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호드에서 운무를 하고있는
"일단재활올려요" 입니다.


도적을 본케릭으로 하다 운무를 처음으로 힐러로 전향한지 얼마 되지 않아
엄청난 노하우와 센스를 보유하진 않았지만
지인분들 중에 운무 쐐기 힐 방식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비해
공략글은 적은 것 같아 '초보용' 공략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18.11.10 기준 Raider 점수는
[ 1589점 ] / 등수는 국내 [ 20등 ] 입니다.


점수가 막 엄청 높진 않지만 나름 어느정도의 고단(?) 쐐기를 즐기는 평범한 유저입니다.


1. 운무의 장점

1. 폭발적인 탱 힐
[ 소생-위안-포용-생충n ] 이렇게 탱힐을 보면 탱힐이  
소생0.1만, 소생1.3만, 위안0.7 포용0.5 생충1.7, 특화0.9 
빡힐 싸이클에 올라가면 치명타를 차치하고서도 글쿨당 약 5만 이상의 탱 힐을 볼 수 있습니다.


2. 쿨타임 없이 마나소모 = 힐량
이건 뭐 장점이자 단점인데, 운무는 쿨타임이 있는 스킬이 거의 없습니다.
주력 힐인 생충과 포용이 쿨이 없으며 
위안을 꼽으면 언제든 폭발적인 힐을 넣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즉, 내가 지금 마나가 있는데 어떤 스킬이 없어서 누굴 못살린다 이런건 없습니다.
소생 돌아오면 바로바로 써주면서 생충 난사하면 광힐업이 엄청납니다.
마나를 자기가 원하는 만큼 태울 수 있고, 그것이 곧바로 힐업으로 연결됩니다.
(이게 왜 단점인지는 아랫쪽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3. 우월한 이동기


4. 마법,독,질병 해제
저는 힐러를 격아때 처음 시작해서 잘 몰랐는데, 운무의 해제기인 "해독"이 최상위 해제기라고 하더라구요
또한 특성 "마법 해소"를 통해 글쿨없이 자해제를 볼 수 있으며 
또한 썩굴 3넴이나 뭐 광역 디벞이 들어왔을때 "재활"로 글쿨없이 한방에 광역 해제가 가능합니다




2. 운무의 단점

1. 한방 힐이 없고 사전작업이 많이 필요.

저는 다른 힐러는 많이 안해봐서 하나하나 비교해드릴 수는 없지만
잠시 만져본 신사를 예로들자면
탱피가 깍이면 평온 던지면 끝!
하지만 운무는 탱피가 확 깍이면 당장에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급하니까 깡생충을 당긴다?
1.2만+특화해서 약 2만.... 1.5초 캐스팅해서 2만 힐업하면 탱이 버틸 수 있을리가..
결국 최대한 급하게 힐업땅기려해도
[위안-포용-생충] 결국 3글쿨부터 탱 힐이 들어가기 시작합니다.
대신 한번 탱힐을 보기 시작하면 미친 속도로 지속적으로 계속 채울 수 있긴 합니다.

또한 광힐을 볼때도 예를 들어 신사의 경우 신성화 한방 던지면 끝..(사실 맞는지 잘.. 많이는 안해봤습니다)
하지만 운무는 소생 2방 바르고 돌아가며 생충 난사를 해야합니다.
결국 3글쿨부터이며, 그것도 한방에 확차는게 아니라 생충을 계속 난사해야 광힐업이 됩니다.
대신 한번 광힐 보기 시작하면 생충은 쿨이 없기 떄문에 지속적인 광힐업이 되긴 합니다.


2. 마나 조루

이건 1번단점이랑도 약간 이어지는 단점인데
운무는 한방 힐이 없기 때문에 결국 생충 난사로 힐업해야합니다.
마나 소모가 너~~~~~~~~~~~무 큽니다.


3. 대상 변경이 힘들다.

이것 역시 1번 단점이랑 이어지는데
탱힐과 광힐을 한번에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왜냐면 탱힐을 보고 있다가 파티원에게 생충을 좀 당기고 다시 탱힐을 보려면 또 3글쿨부터 탱힐 시작입니다.
순간순간 대상을 바꾸면서 폭힐을 할 수 가 없는 구조입니다.





3. 추천 특성



@ 15레벨
1. 감싸는 안개 (추천도 : ★★★★★)
: "포용의 안개" 스킬의 지속시간을 6초에서 7초로, 치유량 증가수치를 30%에서 40%로 증가시켜줍니다.
운무가 탱에게 최대 힐을 넣을 때의 기본 과정은 [ 위안의 안개 > 포용의 안개 > 생충생충생충 ] 입니다. 
이때 탱에게 40% 증가한 생충을 넣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포용자체의 힐량도 증가합니다. 
또한 특정 던전에서 회드 조무사로 빙의해서 도트 힐러인 척 할 수 있습니다.

2. 기의 물결 (추천도 : ? )
: 한번도 안써봤습니다. 근데 별로일 것 같습니다.

3. 기의 파동 (추천도 : ★★)
: 쫄 무리에서 수도사 디버프를 원거리에서 광역으로 뭍히기에 용이 합니다.
쐐기에서는 힐량은 크게 유의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30레벨
1.기민함 (추천도 : ★)
:구르기가 3번까지 필요한지 잘 모르겠습니다.

2.기공탄(추천도 : ☆)
: 원할때 멈추지를 못해서.... 마나탐하고 본대 쫒아가기에는 좋을듯?

3.범의 욕망(추천도 : ★★★★★)
: 본인에게 이속증가를 걸 수 도 있을 뿐아니라 파티원 이속까지 증가시켜 줄 수 있기 떄문에 탱 드리블에 매우 큰 힘이 되어주며 (썩굴 사악한 광기 쫄 무리 같은 경우 탱 뒤에 평고깔고 범욕 넣어주면 탱이 좋아 죽습니다 ㅎ)
톨다 1넴 앞 압착이라던지 썩굴 1넴 앞 무리, 폭사 1넴 디버프라던지 등등 꽤나 치명적인 이속불가 디버프를 풀어줄 수 있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또한 톨다 막넴, 보랄 3넴, 보랄 막넴 등등 딜러가 패턴을 피하기 위해 허겁지겁 이동하고 있을 때 매우 효율적입니다.



@ 45레벨
1. 생명의 순환 (추천도 : ★★★)
: 무난하게 마나세이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학의 영혼
: 안써봐서 모르겠습니다.

3. 마나 차 (추천도 : ★)
: 글쿨만 안먹으면 나름 좋아보이는데, 글쿨을 먹어서..... 큰힐 떄려 박기 직전에 미리 써놔야하는데 12초라 막 미리 써놓기도 좀 애매하고 빡 힐 필요할 때 쓰자니 글쿨 ㅜ
그리고 요즘 대세 조합이 도악조라서 거의 조드가 있기 때문에 큰힐타임에는 자극 콜하면 됩니다.



@ 60레벨 
1. 호랑이 꼬리 휩쓸기 (추천도 : ★)
: 있는 스킬이 범위 좀 늘고 쿨 10초 주는거라 그닥.. 근데 그훈쫄 나오는거 둘다 팽차 넣으려다가 허공에 자주 날리시는 분들은 찍는것도?

2. 츠지의 노래
: 안써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3. 평화의 고리 (추천도 : ★★★★★)
: 원거리 케스팅몹 제외하고 5초동안 탱이 무적이기 때문에 거의 탱 1티어 생존기와 버금가는 엄청난 효율입니다. 근데 그게 45초쿨 ㄷㄷ 
또한 그훈 매즈관리 실수로 그훈쫄이 오거나 뭐 그럴때 평고로 그훈쫄만 빼서 마비 걸 수도 있고, 시야 플레이가 애매하거나 원거리 차단이 필요한 몹일때 평고로 땅겨오는등 다재다능합니다.



@ 75레벨
1. 치유의 비약 (추천도 : ★)
: 글쿨없이 힐러피를 15% 씩 2번 총 30%를 순식간에 채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파열 전율 경화에 매우매우 추천드립니다.

2. 마법 해소 (추천도 : ★★★)
: 무난하게 효율적입니다. 또한 썩은굴3넴, 보랄막넴, 왕안2넴 등의 던전에서 본인을 글쿨없이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 쿨도 남아 다른 파티원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해악 감퇴 (추천도 : ★★)
: 매우 좋은 생존기 이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 강화주랑 비슷한 생존기인 것 같습니다.
어차피 무난한 뎀감기가 필요할 떄에는 부담없이 누를 수 있는 스킬인 강화주가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해악 감퇴보다는 마법 해소가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 90레벨
1. 옥룡 조각상 소환 (추천도 : ★) 
: 보통 많은 운무님들이 이 특성을 사용하시는데...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초당 1700의 힐은 좀... 누구 코에 붙이라는건지 
치명타 생각해도 초당 2000정도인데 
보통 위안은 탱에게 주로 쓰기때문에 옥룡이 효율을 발휘하는 건
탱한테 위안꼽고 힐하다가 잠시 파티원들에게 생충 쓸 때 탱한테 베이스 힐이 들어가는 용도 일텐데
그래봐야 초당 2000.... 
옥룡에 대해 저는 개인적으로 인식이 별로 좋지 않은데, 다른 운무님들은 대부분 이 특성을 사용하시니
이 특성에 관련해서는 다른 분들의 의견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상쾌한 비취 바람 (추천도 : ☆)
: 쐐기에서는 힐량이 유의미하지 않습니다.

3. 주학 츠지의 원령 (추천도 : ★★★★★)
: 25초 동안 한 글쿨에 3명씩 한명당 피를 5천 채워줍니다. 
그냥 켜놓으면 든-든 합니다. 
보통 탱커랑 같이 갈때 탱이 "이거이거이거 붙이면 살릴 수 있나요?" 라고 물어보잖아요?
츠지 있으면 보통 왠만하면 다 살립니다.
집전차로 소생 2개 발라놓고 츠지 풀고 탱한테 위안-포용 발라놓으면
소위말해 든든따리 든든따입니다.
막 무슨 일이 있어도 살릴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샘솟습니다.
탱 힐이야 빡힐시 초당 5만이상 박아 넣을 수 있고 파티원 광힐도 츠지가 든든하게 해줍니다.

또한 예를들어 썩굴 2넴 광란이나, 왕노 막넴 사이페, 보랄 3넴 등등의 넴드전에서 츠지 풀고 탱힐보면서
"다음 패턴전에 힐업 천천히 다 될꺼에요~"
하면서 마나 세이브도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운무의 단점을 커버해주는 매우 완소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 100레벨
1. 집중된 천둥 (추천도 : ★★★★★)
: 보통 운무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100레벨 특성에 용승을 찍고 광힐업을 정샘으로 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무의 광힐은 정샘이 아니라 최대한의 소생을 유지한 상태에서 생충 난사입니다.
이때에 집천차로 소생 두개를 30초 동안 유지하는 것이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하나는 소생 하나는 탱에게 포용에 사용할 수도 있고
마나가 부족할때 공짜 생충 두번도 좋고
넴드전에서 해오름-범장-해오름-범장-해오름-범장-후려-(해오름) 으로 폭딜(?) 도 가능합니다.

2. 용승 (추천도 : ★★★)
: 저는 용승을 썩은굴, 톨다고르 두 던전에서 사용합니다.
썩은굴의 경우 2넴에서 광란때 효율이 좋고 4넴에서도 효율이 좋습니다.
톨다고르의 경우 1넴과 4넴에서 효율이 좋습니다.
쉽게말해 탱피는 별로 안빠지면서 파티원 피가 스테디하게 지속적으로 빠질때 + 그 상황에서 힐러의 무빙이 필요할때
이 때에 효율이 좋습니다. 

3. 안개오름 (추천도 : ☆)
: 안써봐서 모르겠습니다.


특성은 개인 취향인거 아시죵? ㅎㅎ





4. 개.인.적.인  탱에 따른 힐 팁 & 시너지


1. 혈죽
: 개인적인 생각으로 운무랑은 잘 안맞는 것 같습니다.
운무는 일단 탱힐을 보기 시작하면 탱피가 진짜 미친듯이 깍이지 않는이상 금방 풀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근데 혈죽은 음 일단 맞고 채우는 형식이라서 피가 계속 출렁이고 
제가 룬마력까지 체크하는 수준의 힐러는 아니라서 그런지 탱이 지금 피를 채울 수 있는지 없는지 얼마나 채울 수 있는지를 잘 확인을 못하겠더라구요. 
그래서 파티원힐을 보거나 딜을 하다가도 탱 피가 출렁이면 습관적으로 위안을 꼽게되거나 흠칫하거나 아니면 죽격이 있나... 눈치봐야되고 뭔가 의미없는 집중력 소모가 있는것 같습니다.

또 보통 자기 피가 많이 닳거 같을 때 뼈폭을 사용하시는데 어차피 운무는 탱힐을 보고 있으면 왠만하면 다 채우기 때문에 마음같아서는 자기말고 파티원 피가 빠질때 써주면 좋을 것 같은데 그러기는 또 쉽지않고.


힐링팁:
돌 꼽자마자 첫무리에 완전 초 빡힐 해야합니다.
자원관리가 안되있는 상황에서 매우 물렁하기 때문에 돌 꼽은 후 첫무리는 빡힐 넣어주어야합니다.
체력을 60-70% 사이에서 왔다갔다할 정도로 봐주는게 효율이 좋습니다.
자힐이 매우 우수한 탱이라 풀피 유지는 힐로스인것 같고
기본적으로 체력이 낮을떄 30%인가? 뎀감이 패시브로 붙기 때문에
넘어갈듯 하면서도 잘 안넘어갑니다.

뼈폭이 켜지면 힐 끊고 딜이나 파티원힐이나 하시면 됩니다.
만약 탱과 파티원피가 다 넘어가려하는 위급한 상황에서 탱피가 자힐로 두번 팍팍 찼다면
죽격이 없는 상황이기 떄문에 탱 힐을 우선순위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2. 보기
: 개인적으로 매우 좋아하는 탱입니다.
제 실력 부족일 수도 있지만 운무는 탱힐을 볼때 미친듯이 폭발적인 탱힐을 보는대신
탱힐이 빌 때는 아애 베이스 힐업이 안됩니다 (소생추가힐 제외)
근데 보기는 정패라는 최상위 베이스 생존기가 있고
고대왕 헌수 특정 던전을 제외하고는 무적까지 너무 든든한 생존기가 많아서
순간 탱힐이 비더라도 잘 버텨주며
또한 마나 소모가 심한 운무에게있어 특정패턴을 신축/보축/주수축 등등으로 넘겨주면 짱짱!

힐링팁
: 탱이 엄청 아픈 특정 구간을 제외하고는 한번 힐 볼때 만피 채워주면 스테디하게 피가 빠집니다.
한 반피정도 되면 잘자익스를 터뜨리지 않기위해 다시 풀피유지 해주면됩니다.



3. 전탱, 수드
: 같이 안가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4. 악탱
: 음 많이 안만나봐서 잘 모르겠으나
기본적으로 힐을 좀 많이 먹는 것 같습니다.






5. 상황에 따른 힐 방법

1. 탱만 디지게 아프다
예시) 왕안 절단 칼날 
방법) 탱한테 위안꼽고 포용 생충n

2-1 탱은 안 아픈데 파티원들 모두의 피가 지속적으로 줄줄샌다.
예시) 아탈 뿡뿡이
방법) 정샘 잠시 뿌리고(풀캐스팅x) 소생 쿨마다 돌려주면서 그때그때 피 가장 적은 파티원으로 대상 변경하면서 생충 난사

2-2 탱은 안 아픈데 파티원들 모두의 피가 지속적으로 줄줄새는데 전투마저 길다
예시) 세스3,4넴, 웨이 삼자매
방법) 조드랑 갑니다. " 자극주세여!!!!!!!! 자극!!!!!! 자극을 주십쇼!!!!!! " 합니다.

3. 특정 대상의 피가 확 까진다
예시) 왕안 1넴
방법) 피가 확 까지는 대상에게 위안꼽고 힐. 이때 탱한테 소생을, 여유가 된다면 포용까지 유지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4. 탱이 어느정도 아프면서 파티원들 중 한명씩 피가 겁나 깍인다.
예시) 자유지대 1넴, 2넴 유도라
방법) 탱에게 힐 하다가 확 까인 파티원들을 피를 보고 생충 두세번에 피를 80%정도 이상으로 맞출 수 있으면 생충 두번 깡으로 하구요, 만약 딸피가 되서 힐을 많이 먹을 것 같으면 [ 위안 포용 생충 ] 

5. 탱이 어느정도 아프면서 파티원들 피가 조금씩 깍인다.
예시) 나머지를 제외한 대부분 이 경우 입니다.
방법) 파티원들에게 소생 유지하면서 탱에게 위안꼽고 힐 (이떄 힐이 많이 필요없기 떄문에 대신 딜을 많이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6. 생각나는 일부 스킬 사용 팁

1. 강화주
부담 없이 누를 수 있는 생존기 입니다.
파티원들 피가 많이 빠질때 습관적으로 누르구요
피할 수 없이 꼭 맞아야하는 스킬들을 맞을 때 누르면 좋습니다.
만약, 피해야하는 패턴을 무빙실수로 맞게됬을 때는.... 아마 강화주 누르셔도 죽을겁니다. 
마법 해소나 해악감퇴를 누르셔야합니다.


2. 기의 고치
에상되는 상황에서의 쓰임을 말씀드리자면
예상되는 단일타겟 데미지를 씹기위해서도 많이 사용하구요
예를들면 톨다1넴 쾅! 하고 올라오는거나 세스1넴 전도? 
마나가 부족할때 광역기 들어오기 전에 피 가장 적은 파티원에게 사용해도 됩니다.
또한 웨이 삼자매 톱니 쐐기풀이나 보랄 막넴 썩은물 해제 밀릴 때 등 빡힐업이 필요한 대상에게 줄 수 있습니다.

다급하게 써야할 경우에는 쫄 구간에서 어글이 튀었다거나
왕노다지 딱총이나 자유지대 유도라등 누구를 대상으로 쏠지 모르는데 지금 당장 두명의 피가 한방에 죽을 정도다 그러면 한명한테 고치넣어놓고 다른 한명에게 힐을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파티원에게 만약 예상하지 못한 데미지가 들어왔다면,
예를들어 전방회베를 맞았다던가 바닥을 밟았다던가 그래서 피가 확 까였다면 일단 고치 누르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더 들어올 데미지가 있나...? 이렇게 생각 잠시 하는 와중에 죽을 수 있습니다 ㅜ 


3. 재활
지금 제 스펙기준 재활이 생명력을 19000 회복시킵니다.
생충은 특화포함 18000 회복시킵니다.
즉 재활이 막 엄청난 힐업기라기 보다 그냥 모든 파티원들에게 생충을 한방씩 쓰는 정도입니다.
물론 케스팅없이요!

그래서 저는 보통 광역 해제기 정도로 생각하고 있구요
파티원 피가 줄줄세는데 탱힐업도 봐야한다.
근데 파티원 피가 너무 줄줄세서 츠지를 지금 풀어도 누구하나 죽을 것 같아 이럴때 재활 후 탱힐을 봅니다.
쉽게말해 츠지는 "아 여기 파티원 피가 많이 빠지지" 예상하고 미리 써놓는 스킬이고
재활은 급하게 광힐업이 필요한데, 탱마저 숨이 넘어가려한다 이럴때 사용합니다.

혹은 예상되는 광역기가 들어왔는데
마나를 좀 아끼고 싶다. 이럴도 사용합니다.

이 경우를 제외하고는
저는 재활은 왠만하면 들고있는 편입니다.
쉽게 말해 광힐업보다는 광역 해제가 필요할 때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예를들어
톨다에서 쇠약의 감쇠가 차단안됬을때 그냥 무조건 재활 누릅니다.
자대에서 냉기분출? 그 광역 데미지와 이감 거는거 그거 차단안되면 무조건 재활 누릅니다.
썩굴 3넴 고름수확 케스팅 끝나자마자 바로
폭사 막넴 디버프 택틱 쓰다가 쫄 들어갈꺼같으면 광역해제 후 한명 고치 던지고 나머지 빡힐업
등등!






* 위크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