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그래서 이제 던전별 가이드는 볼 수 있나요?
네. 소소하지만 제가 던전진행하면서 신경쓰는 점을 써보려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파열/괴저/치명상같은 힐러에게 두통을 불러오는 어픽스 위주로 강화와 피웅같은 힐러에게도 스트레스를 불러오는 어픽스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6-1 보랄러스
쫄이 많고 도망도 갑니다. 그래서 강화/괴저/치명상/피웅/파열 이 5개중 뭐든 들어가도 스트레스가 쌓이는 곳입니다.
 1넴까지 가는길에서 주의하셔야 할 몹은 쿨티란 장창병과 파도어쩌고, 그리고 강화,피웅주간 쿨티란 명사수 입니다. 
장창병은 앞에 일정시간 캐스팅을 한 후 아픈 데미지와 스턴을 거는 바닥을 쓰고, 파도어쩌고는 방수 껍질이라는 일정시간후 주위 모든 적에게 큰 데미지와 스턴을 거는 보막을 씁니다. 그리고 명사수는 강화주간에 중첩이 쌓이면 어그로 없이 쏘는 총평타가 진짜 총을 맞는듯한 데미지로 들어옵니다. 이를 파티원에게 숙지시켜서 제에발 명사수부터 점사할 수 있게 상기시켜 주시면 됩니다.
 
 1넴은 운무는 근딜판정이므로 정상적이라면 주시에 찍히지 않습니다. 그러니 첫 2쫄을 잡는다면 다음에 나오는 쿨티란 근위병(근딜) 마비를 박고 평고를 쳐서 전장에서 이탈시켜 줍시다. 이렇게 해놓으면 이 쫄을 잡지 않는한 전장에는 쫄이 명사수와 근위병 2마리 이상이 유지되지 않기때문에 탱님이 조금이라도 네임드에 딜을 박을 수 있게 됩니다. 나온 명사수는 뭐 누가 메즈해주겠죠. 아니면 힐 적당히 챙겨주시면서 주시찍힌 대상자 힐좀 챙겨주세요.
  
 2넴까지 가는길에는 애쉬베인 대장이 로밍하고 명사수와 파도어쩌고가 여전히 있습니다. 평고로 더러운 명사수들을 잘 뭉칠수 있게 본진으로 끌고와주시면 좋습니다. 이제 위에서 지원사격을 부르는 관측병이 있습니다. 얜 평고가 먹힙니다. 자기 피없으면 도망가는 치사한 놈을 히히못가! 를 말하며 평고를 쳐주시면 좋습니다. 배너머 다리에선 대장과 파도어쩌고가 있는데 대장은 가끔씩 지 친구들을 강화하는 스킬과 한명을 주시찍고 경로상의 모두에게 기절을 시키는 돌진스킬을 씁니다. 대상이 될 수도 있으니 돌진스킬이 캐스팅 된 것을 확인했으면 원래 있던 자리를 이탈해 주시기 바랍니다.
 2넴은 배에서 내리는 쫄을 배의 최대한 근처까지 가서 마비를 연타하면 메즈를 할 수 있습니다만 이건 뭐 재주껏

3넴까지 가는길에는 바나나를 던지는 원숭이와 초록색 1자로 침을 뱉는 멀록이 있습니다. 참고로 이 멀록의 침은 범욕으로 풀어줄 수 있습니다. 애용하십시오 대사부. 그리고 원숭이의 바나나스핀은 마비로 한번 예절을 주입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썩어가는 상처라는 질병 디버프는 힐감디버프이므로 보이면 해제하시면됩니다.
이제 관측병까지 처치하고 3넴앞에 왔습니다. 3넴 안 쫄에서 가장주의 해주셔야 할건 역시 애쉬베인 대장의 돌진과 애쉬베인 침략자의 따가운 독입니다. 5중첩에 해제하시는게 가장 베스트입니다. 어차피 그 전에 해제해도 다시 금방 해제해야하므로 더이상 쌓이지 않는 5중첩에서 여유가 될 때 해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아니면 조드나 징기한테 부탁하세요.

 3넴은 파티가 영 불안하다 싶으면 미리 밖에 해탈을 깔아놓고 리셋에 대한 대비를 한 후 진입하시면 좋습니다. 탱에게 범욕을 통해 밀어닥치는 불결(브레스)를 외곽으로 뺄 수 있게 지원을 해주고 부서지는 물살은 마뎀이므로 마법해소를 미리 켜고 정샘과 소생을 미리 뿌려 광역힐에 대비하시면 됩니다. 

 4넴은 오징어가 쓰는 썩은 물(디버프)가 마법해소로 풀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와 다른파티원이 걸린때 마해가 있다면 바로 마해+해독으로 파티의 디버프를 지워버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2~3섬으로 넘어가기전에 썩은 물이 걸리는데 이때 파티가 위험하지 않을것 같다 싶으면 재활을쓰거나/ 내게 걸렸으면 마해+해독으로 3섬까지 안전하게 넘어가실 수 있습니다. 4넴에서 원딜 꿀자리는 15단정도 오실분은 거진다 아실테니 패스하겟습니다.

6-2 아탈다자르
쫄도 적당히 있고 크게 어렵진 않아 사절에 따라 난이도가 바뀌는 던전입니다. 

1넴은 미리 해탈을 숨을곳에 깔아놓고 딜을 시작하면 캐스팅 할 시간에 범장한대 더 박고 간지회피가 가능합니다만 걍 얌전히 숨으십시오. 폭군이면 고치따위론 세이브가 불가능합니다. 물리지 말라고 주지시켜주시면 좋습니다.

2넴까지 가는길은 학다리 차기로 숨어있는 비겁한 몹들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계단위에서 학다리 적당히 돌아주시면됩니다. 그리고 줄의 방패병이 쓰는 부적의 보루는 마비/평고/팽차로 캔슬시킬 수 있습니다. 파티원의 콜에 따라 적당히 활용해 주시면 됩니다.

2넴은 짜릿한 비취 번개로 각 토템과 보스에 물리시너지 5퍼센트를 붙여주시고 디버프가 제발 1중만 유지되길 빌면서 가장 몸이 구리다고 생각하는 파티원을 먼저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2페가 되면 되는대로 딜지원을 하면 됩니다.

3넴까지 가는길에서 주의하셔야 할건 잔추리 의술사의 맹독작렬이 경화 강화주간이라면 모오오옵시 아프다는것입니다. 대개 이런주간엔 여기서 블러드를 쓰실텐데 힐업 빡세게 해주시고 고치각을 잘 잡아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파열주간에 사우리드가 7~8중첩이 될텐데 이건 마해를 쓰시면 조금이라도 덜 아픕니다. 그러니 파열이 만약에라도 7~8중첩이 되었다면 바로 난 마해를 켜고 심치를 마실생각을하고 파티원들 힐을 먼저 해주시기 바랍니다. 생각이 있다면 파티원도 이쯤되면 생존기와 심치를 먹어줘야합니다.
3넴 앞에서 트롤무리들이 있는데 탐욕스러운 여사제? 가 쓰는 수혈은 캐스팅이 다 끝난 후 시전하는 것을 마비/평고/팽차로 끊어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자르 화염술사가 쓰는 브원삼디의 어깨 덧옷이라는 구역내 짤무적을 평고를 통한 밀치기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3넴은 알룬자가 소환하는 황금영혼이 마비로 메즈가 가능합니다. 메즈 사인이 있다면 평고로 밀어주신 후 마비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디버프는 반드시 해제해주시고, 마해를 켜시면 조금이라도 덜 아프게 맞을 수 있습니다.

4넴은 주시잡고 찍는 영혼쫄 소환에 모두 뭉치고 쫄이 나왔을때 팽차/평고/팽차/평고순으로 한번 진로방해를 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거미는 마뎀이므로 마법해소를 켜고 하나정도는 지워 줄 수 있습니다만 이건 이런게 된다는 것만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6-3 자유지대
모든이의 꿀돌 자유지대입니다. 격아던전중에 가장 쉬운 던전이라고 생각합니다.
1넴까지 가는길은 도비터를 쓰고 간다면 개와 강철파도 집행자와 있는 무리가 약간 어려운데 개가 쓰는 마비시키는 이빨이라는 스킬은 범욕으로 해제가 가능하니 탱님이나 근딜이 걸리면 범욕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평고와 팽차를 통한 드리블지원도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1넴은 1페전에는 붙은채로 다른파티원과 겹치지 않게 잘 산개해서 딜지원을 하다가 새에서 내려오는 2페가 되면 최대사거리를 잡아 크라그가 쏘는 정치를 대국적으로 하게 만드는 아픈총알을 맞지않도록 합시다. 저거 사거리가 30미터인가 그래서 최대사거리인 40미터를 유지하면 맞지 않습니다. 간헐적 상어밥돌진에 주의하세요.

2넴까지 가는길은 거의 집 뒤를 돌아가는 루트를 쓰실텐데 쥐덫을 밟은 대상에게 범욕을 주면 풀립니다. 내가 밟았을때 아픈 데미지를 없애는데 유용합니다. 그리고 거인들과 친구들이 같이있는 녀석들중에 눈먼 분노/작살끌기/바나나스핀을 쓰는 친구들이 있는데요. 눈먼 분노는 마비/팽차, 작살끌기는 미리 깔아논 해탈을 통해 한번은 안전귀환. 바나나스핀은 쓰는걸 보고 마비/팽차를 써주시면 됩니다.

2넴은 구성에 따라 얘기가 다른데 
유도라는 한명을 잡아 대국적으로 패는 화약발사란 스킬을 가장 주의하셔야 합니다. 폭군유도라는 매우 아프니 고치를 언제 뺴야할지 잘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라울은 가끔씩 술을 던지는데 바닥에 날아오는 곳이 표시가 됩니다. 부식된 xx말고는 다 버프술이므로 여유가 되면 밟아주시고 의식상실통이 내가아닌 다른파티원에게 걸린다면 걸린 후에 범욕을 걸어주면 풀립니다! 완전 좋습니다.
졸리는 제일 호구입니다. 적당히 피해가면서 딜하시면됩니다.

3넴까지 가는길은 2넴과 비슷합니다.// 그리고 4넴가는길도 거진 도비터를쓰거나 투물등등을 쓰니 패스하겟습니다.

3넴은 운무가 상어를 유도해서 피웅에 박아주시면 가장 베스트입니다. 근데 이 상어가 패치후에 약간 이상해 진것 같이 타겟을 실시간으로 바꿔서 올듯 말듯하는게 눈에 보입니다. 아예 미리 피웅근처에 자리잡아서 상어를 유도하거나 다른 파티원에게 가는걸 최대한 빨리 근처로 가서 인터셉트 해오는방법이 가장 좋은것 같습니다.

4넴은 미리 구석에 모두 뭉쳐서 하는택틱을 하실텐데 그곳에 미리 해탈을 깔아놓으시면 나중에 원자리로 복귀하실때 상당히 편합니다. 그리고 나오는 쫄은 드루나 냥꾼같은 전담메즈딜러가 없을시에는 마비/평고/팽차를 통해 메즈 지원을 하시면 됩니다.

한편에 3개정도 쓰려고 하니 한 4편정도가 남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