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조촐한 2일 공대 공대장을 하고있는 유저입니다.
이번 시즌도 다 마무리 되었고, 후발 공대장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싶어 다들 잘 아시는 공략적인 부분은 과감히 생략하고 공대장 입장에서 도움이 될만한 것들만 간단하게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공대장 입장에서 컨트롤 할 수 있는 요소는 택틱, 구인을 통한 공대조합, 공생기 배치, 생존, 생석/치물, 물약 타이밍, 타게팅 등 입니다.
공대장은 개인의 딜이나 힐 역량을 컨트롤 할 수 없습니다. 힐이나 딜이 부족한 유저를 아무리 갈군다해서 그 유저가 Josh나 Rogerbrown이 되진 않습니다. 길게 본다면 가능할지도 모르지만 오늘 내일 일어나는 일은 아닙니다.
트라이를 진행하면서 택틱에 숙련되면 공대원들의 딜과 힐은 반드시 오릅니다. 공대의 RDPS와 RHPS에 맞춘 택틱을 선택하고 조정하면서도 너무 많은 택틱 변경은 지양하여 공대원이 택틱에 숙련될 수 있는 트라이를 제공하는 것이 딜과 힐이 낮은 유저를 갈구는것 보다 훨씬 효율적인 방식일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위 문단에 기반한 관점에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수많은 막공에 3달간 단련된 유저들 덕에 1~3넴에서의 공대장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구인일 뿐입니다. 요즘 막공 유저분들도 1~3넴 정말 잘하십니다. 노톡으로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지만, 약간의 사족을 달아보겠습니다.

1넴

 현재 스펙에 5힐은 필요 없습니다. 
탄막은 45초마다 오므로 탄막때마다 중첩을 풀면 공생기가 버티질 못할 뿐더러 탄막 데미지까지 들어옵니다.
반전은 1분 30초마다 옵니다. 반전때는 자연스럽게 자기 디버프와 반대색깔의 바닥이 옆쪽에 깔리게 되므로 바닥을 1틱 맞고 중첩을 푸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힐이 밀린다면 원인은 1. 탄막을 맞음 2. 한기/맹독 바닥이 터지고 바로 이동하지 않음 3. 중첩을 적당한 시점에 풀지 않음 4. 중첩 푸는 시점이 정해지지 않아 공생기가 낭비됨. 대표적으로 4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중첩을 반전때 푸는 것으로 고정하고 탄막을 모두 피하면서 각 반전때 공생기를 지정해주면 힐업 타이밍이 명확해져 힐이 안정될 수 있습니다. 물론 사이사이에 고중첩자가 랜덤하게 생기므로 공장이 콜하며 풀도록 해주면 됩니다. 중첩을 푸는 기준은 공대 상황마다 다르겠으나 독4~5중 냉기5~7중 사이가 적당합니다.

물론 현실에서는 그 전에 탄막을 맞고 중첩이 다 풀려있어서 반전 때는 풀게 없고 힐러들은 어떻게든 다 살려놓습니다.

 여기서 킬타임을 보고 뒷넴드 택틱을 어느정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4힐 기준으로 3분 30초내로 죽는다면 거수 2단상, 광채 1쫄킬, 애쉬베인 2껍질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2넴(광채)

 파티 나누고 사이페 때 1,2파 3,4파 어디로 갈지 각각 불러주시면 됩니다. 한파티에 비전폭탄 3명이 걸릴경우에 대비해 흑마와 사제는 나눠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마이크로 할말이 엄청 없어서 뻘쭘한 네임드입니다.
1쫄킬 딜이 살짝 모자라다면 보통 사이페때 쓰는 2분쿨기를 본페이즈에 쓰면 딜이 될수도 있습니다.



3넴(거수)

 광채 1쫄킬 보다는 거수 2단상킬이 조금 더 요구 RDPS량이 높습니다.
 약간의 조정을 통해 RDPS가 딸려도 2단상킬을 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이해하셔야 할 것은 거수의 한 단상 페이즈는 1분30초(1단상 전투시작, 2,3단상 차단 후부터 카운트)이며 각 복어의 생체발광 디버프 지속시간은 45초라는 것을 이해하고 계셔야 합니다.

 첫단상 첫 복어는 전투 시작 후 5초정도 후에 죽으며, 거수의 2번째 진동충격파는 52초가량에 시전되므로 2충격파 전후로 2번째 복어를 드시면 맞습니다. (복어 딜조절은 파티마다 상이하므로 보고 부르시는게 좋습니다)
2단상에서는 1단상과는 달리 보스의 스킬시전을 차단한 후에 전투가 시작되므로 만일 스킬 차단 전에 복어를 죽인다면, 1단상에서는 전투시작 5초뒤 복어가 죽는것에 반해 2단상에서는 전투시작과 동시에 복어가 죽어있는 상태가 되므로 1단상에서보다 약간 빠르게 복어를 먹어야 디버프가 끊기지 않습니다.

 만약 2단상 킬을 하고싶은데 딜이 조금 모자라다면 차단을 최대한 늦춰야 하는데, 이 경우에 2단상을 넘어가자마자 복어딜을 해서 복어를 먹고 끝차단을 본다면 앞서 설명한 내용때문에 복어 지속시간이 모자라게 됩니다. 따라서 복어 딜을 최대한 늦추고 네임드 딜을 한 뒤에 (극단적으로 차단을 본 후에 복어가 죽어도 상관 없습니다.) 복어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근딜들이 복어를 먹으러가는 딜로스가 생기므로 근딜 수가 적다면 근딜들은 복어, 원딜들은 네임드를 치게 하거나 관문을 이용해 근딜들의 딜로스를 줄이고 네임드를 치게 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근딜들이 복어를 먹으러 가는 딜로스 보다는 끝차단을 통해 얻는 네임드 딜이득이 더 큽니다.

항상 위험한 부분은 힐러가 복어를 먹으러갔을때 탱커 힐거리가 닿지않는 2단상 2복어 타이밍(2단상 2미늘~2진동충격파) 입니다. 이 타이밍에 공생기를 지정해주셔도 좋습니다.

2단상 킬 마지노선은 페이즈 변환시 네임드 피 50% 밑 입니다.


4넴

 너프 후 애쉬베인은 무조건 2껍질 택틱을 쓰시는것이 좋습니다. 
2껍질은 너프전에도 거수 2단상보다 RDPS요구량이 낮고 광채1쫄킬과 비슷한 RDPS를 요구합니다. 너프 후이므로 만일 광채1쫄킬이 가능한 공대라면 2껍질이 가능합니다.

 조합구성으로는 1. 3탱3힐 2. 2탱4힐 3. 2탱3힐 이 가능하겠지만 2탱 3힐이 가장 좋으며 만약 딜스왑힐이 안구해진다면 2탱 4힐을 하셔도 괜찮습니다. 만일 딜러들의 숙련도가 충분한데도 딜이 모자란다고 생각되면 힐할 것이 없는 사이페에 힐러분들께 딜지원을 요청드리면 됩니다.

 블러드 타이밍은 3가지가 가능한데 1. 1껍질이 까진후 2. 2껍질이 까진후 3.그냥 초블
3의 경우는 애쉬베인이 귀여워보이는 공대에서 사용하는 방식이고, 1번의 방식은 쿨기와 정수가 모두 있을때 블러드를 사용할 수 있지만 산호를 깨러가는 딜로스가 생길 수 있으며 2번의 방식은 쿨기와 블러드를 맞추기 힘들지만 무빙 딜로스가 없다는 장단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1의 방식이 좋은것 같습니다. 1껍질후 블러드를 썼을때 2껍질 전에 45%이하라면 킬이 가능합니다.

 3탱 택틱은 2껍질이 가능한 현재에서는 이점이 거의 없습니다. 전투시간이 4-5분 남짓이라 딜러들의 1중은 힐러에게 큰 힐부담으로 다가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전투가 끝날때까지 파문의 물방울은 1-1 5개 2-1 5개 2-2 7개로 총 17중첩을 확정적으로 처리해야 하며, 산호 위치나 공대 딜에 따라서 1-2와 2-3에서 몇개를 더 처리해야할 수 있습니다. 
1껍질 도중에 오는 파문을 탱커가 5중넘게 먹으며 처리하면 급사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2-1과 2-2에서 탱커가 5중이상 먹으며 물방울을 처리하는것이 좋으며 1-1에서는 딜러들이 1중씩 처리해주도록 배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2파문은 탱커가 염수물방울에 걸려있는 타이밍에 시작되므로 이 타이밍을 염수물방울을 씹을 수 있는 보기, 전탱등의 탱커가 전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데미지가 들어오는 것은 1-2와 2-2, 2-3파문입니다. 1-2와 2-3파문은 껍질이 까진 후에 네임드에게 한번에 여러개의 파문이 들어가므로 뎀감기가 없다면 즉사할 수 있습니다. 각 힐러의 공생기와 생석, 치물, 개인 생존기를 위험한 타이밍에 배치하시면 되겠습니다. 
 1-2파문과 2-3파문의 물방울은 보통 네임드에게 대부분 들어가게 놔두게 되므로, 느린속도로 네임드로 파문들이 다가오면서, 네임드에게 모이게 되고 직접 나가서 파문을 처리하는 것에 비해 짧은 시간동안 많은 데미지가 들어오게 됩니다. 이 때문에 급사가 생길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디버프 1중을 괜히 쌓게 되더라도 그냥 나가서 물방울을 미리 처리해 주시면 급사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5넴

 6전류 타이밍에 따라 굉장히 애매해 질 수 있는 보스이며 탱커의 난이도가 꽤 높은 네임드 입니다. 현재 스펙으로는 5힐이 권장되며 RDPS가 높은공대에서는 4힐이 가능합니다. 만일 힐스왑딜이 구해지지 않는다면 4힐을 할 수는 있으나 RDPS 요구량이 앞 네임드 보다는 훨씬 높으며 RHPS보다는 RDPS가 중요합니다.

 각 공대원이 전류를 맞을때 산개할 자리를 정해주시는 것이 힐러가 힐을 하는데에 굉장히 중요하며, 힐러는 가까운 위치에 배치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4전류는 공생기를 쓰기엔 아깝고 안쓰자니 생각보다 아픕니다. 5전류부터는 무조건 공생기 배치가 필요하며 6전류 이후에는 전류 타이밍이 아니더라도 피가 빠지는 양이 어마어마하니 6-7전류 사이에도 공생기를 배치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2페이즈보다는 1페이즈가 힐요구량이 더 높으니 생석, 치물, 개인생존기를 꼭 1페이즈에서 활용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정확히 기준이 어떤건지는 아직도 모르겠지만, 6전류 타이밍에 전류와 흘러내리는 수액이 동시에 오는데 어떤 스킬이 먼저 오는지가 매 트 마다 다릅니다. 어떤 스킬이 먼저오냐가 공대 RDPS에 따라서 중요해질 수가 있는데, 그 뒤에 이어지는 7전류의 시전 타이밍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6전류가 먼저온다면 흘러내리는 수액 바닥이 끝난후 5초이내에 다음 7전류가 오고, 만약 바닥이 먼저온다면 6전류가 끝난 후에도 한참 뒤에 7전류가 오게 됩니다. 
결국 4힐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는 '7전류를 보지 않는' RDPS에 영향을 받게 되는데 7전류를 보느냐 안보느냐가 스킬 순서로 결정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6전류->바닥 일때의 RDPS 요구량은 바닥->6전류일때 RDPS요구량보다 훨씬 높습니다.

경험상 느낀바는 6전류->바닥일때 6전류를 시전하는 순간의 네임드 체력이 46%밑이라면 7전류를 안볼 수 있으며 바닥->전류 일때는 바닥을 시전하는 순간 네임드 체력이 49%밑이면 안전하게 7전류를 안볼 수 있습니다.

 진행하시면서 느끼셨겠지만, 네임드가 전류를 시전하고 투사체가 날아오는 순간에 체력이 40.5%가 되어 2페이즈로 넘어가버리면 배양액이 묻은채 내려가야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이러한 버그 때문에 사실상 7전류를 보지 않으려면 요구 딜량보다 조금 더 높은 딜량이 있어야 안전하므로 5힐이 더욱 안정적입니다. 
 5힐이라면 7전류를 볼지 안볼지 애매한 딜량이라면 오히려 남아있는 쫄을 정리하고 네임드를 딜컷한 후에 안전하게 배양액 디버프를 다 지우고 넘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6전류볼걸 7전류보면 힐러들도 좋아합니다.

 2페이즈에서 자꾸 한둘씩 죽어나간다면 마녀의 차단여부를 체크하는게 좋으며 근딜이 네임드와 쫄사이에서 딜할 수 있는 위치를 쫄탱이 완벽하게 잡아준다면 좋겠지만 사실상 현실적으로 힘든 일이므로 개인적으로는 원딜이 마녀 차단을 보는것이 좋아보입니다. 차단 쿨이 긴 태광같은 스킬은 두번째 사이클에 쿨이 돌아오지 않는다는걸 고려하셔야 하며 법사같은 클래스의 차단 쿨도 6명이서 돌아가면서 차단을 해야 사이클이 돌아옵니다. 네임표 위크오라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2페이즈의 6전류는 사실상 전멸기와 같으니 그 이전에 보스를 처리해야 하며 1페이즈를 무사히 넘긴 공대라면 사망자가 없다는 가정하에 2페이즈에서 전멸기를 볼 순 없으며 만약 딜이 모자라서 못잡았다면 쫄에 영혼의 풀딜을 박고있는 딜러가 있다는 뜻이므로 찾아내서 아프게 꼬집어주시길 바랍니다. 6-7전류 타이밍을 보고 공대 딜량과 힐량에 맞춰 2물약 타이밍과 블러드 타이밍을 적당히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6넴

 여기서 부터는 공대 조합에 영향을 받는 네임드 입니다. 당연히 원거리 딜러나 도트클래스가 많을수록 유리하며, 원거리 딜러중에서도 차이가 극명합니다. 힐러는 복술/신기/수사가 좋습니다.



암사 파흑과 다른 클래스의 평균 DPS차이가 거의 최대 2만까지도 나는데, DPS 2만은 공대가 한주동안 파밍한 후에 올릴 수 있는 정도의 RDPS란걸 생각해보면 엄청난 차이입니다. (공대 냥꾼을 암사로 바꾼것 만으로 킬각이 나올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근딜이 많으면 많을수록 홀로서기때 자리잡기가 어려워져서 근딜이 많다고 못잡는건 아니나 근딜 숫자에 따라 난이도가 비례하여 올라갑니다.

 총 5번의 신기한 전기불꽃를 보게 되는데, 보주 힐업은 정해진 타이밍에 정해진만큼의 데미지가 들어오므로 어렵지 않으나 다른 스킬과 보주의 데미지가 겹치게 되면서 급사가 나게 되는 것이 네임드 트라이의 주요 원인 입니다. 또한 네임드자체가 광폭까지의 딜이 빡빡한 편이라 딜이 충분하지 않은 공대는 이러한 급사가 딜로스로 이어지고 아쉬운 전멸을 많이 하게 될 수 있는 네임드입니다.

 항상 매 전열정비와 실리바즈의 돌진이 같이 오는데 1-1전열정비, 2-2전열정비, 3-3전열정비가 끝난후 에 돌진이 옵니다. 처음 트라이를 하는 공대는 이 1-1전열정비+돌진+1불꽃에 대처하는 타이밍에 전열정비 바닥이 새서 많이 가장 많이 전멸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돌진을 맞을 위치와 돌진을 같이 맞는 사람을 지정해주는것이 좋은데, 돌진자체는 데미지가 크지 않으니 5명이서만 맞아도 충분하고 맞으면서 딜로스가 최대한 없는 직업 1-2명과 함께 힐러를 배정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1불꽃 2번째 보주가 터질쯔음에 1-2전열정비와 광신자의 선고가 같이 터지면서 한명씩 급사하는 사고가 나곤 하는데, 이 타이밍에 개인 생존기를 쓰셔도 좋고 2번째 보주 딜을 늦추셔도 좋습니다.
 
 2불꽃이 대부분의 공대가 마주치는 가장 위험한 타이밍일텐데, 2불꽃과 함께 선고유예+치감이 옵니다. 타이밍상 두개의 보주는 무조건 선고유예중에 터트려야하고, 마지막 보주는 치감중에 터트려야 하는데 선고유예 중에 보주를 터트릴때 많은 데미지가 들어오므로 반드시 공생기를 배정하여 올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2번째 보주가 터지는 타이밍이 느리면 선고유예 디버프가 만료되면서 들어오는 공대데미지와 함께 공대원이 급사하기 쉬우므로 첫보주 힐업을 빠르게 한후에 2번째 보주를 최대한 타게팅하여 빨리 깨주는 것이 그 후에 들어오는 스킬 연사에 급사할 확률을 낮춰주며, 이때는 정고,오숙,방벽같은 뎀감기를 올려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와 반대로 2불꽃 3번째(마지막) 보주는 어쩔수없이 치감타이밍에 터지는 보주이므로, 다른 스킬로 인해 치감 디버프가 묻어있는 공대원을 힐업할 시간을 벌어주기 위해 최대한 늦게 터트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타이밍만 넘기셨다면 마지막 격렬한 폭발+선고유예+5불꽃이 오는 타이밍을 제외하고는 크게 문제될 타이밍이 없습니다. 탱커가 많이 아픈 보스이니 탱커는 생존기 사이클을 확실히 짜서 플레이 하시는것이 중요하며 힐이 안들어와서 죽었다는 나약한 말은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5불꽃은 무시하셔도 되지만 현실적으로, 보주딜을 하지 말라해도 도트를 걸기 때문에 보주는 터지며 묘하게도 보주는 2개가 동시에 터져서 마지막 광폭직전에 전멸하는 경우가 많으니 칠 보주의 순서를 확실하게 정하고 보주 딜을 하거나 아예 안건드리고 네임드만 확실하게 밀거나 결정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실리바즈의 2돌진 타이밍에 파쉬마와 실리바즈의 위치를 바꾸는 택틱이 있는데 (메소드가 썻던 방식) 이 택틱의 장점은, 직접 써보시는게 확실히 체감되시겠지만 잔무빙이 적어지고 자리잡기가 수월해지나(개인적인 느낌) 원딜의 경우에는 1싸이클 이후부터는 계속 이동방향 반대쪽을 향해 딜을 해야된다는 단점이 있으니 사용해보시고 공대에 잘 맞는 택틱을 채택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공대에 암사가 있을 경우에는 실리바즈를 먼저 딜하여 35%까지 피를 뺀후에 뒤틀린 운명을 이용하여 파쉬마를 딜하는 것이 좋으며 이에 의한 딜상승이 생각보다 크기 때문에 딜이 넉넉한 파티가 아니라면 암사가 한명만 있어도 이와같이 하시는것이 딜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화법 또한 30%밑부터 마격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조합상 신기를 포함하여 근딜 숫자의 마지노선은 8명이라고 생각하며 트라이 공대에서는 근딜 숫자를 줄일 수록 쾌적해집니다. 최악의 근딜파티인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서면 최대 7명이 설 수 있고, 파쉬마에 고정적으로 악사+도적을 붙여서 2분마다 오는 격렬한 폭발에 그망+황천걸음을써서 딜로스를 줄이고 이동기가 좋지않은 근딜은 2명정도 실리바즈에 고정적으로 붙이며 나머지는 타게팅 바꿔가면서 딜하도록 합니다.

 

첫 체크포인트로 두번쨰 광신의분출(치감+광신의분출) 타이밍에 실리바즈 피가 37~38%, 파쉬마피가 85% 내외라면 킬 할 수 있는 딜은 된다는 뜻이며,
두번째 체크포인트로 마지막 3사이클 전열정비를 밟으러갈때 파쉬마 피가 40%가량, 실리바즈 피가 10%내외라면 충분히 킬할 수 있습니다.


7넴

 자쿨은 여기까지 오신 공대라면 딜, 힐 요구량은 그리 높지 않으며 정해진 택틱을 완벽하게 수행해야 잡을 수 있는 택틱형 네임드 입니다. 또한 특임조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특임조에 관해서는 뒷부분에서 언급하겠습니다.

 먼저 총 6번을 보게 되는 공포증은 만약 뎀감기가 없다면 한번에 해제할 수 없으며 동시에 4명이 걸리는데, 현재 목걸이레벨 65기준으로 3개의 공포증은 한번에 해제해도 풀피라면 뎀감기없이도 원킬이 나지 않습니다. 만일 뎀감기가 있다면 오숙 하나만으로도 풀피상태에서 진동토템이나 대규모 무효화로 해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수사/신기/복술이 있다면 수월하게 가능하나 만일 없다해도 한번에 해제하지 않는 방식으로 대처하면 되니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트라이중인 공대에선 수사+신기+복술을 모두 사용하는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공대 상황에 맞춰서 각 공포증에 뎀감기를 배치해야 하는데, 약 3중첩 상태에서 맞게되는 3번째 공포증과 7중첩이 풀린지 얼마 안된 상태에서 맞게되는 4번째 공포증(첫 날뛰는 공포증), 4중첩 상태에서 맞게되는 5번째 공포증(2 날뛰는 공포증)의 경우에는 특별히 데미지가 아프게 들어올 수 있으므로 다른 공포증보다 더 많은 뎀감기를 배치하시거나, 개인 생존기와 생석/치물을 활용하셔야 합니다.

 1페이즈에서는 딜컷을 하게 되는데 2페이즈 첫 분출바닥 뎀증 버프가 걸리는 시간이 2:05 가량이기 때문에 2분이 넘는 쿨기는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네임드 피가 85.5%일때 2페이즈로 넘어가는데 이때 넘어가는 베스트 타이밍은 네임드가 2공포증 이후에 촉수를 시전하고 3초내외로 넘어가는 것으로, 공대장은 네임드 피를 잘 보고 딜시작 사인을 내리는것이 좋습니다. 딜컷은 후에 올 패턴을 원활하게 만들기 위해서이며 이 딜컷 때문에 그 후에 오는 모든 패턴이 완벽하게 똑같은 시간에 완벽하게 똑같은 순서로 오게 됩니다.

 2~3페이즈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3공포증 후에 폭주하는 분출+ 착란의 강림+분쇄의손아귀가 동시에 오는 상황인데, 이때 촉수의 위치에 따라서 탱커가 특임조가 들어갈 수 있게 잘 파킹하는것이 중요하며 네임드를 안전한 위치에 파킹할 수 없으므로 다른 공대원들도 탱커만 따라다니지 말고 촉수위치를 잘 보고 피해야 합니다.

 이때 4페이즈로 넘어가는 기준인 50.5%까지의 딜량이 자쿨을 잡는데 있어서 가장 빡빡한 딜을 요구하는 타이밍이며, 이때 딜이 부족하여 실성중첩이 8중첩이 되게되면 이어지는 날뛰는 공포증에서 공대원이 생존하기 어렵고 이때 딜이 너무 강하여 4페이즈로 넘어가기전에 오는 분쇄의 손아귀를 보지 않고 넘어간다면 뒤에 오는 패턴 순서가 달라져 곤란해 질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딜조절은 딜이 너무 강할 경우에는 첫 착란조가 나오는 타이밍을 조금 빨리 나오도록 할 수 있고, 딜이 너무 약할 경우에는 첫 폭주하는 분출바닥에 물약을 사용할 사람을 지정해주거나 블러드를 이때 사용하거나, 힐러에게 딜을 하도록 지시할 수도 있습니다.

 1이성분열이후에 바로 5공포증이 오고 이 이후에 네임드가 어둠의 통로를 시전하는 것을 보고 밖으로 나가게 될텐데, 이 타이밍에 1이성분열처리완료->5공포증-> 분출하는바닥+분쇄의손아귀 의 순으로 산발적으로 스킬을 사용하는 타이밍입니다. 탱커는 네임드 파킹을 나갈 통로로 사용할 쫄과 직선으로 멀리 파킹시켜주고 공대원들은 사이에 약산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인 즉슨, 폭주하는 분출 바닥을 던지는 위치는 자쿨 마음이지만 그래도 등뒤로 던지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 그나마 밖으로 나간 후에 옆에 바닥이 깔려있을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이고 공대원의 산개는 그 뒤에 날뛰는 공포증 바닥을 밟고 특임조가 들어갈때 바닥이 겹쳐있으면 두개를 동시에 먹고 들어가져서 특임조 한명이 못들어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후 나가는 타이밍이 4페이즈에서 가장 전멸하기 쉬운 부분인데, 탱커는 네임드를 분출바닥에 고정시켜야 하는 반면 공대원들은 나가자마자 촉수에 대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네임드는 바닥에 고정되어 있으므로 탱커는 최대한 촉수를 이동하며 피하고 나머지 공대원들은 일반영역으로 나가자마자 네임드 위치가 아닌 촉수위치를 보고 촉수를 피해야 합니다.


 자쿨에서는 착란의 영역에 들어갈 수 있는 기회가 총 5번 있으며 2~3페이즈 사이에 들어가게되는 특임 1,2조 6명과 3,4조 8명의 역할은 서로 상이합니다.
 1조의 경우에는 가속 증가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내부에서의 높은 생존력을 바탕으로 자쿨의 피를 50%까지 밀어내는 능력을 가진 6명이 들어가게 되며 대표적으로 암사, 도적, 흑마등이 있습니다. 2조의 경우에는 사실상 내부에서 있는 시간이 많지 않아 딜을 넣는 비중은 높지 않으며 이때 2조는 중첩이 어느정도 쌓인 상태에서 착란의 영역에 들어가게 될 뿐만 아니라 착란의 강림의 위치가 무적기 없이 들어가기 어려운 위치에 놓여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얼방으로 중첩을 지우면서 들어갈 수 있는 법사가 가장 선호되고, 그 외 도적등 중첩을 지울 수 있는 클래스가 좋습니다.
 만일 이러한 클래스가 공대에 없어도 2조는 탱커가 착란의 강림 위치를 잘 잡을 수 있다면 누가 들어가도 큰 문제는 없으며, 딜이 충분하다면 신기가 들어가도 됩니다. 공대에 드물게 보기가 있다면 주축을 받고 들어가도 됩니다.

 1이성분열 딜을 하게되는 3조와, 2이성분열 딜을 하게되는 4조는 위와는 다른 역할을 하게되는데, 20초안에 버스트딜을 넣을 수 있는 클래스가 이를 담당하게 됩니다. 또한 어느정도 생존력을 갖춰야 하는데 이는 네임드가 '어둠의 통로' 스킬을 시전하기전에 착란의 영역에서 버티지 못하고 나오게 되면 소환사 3마리가 소환되기 때문입니다.

 경험해 본 바로는 착란의메아리 딜은 악흑과 도적이 가장 뛰어나고 특성에 따라 생존력도 매우 좋습니다. 다른 클래스가 들어가도 상관없으나, 2페이즈 첫 뎀증이 2:05이며 1이성분열 착란의 메아리가 4:50에 등장하므로 이에 쿨기를 맞추기 위해서는 3분쿨기를 2페이즈에 진입하자마자 쓰는것이 아니면 사용할 수 없어 효율이 떨어집니다. (환영낀 파흑은 가능합니다) 또한 이때 딜이 모자라고 블러드 클래스가 아니라면 스스로 북을 치면서 딜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클래스로는 악흑, 도적, 암사, 화법등이 있으며 만일 이런 클래스가 공대에 부족하다면 파흑, 조드, 고흑순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도적이 들어가게 된다면 악흑이나 화법등의 클래스가 네임드 딜을 하면서 근딜에게 묻딜이 들어가는 것을 생각해야하며 생존이 불가능한건 아니나 되도록이면 도적같은 근딜은 암사같은 클래스와 같이 넣어주는 것이 특임조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 페이즈 특임조는 착란의 메아리딜을 하면서, 어둠의 통로가 시전되기전에 일반영역으로 나오지 않게 버텨야 하는데 특임 3조의 경우에는 4페이즈 공포의 영역으로 들어간 뒤 오는 첫 분출바닥이 터지는 순간인 4:30에서부터 다음 분쇄의 손아귀를 시전하는 4:35 사이에 들어가는것이 생존에 좋습니다. (이때 들어가면 대략 9중이상을 버텨야합니다.) 특임 4조의 경우에는 공대원이 전부 공포의 영역으로 들어간 후 자쿨이 시전하는 분쇄의 손아귀가 끝난 시점인 6:20~6:25사이에 들어가는 것이 좋으며 이때 들어간 4조의 특임조는 죽을때까지 최대한 딜을 한 후 죽게 됩니다.

 2페이즈 첫 뎀증은 2:05, 4페이즈 첫 뎀증은 4:30, 1이성분열은 4:50, 2이성분열은 6:30이라는걸 공장님께서는 인지하시고 이에 따라서 특임조의 구성과 쿨기배분에 신경쓰셔야 합니다.

 마지막 6공포증으로 들어가게되는 특임5조는 들어가지 않아도 굳이 상관은 없으며, 들어가게 되더라도 이미 실성중첩이 5중첩인 상태여서 오래 딜하지 못하고 죽게되니 안에서 오래 버틸 수 있거나 버스트 쿨기 딜을 넣고 죽을 수 있는 클래스가 들어가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2페이즈 딜이 된다면 5조는 아무도 들어가지 않아도 자쿨을 잡는데에 딜이 부족할 일은 없습니다.

 현재 스펙에는 블러드가 없더라도 네임드 킬이 가능하나, 블러드 타이밍은 4페이즈 첫 어둠의 통로로 나온 소환사 3마리를 처리하는데 쓰거나, 분출바닥을 받고 뎀증을 받은 넴드 딜을 미는데 쓰거나, 혹은 혹시나 사고가 나서 3번째 어둠의 통로로 소환사가 나왔을때 이 소환사를 처리하는데 쓰셔도 됩니다. 
2번째 어둠의 통로는 공대가 중첩을 풀러 나가는 타이밍에 오므로 소환사 딜을 할 수 없어 대처가 거의 불가능하며 전멸에 가깝지만, 3번째 어둠의 통로는 공대 딜이 충분하다면 침착하게 소환사와 쫄을 처리하며 자쿨 딜을 해도 딜이 모자라지 않습니다.

 자쿨에서 가장 많은 트라이를 내는 원인은 '공대원이 촉수를 맞아서' 이며 두번째는 '특임조가 실수해서' 입니다. 여기서 만큼은 조금은 공대원을 갈궈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8넴

이미 좋은 공략이 있어 공략적인 부분에 관해서는 얘기하지 않겠습니다.
마지막 네임드 답게 공대원의 타게팅, 패턴대처, 딜량과 택틱 수행능력을 모두 시험하는 총체적인 네임드 입니다.

 1페에서 가장 사고가 많이 나는 부분은 번개구를 맞아서, 2분할통치와 같이오는 보주를 먹으려다가 분할통치에 갈려서, 쫄을 치러간 근딜이 창을 터트려서 입니다. 1페이즈는 딜컷을 하게 되는데, 가장 좋은 타이밍은 2분할통치가 끝나는 시점에 넘어가는 것입니다. 공대장님께서는 보스 피를 보면서 딜 사인을 내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2분할통치 도중에 오는 보주는 완벽하게 처리하지 않더라도 공대에 큰 피해를 입히진 않으므로 보주를 처리하려다가 칙령에 늦거나 분할통치에 갈리는 일이 없도록 우선순위를 확실히 하는것이 좋습니다.

 가장 공대에 많은 피해가 들어오는 순간은 3페이즈에서 나가에 창을 맞추고 나가 보호막이 깨지는 순간이므로 이 순간에 맞춰서 공생기를 지시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3나가를 아슬아슬하게 맞춰 잡고 막페이즈에 넘어갔다면 3나가 첫 미르미돈에 올린 공생기가 2과부하에 오고 3나가 2미르미돈에 올린 공생기가 3과부하에 옵니다.

 현재 딜량으로는 신비한 파열을 빠르게 대처한다면 2페이즈 두번째 유혹을 보지 않습니다. 2페이즈 2신비한 파열에 네임드 피가 70.5퍼까지 빠져있다면 2유혹은 오지 않고, 2페이즈 비전폭발때 네임드 피가 73%라면 2유혹은 보지 않습니다.
 혹여나 딜이 부족하여 2유혹을 아슬아슬하게 계속 본다면 블러드를 활용하여 연습하거나, 살짝 딜컷을 하여 유혹을 대처하고 넘어가거나, 보축을 두 개 반드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차에 세계맥을 끼는것이 상당히 좋습니다. 실제로 실험해봤는데 20명전부다 세계맥을 끼는것이 각자 bis정수를 끼는것보다 RDPS가 높게 나왔습니다. (무빙할때 빼고는 계속 풀중첩 유지됩니다)

 가장 급사가 많이나는 타이밍은 3페이즈 3나가인데, 3나가의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3나가 도착- 1미르미돈 1창(맞춤)- 1미르미돈 2창(맞춤)+신비한파열+유혹- 비전폭발- 2미르미돈 1창(맞춤)+신비한파열+유혹- 2미르미돈 죽음- 비전폭발 - 아즈샤라 딜
 미르미돈의 창과 신비한파열과 유혹이 같이오는 타이밍에 유혹이나 신비한파열 대상자가 신비한파열 해제데미지+창+보호막깨지는 데미지를 다같이 맞고 급사하는일이 많이 발생합니다. 각자 공대마다 방식이 있겠지만, 1미르미돈 2창의 신비한파열은 1,2번 대상자를 빠르게 해제하고 힐업할 시간이 되므로 1,2번이 빠르게 해제하는 방식으로 대처했고 2미르미돈의 1창은 창이 터진후에 힐업을 받고 나가도 시간이 늦지 않으므로 힐업받고 해제하는 방식으로 대처했습니다. 이때 유혹 대처 위치는 신비한파열 데미지를 안받으면서 유혹에 당하지 않는 위치를 정확히 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 모든 고비를 넘은 공대들이 마지막 막페이즈에서 10%미만의 전멸을 보는 이유는 바로 앞페이즈에서 수호물 관리가 확실하게 되지 않았기 때문인데, 수호물 관리는 막페이즈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눈에 띄게 티가 나질 않습니다. 2명만 안먹게 되어도 스노우볼이 굴러가면서 3과부화에서 킹력쇄도를 보게 됩니다.

 현재 스펙으로는 막 페이즈에서 블러드를 쓰게 되는데 엄청나게 딜이 센 공대가 아닌이상 3과부화가 터지기 전에 네임드를 킬 하기는 힘드므로 결국 막페이즈에서 누전을 3번 보게 됩니다. 이 누전을 제어장치 수호물에서 2번, 3페이즈에서 남겨둔 2나가 수호물에서 한번을 보게 조정하는것이 좋습니다. 막페 넘어가는 위치인 3나가 수호물은 막페 넘어가는 순간 기준으로 50%정도만 차있어도 압력쇄도를 보지 않습니다.

 막페이즈 넘어간 후 바닥 유도후 제어장치에 가자마자 수호물을 먹은 공대원은 3과부화때 한번 더 먹을 수 있으며, 그 외에는 무조건 막페에서 한번만 수호물을 먹게 됩니다. 이때 막페 시작하자마자 수호물을 먹는 공대원은 2-3명만 되어도 충분히 누전에 버틸 수 있으며 3과부화를 본후에는 더 큰 운명의 역전이 와서 힘의 수호물을 먹게 하면서 킬하여도 상관이 없기 때문에 막페이즈에 들어가기 전에 수호물을 완벽하게 관리해두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최소한의 상태는 2나가 수호물이 2/3가량, 3나가 수호물이 1/2약간 안되는 상태에 힘의 수호물이 하나도 없고 제어장치쪽 수호물은 3/4이상 차있는 상태입니다. (공대 택틱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공장님 께서는 각 공대원이 수호물을 먹는 타이밍을 세세하게 관리해 주고 지시해주실 수록 마지막 페이즈에서의 비극적인 전멸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나가의 차단은 최대한 끝차단에 가깝게 봐주는 것이 보호막 시전이 밀리지 않도록 하는데에 중요하며 차단이 한번이라도 샌다면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 할 수 있으므로 이 또한 차단순서를 정해놓고 이름표 위크오라를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외에 사이사이에 세세한 공략 포인트에 관해서는 힘이 다하여 더이상 적지 못하겠습니다.





 공략적인 부분은 좀 넘기고 공장입장에서 체크할 수 있는 점에 관해서 간결하게 쓰려했는데 쓰다보니 너무 길어진 감이 없잖아 있네요. 이래서야 길어서 보겠나요. 뒤쪽은 힘들어서 대충 쓰게 되네요.

 이번시즌 공장하면서 가장 구인 힘들었던 시즌이었던것 같습니다. 터지는 공대도 많고, 현재도 맘고생하고 계신 공장분들 많으실텐데 우사인 볼트가 말하길 스윙스는 끝까지 달려서 빠른거랍니다. 우리도 끝까지 포기하지말고 달려서 막넴 꼭 킬했으면 좋겠습니다.
 공장님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