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P 초보자 입문 가이드


이 글은 2018년 1월, 군단 확장팩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인게임에서 PVP 입문 정보가 불친절하다는 말이 많기에, PVP 입문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은 '필드 PVP'에 대해서는 서술하지 않습니다. 


1. 사전에 알아야할 정보

1-1. PVP 스탯보정

가장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되어 제일 먼저 서술합니다.
'PVP 스탯보정'이란 필드나 던전에서 통용되는 스탯시스템과 다르게, PVP 인스턴스에서 별도로 적용되는 스탯보정 시스템을 말합니다. 
PVP 인스턴스(전장, 투기장)에 입장시 모든 플레이어는 기본적으로 800의 아이템레벨 스탯을 부여받으며 전체템렙이 +10 올라갈때마다 전체스탯 +1%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갓 만렙이라도 PVP 인스턴스 입장시에 기본적으로 800레벨의 스탯은 가지고 시작합니다. 전체 템렙이 950이라면 기본 800레벨의 스탯에서 전체스탯에 +15%를 부여받습니다.
PVP 스탯보정은 아이템 개별 옵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즉, 전사가 지능이 달린 장신구를 끼더라도 상관이 없습니다.
영향을 받는 것은 오로지 '전체템렙'입니다. 전체템렙에 따라 올스탯을 부여합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템 중 가장 템레벨이 높은 것만을 골라 끼시면 됩니다. 

- PVP 인스턴스에서는 전설아이템이나 착용,사용 장신구의 효과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 PVP 인스턴스에서는 피통 1000만의 방특이 무쌍을 벌이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유물특성이 적용됩니다. 단, 성물로 인한 유물특성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 군단척결의 일체감 버프 효과와, 유물력에 따른 버프 증가폭이 대폭 감소합니다. 적용은 됩니다.  
- 황천의 도가니 특성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첫줄의 아이템 레벨+는 적용됩니다. 
- 필드나 던전과는 다른 별도의 스킬계수가 적용됩니다. 


1-2. 명예특성


명예특성이란 PVP 상황에서 사용하는 별도의 추가특성을 말합니다.
PVP 상황에서만 발동하는 특성입니다. 명예레벨을 올림으로써 해금할 수 있습니다.
명예레벨은 필드에 '명예점수'를 보상으로 주는 전역퀘로서 올리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며, 전장이나 투기장을 통해서도 올릴 수 있습니다. 아쉬란, 톨바라드 등의 구 확장팩 컨텐츠에서도 명예점수를 소량 획득 가능합니다. 
명예레벨이 50이상이 되면 명성이 1오릅니다. 명성을 올리게 되면 유물무기 형상변환, 펫, 탈것 등의 보상을 얻습니다. 

명성이 1미만(명예특성을 덜 해금한)이라면 전장 입장시에 명성 1 미만의 플레이어들끼리 매칭됩니다.
명성 1미만 전장은 사람이 적기 때문에 매칭시간이 깁니다.
호드 유저분들의 경우, 매칭시간이 너무 길다면 얼라이언스 용병으로 신청하여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달라란 지하에 용병신청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NPC가 있습니다. 용병신청은 NPC에게 용병버프를 받은 상태로 해주시면 됩니다. 


(* 용병신청 NPC 위치)



1-3. 전장/투기장 신청방법


인게임 화면 하단에서 파티찾기(I)를 누릅니다. 


파티찾기 창에서 하단의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 탭을 누릅니다. 


-'캐주얼'에서 무작위 전장, 투기장 연습전투, 아쉬란, 난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캐주얼은 개인신청이 가능합니다. 
-'평점제'는 투기장본선(2:2, 3:3), 평점제전장(10:10)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평점제는 오로지 파티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모의전'은 사전에 준비된 파티끼리 모의전을 해볼 수 있습니다. 보상을 주지 않습니다. 
-'파티 구성하기'는 글로벌파티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투기장,평전 팀원을 구하는데 쓸 수 있는 기능이지만 한국에서는 거의 활성화 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람이 많은 시간대에 종종 팀원을 구하는 1,2건 정도가 올라옵니다. 투기장팀원을 구하고자 한다면 인벤의 통합 전장 게시판이나 PVP 파트너 모집 게시판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1-4. 애드온

애드온은 개인취향과 선택에 따라 갈리는 부분이기에 필수라고 생각되는 두 가지만 제시합니다. 

1-4-1. BattleGroundTarget(BGT)


전장 입장시에 활성화됩니다. 적팀의 조합과 특성, 계급장 사용여부 등을 표시해줍니다. 
BGT의 강점은 위 목록에서 적플레이어를 클릭했을 때, 해당 플레이어를 타겟팅 해준다는 점입니다. 
타겟팅 후에 타겟의 이름표가 뜬것을 보고 대략적인 위치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적팀의 핵심 플레이어(ex.깃수)의 위치를 찾을 때 유용합니다. 은신클을 타겟팅하는 경우, 은신상태라면 타겟팅이 되지 않습니다. 


1-4-2. Gladius


투기장 입장시에 활성화됩니다. 적팀의 조합과 특성, 계급장 사용여부 등을 표시해줍니다. 
BGT와 비슷한 기능이지만, 소수전이라는 투기장 환경에 맞게 좀 더 특화되어 있습니다. 상대방의 메즈 여부, 점감 등을 표시해줍니다. 투기장 입문이 목적이라면 필수 애드온입니다. 



2. 각 직업의 스킬과 특성에 대한 정보

상세하게 설명하지는 않고 다른 분들이 정리해주신 글과 정보 사이트를 링크합니다. 

전체 직업 주요스킬 - http://www.inven.co.kr/board/wow/2368/849084
군중제어 점감표 - http://www.inven.co.kr/board/wow/2368/848608
전체 직업 명예특성 - http://ko.wowhead.com/honor-calc



3. 전장 기본공략 및 정보

이 항목에서는 각 전장의 아주 기본적인 공략과 용어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중/고급자용 전술이나 전략은 서술하지 않습니다.
한섭에서 최근에 40인 전장은 열리지 않고 있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40인 전장은 제외합니다. 


3-1. 전쟁노래협곡



10인 전장 전쟁노래협곡의 목적은 적 본진에 있는 적 깃발을 우리 본진으로 운반하여 꽂는 것입니다. 

-총 3점을 획득하면 승리합니다.
-우리 깃발이 우리 본진에 있는 상태로 적 깃발을 운반하는 것에 성공하면 1점을 얻습니다.
-적이 우리 깃발을 가지고 있고, 우리 역시도 적 깃발을 가지고 있다면 대치상태가 됩니다.
-대치상태에서는 깃발을 들고 있는 플레이어(깃수)가 받는 데미지가 점점 증가하고, 이동속도가 감소합니다.(중첩)
-상대의 깃수를 죽인 후에 우리 깃발을 회수해야 우리 깃수가 적 깃발을 꽂을 수 있습니다. 
-적 깃수를 죽이면 들고 있는 우리 깃발이 떨어지며, 우리 깃발을 클릭하면 본진으로 바로 회수됩니다. 
-총 3점을 얻으면 승리하게 됩니다. 제한시간 15분이 지나면 점수가 높은 쪽이 승리합니다.
-만약 동점일 경우, 후에 점수를 획득한 진영이 승리합니다.(후깃)

채팅보고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군 : 울깃 어디 (우리 깃발 위치 어디야?)

ex) 반 (적 깃수가 우리 깃발을 가지고 무덤 반대 경로로 나오고 있다)
ex) 3 (적 깃수가 우리 깃발을 가지고 적 본진 3층에서 수비중이다)


3-2. 쌍둥이 봉우리


10인 전장 쌍둥이 봉우리는 전쟁노래협곡과 룰이 동일합니다. 맵의 차이만 있습니다. 


3-3. 길니아스 전투지


10인 전장 길니아스 전투지는 각 거점을 점령하여 1500점수를 먼저 얻는 팀이 승리합니다. 

-각 거점에는 깃발이 하나씩 있고, 이 깃발을 8초간 클릭하는데 성공하면 거점이 '점령진행' 상태에 들어갑니다. 
-'점령진행' 상태에서 52초가 지나면 거점이 '완전점령' 상태가 됩니다. 
-적이 '완전점령' 상태인 우리거점을 공격하여 '점령진행' 상태로 만들었다면, 52초 안에 깃발을 눌러서 다시 '완전점령'상태로 탈환할 수 있습니다.
-적이 '점령진행' 상태인 우리거점을 공격하여 '점령진행' 상태로 만들었다면, 52초 안에 깃발을 눌러서 다시 '점령진행'상태로 탈환할 수 있습니다. 
-거점이 완전 점령 상태라면 점수를 지속적으로 얻습니다. 점령거점이 더 많으면 점수를 더 빨리 얻습니다. 
-무덤은 각 진영마다 두 군데가 있습니다. 본진무덤과 등무덤(얼라), 광무덤(호드)입니다. 
-수력작업장을 점령한 진영은 등이나 광에서 부활할 수 있습니다. 수력작업장을 점령하지 않은 상태라면 본진무덤에서 부활합니다. 

채팅보고는 거점수비자가 적 진영의 병력 이동 상황을 보고합니다. 

ex) 수3 (수력작업장에 적 3명이 공격을 왔으니 지원 와달라)
ex) 등 도1 (등대에 적 도적 1명이 은신중이고, 테러의 위협이 있다)



3-4. 아라시 분지


15인 전장 아라시 분지는 길니아스 전투지와 룰이 동일합니다. 
단, 길니아스 전투지와는 무덤부활 공식이 다릅니다. 길니아스 전투지는 수력작업장 점령 여부에 따라 부활장소에서 차이가 있지만, 아라시 분지는 내가 죽은 장소에서 가까운 거점의 무덤에서 부활합니다. 

아라시는 본진에서 가장 가까운 거점인 농장, 마구간을 서로가 먹고 시작하며, 농제대(마제대) 혹은 농금대(마금대) 순으로 3거점을 먹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합니다. 4거점이나 5거점을 먹는 것은 현실적으로 힘 차이가 매우 크지 않으면 욕심이기 때문에 3거점을 기본 목표로 플레이해야 합니다. 

채팅보고는 거점수비자가 적 진영의 병력 이동 상황을 보고합니다. 길니아스와 같습니다.

ex) 대3 (대장간에 적 3명이 공격을 왔으니 지원 와달라)
ex) 농 도1 (농장에 적 도적 1명이 은신중이고, 테러의 위협이 있다)


3-5. 코트모구의 사원


10인 전장 코트모구의 사원은, 네 군대 모서리에 있는 공을 차지하여 점수를 얻는 것이 목적입니다.
1500점을 먼저 달성하면 승리합니다. 

-아군이 공을 보유하고 있으면 5초마다 점수를 얻습니다.
-공을 든 플레이어의 위치에 따라 얻는 점수가 다릅니다. 중앙(5점), 사원내부(4점), 사원외부(3점)
-상대 플레이어를 죽이면 10점이 오릅니다.
-공을 든 플레이어는 적에게 가하는 데미지가 증가하고, 적으로부터 받는 데미지도 증가합니다.
-데미지중첩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계속해서 쌓입니다. 주는데미지는 100%가 한계이지만, 받는 데미지는 중첩한도가 없습니다.

즉, 공을 들고 오랫동안 중앙에서 버티는 것이 목적이며 아군의 딜량, 힐량, 종합적인 힘이 중요합니다. 
공을 들고 중앙에 가면 되는 단순한 전장이기 때문에 딱히 코트모구 사원만의 보고용어는 없습니다. 


3-6. 은빛수정 광산


10인 전장 은빛수정 광산은 중앙에서 생성되는 세개의 수레를 목적지까지 보내면 점수를 얻는 전장입니다.
1500점을 달성하면 승리합니다. 

-중앙에서 3개의 수레가 생성됩니다. 수레는 목적지까지 자동으로 이동합니다. 
-수레의 주변에 플레이어가 있다면 수레를 점령할 수 있습니다.
-이동중인 수레를 점령하면 수레가 이동중일 때 초당 1점을 얻습니다.
-수레가 점령상태로 목적지에 도착하면 점령한 진영이 150점을 얻습니다.
-수레 주변에 양 진영의 플레이어 숫자가 동일하면 게이지가 유지됩니다. 
-1번 수레와 3번 수레는 노선변경이 가능합니다. 변경스위치가 노선교차지점에 있습니다.(이미지 참조)

1번, 2번, 3번은 골인지점에 번호를 매기는 것이 아니고 수레에 번호를 매기는 것입니다.
경로를 바꿔서 우측 상단으로 이동시키게 되더라도 수레자체의 번호는 1,2,3 번입니다. 보고할 때 수레번호로 보고를 하고 움직여야 합니다. 


3-7. 폭풍의 눈


15인 전장 폭풍의 눈은 4개의 거점을 더 많이 점령하고, 깃발을 더 많이 운반하는 것이 승리 목적입니다. 
1500점을 달성하면 승리합니다. 

-각 4개 거점은 거점주변에 더 많은 플레이어가 있으면 자동으로 점령합니다.(*평점제 전장의 경우는 아라시고원처럼 깃발을 클릭하여 점령합니다)
-거점을 점령하면 2초마다 점수를 얻습니다. (1거점-2점, 2거점-3점, 3거점-4점, 4거점-12점)
-중앙에 있는 깃발을 점령상태의 우리거점으로 옮기면 점수를 얻습니다.
-깃발점수는 거점갯수에 따라 다릅니다. (1거점-75점, 2거점-85점, 3거점-100점, 4거점-500점)
-깃발을 운반해도 점령한 거점이 없으면 꽂을 수가 없습니다. 

아라시와는 점령시스템이 다르므로 병력이동이 수비위주가 아니라 공격위주로 이루어집니다.
폭눈에서는 서로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거점을 돌려먹는 일이 발생하는데 깃발을 어떻게 먹느냐가 관건이 됩니다. 
하지만 깃발에 너무 많은 인원을 투자하면 거점갯수에서 밀리기 때문에 깃발에 집착하면 패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거점이 먼저냐, 깃발이 먼저냐는 상황에 따라 다르고 아군의 전력과 적의 전력에 따라 판단이 다르므로 폭눈에서는 이것을 잘 판단하여 인원분배를 조절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거점점수와 깃발점수는 옛날과 최근, 그리고 군단에서 점수가 계속 바뀌었는데 17년도 10월의 정보를 바탕으로 기재했습니다. 


3-8. 고대의 해안


고대의 해안은 15인 전장이며, 서로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맡는 전장입니다. 
룰이 다른 전장에 비해 꽤 복잡하므로 상세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총 두 턴으로 진행됩니다. 그 때문에 플레이시간이 깁니다.(최대 20분) 

-1턴에서 공격을 맡은 진영의 목적은 전차와 폭탄으로 6개의 문을 뚫고 지나가서 유물을 차지하는 것입니다.
-1턴에서 수비를 맡은 진영은 공격자를 방어합니다. 
-공격진영이 유물을 차지하거나 10분이 경과하면(공격실패) 1턴이 종료됩니다.
-1턴이 종료되어도 게임이 바로 끝나진 않습니다.

-2턴이 시작되면 각진영의 공/수가 바뀝니다. 
-예를 들어 1턴에서 공격진영이 유물방을 4분 만에 뚫었다면, 2턴에서 수비진영을 맡을때 4분이라는 수비시간이 주어집니다. 
-1턴에서 수비진영은 4분 밖에 수비하지 못했으므로 2턴에서 공격진영을 맡을때 4분 만에 유물방을 뚫어야 합니다.

-2턴에서 공격을 성공하거나, 방어를 성공한 쪽이 최종승리자가 됩니다. 
-1턴에서 유물방을 못뚫고 2턴에서도 유물방을 못뚫는 경우가 있습니다. 1턴에서 공격진영이 10분동안 공격했는데 유물방을 뚫는 것에 실패하고, 2턴에서 상대한테 공격 10분을 줬는데 이걸 막은 경우입니다. 이 경우엔 무승부가 아니라 1턴에서 공격을 한 진영(2턴에서 수비를 성공한 진영)이 승리합니다. 

3-8-1. 공격진영

-폭탄은 시작지점과 부활지점, 전차작업장에 배치되어있습니다. 부활하면 폭탄부터 집는것을 습관화 합니다.
-폭탄을 설치하거나 전차를 몰고가서 관문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문을 파괴하고 전진하는 것이 최우선 목적입니다.
-공격진영의 차순위 목적은 동부와 서부무덤을 빠르게 점령하여 추가전차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전차는 시작지점에 한대씩 있으며, 파괴되면 일정시간후에 리젠됩니다. 추가전차는 전차작업장을 열어야 얻을 수 있습니다.  
-전차작업장은 서부와 동부에 하나씩 있으며, 서부무덤과 동부무덤을 점령하면 전차를 추가로 얻습니다. 
-서부,동부,남부 무덤은 공격자의 부활지점을 한칸씩 전진배치하는 개념입니다. 무덤마다 깃발이 있으며 깃발을 클릭하여 점령합니다. 
-남부무덤 점령시에 서부/동부무덤이 자동으로 점령됩니다.

3-8-2. 수비진영

-수비진영은 공격진영의 전차를 파괴하는 것을 최우선 목적으로 합니다.
-수비진영의 차순위 목적은 공격진영이 동부와 서부무덤을 점령하는 것을 늦추는 것입니다. 이 무덤점령에는 주로 개인기가 뛰어나거나 소수전 능력이 강한 직업이 공격을 옵니다. 수비진영의 경우 생존이 좋고 오랫동안 버틸 수 있는 힐러(ex.운무 수도사)가 무덤수비에 투입되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점령당한 무덤은 탈환이 불가능하므로 미련없이 버리도록 합니다. 
-전차에는 이감,이불이 먹히므로 이동방해 스킬을 사용하여 전차의 전진을 늦출 수 있습니다. 
-공격자가 관문에 설치한 폭탄을 클릭하면 해체할 수 있습니다. 



3-9. 깊은바람 협곡


15인 전장 깊은바람 협곡은 3개의 거점을 점령하여 자원을 얻고, 상대방 본진에 있는 수레를 획득하여 점수를 얻는 전장입니다. 1500점을 먼저 달성하면 승리합니다.

길니아스 전투지나 아라시 분지와 비슷한 형태의 거점점령 전장인데,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각 진영 본진에 '광산 수레'라는 오브젝트가 있습니다. 이 광산수레가 주요 포인트가 됩니다. 

- 3개 거점에 있는 깃발을 클릭하여 점령할 수 있습니다.(아라시/길니와 점령시스템이 동일)
- 거점을 점령하면 지속적으로 점수를 얻습니다.
- 각 진영 본진에는 '광산 수레'라는 오브젝트가 있습니다.
- 적 본진에 있는 광산수레를 클릭하고, 우리 본진까지 운반하면 200점을 얻습니다.
- 광산수레 운반은 주로 기동성과 생존력이 좋은 직업이 담당합니다.(ex.방특전사, 복수악사)
- 광산수레의 200점은 그냥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 자원의 200점을 마이너스 시키고 우리 점수에 플러스합니다.
- 광산수레 운반 플레이어를 처치하면 200점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다른 거점 전장과는 달리 광산수레의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에, 거점을 많이 먹어도 수레를 지속적으로 내주게 되면 패배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 때문에 중앙거점을 제외하고 남북 거점의 수비가 빈약해지는 일이 많습니다. 




4. 투기장/평전

투기장과 평전의 경우는 부연설명을 하지 않습니다.
PVP에서 심화컨텐츠이기 때문에 입문자용으로 쓰는 가이드에는 부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투기장의 경우엔 기회가 되면 글을 적을 수도... 안 적을 수도 있습니다. 

레이팅 정보가 필요하다면 다음과 같은 사이트를 참조해주세요. 

4-1. arenamate.net

투기장/평전에서 주로 사용되는 직업과 특성에 대한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현 PVP메타에서 어떤 직업이 강력한지 통계로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평전(RBG)의 경우, 평전에서 강력한 직업이 무작 전장에서도 통용되기 때문에 유의미한 통계입니다. 

4-2.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368

비트코인 게시판입니다. PVP 상담도 해줍니다.
여기 형님들에게 레이팅에 대해서 궁금한 점을 물어보면 친절히 답을 해줍니다.
박학다식한 사람이 많습니다. 인생상담 같은거 해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