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얘 봄감자가 맛있단다> 조드를 플레이하는 마페입니다.

나이알로사에 이어서 어둠땅 나스리아 성채도 공략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향후 돌군단을 트라이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공략은 저희가 잡은 방법을 기준으로 서술합니다. 또한 영웅을 클리어하셨다고 가정하고 작성됩니다.

영상을 참고하여 글을 읽으시면 더 이해하기 편하실 겁니다.


딩까님이 자세한 공략을 올려주셔서 이걸 써야되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래도 너프도 적용되고 시리즈를 완전히 마무리하기 위해 저희가 잡은대로 느낀대로 적어보고자 합니다. 



ps. 중간에 팅긴트라이에 잡혀서 풀영상이 아닌데 나중에 2킬하면 영상수정하겠습니다.


<조드시점>


<2번째 킬> 



1. 신화변경점

1) 내면 분쇄 해제 시 나오는 심장 출혈 디버프가 중첩될 때 마다 지속시간 증가

 

너프전에는 내면 분쇄를 해제한 사람에게도 심장출혈 디버프가 적용되었지만 지금은 지속시간이 증가하는 식으로 바꼈습니다.

심장 출혈이 있는데 또 내면 분쇄에 걸려서 또 해제를 받고 지속시간이 증가한다? 그럴일은 없기 때문에 그냥 없는 변경점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사제가 대무하고 선보토 혹은 전부받고 부활하는 택틱은 없어졌습니다.


대신 내면분쇄 사거리가 300미터로 증가하면서 기존에 사잇페이즈에 내면분쇄를 무시하며 넘어가는건 불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그냥 해제하고 체력을 잘 봐주시면 됩니다.


2) 척후병, 특공대원, 거수 추가

 

    

  

거수는 전페이즈에서 등장하고 1,2,3 페이즈에는 척후병 3마리가 1,2 사잇페이즈에는 특공대원이 등장합니다.

너프전에는 특공대원 보호막 때 쿨기를 맞춰돌려야 광이 안정적으로 됬는데 보호막량이 20%너프 먹으면서 깨기 쉬워졌습니다.

또한 사잇페이즈에는 령 구슬이 드랍되는데 포격대원은 마력을 1 , 거수는 3를 회복시키는 구슬을 드랍합니다. (총 10 필요)


또한 거수의 체력도 10% 너프먹으면서 기존 타이밍과 다르게 치감디버프가 옵니다. 

너프전에는 정신고리가 없으면 버티기 불가능할 정도였는데 너프후에는 거수점사만 잘된다면 없어도 될거 같긴합니다.
(물론 꼭 필요한 구간이 있긴한 것 같습니다.)

단, 거수점사가 빨리 이뤄져서 탱커가 터기지 전에 녹여줘야합니다.


거수의 탐식(한놈 물어죽이는거)또한 쿨타임이 6초 증가하면서 30%를 맞춰 한번 더 못뛰게 하는 것도 거의 없어졌습니다.

지금은 융기랑 겹치는거아니면 물어죽이는걸로 즉사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척후병 또한 체력 30% 바람이 중첩되기 때문에 2바람이 불긴 했지만 너프전과 다르게

소소하게 척후병도 체력 6% 너프를 먹으면서 2바람이 불더라도 처리하기 편해지긴 했습니다.


3) 레나탈에 마력이 주입할 때 마다 광역 넉백

이건 기존과 동일합니다. 관문을 통해서 령을 주입하면 안전하게 주입이 가능합니다.

단, 내 앞 대상이 복귀하기도 전에 자기가 구슬을 넣어버리면 2단 넉백을 당하면서 낙사당하니 주의하시면 됩니다.


분출을 기준으로 가장 외곽의 분출 자리는 넉백을 당하고 끝에서부터 2번째 분출부터는 넉백을 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분출이 터기지 전에는 령을 가지고 있고 령이 사라진다고 해도 절대 령을 주입하시면 안됩니다. 

어차피 페이즈마다 타임테이블이 초기화되는 패치로 인해 광폭이 널널해져서 그냥 사잇페에 더 잡고 넘어가면 됩니다.


4) 페이즈 전환 시 보스 주문 쿨타임 초기화

정확히 신화 변경점은 아니지만 최근 돌장군 너프중에 가장 큰 너프 사항입니다.

기존에는 반드시 1페이즈에서 칼날 - 결정화를 보고 넘어가야 했지만 지금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이 너프로 인해 1페에서 딜컷하는 것 또한 없어졌기 떄문에 광폭이 널널해 졌습니다.

단, 기존에는 초블을 쓰면 막페에 딱 블러드가 돌아왔지만 지금은 약 1분정도 간극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초블을 쓰고 막페 융기후에 블러드가 오기 위해 블러드를 키고 풀링을 하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2. 공략

공략 수행하는데 있어서는 너프전과 후가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너프사항이 적용되면서 쫄처리나 패턴이 대처하기 편해졌을 뿐 공략수행 내용은 크게 변한점이 없습니다.

기존에 딩까님이 적어주신 공략글에서 나온 진형, 분출자리 등은 그대로 갑니다.

따라서 본 공략글에서는 분출자리는 따로 알려드리지 않을거라 딩까님 공략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wow/2081/185223 )

다른점이 있다면 저흰 9분출, 10분출을 각각 별 동글 자리 앞에 그냥 깔았습니다.


위크오라

- 탐식 , 분출 대상자 레이드프레임에 표시 : https://wago.io/6rqh_KCvR

- 분출 자리 징별로 나열 : https://wago.io/GtuQCwZ2-
 
- 분출 위치 및 터지는 타이머 : https://wago.io/kJFQFy0V8 (위의 위크오라 필수)

- 레나탈 오브 및 마나 표시 : https://wago.io/3H4HDJUCR

- 융기 방향 화살표: https://wago.io/o1JM9coNC


분출자리 위크오라는 EXRT(exorsus raid tools)를 이용한 위크오라입니다.

EXRT 메모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본메모에 위와 같이 start, backup, end를 정확히 표시해주시면 사용 가능합니다.


1) 1페이즈 (카알 100% ~ 50.5%)

저희는 블러드를 키고 나서 풀링을 했지만 오프닝에 노블러드로 잡아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전투가 시작되면 잠시후 거수와 함께 척후병 3마리가 소환됩니다. 단순히 카알과 같이 광을 치면서 넘겨주면 됩니다. 

2번째 거수는 넴드 체력이 75%이하로 내려갈 때 소환되기 때문에 카알 체력을 75% 이하로 내려줘야 합니다.

두번째 거수를 빨리 뽑는 것의 이점은 거수의 치감디버프와 칼날, 척후병 바람이 겹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너프전에는 이 타이밍에 정신고리를 사용했지만 너프 후 여기가 아니라 사잇페 진입전 해제디버프에 사용했습니다.


2) 1 사잇페이즈 (레나탈 마력 최대 충전 전까지)

너프전과 달라진점이 있다면 더 이상 탱커가 카알을 멀리서 드리블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따라서 본진 옆에 위치하며 힐을 받으면서 탱킹하시면 됩니다.



사잇페이즈에 진입하면 칼날과 함께 거수가 내려옵니다. 

칼날대상자는 카알쪽으로 이동해 처리해주시면 됩니다.
( 드루의 경우 곰폼으로 맞으면 아주운이 좋으면 회피를 하면서 안맞습니다 )(다른 클래스는 모르겠음)

거수와 본진은 단상 외곽에 위치하며 탱킹을 합니다. 


저희는 죽탱이 카알탱을 하는데 이게 별똥같은걸 좀 안쳐주면 죽탱힐량에 어글이 먹혀서 카알쪽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너프전에 꽤나 있었습니다. 또한 거수광치기 전에 체력을 어느정도 낮춰놓기 위해서 별똥을 2회정도 시전했습니다.


하지만 날아다니는 특공대원을 너무 많이 치게되면 나오는 문제가 있습니다.
(1페는 별똥정도로만 해도 충분합니다.)

장군 드레이븐이 날아다니면서 한놈씩 깨물어서 추락시키는데 특공대원의 체력 30%를 날립니다.

근데 만약에 날아다닌 특공대원이 피가 50%쯤 되었고 그 때 깨물린다고 치면 30% 깨물리면서 20%로 추락합니다.

그럼 내려오고나서 거의 바로 보호막을 시전해버립니다. 

버그인것 같지만 20%로 추락해도 기절이 끝나기 전에 한 19% 정도로 만들어버리면 보호막이 생겼다가 사라지는 

기믹이 있긴합니다.

이런 극단적인 경우가 아니더라도 낮은 체력으로 2마리가 추락해버리면 2연속 보호막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 떄 자원이 부족하거나 등등의 이유로 보호막 처리가 안될 수 있으니 그냥 안건드시는게 좋습니다.


저희는 특공대원을 흑우상에 붙여서 거수와 따로 탱을 합니다. 

흑우상은 근처의 적에게 서서히 어그로가 쌓여서 흑우상을 패는 메커니즘이라고 하는데

이게 떨어지는 위치에 따라 흑우상이 커버하지 못하는 경로로 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중간중간 도발을 통해

흑우상 근처로 특공대원을 끌어서 다시 흑우상에 어글을 잡게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첫 광타이밍은 거수가 2탐식을 쓴 후 약 4~5마리를 광쳐주시면 됩니다.

이후 령을 레나탈에게 배달하며 한마리씩 본진으로 걸어오는 특공대원을 점사해 잡아주면서 페이즈를 넘어갑니다.

보통 광치고 배달타이밍과 동시에 내면분쇄가 옵니다. 령을 들고있는 대상자는 해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틱당 1만씩 빠지는데 령 도트뎀과 심장 출혈이 겹치면 거의 즉사합니다.


사잇페이즈 처리되는 속도에 따라 입구쪽 구석으로 이동할 때 결정화가 올 수 있습니다.

결정화가 오더라도 마지막 령을 넣게되면 석화는 걸리지만 돌은 떨어지지 않아 열상만 지우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전 공대원이 구석에 뭉쳐있으면 폭격이 그곳으로 유도되는데 운나쁘면 마지막 넉백후 폭격에 맞을 수 있습니다.

굳이 구석에 붙지 않더라도 창살에 붙어있어도 넉백되지 않으니 활용해주시면 됩니다.


3) 2페이즈 (그라샤알 100% ~ 50.5%)

시작하면 척후병 3마리와 함께 전투기 시작되고 좀 있으면 거수가 소환됩니다.

하지만 간혹 1 사이페이즈가 늦게 넘어가면 척후병이 나중에 소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익숙치는 않겠지만 그냥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보스패턴은 똑같이 옵니다.



처음에는 척후병을 먼저 점사합니다. 이후 거수를 잡습니다.

쫄 처리 진행중 결정화 - 칼날 - 1분출 순서로 네임드 패턴이 오게됩니다.

1페이즈와 마찬가지로 대처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융기가 옵니다.

이 때 거수체력은 30%이하로 내려가야 합니다. 도약을 한번더 뛰게되면 대상자는 거의 죽는다고 봐야됩니다.

거수의 치감과 겹치는데 어차피 융기는 맞으면 안되서 딱히 피가 빠지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위험하진 않습니다.

융기대상자는 중앙쪽으로 이동하면서 처리 후 본진으로 복귀하시면 됩니다.

복귀하면 거수가 죽기 직전일텐데 탱커도 좀 위험하기 때문에 정신고리를 올리고 칼날을 대처합니다.

이 때 칼날대상자는 갠생기를 사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치감과 겹쳐서 칼날 잘못맞으면 즉사합니다.


이후 2분출과 함께 척후병을 점사로 처리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융기가 오는데 이 때 그라샤알 체력을 75%로 만들면 2번째 거수가 곧 소환됩니다.

융기가 끝날 때 쯤 칼날이 오고 3분출과 척후병 소환이 같이 옵니다.
(영상에서는 이쯤 제가 게임이 튕깁니다.)

척후병을 먼저 점사하는데 바람이 불 때쯤 융기가 옵니다. 바람에 주의하면서 융기를 대처하시면 됩니다.

융기가 끝나고 칼날이 오고 잠시후 결정화가 옵니다. 돌이 떨어질 떄쯤 4분출이 옵니다.

4분출 때 치감이 겹칠 수 있습니다. 분출 밟는 대상자들은 갠생기 눌러주세요


이후 척후병 소환과 함께 융기가 옵니다. 바람도 안부는 타이밍이기 때문에 융기를 잘 대처하시면 됩니다.

융기가 끝나면 5분출이 오고 이어서 칼날이 옵니다.

5분출 대상자는 반대편 정해진 위치에 잘 깔아주시는걸 주의합니다.

그리곤 보통 2척후병을 처리할떄 넴드를 같이 붙여서 2 사잇페이즈로 넘기시는걸 추천합니다.

이 떄 결정화가 옵니다. 다음 결정화떄는 광타이밍과 겹쳐 사제가 떙겨서 처리할 것이기 때문에

이 떄 열상 디버프 대상자들은 반드시 풀어주셔야합니다.

4) 2 사잇페이즈 (레나탈 마나 최대 충전 전까지)

사잇페이즈에 들어서면 거수가 소환되고 6분출이 오게됩니다.

마찬가지로 6분출 자리에 잘 깔아주시고 나머지 자리는 잘밟아주시면 됩니다.



이후 소소하게 칼날 한번 오고 잠시 뒤 7분출이 오게됩니다.

7분출 처리 후 특공대원 광을 한번 싹 칩니다. 이후 빠르게 령을 레나탈에게 배달합니다.
(분출 대상자들은 먹으면 안됩니다 / 근딜,탱이 먹고 넣는거 추천)

이 떄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곧 이어서 8분출이 오게되는데 8분출 떄는 령을 넣으면 양쪽 끝에 있는 분출 대상자는 날아가게 됩니다.

따라서 8분출 때는 령을 넣으시면 안됩니다.

8분출 처리 후 남은 령을 배달하면서 나오는 특공대원을 한마리씩 점사합니다.

처리 과정에서 9분출이 오면 대상자는 1번 분출자리 앞에 깔면 되겠습니다.
(이건 공대마다 까는 자리가 다르기 때문에 알아서 합의한대로 까시면됩니다.)
(9분출이 끝나면 최초 1번자리의 분출자리는 없어집니다)

마지막 특공대원을 잡으면 오른쪽 구석으로 이동합니다.

이 때 칼날을 볼 수도있고 안볼수도 있는데 칼날이 오는 경우 칼날을 처리하고나서 령을 넣으시면 됩니다.


5) 3페이즈 (전투 종료시 까지)

솔직히 이 때 거의 대부분 살아오면 거의 다 잡았습니다.

막페이즈에 돌입하면 중앙에서 탱을 시작합니다. 이후 결정화가 옵니다.

열상디버프를 지울 마지막 찬스기 떄문에 반드시 열상대상자들은 지워주시면 좋겠습니다.



결정화 이후 척후병 소환과 동시에 칼날이 옵니다.

칼날 대상자들은 카알 오른편으로 나가서 처리해주시면 됩니다.

아직까지는 광을 치지 않습니다. 넴드 단일만 치시면됩니다.



잠시후 10분출이 옵니다. 10분출 대상자는 각 공대에서 정한 위치에 까시면 됩니다.

이후 융기가 오는데 융기 이전에 블러드를 통해 척후병을 광으로 싹 녹이든 융기 이후에 블러드 광으로 녹이든

공대마다 선택하시길 바라며 융기대처를 완벽히 해낸다면 융기 외엔 큰 변수가 없습니다.

융기가 끝나면 곧이어서 칼날이 옵니다. 오른편으로 나가 잘 처리해줍니다.


칼날이 끝나면 11분출이 옵니다.

마찬가지로 잘 밟아주고 솔직히 대충깔아도 됩니다. 잘 밟을 수 있는 위치에 깔아주세요

11분출이 끝나면 척후병이 소환과 결정화가 옵니다.

척후병은 무시하고 넴드만 극딜합니다. 결정화는 혼자 외곽으로 나가 사제의 끌어당기기를 받거나 죽으시면 됩니다.


결정화가 끝나면 칼날이 옵니다. 오른편으로 빠져 대처합니다.

칼날 대상자가 복귀하자마자 융기가 옵니다. 알아서 살아 남으시면됩니다.

이후 12분출이 오는데 본진테러가 안되는 위치에 대충 깔으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당했는데 다시돌려보면 까딱하면 분출을 못밟을뻔 했습니다. 주의하시면됩니다.

이후 칼날과 함꼐 네임드가 마무리됩니다.


막페는 칼날과 융기, 분출이 연달아서 계속 사이클이 돌아갑니다.

안죽고 살아남기만해도 잡는데 큰 무리가 없으니 생존에 유의하시면 됩니다.

결정화는 첫 결정화만 같이맞고 나머지는 혼자맞고 죽던지 사제 도약을 받던지 하시면됩니다.


3. 자잘한 팁

1) 1 사잇페이즈 특공대원이 날아다닐때는 별똥만 2사이클 돌려줘도 왠만해선 어그로 안튑니다.
(2사잇페에서 도트감는정도는 문제없습니다. 1사잇페이즈만 주의해주세요)
(별똥 안치는곳도 있는걸보면 저희가 죽탱이라 튀는거일수도 있습니다. )

2) 치감디버프 걸려있는데 칼날 대상자라면 왠만하면 갠생기 쓰시는게 좋습니다. 즉사납니다.

3) 융기 때 한점으로 뭉쳐있어야지 이동경로에 미리 서있는 경우 뒷 주자들이 테러당할 수 있습니다.

4) 이게 령을 배달할때 관문을 사용하게 되는데 느조스껍질 떄 처럼 관문주시를 잡고 주시대상 상호작용을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클릭으로 탈려고하면 가끔 클릭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느낀점

너프되도 어렵긴 마찬가지 인듯합니다. 이번주에 명전팀 다 찰려나 이번주만 버텨줘봐라



-----------------------------------------------------------------------------------------------------------------------------

매일 저녁 9시~새벽1시 + @(연장) / 랜덤 시간 쐐기

https://www.twitch.tv/kkstyle52 이곳에서 스트리밍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