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와우의 나선형발전은

1. 새로운 확팩 등 유인책이 발생->2. 뉴비 및 복귀자 유입->3. 흥미로운 요소들이 게임을 붙잡게함->4. 더 많은 뉴비의 유입->5. 갓흥겜 졷우

거기다 추가로 격아가 가진 문제점은 3번이었던거같음 

분위기고 생김새고 개졷같은 울디르로 그훈님이 첫번째로 개미털기 한번 쫙해주고 

진주지랄로 두번째 개미털기 등


또 한와가 가진 고질적인 문제점은 이런저런 문제로 인구풀이 줄어들고 중간허리가 없다는거임


이런 격아의 졷망포인트와 고질적인 문제가 합쳐진게 지금 현상황이라고 생각

진입장벽이고 나발이고 게임에 졷같은 요소가 너무 많았고
고인물유저들의 부케생성에 심각한 제약을 가져오면서 의욕이 생긴 뉴비와 적당히 헤비하게 즐기는 중간층 유저들이 비빌수 있는 계단들이 사라짐






지금 게시판에 이슈인 진입장벽은 솔직히 객관적으로 그렇게 높아보이진 않음 
롤 처음할때 롤인벤 챔피언공략 하루종일 쳐읽고 했던거 생각하면(지금은 유투브로 대체된듯)
캐주얼 대세론은 말같지도 않는 소리인거같고(애초에 캐주얼찾는사람은 컴퓨터 켜서 게임을 안함)

하지만 icy-vein, wowhead 등 가장 풍부한 자료에 대한 정보접근성이 다른게임에 비해 정보 접근성이 떨어지는건 사실인듯(한글로 볼수는 있다하지만)

그래서 커뮤니티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길드에 뉴비들어오면 좀 잘해주자는게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