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무전을 하고있는 '테렉'이라고 합니다.


무전을 메인으로 하는 플레이어이고 

군단때는 무기전사 공략 인증글을 하나 썼었습니다.

탑급 플레이어는 아니지만 이해도는 나름 떨어지지 않는다 생각하여 감히 공략글을 씁니다.

현재 격아를 맞이하여 와우 모든 직업들이 과도기를 지나가고 있습니다.

공략글이라고 올렸지만 사실 이 이후에 어떤 패치와 변화가 있을지 모르므로 

이 공략이 계속 도움이 될지는 모릅니다.

그리고 전투에선 수많은 변수가 있으므로 이 정보를 토대로 최고의 딜을 뽑는건 자신의 몫입니다.

하지만 변화가 있을때마다 꾸준히 업데이트 할 생각이니 많은 지적 부탁드립니다.





1. 무기전사 개요




전사의 딜러 포지션중 하나인 무기전사는 양손검을 사용해 

묵직한 단타 데미지를 넣는 전문화입니다.


휩쓸기 일격과 거강으로 소수 타겟 전투에 상당히 강한 면모를 보여주며
전쟁파괴자 칼폭으로 미터기를 뚫어버리는 순간 광딜을 자랑합니다.
다만 많은 타겟 전투시 지속 광딜은 다소 떨어지는 편입니다.




현재 격아에 오면서 많은 변화점이 생겼는데

군단에서는 뎀증효과를 가진 거강을 이용해서 뎀뻥을 시키고 
특성으로 치명타를 보강해서 딜을 넣던 방식이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모든 유물 특성이 사라지고 오직 무기전사 자체 스킬에 모든걸 의존해야 하는 상태입니다.
이외 특성으로 아제라이트 특성이 있지만 군단때의 으스러진 방어(거강후 치명타, 뎀증)처럼
 딜사이클 자체에 주축이 되거나 크게 변화를 주는 특성은 없습니다.

이말인 즉슨 군단에서 치명타를 보정해주던 특성이 없어서 치명타를 스탯으로 끌어와야 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거강 포지션을 대체하는 제압이 주는 필격 뎀증이 기본 효과로 들어가서 
여전히 필격 데미지 뎀뻥은 유지되고있습니다.


한마디로,

현재 격아에서 블리자드는 군단의 특화를 올려 데미지를 높이고 치명타를 특성에서 보강하던 형태에서
치명타를 스텟으로 올리고 데미지를 스킬 구성에서 보강하는 형태로 미는듯 싶습니다.


실제로 스텟 우선도가

  • 1. 치명타
  • 2. 가속 
  • 3. 힘
  • 4. 유연
  • 5. 특화
(오차 있을 수 있음)

로써 군단 내내 몰빵했던 특화를 저 깊은 심연속으로 던져버리게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격아 열린지 얼마 안되서 다들 2차스텟이 똥망이라 그런지 가속 값어치가 치명타만큼이나 높습니다.
추후에 다른 스탯이 가치가 높아지더라도 치명타와 가속의 값어치는 크게 바뀌지 않을거같습니다.

덧붙여 거강 리셋에 의존하던 무전의 무작위성을 줄이기 위해 몇가지 조치를 취한게 보입니다.

대표적으로 전술가가 분노당 1.4퍼센트 (기존 0.75)으로 보다 훨씬 나은 리셋 확률을 보장해 줬고

기본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시 분노를 더 수급해주게 해서 

무전의 고질병이던 분노 수급문제도 완화해준것 입니다.

또한 특화도 필격, 마격, 칼폭에 도트가 묻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아직 과도기지만 제대로 세팅이 된 무기전사라면 제가 볼땐


군단보다 훨씬 부드럽게 돌아가는 딜사이클과 함께
순간 폭딜과 휩쓸기 2타겟딜에 특화된 근접 딜러가 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2. 특성





현재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하는 특성입니다.



15특성 - 급살 or 해골 쪼개기

급살을 찍지 않은 이유는 무전의 로또성은 좀 그만 보고싶다는 개인적인 이유와

급살로 뜬 마격이 전술가와 분노 반환 중
어느것 하나 해주지 않는다는 이유가 컸습니다.

하지만 급살도 나쁘지 않은 특성입니다.

해골 쪼개기는 쿨도 그리 길지 않거니와 글쿨 하나가 중요한 무전에게 격돌과 제압보다 더 나은 데미지에
분노수급도 해줘서 딜 사이클을 원활하게 돌리게 해주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분노를 소모하는 격돌 대신 수급도 해주고 제압보다 데미지도 괜찮은 스킬로써 
딜사이클에 윤활유를 발라주는 기분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주 좋아합니다.

전쟁기계는 쫄이 많이나오는 보스나 던전에서 쓰면 좋습니다.



45특성 - 대학살 or 분쇄

분쇄는 몹이 좀 많아지면 관리가 힘든반면에 단일딜에선 뛰어난 효과를 보여줍니다.
단일딜은 분쇄나 대학살 둘 중 하나를 쓰면 되는데 어느게 더 데미지가 나은지는 상황에 따라 다른거 같습니다.

마격탐이 길어지면 당연히 대학살이 좋겠죠.

열정 특성은 소격아 이후로 분노보유량이 적어지고 분노소모가 더 심해진 무전에게 오히려 독이라고 생각하는데
딱 하나의 경우. 몹이 많은 던전이나 보스에서 전쟁기계와 시너지를 이루는 경우에 쓰면 좋습니다.
단일...딜에선 글쎄요. 전술가가 계속 터져주면 괜찮아 보이지만 굳이 또 로또질을 하고싶진 않네요.

아까 말했듯이 대학살은 특화도 터지고 휩쓸기로 큰데미지를 다른몹에게도 줄수있단 점에서 
무난하게 쓸 수 있는것 같습니다.




75 특성 - 상황따라

하지만 역시 무난하게 쓸 수 있는건 전쟁파괴자인데
전과 달리 거강(전쟁파괴자) 자체의 데미지가 꽤 높아져서 순간 광딜이 좋기도 하고
부수적인 피해나 회전베기보다 생각할게 별로 없어서 무난하게 쓰기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파 - 칼폭은 모든 클래스를 통틀어 순간 광딜 최고봉입니다.

부수적인 피해는 용전이나 아귀같이 쎈 몹들이 소수로 나오는 경우에 쓰기가 좋았습니다.

회전베기는 안정적으로 특화를 자주 발라주고 싶을때 썼는데이것 또한 괜찮았습니다. 
무기전사에게 부족한 다수타겟 지속광딜이 필요할때 좋은 선택입니다.





90레벨 - 투신 or 살상의 기회 

   투신은 현재 분노수급에 뎀뻥 쿨기로 변해서 쐐기든 레이드든 전부 좋아보입니다.
특히 무전의 장점인 순간 폭딜을 더 끌어올려 줍니다.
업타임도 길어서 쿨기를 맞춰 쓰는 부담도 줄여줍니다.

   살상은 심플하게 거강 or 전파 이후 가속을 올려주는데 100레벨 특성인 분노제어와 좋은 시너지를 보입니다. 
그냥 분노제어로 거강(전쟁파괴자)를 자주쓰니 가속 수급이 자주된다 이거죠.
거강 동안 가속이 20퍼센트 이상이라면 추가 글쿨을 얻는데 살상의 기회가 가속을 보충해줄 수 있습니다.
편하고 좋은 특성이죠.




100레벨 - 분노제어 or 일격무쌍

쇠날발톱은... 그냥 빨리 광파이 먹고싶을때 쓰면 좋을거 같습니다.

분노제어는 이제 단일딜에서도 좋은 데미지를 주는 칼폭의 쿨도 줄여줘서 
전체적인 딜량 상승에 기여를 해주고 쿨기도 자주 쓰게 해줘서 아주 좋습니다.
대체로 던전을 돌때 휩쓸기와 거강을 묶어쓰면 쿨이 같이오는 경우가 많았고
다음 거강이 돌아올땐 칼폭과 묶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일격무쌍은 제가 아주아주 좋아하는 특성인데
제압을 하나 더 충전해줘서 글쿨도 보강하고 분노 소모없는 스킬이라 분노 수급도 원활하게 해줘서
해골쪼개기 처럼 딜사이클을 부드럽게 해주는데 일조합니다.
특히 빠른싸움, 그러니까 투기장이나 짧게 몹을 잡을 때 순간 딜이 더 좋은 특성입니다.

간단히 쐐기에선 전체딜은 분노제어가 더 좋고, 짧은 싸움에선 일격무쌍이 강세를 보입니다.



광칠때 특성은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가고자 하는 컨텐츠의 특성을 보고
전쟁기계 - 열정 or 다른 특성들을 타주시면 되겠습니다.
몹이 많으면 많을수록 전쟁기계 열정 트리가 더 좋아집니다.
그 외에는 75특성에서 입맛따라 골라 쓰시면 됩니다. 






3.딜 사이클




딜사이클입니다.

그 전에, 무기전사 스킬의 큰 변화점에 몇가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 제압이 거강의 필격 뎀증 포지션을 대체합니다.

- 전투의 함성이 사라지고 거강이 45초 쿨을 가진 쿨기가 되었습니다.

- 전술가가 군단때보다 훠얼씬 잘 터집니다.

- 필격 뎀증 버프가 자가 버프로 변해 타겟 전환에 용이해졌습니다.


군단때는 거강-필격 후 그저 돌격돌격돌격 쳐야했던 반면에 현재는 꽤 부드럽게 딜사이클이 돌아갑니다.
수천번은 눌렀던 격돌의 빈도가 줄은건 덤이구요.
이제 격돌은 저어어어엉말 쓸게 없을때 쓰는 스킬이 되었고 그 외에는 제압 필격 해골쪼개기 등 다른 스킬 쓰느라 바빠져서 더 재밌어졌습니다.

고로 이전처럼 현자타임에 시달리는 일은 별로 없었습니다.

하지만 대신에 분노 수급이 좀더 좋아진 대신에 분노 소모가 늘어나고 분노 보유량도 적어져
                 분노가 없어지더라도 격돌외엔 선택지가 없었던 군단에 비해서 
                 유동적으로 분노를 관리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이제 딜사이클에 대해 이야기해보죠

일단 제 경험 기준 딜사이클이므로 지적 달게 받습니다.

일단 딜사이클에 몇가지 원칙을 두고 합니다.


분노를 소모하는 스킬을 쓰기전에 반드시 제압을 소모 시켜주고 씁니다.
또한 필사의 일격은 무조건 쿨 될때마다 쓰도록 노력합니다.
굳이 무조건 2 제압 필격을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글쿨 하나하나가 중요한 무전에게 제압 하나하나가 정말 중요합니다.
하지만 급하게 딜을 넣어야 하는상황에선 그냥 딜쎈 스킬만 박아서 dps를 높여주는 판단도 필요합니다.




■오프닝 딜사이클


돌진 - 제압 - (분쇄) - 거강 - 필격 - (해골쪼개기가 있다면 해골 쪼개기) - 제압 - 

(제압리셋시) 제압, 제압 없으면 격돌 - 필격 - 분쇄 4초이하 일때 분쇄 리필 (그전에 제압이 소모되어야함)


필격은 제압 스택이 몇이든 상관없이 쿨오면 무조건 쓰지만 아까 말씀드렸듯이 제압 리셋을 염두에 두고 씁니다.


한마디로, 스킬의 우선도는

1. 분노 적을때 무조건 해쪼
2. 제압 소모
3. 분쇄
4. 거강
5. 필격
6. 격돌

분노가 적으면 적을수록 해골쪼개기의 우선도가 높아집니다.
너무 해골 쪼개기나 거강 등 스킬 우선순위에 크게 민감할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제압 리셋이나 스택이 손해보지 않도록 하는건 중요합니다.



■ 마격타임


전에 말했다시피 분노 유물 특성이 사라져서 분노 보유량이 적기때문에
마격 몇번 치면 분노가 없습니다.

고로 제압과 여타 다른 스킬들을 적절히 조합해서 써야합니다.
아까와 같이 제압 리셋을 염두에 두고 마격을 칩니다.

제압 1스택을 소모한 상태에서 마격을 치기 시작합니다

분노없으면 해골 쪼개기 - 제압 - 마격 - 마격 - ( 제압 풀 충전 시 or 분노 없을때 ) 제압 - 
(제압 2스택일 경우) 필격 - 마격

고로 마격타임때 스킬 우선도는

1. 제압 2스택일때의 필격
2. 마격
3. (분노 없거나 제압이 풀충전일때) 제압

좀 해보니까 보통 

제압 - 마격 - 리셋시 제압 - 필격 -마격 -마격........

이런식으로 돌아가더군요.

항상 다음 제압으로 버프가 2중첩이 될 경우 제압-필격 으로 연계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마세요.



■아제라이트 특성 집행자의 정밀함이 있을 시

군단에서 유물 금테 특성으로 있었던 집행자 특성이 아제라이트 특성으로 돌아왔습니다.
이 특성을 찍었을 시 딜사이클이 사알짝 복잡해집니다.
왜냐하면 이제부터 마격 타이밍에 스택이 오버되지않도록 신경써야하기 때문입니다.

마격과 제압의 필격 뎀증 버프는 각각 최대 2번까지 쌓입니다.

일단 제압과 마격을 치는건 동일하지만 필격을 쓰는 타이밍이 살짝 바뀝니다.

이제부턴 마격이 2스택일때 필격을 씁니다.

하지만 제압의 스택도 신경을 써야합니다. 

예를 들어보죠.

제압 - 마격을 쳤는데 제압이 리셋이 된다?
그럼 다음 제압이 필격 뎀증 2스택이므로 제압 필격을 씁니다.
하지만 만약 여기서 필격을 쓰지않고 마격을 쓰는 순간 손해를 볼수있는 경우가 생깁니다.

바로 제압이 리셋되는 것이죠.

필격 뎀증 버프가 2중첩인데 제압이 리셋이 되어버리면 필격썻을때 
또 제압이 리셋 될 경우 제압 하나를 손해보게 됩니다.
그렇다고 또 제압을 쓰면 필격 버프는 3중이 되지않으므로 버프 하나를 손해보게 됩니다.

조금 복잡합니다만 몇가지 예를 더 들어보겠습니다.


제압이 쿨일때 마격타임 돌입 - 

마격 - 마격(2스택) - 제압이 리셋이 안된다면 그냥 필격.

마격 - 마격(2스택) - 제압이 리셋이 된다면 제압(1스택) 필격.

마격 - 제압이 리셋된다면 제압 (1스택) - 마격(2스택) - 제압이 리셋이 안된다면 필격

마격 - 제압이 리셋된다면 제압 (1스택) - 마격(2스택) - 제압이 리셋이 된다면 제압(2스택) 필격 

물론 제압과 마격 2스택씩 쌓아서 필격 날리면 최고지만
무조건 고집하다가는 손해가 생깁니다.

잊지마세요. 

스택이 최상으로 쌓이지 않아도 분노 30 필격으로 얻을 수 있는 데미지는 분명 이득입니다.


■기타 달사이클 팁

- 분노제어를 쓸 때 휩쓸기와 거강을 묶어쓸 경우 휩쓸기 - 거강이 좋습니다.
   이유는 이래야 좀더 쿨이 더 맞아 떨어지는데다 
   혹시라도 힘의 시험 아제라이트 특성을 찍을 경우 조금이라도 글쿨 손해없이 분노를 소모해서 
   힘증 효과를 노리기 위함입니다.

- 다음 쓸 제압이 2스택을 유발할 경우 항상 필격으로 연계되게끔 습관을 들이시는게 좋습니다.
   전 가끔 까먹어서 손해볼때가 있었네요.

- 휩쓸기 일격으로 모든 스킬의 버프와 디버프를 추가대상에게 걸 수 있다는걸 잊지마세요.
   예를 들어 휩쓸기 분쇄로 2명에게 분쇄를 건다던가, 마격을 쳐서 옆에 대상에게 같이 집행자 버프를 뭍힌다던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군단때는 거강리셋만 기다리며 격돌격돌격돌... 쳤는데
격아에선 정작 격돌은 중간에 할거없을때 치고
대부분 의미있는 스킬들로 쾅쾅 쳐대는 느낌이 개인적으로 아주 좋네요.





4. 아제라이트 특성


격아의 새로운 컨텐츠인 아제라이트 방어구와 특성 들은 수가 너무 많아 

직업 특성인 가장 바깥 라인의 주로 쓰이는 특성만 언급하겠습니다.

그리고 어떤걸 찍어야 할지 모를때는 그냥 Icy Vein 에 있는 심크를 보시는게 더 편할 것입니다.


힘의 시험 - 거강 지속시간동안 소모한 분노 10당 힘 4X 증가.

지진파 - 제압이 지진파를 일으켜 추가데미지를 줌

집행자의 정밀함 - 마무리 일격 후 그 대상에게 주는 다음 필격 데미지 상승. 최대 2 스택.

Lord of War - 거강 or 전쟁파괴자 데미지 증가 및 분노 10 획득.

Crushing Assault - 일정 확률로 다음 격돌이 분노 소모가 없어지고 데미지 증가.


현재 써본 바로는 전부 괜찮습니다.

힘의 시험은 거강 사이에 필격 격돌을 조금만 쳐줘도 힘 400이상을 얻을 수 있었고 
마격타임에는 700이상도 얻어봤습니다.
상당히 좋은 특성이고 아주 노은 포텐셜을 지녔지만 항상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없는점을 알아둬야 합니다.

지진파는 제압이후 나오는 충격파가 단일딜에도 똑같이 들어가서 결과적으로 제압의 뎀증 효과를 가져옵니다.
게다가 휩쓸기를 쓰면 같이 맞는 적에게도 충격파가 나와서 충파가 2개가 나옵니다.
은근히 광딜과 단일 둘다 도움되는 특성입니다.

집행자의 정밀함은 쐐기든 레이드든 둘다 좋아보입니다.
위에 상세한 정보를 써놨으므로 패스하겠습니다.

Lord of War은 안그래도 강한 데미지를 가진 거강을 더 강하게 해주고 분노 수급까지 해줘서
쓰면서 상당한 데미지 증가를 보여줬습니다.
이것도 광딜 단일딜 둘다 아주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Crushing Assault 는 격돌이 쌩 필격 수준으로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현자타임도 매꿔주는데 다만 생각보다 잘 터지진않아서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버프가 뜬다면 무조건 이득입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빼먹거나 새로운 정보가 있다면 갱신하겠습니다.

모든 전사분들이 이 글을 보고 조금이나마 즐거운 게임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들 즐와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