에서 보면, 골팟이 사라짐에 따라 레이드 게시판에서 오가는 이야기의 주제나 흐름이 달라진 점도 있고, 더 나아가 커뮤니티 활동에 제약이 있는 부분도 있다고 판단되어 기존 규정을 완화하고, 부족한 부분은 더 보완하는 형태로 레이드 게시판 내 규정을 새롭게 하고자 합니다.

현재 분위기에 맞게끔, 이번 확장팩 흐름에 맞게끔 보다 유연하게 대처하여 레이드 게시판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더 원활하게 활동을 할 수 있게끔, 본 공지가 올라간 이후로 아래와 같이 바뀔 예정이니, 한 번쯤 읽어봐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1. 닉네임 언급이 가능해집니다. 다만, 기존처럼 비방, 비하 등의 게시글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거에는 닉네임 언급 자체가 금지였지만, 확장팩 오픈 후 분위기와 최근 이슈를 보면서 닉네임 언급 금지가 크게 의미가 없는 것 같고, 이 때문에 오히려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레이드에 대한 문제나 이슈라면 주로 사건사고 게시판에서 다루어져야 했으나 골팟이 사라지면서 레이드와 관련된 문제가 크게 줄기도 했고, 또 레이드에 대한 연장선으로 공대에서 발생한 이슈에 대한 이야기도 자연스럽게 오가는 만큼, 더 매끄러운 커뮤니티 형성을 위해 완화됐습니다.

물론, 게시판은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들이 함께 이용하는 곳인 만큼, 친목을 비롯하여 과한 언급, 특정 인물만 알아듣는 형태의 활동을 지양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러한 케이스가 심화되면 상황에 따라 삭제/제재 등의 추가 조치와 함께 부득이하게 다시금 규정 조정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 점 안내드립니다.

다만, 닉네임 언급이 가능해졌다고 해서 특정 게시판 이용자에 대해 욕설을 퍼붓는다거나 여론몰이, 마녀사냥 등의 행위는 여전히 금지됩니다. 가급적이면 레이드/공격대와 관련된 이슈에 대해 논하는 것이 좋겠지요. 논란이 될 수 있는 이슈라면 가급적 사건사고 게시판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레이드 관련 이슈인데 근거가 명확한 경우라면 특별히 제한하지 않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2. 지나친 욕설 포함, 무의미한 게시글은 무통보 삭제. 반복 시 경고 등의 제재 조치 될 수 있습니다.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와우는 게임 특성상 진영이 나뉘어 있고, 이에 사건이나 이슈에 따라 다소 거칠거나 직설적인 표현이 오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때로 과한 표현이 나올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렇다고 하여 과하거나 지나친 욕설과 표현, 사회적/도의적으로 부적절한 표현을 허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글/댓글은 신고에 따라 무통보 삭제를 비롯하여 경고 등의 추가 조치가 취해질 수 있으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 게임 내 이슈의 연장선으로 레이드 게시판 내에서 이야기가 오갈 수도 있는데, 이 과정에서 과한 표현과 욕설은 자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마찬가지로 대상/주체가 누구냐를 떠나 과한 표현의 욕설은 무통보 삭제될 수 있으며, 그 수위가 심할 경우 제재 조차기 불가피합니다.

지나친 잡담성 게시물이나 도배, 게시판을 이용하시는 분들의 공감을 사기 어려운, 이른바 레이드 게시판에 어울리지 않는 게시물도 자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규정 완화로 기존보다 더 자유로운 성격을 띠게 되겠지만, 그래도 '레이드'라는 특수성을 담고 있으니 이왕이면 레이드와 관련된 이야기를 담아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스트리밍/스트리머 관련 규정 완화. 다만, 홍보 글은 자제해주세요

과거 스트리밍 화면이나 채팅창을 캡쳐하여 이야기를 나누고, 또 이 과정에서 분쟁이 발생하곤 했습니다. 채팅창에 올라오는 반응을 중계하는 형태로 게시판 취지에 벗어나는 글이 이어지는 경우도 있었는데, 열에 아홉은 분쟁으로 이어지곤 했습니다. 기존 규정처럼 이러한 활동을 전면에 금지하지는 않겠지만, 다소 완화하여 스트리밍/스트리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되, 채팅창 중계 등 분쟁으로 확산될 수 있는 부분만 제한하려 합니다.

또한, 영상에 대한 규정도 완화되어 '정보 공유'의 성격이 있다면 허용됩니다. 전체적으로 영상 플랫폼에 대한 유저분들의 반응은 모두 다르겠지만, 게임 특성상 공략이 필요한 케이스가 많고, 또 해외에서는 글보다는 영상으로 공유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와우에서는 땔 수 없는 관계라고 생각됩니다.

여기서 분명히 해야 될 점은 정보와 홍보를 동일선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특히, 유투브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구독자 수를 떠나 스킵 할 수 없는 광고가 포함된 영상은 금지됩니다.

또한, 스트리밍과 관련해서 정보 공유를 위한 클립 공유나, 엔드 콘텐츠 트라이와 관련한 생방송 등은 허용으로 규정이 완화되지만, 단순히 채널 홍보/구독 목적의 게시물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채널/방송국 링크를 반복해서 등록하는 것 포함)



사실 세세하게 따지고 보면 기존과 크게 달라진 점은 없지만, 작년 기준으로 정비된 규정 때문에 불편함을 겪고 계신 분들도 계시고, 군단 때와는 레이드 게시판 내 분위기나 흐름이 달라진 점도 있습니다. 하여 과거의 규정이 현재의 레이드 게시판에서 활동 함에 있어 발목을 붙잡지 않고, 더 원활한 커뮤니티를 형성하기 위해 레이드 게시판 내 규정을 변경하게 됐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추가적인 말씀이나 건의/제보 등이 있다면 wow@inven.co.kr 으로 메일 주시거나 제게 쪽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