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1026)격아 양조 "입문용" 공략

입문자를 위한
격전의 아제로스 양조 수도사 간단 공략

안녕하세요.
현재 아즈샤라 서버의 <진 입 장 벽> 길드에서 활동중인 "교묘한투사" 라고합니다.
현재 양조 탱커의 인식이 상당히 좋으며, 실제 그 성능도 우수하지만, 적은 인원수와 다른 탱커와는 조금 다른 탱 매커니즘이 발목을 붙잡아 제대로된 입문용 가이드가 없어 글을 쓰게 됬습니다.



일단 제 스팩입니다. 공략쓰는 사람치고는 낮은편입니다
 375 / 25 / 일반영웅 올킬, 2신화따리 / 레이더 910(갱신안된거 계산해봤자 970)
저보다 더 잘 아시는 양조 대사부님들은 잘못된것이 있다면 댓글이나 우편 보내주시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목차
1. 시간차에 관하여
2. 각종 액티브 스킬들
3. 스텟과 패시브 스킬의 관계
4. 주요 특성에 관하여
5. 주요 아제라이트 특성
6. 기타



1. 시간차에 관하여


양조탱을 처음 하시는분들이 특히나 가장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부분입니다. 양조 탱 매커니즘의 핵심이자 레이드에서 우뚝 설 수 있는 기반이 바로 시간차입니다.

 

여러 사람들이 비유하듯이, 말그대로 데미지의 일부를 할부로 받습니다
할부로 넘어가는 양은 "민첩"에 비례하며, 마법피해에는 할부로 넘어가는 비율이 현 저 히 줄어듭니다. 
이러한 탱 매커니즘 덕분에, 굉장히 큰 마뎀이 아닌이상 양조가 급사하는 경우를 보긴 힘듭니다
그저 서서히 말라죽어갈 뿐이죠. 이 목차에선 일단 할부탱이란것만 알아두면 되겠습니다.


2. 각종 액티브 스킬들

맥주통 휘두르기(기력40) : 광역기 주제에 깡딜 자체도 준수하고 광역이감기이며, 각종 술(무쇠가죽주, 정화주, 강화주 등) 기술의 쿨타임을 4초 줄여줍니다. 각종 방어기재의 사이클을 원활하게 돌리기 위해 쿨타임마다 돌려주셔야 되고, 이를 위해 기력 관리도 어느정도 되셔야 합니다.

의식상실의 일격 : 단일 딜링기이자 교묘한 투사 1스택을 쌓아줍니다. "특화 : 교묘한 투사"에 대한 이해도가 없다면 
그저 단일딜링기에 불과합니다.

불의 숨결 : 맥주통 휘두르기에 맞은 적에게 사용하면 지속시간동안 도트데미지를 주며, 불타고 있는 적은 양조에게 주는 피해가 5% 감소하게 됩니다. 맥주통 휘두르기에 맞은 대상에게 쿨마다 사용합시다.

범의 장풍(기력25) : 평범한 단일대상 기술입니다. 사용시 각종 술 기술의 쿨타임을 1초 줄여줍니다. 기력과 맥주통 휘두르기의 쿨타임을 보면서 적절히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해악 축출(기력15) : 주변 모든 소의선물 구슬을 흡수하고, 그 10%를 가장 가까이에있는 적에게 입힙니다. 구슬있다고 막쓰시는것보단, 본인 체력이 떨어지고 힐러분들이 힐하기 힘든 상황일때 유효힐로 사용할수 있게끔 잘 써줍시다.

구르기(기공탄) : 평범한 이동기특임1입니다.

해독(기력20) : 독과 질병효과를 모두 해제해줍니다. 격아 던전에는 특히나 독과 질병효과들이 많아졌는데, 예시로 썩은굴 3네임드 포자소환사 잔차에서 남은 버섯을 모조리 밟고 자기 해독을 하셔도 되고, 아탈다자르 은신쫄들이 쓰는 독니일격도 해제할수있습니다. 독질병 해제가 안되는 힐러가있으면 적극적으로 같이 해제해줍시다. 힐러들이 좋아합니다.

무쇠가죽주(최대 3회충전, 간편양조 특성 시 4회충전) 

↑무쇠가죽주 사용 전(좌)과 후(우)
시간차의 비율을 늘려주는 주요 방어기재입니다. 맥주통 휘두르기와 범의장풍을 여유롭게 써주기만 해도 무한유지가 가능합니다. 여러번 사용하는것으로 지속시간을 21초까지 늘리는것이 가능하나, 정화주와 충전 횟수를 공유하기때문에 긴급한 상황에 정화주를 사용할 수 있도록 낭비해선 안됩니다.

정화주(무쇠가죽주와 횟수 공유) : 크게 들어온 데미지를 성공적으로 무쇠가죽주를 이용해 시간차로 넘기셨다면 가만히 있어선 안됩니다. 정화주는 현재 시간차의 절반을 없애주는 스킬입니다. 예시로, 크게 쌓여있는 시간차가 50만이라면, 10초동안 이 피해를 나누어 받게 되고, 초당 5만이라는 어마어마한 데미지를 받아 힐러들의 힐부담이 생깁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있는 것이 바로 정화주입니다. 만약 예시로 든 상황에서 정화주를 사용시 즉시 50만의 절반인 25만을 없애줍니다.

강화주 : 생명력과 최대생명력 20%증가, 시간차로 넘기는피해 10%증가, 받는 모든피해 20%감소, 설명만 보면 굉장히 사기적이지만 긴 쿨타임(꾸준히 맥주통 휘두르기와 범의 장풍을 쓰면 3분30초) 때문에 신중히 써야하는 생존기입니다.
큰 데미지가 예상되어 죽으실거같으면 미리미리 눌러줍시다

명상 : 8초간 받는피해 60%감소의 생존기입니다. 쿨타임이 5분이며 움직여도 끊기고, 평타나 물리데미지를 맞아도 끊기고, 심지어 정신집중스킬입니다. 처음보시는 분들은 "이걸 어디다 써먹냐" 라고 하시겠지만 의외로 써먹을 구석이 많습니다. 가장 쉬운 예로는 왕들의 안식처의 중간보스 '줄의 그림자' 아니면 울디르의 '제크보즈' 겠네요. 평타 안때리고 캐스팅만 하고 아픈친구랑 한방한방 캐스팅이 긴 강력한 스킬을 쓰는 친구들.

해탈과 전환 : 수도사들의 이동기특임2입니다. 해탈을 깔아두어 잔상을 남기고, 40미터 반경의 위치에서 다시 사용하시면 잔상과 자리를 뒤바꿉니다. 울디르 2넴 마더에서 바람이 불기 전 벽에 잔상을 남긴 후 해탈로 살균강타를 벽으로 유도하셔도 되고, 쐐기에서 치고 빠지실때도 써주시면 됩니다. 
(울디르 2넴 마더에서 1단상에서 해탈을 깔아두시고 2단상을 넘어갔다면, 2단상에 다시 깔으셔야됩니다. 깜빡하고 해탈쓰셨다가 1단상으로 넘어가집니다. 잔상 자리를 뒤바꾸는 스킬이지 점멸기가 아니라는 걸 알아두십시오)

짜릿한 비취 번개 : 원거리 풀링기로 씁니다.

팽이 차기 : 1분쿨타임, 광역 3초 스턴기입니다. 타 클래스의 스턴기와 겹치지 않게 잘 써줍시다

마비 : 상급 매즈기입니다. 대부분의 대상을 제자리에 행동불가로 만들 수 있으며, 전투중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거리가 20미터 이므로, 감지 범위 밖에서 마비하시고 가까이 안가면 패스하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피해를 입으면 바로 뛰어오고, 누군가 가까이 가서 감지범위에 들어가면 마비가 끝나고 몸풀한 인원에게 뛰어갑니다. 파티원에게 주의하라고 한마디씩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 스텟과 페시브스킬의 관계


현재 양조의 스텟 중요도는 민첩>치명타>유연성≥특화>가속 입니다. 패시브 스킬들과 함께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민첩은 양조탱의 핵심인 시간차의 효율과 회피율을 늘려줍니다 

 
치명타는 자생기가 부족한 양조에게 힐을 더 받을수있는 기회를 주고, 핵심 아제라이트 특성 교묘한 발놀림의 발동확률 또한 늘려줍니다.

  유연성은 받는 치유량이 증가하고, 받는 피해 또한 감소합니다.

  특화는 교묘한 투사 중첩으로 얻는 회피율 증가와, 전투력 또한 증가시켜줍니다.

  가속은 맥주통 휘두르기, 기력회복 속도, 비취돌풍, 무쇠가죽주와 정화주 충전 속도를 증가시켜줍니다. 현재로썬 100레벨 강한 내성 특성으로 상당량이 올라가는 특성이기 때문에 우선순위에서 많이 밀려났습니다.



특화: 교묘한 투사에 관하여
특화: 교묘한 투사는 시간차에 이어 양조의 두번째 탱 매커니즘을 담당합니다. 평타를 맞을때마다, 의식상실의 일격을 사용할때마다 회피율이 "특화"만큼 증가하고, 회피에 성공하면 다시 기본 회피율로 돌아갑니다.


↑ 기본 회피 13%에서 의식상실의 일격을 1번 사용했을때(중앙), 2번사용했을때(우측)의 예시. 회피에 실패했을때도 중첩이 쌓인다.

회피율을 100%로 맞추어 회피할 수 있는것은 평타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기술이있는데, 톨 다고르 막넴 감독관 코르거스의 "백발백중", 왕들의 안식처 3넴 정복자 아카알리의 "쇠약의 손등치기" 등등 악딜의 칼춤으로 회피할 수 있는 종류는 모두 회피할 수 있습니다. 회피에 실패했는지 확인하고싶다면 디버프창이나 본인 시간차 잘 봐줍시다.

특화와 유연성에 관해 어떤것이 더 좋은지에 대한 의견은 양조 유저들마다 다른데, 저는 개인적으로 특화=유연성 이라고 생각합니다. 엄밀히 따지면, 마뎀과 자체뎀감에 취약한 양조니 조금이라도 뎀감을 땡기고 싶다면 유연성, 전투력과 평타회피 비중을 더 두고 싶다 하면 특화 라고 생각하시면 될거같습니다.


4. 주요 특성에 관하여



↑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특성입니다. (PVP 쪽은 제가 일가견이 없어 기동력 위주로 찍은겁니다) 

15레벨 특성 
  1. 호랑이의 눈 : 준수한 데미지, 준수한 지속힐, 단순한 사용법(범장만 때리면 유지) 
  2. 기의 파동 : 드리블할때 원거리에서 어글잡는 용도로 사용하거나, 순간 광어글을 잡을때도 애용됩니다. 캐스팅 기술이지만 캐스팅중 무막과 회피가 발동됩니다.
30레벨 특성 
  1. 기민함 : 많이 구르고 싶으시면 찍으십쇼 
  2. 기공탄 : 이동속도 증가가 쏠쏠하고, 구르기보다 기본 이동 거리도 거 깁니다. 
  3. 범의 욕망 : 이속증가+이동불가해제. 이동불가류가 많은 쐐기던전에서 사용합니다. 저는 자유지대 3넴 크로삭의 힐러가 신사같은 뚜벅이일때 이속 증가시켜주고 상어피하라고 합니다. 
45레벨 특성 
  1. 간편양조 : 무쇠가죽주, 정화주의 쿨타임 감소와 최대스택 1증가입니다. 방어기재 무한유지를 가장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2. 화염 분사 : 쐐기에서 사용한다는 사람도 본적있는거같은데, 저는 써본적 없습니다. 아제라이트 특성 "열탕주"와의 시너지가 좋은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3. 흑우주 : 즉시 모든 무쇠가죽주와 정화주, 기력을 충전합니다. 간편양조와 호불호가 갈리는 특성인데, 기력까지 이득보시면서 유동적으로 하시겠다는 분은 찍으셔도 좋습니다. 버튼 누르기 귀찮으면 간편양조 찍으셔도 됩니다. 흑우주 또한 술 종류 기술이기때문에 범의장풍과 맥주통 휘두르기의 쿨타임 감소의 영향을 받습니다. 
60레벨 특성 
  1. 호랑이 꼬리 휩쓸기 : 팽이차기 범위증가+쿨타임 감소입니다. 주로 그훈 1페이즈 촉수들 스턴넣으려고 사용하시는 분들을 많이 봤습니다. 같은라인의 평화의 고리가 굉장히 좋아서 쐐기에서 채택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2. 흑우 조각상 소환 : 저랩구간 몹몰이, 레이드 보스가 전투 중 소환하는 쫄들의 어글을 사전작업하기 정말 좋은 특성입니다. 흑우조각상을 타겟잡고 도발하면 조각상 주변 모든 몬스터를 도발합니다. 조각상 주변 30미터 범위를 애드내기 때문에 던전에서 사용시 정말 조심하셔야 합니다. 
  3. 평화의 고리 : 원모양의 고리를 만들어 해당 영역 안에 있는 또는 닿는 모든 적을 밀쳐냅니다. 고리를 깔고 안으로 들어가 몹들이 다가오지 못하게 할 수 있고, 원거리에 있는 적을 내쪽으로 넉백시킬 수도 있으며, 피웅덩이 주간엔 피웅덩이에서 빼낼 수도 있습니다. 쐐기에서 특히나 활용도가 무궁무진한 특성입니다. 
75레벨 특성 
  1. 와리가리 : 군단 전설 "잃어버린 수도원의 반지" 효과가 특성으로 넘어왔습니다. 시간차의 지속시간이 3초 증가하는데, 10초 할부의 시간차를 13초 할부로 바꿔줌으로써 시간차의 도트데미지가 서서히 들어오도록 해줍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13의 데미지를 10초에 걸쳐 1초마다 1.3씩 받는것과, 13초에 걸쳐 1씩 받는것의 차이입니다. 시간차가 그만큼 서서히 깎이기 때문에 정화주로 더 많은 시간차를 정화할 수도 있습니다. 
  2. 치유의 비약 : 체력 15%회복, 2충전 스킬로, 쐐기에서 힐러가 나를 봐줄수 없는 상황이 자주 나올거 같다, 하면 찍어줍시다. 
  3. 해악 감퇴 : 2분쿨타임, 10초동안 받는피해 20%~50%감소, 받는 피해의 크기에 따라 달라짐. 레이드에서 큼직한 데미지를 받아내기 위해 사용합니다. 
90레벨 특성 
  1. 특별 배달 : 무쇠가죽주와 정화주를 마시면 3초후에 8미터 내 모든 적에게 피해와 함께 50%의 이감을 걸어줍니다. 이감 효과와 쏠쏠해보이는 데미지에 쓸만해 보이지만, 3초 후에 떨어진다는 점과 광어글을 잡기위해 술이 강제된다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비취돌풍 안찍고 라면탱 하고싶으시면 찍어줍니다. 
  2. 비취 돌풍 : 8미터 내 모든적에게 지속적인 데미지를 줍니다. 지속시간보다 쿨타임이 짧아 무한 유지가 가능하며, 기력 또한 요구하지 않아 광어글을 잡기위해 대부분의 유저가 사용합니다. 2~3타겟 이상의 지속적인 전투에서 높은 딜량을 보여줍니다. 
  3. 흑우 니우짜오의 원령흑우없제? : 소환수를 하나 소환해서 도발하고 공격하게 합니다. 3분 쿨타임, 45초 지속이며 현재로썬 깡단일 타겟만 나오는 네임드에서 딜을 조금이라도 더 하고싶다면 이 특성이 비취돌풍보다는 조금 더 좋다고 합니다. 소환하고 나서 소환수 스킬창에 도발 자동시전을 OFF로 해줍시다. 군단 안토러스 사멸자 아르거스에서 이놈 소환했다가 소환수가 도발해버려서 본진에 낫테러 해버린 적이 있습니다... 
100레벨 특성 
  1. 강한 내성 : 시간차 피해 지연효과 8%증가!, 가속 최대 15% 증가!!! 단단함과 높은 가속을 모두 챙길 수 있는 완소특성입니다. 별다른 이변이 없는 이상 이 특성을 찍게 될겁니다. 시간차가 단 1이라도 쌓여잇으면 최소 가속 9% 증가, 큰 시간차까지 활성화 되면 15%가 증가합니다. 쐐기에서 큰 시간차 유지해서 가속 15%얻어보겠다고 정화주 아끼진 맙시다 힐러가 고통받습니다... 
  2. 의식 상실 연계 : 의식상실의 일격 이후 여러가지 스킬을 쓰면 추가 효과가 발동하는 특성입니다. 딜을 하고싶으면 찍으라는 사람도 있는데, 편의성 면에서도 강한 내성이 좋고, 강한 내성 특성 또한 어느정도의 가속으로 적당한 데미지를 뽑을 수 있어서 아직까진 제대로 찍고 활용하는 유저분은 못본거같습니다. 


5. 주로 쓰이는 아제라이트 특성에 관하여


1번째 줄 특성 중 가장 많이 쓰이는 특성들만 알아보겠습니다(개인적으로 나머지 특성들은 본인이 좋아보이는거 찍어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교묘한 발놀림
 
↑교묘한 발놀림 효과와 예시, 회피율이 56%에서 77%(21%증가)가 되야 하지만, 효과가 발동되자 98%가 되었다.

단일대상(특히 레이드에서) 탱킹력 증가의 핵심, 치명타가 다른 2차스텟에 비해 좋아진 이유 중 하나입니다.

열탕주

쐐기 다중타겟 상황에서 양조의 자생력을 어느정도 커버해줍니다. 있고 없고의 차이는 대상이 많을수록 체감이 확납니다. 쐐기 도는걸 좋아하신다면 필수로 하나 챙겨가시는걸 추천합니다(레이드만 하시는 분이라면 없어도 무방)

레이저 메트릭스와 티탄의 기록
 
둘 다 굉장히 좋은 옵션입니다. 굳이 따지자면 시간차 비율을 늘려주는 티탄의 기록이 더 좋지만, 레이저 매트릭스도 충분히 좋은 특성이죠. 시초 재개 배열의 2차스텟 보너스는 치명타 및 극대화가 받을 수 있도록 잘 조절합시다.
*시초 재개 배열이란? http://www.inven.co.kr/board/wow/2081/148270 - 와우 인벤 유저 정보게시판 -

혈점포착, 천둥작렬, 등 뒤의 단도
  
셋 모두 단순히 딜을 늘리기 위한 특성입니다. 진짜 정 찍을게 없는데 딜이라도 하고싶으면 찍어줍시다.
혈점 포착은 풍운으로 특변을 하고 찍으신 후, 양조로 착용하시면 적용됩니다. 위 셋 외에도 딜링 특성은 많습니다

6. 기타


1. 흑우 조각상 매크로에 관하여 
흑우 조각상 주변을 도발하면 주변 몬스터를 광역 도발하는 능력이 있다고 설명드렸었습니다.하지만 현실은 몬스터에 둘러쌓인 흑우조각상을 클릭하기가 굉장히 힘들죠. 하지만 이는 매크로를 통해 극복이 가능합니다. 

 
ESC - 매크로 설정 - 만들기
#showtooltip 
/target 흑우 조각상 
/cast 조롱 
/targetlasttarget 

위 매크로로 단축키를 쓰시면 도발 쿨타임까지 잘 보이고, 몹이 아무리 흑우조각상을 둘러싸도 버튼한번에 흑우 광역도발을 할 수 있습니다.

2. 정화주를 먹는 타이밍에 관하여
이부분은 순전히 경험이라고밖에 말씀을 못드리겠습니다. 처음 탱을 하시는거라면, 빨간불(큰 시간차)이 들어왔을때 정화주를 마시시면 됩니다. 조금 더 세부적으로 가면 레이드에선 양조를 보는 힐러가 많고, 그만큼 도트힐도 많이 감겨있기 때문에 큰 시간차로 입고있는 큼직한 도트데미지도 커버가 되므로 정화주를 안먹어도 안죽지만, 쐐기같이 자신을 보는 힐러가 단 한명일때는 상황에 따라 큰 시간차가 아니여도 정화주를 먹어야 할 경우가 생길 때도 있습니다. 
많이많이 해보세요


마치며
너무 복잡하게 적혀있는건 아닌가 걱정되네요. 
오타, 설명이 틀린부분 지적해주시면 바로바로 수정해드리고, 
질문같은것도 아는선에서 성심성의것 답변드리겠습니다.
양린이분들이 대사부가 되는데 도움되는 글이 되길 바라며 이만 물러나겠습니다.
Lv72
크제르
70%
 
경험치
177,666
베니
766
이니
129,673
  • 명성치1830
  • 제니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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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틀태그 크제르#31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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