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 레이드 <봄감자>공대 및 
쐐기팀 깻잎원정대 소속
양조 팡랑입니다.

이번에 타락마부도 풀리면서 많은 분들이 양조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신거 같아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우선 양조의 장단점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장점
1. 입문은 모든탱중에 제일 쉽습니다. 단순하게 무가주를 먹고 스킬을 돌리고 무가주를 먹고 굉장히 심플합니다.
 많은 분들이 시간차가 이해 안된다고 하시는 분도 계시는데 툴팁 읽어보고 그냥 해보시면 별 문제 없습니다.
 진짜 별거 없습니다. 현재 6탱클래스중에 기본방어스킬을 업타임 100퍼 유지가 가능한게 양조입니다.
 이것만으로 초보분들한테 추천하는 탱입니다.
  (저는 탱만 6캐릭하는 탱변태입니다.)
2. 평고,해독 이것만으로 양조는 다른 탱이 할수 없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급사가 없다.

 단점
1. 딜이 굉장이 약합니다. 황파가 없으면 어글 잡는거 만으로도 정신 없는 상황이 나타납니다
 (황파가 있어도 본인 황파는 안터지고 딜러황파가 터지면 이건 도무지 손 쓸수 없는 상황이 나타납니다.)
2. 단수가 올라가면 갈수록 시간차관리 운영 난이도가 급격히 올라갑니다.
 ( 이 부분은 어떤 공략글로 설명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본인의 경험과 파티원들의 경험이 같이 맞아 떨어져가야합니다.)


우선 쐐기를 시작함으로써 가장 중요한 건
캐릭 자체의 세팅이 아닙니다.
1순위는 쐐기던전에 대한 이해도입니다.

제가 체감적으로 느끼기에 크게 2분류로 나누자면 20단을 전후로 쐐기던전의 느낌이 달라지는데
많은 분들이 말씀하시는 유>치>특>가 이런 세팅을 하든 안하든 20단 미만에선 별 상관없습니다.
20단미만은 정말로 쐐기던전에 대한 이해도가 훨씬 중요합니다.
이 부분은 단순히 수도게시판에서 정보를 찾으실 것이 아니라 귀찮으시더라도 쐐기게시판을 가시거나 고단러들 방송을 보시거나 하면서 시간을 투자하시면서 알아가셔야합니다.

일단은 20단미만 기준 세팅을 그래도 말씀드리자면
 주정수 -도가니
 부차정수- 투반 / 심연의아이기스 / 무효화 /  감시자의 힘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투반은 안하셔두 되지만 본인이 양조로 조금이라도 욕심이 나신다면 투반은 무조건 3급 따셔야합니다.
캐릭의 성능을 더 내고 싶으신데 투반이 귀찮다고 안따시는건 그냥 욕심만 부리시는겁니다.
 특성
 다른 부분은 다 고정이실거고 쉽게 말해 호눈 라인과 해감라인이 취향을 탑니다.
15라인에서 호눈은 그냥 심플하게 스킬 하나더 쓸필요가 없고 자힐량은 최고로 높습니다. 
같은라인의 기물은 광어글 잡기가 용이하고 파티원에게 힐이 조금이나마 들어갑니다. (미터기상으론 기물이 높고
실질적으로 자힐량은 호눈이 더 높게 잡힙니다.)
기파 같은 경우는 취향을 많이 타는데 저 같은 경우는 선호하지 않습니다. 

해감과 와리가리 같은경우는 갠적으로 주정수에 투반을 쓰는거면 와리가리고정이 맞고 그게 아니라면 본인의 스펙에 따라 해감을 쓰시면 됩니다. 이 부분도 어느정도 취향을 타는 문제인데 파트너힐러가 어떤 클이냐 그리고 던전에 따라 달라집니다.

 추천 타락은 황파입니다. 사실 20단미만에선 어느정도 스펙이 올라오시면 굳이 유연타락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딜러들 딜이 확실하지 않을 확률이 높기때문에 조금이라도 탱딜을 올려서 시클할 시간을 땡기는게 맞습니다.


--------------------------------------------------------------------------------------


 양조를 하시는 모든 분들이 격아 끝까지 하신다고 하면 자연스럽게 20단이상을 보시게 될겁니다.
사실 여기서 부터 본론입니다.
 
 고단으로 갈수록 클래스 성능빨을 탈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은 RPG겜 특성상 어쩔수 없다 봅니다.
 20단이상부터는 양조는 일단 필요한게 많습니다.
1. 어글을 밀어줄 딜러 (도적.냥꾼)
2. 빅풀때 폭딜을 밀어줄 딜러 (화법,파흑)
3. 양조와 궁합이 잘 맞는 회드

 우선 쐐기 1티어 탱커인 전탱과 비교가 되는 점이 많습니다.
전탱은 현재 25단까지도 황파를 들고 해도 탱을 하는데 크게 지장이 없을만큼 사기적인 방올과 고감,주반이 있습니다.
황파세팅을 함에 따라서 전탱의 특정구간 딜량은 쿨기빠진 딜러를 압도할만큼의 딜량이 나옵니다.
또한 신기,회드 가리지 않고 궁합이 잘 맞는 편입니다.
 평균적으로 파티전체 딜에서 전탱팀에 비해 양조팀은 전체딜이 3~5만 차이납니다.
 전체딜이 저렇게 차이가 나는데 양조팀이 어떻게 시클각을 만들 수 있냐면 전탱이 할 수 없는 빅풀에 있습니다.
현재 마뎀이 주를 이루는 구간에서는 전탱이 2무리전투를 하고 끝낸다면 양조는 3,4무리씩 빅풀로 들어가야 시클각이 잡힙니다. 
 이런식으로 전투를 단축시키는게 핵심입니다.
 이렇게 하더라도 특정던전에서는 전탱만큼 효율을 낼수 없기도 합니다. 각각 장단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앞에서 말한 3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원래 약한 양조의 딜에다가 황파를 착용할수 없는 세팅으로 인해 어글량이 전탱에 비해 매우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글을 밀어줄수 있는 딜러가 필요하고 
 또한 빅풀때 빠르게 녹여줄수있는 딜러가 필요하고
 마지막으로 회드의 도트힐은 양조와 너무 잘 맞습니다.
신기랑도 할 수는 있지만 투반효율을 내기가 너무 힘듭니다.

 제가 체감적으로 느끼기에 22단까지는 투반효율이 너무 안 나옵니다.
투반을 쓸려면 와리가리를 쓰면서 시간차 시간을 최대한 늘리고 시간차뎀지양을 최대한 머금고 한번씩 정화주를 지우면서 해야되는데 제가 지우는 기준점 시간차수치까지 22단까지는 올라가질 못합니다. (정화주 타밍은 경험을 하시면서 본인의 적정선을 찾으셔야 합니다. 저는 대략 180퍼쯤부터 먹는다 생각하고 합니다.)
 23단쯤부터는 투반-와리가리는 고정이라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문제는 신기랑 하게 되면 시간차 관리가 너무 불안하게 되기때문에 정화주를 상대적으로 더 많이 먹게 되고 술관리가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회드를 매우 추천합니다. (신기를 싫어하진 않지만 그냥 양조랑은 궁합이 안 맞습니다.)

 여기까진 파티원 구성이라 생각하고 다음은 세팅부분입니다.

--------------------------------------------------------------------------------------

 현재 매우 핫한 세팅 다들 알고 계시는 유연퍼 세팅입니다.
양조에게 유연퍼가 굉장히 잘 맞는 이유는
 원래 타락이 나오기 전에도 양조에게 유연이란 스텟은 1,2차 스텟 모든걸 통틀어도 가장 중요한 스텟이었습니다.
이 유연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양조가 시간차를 높게 가지고 있어도 죽지 않으면서 피가 일정하게 빠지게 됩니다.
또한 다른 탱과 다르게 주정수 투반이 강제되는 부분이 역으로 유연을 더 뻥튀기 시켜줍니다.
 또한 이번시즌 들어오면서 소선이 너프됨으로써 치명타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오히려 유연성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하면서 정말 크게 느낀부분입니다. 치명은 20퍼만 넘으면 별 문제가 없습니다.
자힐량을 깍는 대신에 뎀감율에 집중하면서 시간차를 최대한 많이 가지면서 오래 버티고 그 시간차로 딜을 하는게 베스트입니다.


 현재 마을에서의 제 스텟입니다.
 저의 목표치는 가속은 10퍼로 맞추는것이며 (댓글을 보고 확인해보니 가속은 그냥 모든 템에서 최대한 가속이 없는 방향으로 하시면 됩니다.) 특화는 이정도 선이 맞고 치명은 더 깍더라도 유연을 더 올릴 생각입니다.
이번주 분괴폭 주간에 22단 자유를 가서 확인해본 결과 전투시 유연 100퍼도 넘는경우가 꽤 있었습니다.
 그리고 많이 궁금해 하시는게 쳐맞유 타락인데 저는 1개정도는 쓰는게 좋다고 봅니다. 모든유연퍼 세팅을 하면서 쳐맞유 1개 정도를 쓰면 쳐맞유타락이 유연을 부스팅하는 역할이 가능합니다.
 쳐맞유 업타임도 기본 40퍼이상은 해주는 효자이며 잘 나올땐 60퍼이상 던전전체에서 터지기도 합니다.
 현재 세팅에선 유연을 부스팅하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쳐맞유가 터지거나 팽차를 써서 주정수 투반의 유연을 2배로 뻥튀기 하는겁니다.
 타락은 여기까지 설명드리고

 다음은 아제라이트 세팅입니다.
현재 많이들 하시는 세팅이 마우트-머리/ 껍질-가슴 / 느조스-어깨 입니다.
이걸 착용해서 주로 찍으시는게
3니우짜우 1교발 1불숨 1어심 보통 이렇게들 하실겁니다.

 제가 해본 바로는 유연퍼가 어느정도 세팅이 올라가고 나면 1교발은 비추입니다.
지금 제가 특화가 25퍼인데 실질적으로 전투들어가면 교투중첩이 1중만 되도 회피율이 50퍼에 육박하고
2중이 되면 90퍼가 넘습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치명을 깍기 때문에 1교발은 조금 아제라이트찍는부분을 낭비하는감이 있습니다. 차라리 어심을 하나 더 찍는게 좋습니다. 
 (교발이란 특성은 단일타겟 탱킹때 효율적인 특성이지 쐐기 특성상 꼭 챙겨야할필요까진 없다고 봅니다.)
 또한 3니우짜우도 너무 과한 느낌이 있습니다 2니우짜우가 나으며
현재 저는 마우트-머리/ 벡시오나-가슴 / 느조스-어깨 를 착용하면서
 3어심 2니우 1불숨으로 세팅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 세팅으로 쭈욱 할거 같습니다. 
 

끝마치며,
글을 쓰는 재주가 없는지라 굉장히 정신 없으실 수 있으실텐데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최대한 답해보겠습니다.

유연이 올라가면 갈수록 양조는 정말 신세계가 열립니다.
이게 버텨져? 더 몰아 더 몰아 이게 되네?
정말 이게 됩니다.
그리고 시간차 운영하는 맛이 재밌습니다.
저도 양조를 주캐로 하면서도 탱캐릭중에 가장 재미없다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이 운영하는 맛에 푹 빠져 지내고 있습니다.

모두 재밌는 쐐기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