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5 양조에 대해 끄적여보겠습니다.

피드백환영해요

 

1. 양조 탱킹의 메커니즘

 

양조가 타 탱과 가장 구별되는 것은 데미지 감소를 통해 피해를 적게 받는 대신, 피해의 일정량을 시간차 라는 디버프로 전환하여 10초에 걸쳐서 시간차 만큼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그 디버프를 양조탱의 스킬인 무쇠가죽주로 시간차로 전환되는 데미지의 비율을 늘리거나, 정화주를 이용하여 시간차의 일정량을 없앨 수 있습니다.

 

위의 기본 메커니즘을 토대로 현재 자신의 체력과 시간차의 양을 컨트롤하면서 탱킹하면되는 직업군이라 할수 있죠.

 

그리고 양조는 기본적으로 회피 탱입니다. 이 회피는 마법에는 효과가 없으며 오로지 물리데미지에만 효과가 있는 대신 회피에 성공하면 피해를 전혀 입지 않습니다.(후방은 회피가 되지 않으므로 주의합시다) 특화(교묘한 투사)에 대해서는 나중에 기술하겠습니다.

 

2. 양조의 스킬

 

스킬 이름만 간략하게 적어놓겠습니다.

 

1)딜링

 

범의 장풍(범장) : 쿨타임이 없는 스킬로 일정량의 기력을 소모하여 단일 타겟에 데미지를 주고 각종 술의 쿨타임을 1초 감소시킵니다. 무쇠가죽주, 정화주를 유지하게 해주는 핵심 스킬로 맥주통 휘두르기를 사용할 기력을 남겨둔 상태라면 계속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의식 상실의 일격(의상) :  짧은 쿨타임이 있는 스킬로 기력을 소모하지 않고 꽤나 준수한 피해를 단일 타겟에 입힙니다. 100특성 중에 의식 상실 연계 특성을 찍으셨다면 여러가지를 고려하며 사용할 수 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준수한 딜량과 유물 특성으로 인한 뎀감효과로 인해 쿨타임마다 사용할 가치가 있는 스킬입니다.

 

맥주통 휘두르기(맥휘) : 긴 사거리의 범위 데미지 스킬로 맞은 적은 느려지게되고 각종 술의 쿨타임을 4초 감소시킵니다. 양조가 어글을 먹기위한 광스킬 중 하나이며, 뛰어난 데미지와 이감, 쿨감 효과로 반드시 쿨타임마다 사용해야하는 스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의 숨결(불숨) : 자신을 중심으로 전방 부채꼴범위의 적에게 일정 데미지를 주며, 맥주통 휘두르기에 적중한 상태라면 지속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스킬에서 말해 주는대로 맥주통 휘두르기 후에 보통 이 스킬을 사용하게 되고, 굳이 맥휘 이후가 아니라도 광어글을 위해 사용하기도 하는 스킬입니다.하지만 유물 특성을 통해 데미지 디버프와 더불어 입는 피해 감소 디버프도 같이 걸어 주므로 디버프를 최대한 상시 유지할 수 있도록 합시다. 전설 셔츠 아이템을 통해 맥휘, 불숨을 계속 사용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짜릿한 비취 번개 : 솔직히 왜 있는지 모르겠  높은 기력 소모, 낮은 데미지로 인해 계속 써서 얻는 이득은 취하기 힘들지만 순간적으로 사용할떄는 기력을 소모하지않고 데미지도 없지만 원거리에 있는 몹을 가벼운 어글로 끌어올 수 있습니다.

도발을 아껴야 할 상황이나 없을 떄 원거리 몹을 풀링하려고 주로 사용하는 스킬이죠.

 

폭발하는 맥주통(유물) : 유물무기 스킬이며 일정 범위를 지정하면 술통을 날려 큰 피해를 입히고 피해를 입은 적은 3초동안 공격이 빗나가게 됩니다. 꽤나 준수한 스킬이지만 생각보다 긴 쿨타임(이 스킬은 쿨감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으로 쿨마다 쓰면서(광딜에 좋다는걸 기억해둡시다) 특정 상황에 따라 스킬을 아끼기도 하면 됩니다.

 

딜 스킬은 위와 같으며 맥휘, 불숨을 우선적으로 사용해주면서 틈틈히 범장과 의상을 떄려박아줍시다.

대부분의 스킬이 쿨타임이짧거나 없어서 글로벌 쿨타임 떄마다 스킬을 눌러서 굉장히 손이 바쁘게되는 원인입니다.

100특이 의상일 경우에는 사이클이 크게다르므로 후에 기술하겠습니다.

 

 

2) 탱킹

 

시간차(패시브) : 물리 피해의 40퍼센트를 시간차로 전환해 10초간 해당 데미지를 입습니다. 마법에는 반토막나는 양조의 기본 뎀감 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비율 상 마법 피해에 굉장히 약한 탱커였으나.. 패치이후 특성을 통해 마법 효율을 늘릴 수 있습니다. 전설 반지(세푸즈아니고)를 통해 10초동안 입는 피해를 13초동안입게 할 수 있습니다.

 

천신의 행운(패시브) : 치명타 확률과 동일한 확률로 치유 효과를 받을떄마다 일정비율 추가로 회복합니다. 전혀 쓸모없을 양조의 치명타를 굉장히 쓸모있게 만들어주는 패시브로, 이 스킬로 인해 양조는 치명타 스탯도 어느정도 챙겨가게 됩니다.

 

교묘한 투사(패시브) : 근접 공격에 적중할떄마다 회피율이 특화만큼 상승하며(중첩됩니다), 공격을 회피할 시 초기화됩니다. 양조의 특화 스킬이면서, 타 직업과는 다르게 어느 정도의 수치를 맞추게 되면 그 이상은 효율이 꽤나 떨어지게됩니다. 기본적인 특화 값 계산은 (109 - 기본 회피율 - 무기막기3%) / 3이고 이 수치는 3회 맞을시 그 다음 타격을 무조건 막을 수 있게됩니다. 만약 / 2를 한다면 2회를 맞고 그 다음 타격을 무조건 막을 수 있게되죠. / 2 는 대략 45%정도 되는데 굉장히 맞추기 어렵고 다른 2차스탯을 포기해야하므로 보통 / 3 으로 맞추게 됩니다. 

 

무쇠가죽주 : 시간차로 넘기는 피해를 추가로 40퍼센트 증가시켜 줍니다. 3회 충전 가능. 그러므로 물리피해의 80%, 마법피해의 40%를 시간차로 넘기게 됩니다. 주의할 점은 이 수치는 당장 입는 피해량은 줄지만 총 피해량은 같으므로 정화주를 통해 시간차를 정화해야합니다. 술 쿨감 효과를 받고, 정화주와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정화주 : 시간차로 넘긴 피해의 50%를 즉시 정화합니다. 무쇠가죽주로 인해 증가한 시간차를 정화주를 통해 정화할 수 있습니다. 위 수치의 50%는 비율이므로, 만약 시간차가 체력의 50%라면 정화주를 사용할 시 남은 시간차는 25%가 됩니다.

무쇠가죽주와 정화주는 쿨타임을 공유하므로, 무쇠가죽주는 가능한 유지하면서 정화주를 1~2번 사용할 만큼은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전설(공생체말고..)을 통해 정화한 피해의 절반을 즉시 회복합니다.

 

강화주 :  양조의 유일한 쿨기(무려 7분!)이며 입는데미지도 감소시키고, 시간차 비율도 증가시키고, 현재 및 최대 체력도 증가시켜주는 완소스킬입니다. 긴 쿨타임을 가지고 있지만 각종 술 쿨감 효과를 받아 꽤나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가주, 정화주가 떨어지는 타이밍이나 무가주로도 커버가 안될 때 아낌없이 사용해줍시다. 무가주와 함께 사용시 모든 데미지를 시간차로 넘겨버릴 수도있습니다.

 

명상 : 사용하는 중에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정신집중) 근접공격을 받을 시 풀려버리지만 사용하는동안 모든 데미지를 60퍼센트 감소시켜줍니다. 맥주 쿨감도 받지 못하면서 굉장히 긴 쿨타임인 5분을 가지고있어 생존기라 하기 뭐하지만 한방 데미지를 버티기에 굉장히 용이 하므로 맞는 순간에 써주시면됩니다.사용중에는 정말 아무것도 하면 안되므로 시전하기 전에 무쇠가죽주를 사용해 줍시다. 전설 머리 사용 시 쿨타임이 절반으로 줄고(2분30초) 명상 중 이동이 가능하며 맞아도 풀리지 않게 됩니다. 이제 좀 생존기 같군요.

 

발산 : 시전시간을 가진 단일 힐 스킬입니다. 힐량도 매우 낮고 기력도 소모하므로 전투중 사용은 효율이 매우 떨어집니다.

 

소의 선물(패시브), 해악 축출 : 양조의 유일하다 할 수 있는 피 수급기입니다. 피해를 입을 시 일정 확률로 구슬이 생성되며 이 구슬을 지나가면 구슬이 사용되면서 회복되며, 해악 축출 사용 시 주변의 모든 구슬을 소모하여 그만큼 회복하고 회복량의 10%만큼 하나의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자생기라고 하기엔 좀 애매한 옵션이지만 유물 특성을 통해 낮은 체력에서 4~5개의 구슬을 해악축출할 시에 한번에 만피를 채울 수 있는 잠재력있는 스킬입니다. 높은 체력에서 사용할 수록 효율이 떨어지므로 유물특성 효과를 받는 체력 35%미만에서 사용해줍시다.

 

탱스킬이 별로 없지만 다르게말하면 저 스킬만있어도 굉장히 탱키해질 수 있는 아주 좋은 캐릭터입니다.

던전을 돌면서 무가주 정화주 강화주 타이밍만 잘 익히도록 합시다.

 

3) 유틸

 

구르기(기공탄) : 빠르게 한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최대 2회 충전되며 30특성을 통해 효과를 강화합니다.

 

해탈, 전환 : 해탈을 통해 자신의 분신을 남기며, 전환을 사용하면 분신과 본체의 위치를 바꿉니다. 쿨타임 30초.탱킹 중에 한번 빠졌다 와야하는 구간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마비 : 적 하나를 1분간 마비시킵니다. 전투중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한번에 한 대상만 마비할 수 있습니다.

최대사거리에서 사용할 시에 어그로를 먹지 않으며, 마비중이라도 적의 어그로범위내에 들어가면 에드가납니다.

 

양조의 또하나의 장점은 기동성이 매우 좋다는 것입니다. 위 두스킬을 활용하여 몹의 어글만 먹은 후 드리블을 매우 효과적으로 칠 수 있습니다.

 

 

위 스킬들과 같이 양조는 탱킹이면 탱킹, 기동성이면 기동성, 준수한 광딜까지 뭐하나 빠지지않는 굉장히 쉽고 좋은 탱입니다. 일정량의 특화 스탯과 시간차에 대한 어느정도의 이해만 있다면 굉장히 단단한 탱커가 되실 수 있습니다.

 

3.스킬 운용

 

양조의 기본 스킬 운용은 크게 불숨 디버프 유지, 무가주 유지, 정화주의 사용입니다.

불숨 디버프 뎀감의 효율은 굉장히 뛰어나, 대부분의 양조 유저들은 성물도 불의 숨결 디버프를 끼는 것이 대세라 할 수 있죠. 딜링은 불숨 유지를 기본으로해서 의상, 범장을 섞어 써주시면 됩니다.

의상도 다음 1회 평타에 뎀감을 걸 수 있으므로 쿨타임마다 사용해 줍시다.

무가주는 최대한 유지해줍니다. 단, 정화주를 1~2회 사용할 수 있는 여분 술을 남긴 상태여야 무난합니다. 만약 운용중에 무가주 유지가 힘들다고 생각하시면 특성을 변경하는 것으로 조절해 볼 수 있습니다(의상연계의 선택).

던전을 여러번 돌아 익숙해지면 큰 스킬을 맞고난 후 정화주를 돌릴 수 있도록 합시다. 다른 직업과 다르게 맞은 "후"에 데미지를 감소 시킬 수 있으므로 좀더 여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4. 특성의 선택

이 특성트리는 정해진 답이 아닙니다.

 

15특성

 

기의 파동 : 직선으로 기를 쏴서 맞은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고 적에게는 데미지를 줍니다.

일정 쿨타임과 시전시간을 가진 스킬으로 광역 데미지가 꽤나 우수해서 

쫄 구간이 많은 곳에서 선택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

 

호랑이의 눈 :  범장에 맞은 적에게 도트데미지를 주고 자신은 체력을 회복합니다.

가장 무난한 특성으로 적과 자신에게 도트를 여러개 걸 수는 없습니다.

 

기의 물결 : 적과 아군을 번갈아다니는 기를 소환하여 적에게는 데미지를 주고 아군은 회복시킵니다.

기의 파동처럼 데미지가 특출나지도않고, 워낙 누를게 많은 양조에게 기의물결을 누를 글로벌 쿨타임을 주는것은 낭비겠죠.

 

30특성

 

기공탄 : 구르기를 기공탄으로 교체합니다. 한 방향으로 일정거리 이동 후에 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기민함의 1중첩 증가,쿨감에 비해 이동속도 증가 옵션이 굉장히 좋으므로 기공탄을 써줍시다.

 

범의 욕망 : 아군 대상의 이감효과를 모두 제거하고 이동속도를 6초동안 70퍼 증가시킵니다.쐐기 등에서 기동력이낮은 죽기나 흑마에게 걸어주면 항상 인던에서 양조가 먼저 뛰어가서 기다리게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도움주셔서감사합니다.

 

45특성

 

간편 양조 : 무가주, 정화주의 충전 횟수를 1 늘려주고 쿨타임을 3초 감소시킵니다.

3개의 특성중에 효율이 가장떨어지는 간편양조이지만, 막 시작하시는 초보양조님들꼐서는 사용하기 좋은 특성입니다.

이 특성으로 무가주, 정화주 타이밍을 익혀서 흑우주를 사용하도록합시다.

 

흑우주 : 사용하게되면 모든 기력회복과 무가주, 정화주를 즉시 3회충전합니다. 쿨타임 1분30초.

45특성중에서 가장 효율이좋고, 무가주 정화주를 무한유지할수있게되는 스킬을 만들어줍니다.

흑우주는 각종 술 쿨감도 같이 받게되므로 꼭 사용하도록합시다.

 

안개의 선물 : 자신이 잃은 체력에따라 소의선물의 발동확률이 늘어납니다. 무가주, 정화주의 유지가 딱히 필요없는 노쐐기나 저단에서 활용하기 좋은 특성입니다. 양조의 유일한 단점인 자생력 부족을 어느정도 커버해줍니다.

 

60특성

 

평화의 고리 : 8초동안 고리를 형성하여 안에 들어오는 적을 바깥으로 튕겨냅니다. 자신이 도망가는 길목에 평화의 고리를 써놓으면 적이 접근하지 못합니다(정예몹 제외). 그것을 이용하여 쐐기돌에서 괴저 중첩을 풀거나, 피웅덩이 위에 멀뚱히 서 있는 몹을 밀어내버릴 수 있고, 쫄을 소환하는 특정네임드(일기노스, 야채맨 등등)의 쫄을 원하는곳으로 밀수있습니다.

 

흑우 조각상 소환 : 15분동안 30미터범위를 도발해주는 흑우 조각상을 소환합니다. 흑우조각상에 도발을 사용시 조각상 주변 8미터내의 적을 모두 도발합니다. 양조의 광어글을 책임져 주는 특성입니다. 흑우조각상의 쿨타임은 매우짧으므로 거의 도발 쿨타임마다 광역 도발을 적들에게 걸 수 있습니다. 변덕떄 매우 활용하기 좋으며, 특정네임드(렌퍼럴, 알루리엘)들의 중구난방한 쫄 소환을 한번에 끌어올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흑우상 자체의 도발범위가 굉장히 넓으므로 쓸데없는 어그로에 주의해야합니다.

 

팽이차기 : 주변의 몹을 5초동안 기절시킵니다. 양조의 유일한 광범위스턴입니다. 레이드에서는 효율을 보기 힘들지만, 쐐기파티에서 파티원 중에 광범위 메즈기가 없다면 선택해볼만한 특성입니다.

 

75특성

 

치유의 비약 : 즉시 최대체력의 15%를 회복합니다. 최대 2회충전. 체력이 35%미만일시 자동으로 사용합니다.

75특성은 치유의비약 또는 신비한활력중 선택이고, 마법데미지가 적은 던전에서는 보통 치유의 비약을 선택합니다.

 

신비한 활력 : 시간차의 마법 효율을 40%증가시켜줍니다. 시간차가 물리피해에 비해 50%의 효율밖에 내지못하는 것을 70%까지 끌어올려줍니다. 이 특성을 통해 마법데미지에 약했던 양조를 마법데미지에도 강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해악 감퇴 : 10초동안 받는 피해가 20~50%감소합니다. 고려해 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리데미지는 원래 양조가 강했고 마법데미지는 신비한 활력의 효율이 굉장히 좋기때문입니다. 해악감퇴는 양조가 명상으로 커버하기 힘든 큰 지속데미지 알루리엘(전멸) 등에서 유용하다고 합니다. 무가주만 키고 맞을떄 사용할 수 밖에 없는 2~3개의 정화주를 아껴놓을 수 있겠군요.

 

 

90특성

 

비취 돌풍 : 5초동안 주변의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쿨타임 5초. 몹을 많이 몰떄 유용한 특성입니다. 양조에게 취약한 몹몰이를 매우 쉽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하지만 글로벌쿨타임도 공유하게 되므로 말뚝탱을 할 시에 있는 의미가 그닥 없어지는 스킬이죠.(누를게너무많은..)

 

흑우 니우짜오의 원령 : 무려 3분의 쿨타임에 높지않은 딜량.. 고려해볼 가치가없습니다.

 

특별 배달 : 정화주, 무가주 사용시 30%확률로 술통을 투척해 일정시간후에 터져서 광역데미지와 둔화를 겁니다.

확률겜 와우가 그렇듯 암살의 독폭탄같은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잘터지면 효자 안터지면 이놈샊...이죠.

티어19착용시에 무가주, 정화주를 누를 기회가 굉장히 많아지므로 4셋을 맞췄다면 특별 배달을 믿어보도록합시다.

 

100특성 

 

교묘한 춤 : 정화주가 시간차피해를 추가로 정화하며, 정화한 시간차에 따라 회피율이 늘어납니다. 개인적으로 별로인거같아 써본적이없습니다 사용하신분이있으면 피드백바랍니다.교춤은 모루가 있을때 굉장히 고려해볼만한 특성입니다. 교춤을 선택해도 발동을 위해 정화주를 마셔야합니다. 항상 무쇠주만 유지하다 위험한 순간 정화주만 마시는거랑 달리, 술압박이 심해집니다. 모루를 통해 정화주를 마셔서 회피율을 높여서 그나마 술을 좀더 챙길수있습니다. 교춤의 선택할경우, 교춤의 버프+맥주수염+강화주 회피버프(유물)+특화회피 등, 생각해줄게 많아지지만 그만큼 순간 탱킹력을 극도로 올릴수있다 생각합니다. (whfh5660님)

교춤의 선택으로 45%~이라는 맞추기 힘든 높은 특화 캡을 커버할 수 있겠네요. 난이도는 3개의 특성중에 제일 높은 것 같지만 그만큼 물리데미지에도 더욱 강해 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의식 상실 연계 : 의식상실의 일격을 매우 중요한 스킬로만들어줍니다.

의상 - 맥휘 : 맥주쿨 추가감소

의상 - 불숨 : 불숨 쿨타임 감소

의상 - 범장 : 범장 데미지 증가

의상 - 무가주 : 시간차 데미지 3초 정지(3초동안 시간차 데미지를 입지않음..없어지진않아요)

의상 - 정화주 : 교묘한 투사를 1중첩 생성

불숨 유지가 어렵다면 보통 의상 트리를 타게되며 유지가 가능하다(살살라빔이 있다)면 강한 내성을 씁니다.

의상을 찍었을떄 사이클은 (의상) - 맥휘 - 의상 - 불숨 을 베이스로하며 틈틈히 의상 범장 또는 그냥 범장을 넣어주시면됩니다. 의상-불숨은 필수이며 의상-맥휘는 굳이 의상을 안써도됩니다.

의상 맥휘를 통해 술 쿨감소로 무가주 정화주를 더 자주쓸수있게되고,

또한 맥주가 모자라고 무가주가없는데 큰데미지가 온다면 의상 무가주로 3초동안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강한 내성 : 시간차로 넘기는 피해를 증가시켜주며, 시간차의 레벨에 따라 가속이 증가합니다.

이 특성을 선택할 시에 시간차로 정화되는 피해량이 증가하는것이 엄청나게 눈에 띕니다.

또한 시간차가많을수록 가속이 증가하므로 시간차를 체력의 60%~이상 유지하면 항상 가속 15%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됩니다. 티어 4셋 보유시에 이특성의 효율이 굉장히 좋아지고 살살라빔 보유 시에는 강한내성을쓰는걸추천합니다.

물론 전 살살라빔없는찐따라 불숨 유지를 위해 의상을씁니다.

 

5. 유물 특성

 

사실 순서는 딱히 의미가없지만 찍으실거면 불숨 디버프 먼저 찍으시길 바랍니다. 금테보다 효율이좋아요

 

6. 2차스탯의 세팅

 

양조의 2차 스텟은 일단 특화캡을 맞추고 다른스탯을 맞춥니다.

보통 취향차이긴하지만 기술해보겠습니다.

 

특화 : 위에 기술한 비율대로 맞춥니다. 보통 민첩에따라 30~33%정도가 3대캡이고, 45%~정도가 2캡입니다.

가속 : 글로벌쿨타임이 굉장히 중요한 양조인만큼 가속도 어느정도 챙기는것이 좋습니다. 맥주통휘두르기 쿨타임이 7초가되는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네요.맥휘, 무가주, 정화주, 의상은 가속에따라 쿨이 줄어듭니다.

 

남은 스탯은 치명타, 유연성에 몰아줍시다. 힐 들어올 기회가 많은 레이드에서는 유연성의 효율이 좋고, 쐐기등 힐이 밀릴 수 있는 상황이면 치명타(천신의 행운)의 효율이 좋다고 말할 수도 있죠.

이건 사실 뎀감/추가뎀인가 추가힐/치명뎀인가를 선택하는 개인차라고 생각합니다.

 

7. 기타

 

양조는 현재 반신수드님을 제외하고 현존하는 필멸자 탱커중에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뛰어난 기동성과 유틸성 기술로 지루하지않고 탱할 수 있는 것도 양조의 장점이죠.

전설템, 장신구세팅도 적어보고싶었지만 이건 개인선호가 너무심한거같아서..

---------------------------------------------------------------------------------------

 

양조에 대해서 기본적인 내용만 적었는데 많은분들이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겸사겸사 양조에 대해서 응용편을 적어볼까 합니다. 제가 찾거나, 인벤에서 이것저것 알아보고 직접 실험해보면서

사용하는 것들입니다.

 

8. 양조의 응용

 

가)완방에 대해

 

전에 수도게에서 잠깐 쓴적이 있지만, 회피는 기본적으로 물리 데미지를 무시합니다. 그래서 회피를통해 네임드의 몇몇 스킬들을 무시할 수 있죠(데미지는 무시하지만 그것과 함께오는 인한 각종 디버프 효과는 받습니다).

 콜다나 펠송 회전차기(날아가지 않습니다), 원한강타 증오의 눈길(디버프는쌓입니다), 자칼 사악한 격돌(자신은 안날아가지만 파티원은 데미지받고 날아갑니다), 글라이달리스 원시의 광란(돌진데미지)

위에있는 스킬은 맞으면 기분나쁘고 아프지만 완방할 수 있습니다(더있을거같지만 찾기귀찮..아..아닙니다..).

 

결론적으로 저걸 맞기전에 109%의 회피를 채워놓으면 되는데요. 교묘한 투사를 쌓아놓은 뒤에 스킬을 회피로 피하면 됩니다. 후방에서 보스의 평타를 맞게되면 회피가 되지않으므로 교묘한투사가 계속 쌓입니다.

DBM사용을 하시면 아시겠지만 스킬 준비 바가 보일텐데요. 그걸 보면서 스킬 시전할 떄 쯤에 완방스택이 쌓이도록 미리 뒤돌아 평타를 맞으면서 쌓으시면됩니다.

위 방법은 사실 굉장히 어렵고, 스킬을 자주쓰거나 쫄을 소환하거나 이것저것 여러가지 문제를 제외하면 저걸로 계속 피할만한건 원한강타 뿐입니다(두둥). 여하튼..원한강타 눈길은 저걸로 계속 대신 맞아주시면됩니다.

 

물론 완방회피가 저것만있는게아니죠. 폭발하는 맥주통 스킬 효과에도 맞은적은 3초간 모든 공격이 빗나가게됩니다.

이 효과는 물론 네임드에도 적용되서, 위에 기술한 스킬을 시전하기 직전(2~3초전)에 맥주통을 얼굴에 던져주시면 완방이됩니다.

이방법이 굉장이 편하고 위에 적은대로 상황에따라 아낀다는게 바로 이 타이밍입니다.

딜도되고 회피도되고 이얼마나좋은스킬입니까?

 

추가)) 위방법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중첩이 1~2정도 있고 의상연계특성을 사용중이라면 의상-정화주를 연달아 사용하여 부족한 중첩을 채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나)마비에 대해

 

마비는 아주 멋진 스킬입니다. 도적의 혼절시키기와 비교하자면 혼절된 몹은 근접하게되어도 전투에 안걸리지만, 마비는 걸리고. 혼절은 전투중에 사용할 수 없지만, 마비는 전투중에도 사용가능합니다.

이점이 굉장하죠. 전투중에 시전 시 데미지를 입을 떄 까지 1분동안 절대로 풀리지않습니다.

이걸 통해 여러가지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부족한 차단기를 마비로 잠시동안 커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웬만한 스킬은 마비가 풀리면 즉시 다시 시전하니 시전 중에 마비를 쓰는걸 추천합니다. 특히 수정괴수가 수정 던지는것 이걸 굉장히 자주 마비합니다(겁나아파요) 개인적으로..

 

그리고, 로머를 정지시킵니다. 기동성이 굉장히 좋은 양조는 보통 맨 앞에서 가게되는데요. 파티원을 기다리면서 로머몹을 무시하고 지나갈 타이밍에 마비시켜놓으면 굉장히 좋겠죠. 2마리 로머도 보통 큰거 마비해놓으면 작은것도 안옵니다.

물론 전투중에도 오면안되는 몹이 오고있으면 마비시켜놓으면 굉장히 편하겠죠.

 

정말 멋진 스킬인 마비이지만 유일한 단점이있습니다.(사실이게제일중요하죠)

 전투중에 사용하면 플레이어가 건 모든 디버프가 풀려버립니다.

도트 딜러가 열심히 도트걸고 패고있는데 갑자기 마비가걸려서 다 풀려버리면 아무리 천민딜러라도 사지가떨리고 분노가 치솟겠죠.. 그러므로 마비를 난사하지마시고 팀을 믿고 최대한 차단기나 스턴으로 풀어줍시다.

 

다) 평화의 고리에 대해

 

써본분들은 다 아는 그 스킬입니다.굉장히 멋지고 아름다운 기술이죠. 사용하게되면 지정한 범위에 고리가 나오고 거기엔 적이 못들어갑니다. 안에있던 적은 팅겨나오게되죠.

이건 기본적인 설명이고 물론 써보면서 하는게 제일이지만 팁을하나드리자면 전투에 안걸린몹에게 고리로 밀어도 전투가 안걸립니다. 따라서.. 예를들자면 어숲에있는 드리아드 한마리 뛰어다니는 그 골목도 드리아드 최대사거리마비후에 평고로 구석으로 밀어놓으면 쾌적하게 지나갈 수 있고, 별의궁정에서도 미친듯이 뛰어오는 임프 무리도 평화의 고리로 전투중에 못오게 할 수 있습니다. 이것뿐만아니라 로머가 많은 다른 던전에서도 활용할 수있죠.

하지만 강력한 몹은 밀수없기때문에..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라) 흑우 조각상에 대해

 

양조의 광도발을 책임지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그 뛰어난 효율만큼 조심해서 써야하는데요. 흑우의 30미터 범위 도발에 걸린 적은 흑우를 지우더라도 자신에게 도발이 넘어옵니다.//흑우 패스가 불가능하다는 말이죠

(흑우 지우는법은 흑우를 소환하면 자신의 초상화에 흑우(15분)가 뜰텐데 그걸 우클릭하면됩니다. 기본 UI를 사용하지 않으면 뜨지않을수도있으므로 애드온설정에서 기본UI 사용을 눌러주도록합시다.)

그리고 흑우 자체의 도발은 30미터인데 비해 흑우상에 도발을 사용하면 흑우 주변 8미터만 도발 되므로 이것도 주의해야합니다.

흑우 조각상을 새로 뽑으면 어그로가 초기화됩니다. 새로운 흑우는 전 흑우의 어그로를 인계받지 않는다는거죠.

 

흑우의 광도발 성능은 굉장히 좋기떄문에 쫄을 소환하는 여러 네임드에서 굉장히 유용합니다.(자칼, 티콘드리우스, 알루리엘, 로크모라 등등..)

 

수도게에 찾아보시면 여러 흑우 매크로가있는데 굉장히 성능이 좋습니다.

 거의 없는일이지만 주의할점은 흑우조각상이 여러개가 깔려있다면 /대상 흑우 조각상 매크로가 고장납니다. 당연한말이지만... 가끔 다른 대사부님들이 도와준다는마음으로 흑우조각상을 깔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