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글을 보고 인겜에서 귓말로 이것저것 여쭤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전게에 이미 있는내용이니 확인하셨음 좋겠고, 일일히 응대하기 어려운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질문은 되도록 해당글에 댓글로 남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많은 관심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AFK에서 딜전으로 활동중인 Pegasie입니다.

항상 올킬 이후 빠르게 후기글을 올렸었는데, 많은 요청에도 좀 늦게 올리게 되어 송구스럽습니다.
쪽지 보내주시고, 기다려주신 분들께 감사의 인사 올립니다.

이번시즌은 공대 신입분들을 위해 양보해주는 롤과
공대가 잘될수있도록 다른 면에서 지원해주는 롤로 참여하였기에 막넴 킬이 조금 늦었습니다.

이번주에 첫킬로 묻어가서 업적을 땄고,
오늘 부케팟으로 제대로 트라이를 좀 하며 전체적인 감을 잡아 글을 올립니다.

어찌됐건 무전으로 신화 돈게 딱 한바퀴라
(지난주까진 아제라이트 역대급 저주라 무전옵 아제템이 없어 어쩔수없이 분전으로만 돌았..ㅠ)

표본은 부족하지만, 그래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래 올스포 순위는 무전으로 올킬 한바퀴 한 후의 국내 전직업 순위입니다.





분전도 무전도 다해봤지만, 이번시즌은 꼭 '무전'을 하시는걸 권합니다.

이건 자기특성을 선호하는 분들께 기분나쁜 말일수 있지만,
저는 언제나 "현 시즌 가장 좋은 특성"을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아무리 애착이 간다고해도 그게 공대에 도움이 되는 길이기 때문이죠.
(공대가 동컨 메이저특 전사를 받았을때와 비교해보면 답 나옵니다.)

안토때는 무조건 분전하시라 권했듯, 울디르는 지금 현 시점에선 무조건 무전을 하시는걸 권합니다.

심크 다 필요없습니다. 둘다 해본 제가 보증합니다.
(심지어 심크상 제 분전세팅이 2,000가까이 높아도 무전이 딜 더 잘나옴. 인스 구조가 그래요.)

따라서 무전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무전이 익숙치 않은 분들은 이 글을 통해서라도 무전을 조금 익혀 연습해보시면 어떨까요?
전사는 무전과 분전을 모두 할 줄 알아야 완성된다 생각합니다. (필요시 탱도)





울디르 신화 입던 전 준비물

1. 물약: 해안치유물약, 지속되는 힘의 물약(군단), 폭발하는 피의 물약, 힘의 전투물약 모두 사용하니 넉넉히 준비
2. 영약: 거스름너울의 영약
3. 요리: 공대원들의 평판을 올릴 수 있는 잔칫상(힘100증가) 및 늪지 물고기와 튀김(가속) 혹은 치타 요리
4. 증강: 전투 흉터 증강의 룬


추천세팅

치타=가속>>>>>유연=특화
그냥 이렇게 생각하시면 편함. 치가 다다익선

기본 가속은 최소 14는 넘게끔 세팅하시고,
템좀 맞춘 이후에는(보통 374 이후 가능한듯) 심크를 돌려 치명/가속 중 높은걸 활용하시면 될것같습니다.

심크 - 심봇 돌려 스텟치 보는법은 다른 글이나 구글링을 해봐도 나오는 부분이니 생략하겠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고탄벼림이나 소켓등의 템이 가유, 가특 이런것들 위주로 나와서..
(아제라이트와 함께 초반에 분전을 탄 이유중 하나) 

그냥 특색을 살려 가속 20을 맞춰 다니고 있습니다. 심크상으로도 가속 높이는게 가장 dps가 높게 나오기도 하고요.
(20 맞춘것에 대해 질문이 많으신데, 사실 이는 약간 병입니다. 20으로 딱 떨어지게 하고싶은.. 큰 의미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dps 100 이하 단위의 상증/증가폭에 연연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그런데 소모할 시간과 자원을 조금더 효율적인 딜을 넣기위해 공략적인 면이나 잘나온 로그들을 분석해보시는걸 권합니다.

미세한 차이로 가속이 좋은가, 치타가 좋은가 등은 사실 정답이 없습니다. 공대 블러드 타이밍, 딜타이밍, 파티원들의 딜 성향, 광파이의 지속시간 등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죠.

결론은 둘다 좋습니다.



무기마부

이건 많이 갈리는데, 저는 가속이 높을땐 치타, 치타가 높을땐 가속 무기마부를 추천합니다.



1. 탈록

추천특성:    해골 쪼개기 연속 돌진 대학살 방어 태세 전쟁파괴자 살상의 기회 분노 제어

추천물약: 오프닝 폭발피(초블시), 막페 마격탐 힘의 전투물약


---

1. 탈록 혈장방출에 빠지도록 지정된 위치 벽끝쪽으로 영도로 멀리 빠져줘서 깔면 공장님이 좋아합니다.

2. 사이페때 방태유지하고 바닥 한두틱정도 밟으면서 응결된 피를 더 때리는게 나은 선택이며, 레이저 피할때도 마찬가집니다. 그냥 방태를 유지하면 많은게 편해집니다.

3. 1페가 끝나기 전 43% 쯤 부터 전쟁파괴자를 킵하는게 좋습니다. 37% 쯤 넣고 2페 돌입 전까지 꽤 오랜시간 마격을 넣을수 있습니다.

4. 탈록의 매커니즘상 재집은 최강의 생존기중 하나입니다. 막판까지 콜이 없다면 동맥경화나 곤봉때 꼭 넣어줍시다.

5. 곤봉때는 살짝 빠진후 넉백 되자마자 돌진으로 붙는게 자세(+방태)

6. 막페 넘어갔을때 대부분은 휩쓸 마격으로 넴드+쫄 같이 팰수있습니다. 넉백될때 휩쓸키고 칼끝딜 붙어서 자리 잘잡고 마격쳐보세요.



2. 마더 

추천특성:   해골 쪼개기 연속 돌진 대학살 방어 태세 전쟁파괴자 살상의 기회 분노 제어          

추천물약: 
(1) 공대 광딜이 세며, 냉법+냉죽이 있다면 오프닝 힘의 전투물약, 막페 마격탐 힘의 전투물약
(2) 공대 광딜이 약하며, 조금 빠르게 넘어가는 조라면 오프닝 지힘, 막페 넘어가자마자 힘의 전투물약 빨고 거강칼폭 


---

1. 바람때 저항하기위해 영도(이속증가)가 아쉬워 이걸 찍는경우가 많은데, 제 경험상 방태가 훨씬 나은선택으로 보입니다.(죽으면 말짱 도루묵)

사실상 방태만 켜도 사이페 한번에 넘어가는 택틱때 (1)방태-해안치유 (2)방태-생석이면 죽을일 거의 없습니다. 죽으면 너무 많이 넘어가는 오더미스였거나 힐러탓일 정도.

2. 공대에 냉죽이 없다면 막페 쫄광때 무조건 님을 볼겁니다. 전파자-칼폭-투혼 이때 넣어줍시다. (냉죽이 있다면 같이 넘어갈때 투혼)

3. 공대에 스턴이 부족하다면 폭망을 찍어 바이러스 전염체에 폭망을 넣어주면 좋습니다. (보통은 전사에게 안시키나 스턴 너줄사람을 찾을때 지원하면 공장님이 좋아하겠죠. 특히 넘어간후 레이저 피할때 바이러스 구체가 살아있다면 그때 넣어주는게 최고입니다.)

4. 공장님 오더를 잘듣고 자신이 언제 넘어가는질 파악합시다. 만약 25초이상 넴드를 팰수있다면, 격아물약+풀쿨로 초반에 딜하는게 좋고, 앞조라 빨리 넘어가야한다면 군단 지힘물약(1분) 먹고 넘어가서 칼폭도는게 낫습니다.

5. 어차피 마더로그는 공대원 많이 죽고 막페 광파이와 마격탐 길게 가져갈때 찍습니다. 그러니 최대한 삽시다. 언젠가 기회가 오겠죠 




3. 제크보즈

추천특성:   해골 쪼개기 연속 돌진 대학살 뛰어난 도약 전쟁파괴자 살상의 기회 분노 제어

추천물약: 오프닝 폭발하는 피의 물약(초블시), 막페 마격탐 (바닥 밟을때) 힘의 전투물약


---

1. 전사에게 제일 좋은 시나리오는 막페 1,2 정배바닥 밟고 블러드+물약빨 딜 후 바로 전부받고 막판에 다시 바닥+물약빨 딜입니다. 언젠가 공장님께 아부떨어서 이걸 해보세요. (저도 해보고 싶네요 ㅋㅋ)

2. 밀리들과 얘기해 산개자리를 지정해두는게 좋습니다. (5밀리를 예로들어 넴드등뒤 기준 좌-중좌-중-중우-중)

3. 여기는 영도특성을 추천드리는데, 기만 걸렸을때 최대한 멀리 깔수있고, 솟구치는 어둠 바닥 피하다 안광 걸렸을때 칼반응시 영도로 아무도 안광 안맞게 할수있습니다. 사실상 안광 산개 미숙, 솟구치는 어둠 바닥, 차단짤 실패등의 변수만 없으면 피빠질 일이 크게 없습니다.

4. 위협짤이 가능합니다. 차단 쿨이고 차단 안될때 위협을 넣는것도 굉장히 좋습니다. 막페 위협 큰 도움됩니다.

5. 공허술사 3마리를 순차적으로 처리할때, 첫 차단은 스턴기를 많이 쓸겁니다. (태광,어질,심망 등등) 만약, 공대에 이런 CC기 지원이 부족하다면 폭망을 찍고 지원해봅시다. 공대장님이 좋아할겁니다. (무슨 폭망 성애자같네요..)

차단은 항상 중차단을 권합니다. 캐스팅이 빨라 첫차단 하면 쿨이 밀려 좋지않고, 끝차단을 하면 다음 차단순번 분이 헷갈려 중복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6. 넴드가 공허채찍-산산조각-공허채찍 3연타 시작할때 탱 고개를 조심하셔야합니다. 의외로 트라이때 이걸 맞고 죽는경우가 많습니다.

7. (내용수정) 아무래도 1분 후 오는 쫄 딜에대한 집중도가 많이 요구되다보니 안전하게 들고가고자 쓰질 않았는데요, 오늘 부케전사로돌아보니, 초반 제압-전파자-필격 후 최대한 빠르게 칼폭을 돌면 네루비안 광역쫄때 타이트하게 칼폭이 돌아옵니다.  또한, 네루비안 광역쫄때 공허술사를 찍은 채로 광을 치고, 자기 차단순서를 놓치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네루비안 휩쓸마격을 치더라도 차단 후에 하는게 좋고, 제일 베스트는 공허술사 마격입니다.

8. 전사가 기만걸렸을때 좌우끝에 바닥을 깐다면 자존심 상해하셔야 합니다. 전사는 무조건 맨 위나 맨 아래 어느누구도 갈일이 없는 곳에 멀리 깔고 돌아올 수 있습니다. (기만 3초전에 영도 뛰어도 충분)




4. 벡티스

추천특성:  해골 쪼개기 연속 돌진 대학살 방어 태세전쟁파괴자 살상의 기회 분노 제어

추천물약: 오프닝 힘의 전투물약, 마격탐 힘의 전투물약


---

1. 무전이 매게체를 많이 맞을수록 공대엔 손해

무전이 딜하기 너무나 좋은 네임드이며, 딜이나 공략딜(쫄+넴드 휩쓸딜) 모두 최상위 퍼포먼스를 뽑는 넴드입니다.
공장님이 딜을 효율적으로 분배할 줄 아는 분이라면, 되도록 딜전은 중첩을 너무 많이맞지 않게 배려해줄겁니다.

이건 다른 무엇도아니고 철저히 공략적인 부분이기에(쫄딜), 앞딜을 해야되는 조로 배정받거나, 딜전에게 너무 많은 매게체 중첩을 요구할경우 당당하게 어필합시다. 원딜이나 힐러는 킬타임 기준 매게체 8~10중첩, 밀리 및 딜전은 5~7중에 도달하는게 가장 이상적인 배분입니다.



2. 매개체 디법이 걸려도 쫄지말고 붙어서 쫄딜을 해주세요.

어차피 전이할때만 산개하거나 뒤로 빠져서 넘기면 되기때문에, 전이 3초 전까지는 최대한 쫄을 빡세게 패는게 좋습니다. 물론 너무 안으로 들어가서 다른 조 매개체를 맞는 상황이 생기면 안되기 때문에, 칼끝딜을 생활화합시다.



3. 벡티스의 핵심은 쫄딜입니다.



위 스샷은 매개체 등의 변수없이 순수하게 딜했을때의 융합체 딜입니다.
전체 딜량 역시 냉죽+딜전+파흑+야냥 등은 탑을 먹습니다.
고흑이 좋은 현시즌, 벡티스에서 만큼은 파흑을 요구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본인이 쫄딜 최상위권이 아니라면 뭔가 문제가 있는것이니 빠르게 시정해야 합니다.
애초에 1번으로 언급한 밀리(특히 딜전)에 대한 매개체 배려는 이 때문입니다. 
쫄딜 제대로 못할거면 그냥 매개체 열심히 맞으세요.



4. 넴드 35퍼 이후부턴 휩쓸마격이 자세

막페에 갈경우 휩쓸쿨을 꼭 쫄이 나왔을때 써서 쫄타겟이 아닌 넴드를 타겟잡고,
넴드 마격+쫄 휩쓸딜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정상적으로 흘러간 공대라면 보통 막페 1-2쫄 정도만 잡을건데, 막페 첫쫄은 휩쓸마격으로 잡고, 만약 두번째 쫄도 잡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그때 타겟을 바꿔주면 됩니다.



5. 또한번, 영도는 '배려'입니다.

지난 인증글이었던 쐐기 취업 가이드 ( http://www.inven.co.kr/board/wow/35/116381 ) 에서도 남겼지만,
전사의 영도라는 스킬은 특유의 기동성으로 남을 배려하기 위해 존재하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이페때 가장 밟기 x같은 (앞쪽이라면 액화된 넴드와 가장 가깝거나 잘 안보이는 끝쪽, 뒷쪽이라면 공대와 가장 멀어서 동선이 긴쪽) 쪽의 바닥을 딜전이 맞아준다고 생각하고 영도를 이때 활용하면 됩니다.



- 새로고침(F5) 하면 GIF 움짤이 보입니다 -

위 짤은 세계 2위의 딜 기록이 나왔던 킬 당시 사이페 영도 활용법입니다.
영도쓴다고 해서 딜 떨어지는거 아니니 적극적으로 써줍시다.




6. 6~7중 이상부턴 방태를 자주 활용해주시고, 재집을 잘 켜주세요.

매개체 6중 이상부터 전염때 5미터 산개해야 하는건 기본 중의 기본이고
(물론 막판 빤스런땐 그런거없이 마격넣는게 나음) 

보통 밀리가 6중을 가면 2페 끝이나 3페 막판일건데, 힐이 많이 빡세니 피가 안찬다 싶으면 습관적으로 방태를 켜주는게 좋습니다.

또한, 탈록과 마찬가지로 벡티스에서 재집은 사기적인 생존기이니, 지정된 타이밍에 재집 넣는걸 절대 잊지마세요.
(유의해야 할건 항상 미리 켜야된다는겁니다. 자신의 생존기가 배정된 전염 캐스팅이 끝나기 전에 켜주세요.)





5. 포식자

추천특성:   해골 쪼개기 연속 돌진 대학살 방어 태세 전쟁파괴자 살상의 기회 분노 제어

추천물약
(1) 오프닝 힘의 전투물약
(2) 1쫄물약(힘의 전투물약) 2쫄+블러드물약(폭발하는 피) 3쫄물약(힘의 전투물약)


---

1. 물약 및 쿨기 타이밍

물약은 파티 구성, 역할마다 다릅니다.

포식자의 핵심은 자신이 맡은 3번의 큰쫄 혹은 혈구딜을 얼마나 쑤셔넣느냐가 관건인데요,
파티분들과 얘기해 물약을 맞추는게 중요합니다.

저같은 경우엔 포식자 트라이 당시, 심크디피가 훨씬높은 370 주사기 장신구를 버리고 투기장에서 먹은 360 사효장신구(2분쿨)을 썼습니다.

- 전사: 1쫄 사효장신구+전파자+물약 //  2쫄 블러드+전파자 // 3쫄 사효장신구+전파자 
- 냉죽: 1쫄 사효장신구+신드+서리고룡 // 2쫄 블러드 // 3쫄 사효장신구+신드+물약

저는 파티분들과 이야기를 맞춰 이렇게 썼습니다. 조금 이타적으로 흑마분들의 쿨을 배려해준 편입니다.

가장 좋은건 쫄이 아닌 넴드 마격탐에 물약을 먹는거지만, 트라이 중이거나 안정화 되기 전엔 무조건 쫄 공략딜이 우선이기에 참아주시고, 훗날을 기약합시다.



2. 덩어리 딜은 냉죽과 전사가 최적

일단 대부분의 공대가 거대한 덩어리 딜을 흑마에게 맡길겁니다.
3흑마라면 남은 1자리 밀리를 누구를 넣느냐 의견이 분분할텐데요,

포식자 트라이 당시, 처음엔 악사가 큰쫄, 전사가 혈구딜을 했었는데, 트라이를 거듭할수록 비효율적이란 판단이 들었습니다. (딜전 매커니즘상 혈구에 풀칼폭도 못돌고, 돌다 취소하고 마격해야되고, 그 마격조차 짧음. 휩쓸기 활용 못하는건 덤) 

그래서 공장님께 강하게 어필했고, 이후 악사의 높은 혈구딜과 전사의 높은 큰쫄딜로 트라이가 굉장히 스무스해지고 몇트안에 잡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각설하고, 거대한 덩어리 딜을 할 밀리를 정할때 우선순위는
무조건 냉죽>전사>도or악 이라 생각합니다. (타클은 같이해보질 못해서 모르겠음)

만약 큰쫄에 투밀리를 넣을거면 냉죽, 딜전을
큰쫄에 1밀리를 넣을거면 발이 불편한 냉죽에게 자리를 양보해줍시다.
냉죽이 없다면 꼭 무전이 간다고 말합시다. (개인 딜이 아닌 공대를 위한 선택입니다.)



부케 냉죽으로 참여했을때의 큰쫄딜(상) 과 전사로 참여했을때의 큰쫄딜(하)



3. 밀리 산개

밀리들과 얘기해 산개자리를 지정해두는게 좋습니다. (5밀리를 예로들어 좌-중좌-중-중우-중, 만약 한자리 남는다면 탱힐이 빡센 신기가 특화힐을 할수있게 자리를 마련해줍시다.)



4. 칼폭은 언제 쓸까요?

칼폭을 쓰는 타이밍을 잘 생각하셔야됩니다.

포식자 공략의 핵심중 첫번째가 쫄 공략딜이라면, 두번째는 악취를 풍기는 독기 산개입니다. 보통 디버프 걸린상태로 튕겨나가며 돌진박다가 디버프 전이 테러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 타이밍을 칼폭으로 씹기위해 칼폭을 아끼고, 디버프 상태가 아닐때 돌진을 박는게 좋습니다.

또한, 튕겨나가고 돌진 박을때도 돌진이 글쿨이 있기에, 튕겨나가기 시전 1초전엔 모든 스킬을 끊고 돌진만 연타해야 실패확률이 없어집니다.

다행이 튕겨나가기+독기를 걸리지 않아 칼폭을 아꼈다면, 쫄 패다가 오는 튕겨나가기때 칼폭을 써줘 씹으면 됩니다.



5. 생존기 활용(힐빡센 넴드)

방태와 투혼의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독기 디버프 걸리고 터질때 방태스왑을 생활화하고, 혹시나 변수가 발생해 2중 이상을 맞을땐 방태+투혼을 올려주면 됩니다. (생석 및 해안치유도 이런 타이밍때 먹어야 힐러부담이 줍니다.)



6. 맨탱과 부탱에게 쓰는 난타를 조심하세요.

큰쫄 딜을 하게될 경우 필연적으로 탱커와 동선이 겹치는 경우가 많은데, (브레스 피할때, 튕겨나가기 맞으며 쫄위치로 이동할때 등) 이때 탱커와 절대 붙지 않도록 조심하셔야합니다. (난타맞고 집에 갑니다.)

저또한 큰쫄 딜을 맡고 이런 실수를 해서 공장님께 욕먹은적이 있는데요,
늘 맨탱과 부탱간의 거리를 확인하시고 이보다 더 멀리 산개해있어야 함을 명심하세요.

추가 변수로, 탱커쪽에 디버프가 전이되어 탱커끼리 산개해야 하는 경우가 간혹 생기는데, 이때는 딜을 포기하고서라도 더 멀리 빠져줘야합니다.

영도는 작쫄딜 조라면 작쫄딜 후 큰쫄딜로 이동하거나, 탱커와 동선이 겹쳐 반대편으로 튕겨난 후 빨리 쫄을 패러 가야할때, 쫄을 패다가 더러운 브레스가 와서 빨리 피해야 할 때 등을 위해 아껴둡시다.

되도록 튕겨나가기는 돌진과 칼폭으로만 씹으세요.



6. 줄

줄은 딜전의 역할과 공대의 조합에 따라 해줘야 하는 딜이 달라지는 네임드입니다.

밀리입장에서 굉장히 쉬운 네임드이지만, 효율적인 딜을 하기는 어려운 네임드입니다.
오늘 부케팟에서 크로그 드리블 탱으로 스왑해서 잡아보니 안보이던게 보이더군요. 

대략적으로 알고있던 '효율적인 딜'에 대한 고민을 확실히 해결한 계기였습니다.


윗넴드들 같은 팁글이 아닌,
왜 딜전이 칼폭을 조심해서 돌아야하는지,
공대 도적딜을 올리기에 가장 최적화된 딜은 어떤 것인지 등을 중점적으로 작성했습니다.

특성 역시 여러가지 방안이 있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습니다.
(조합, 공략, 맡긴역할, 공대 구성에 따라 회베, 전파자, 전쟁기계 등 다이나믹한 특성 스왑이 요구됩니다.)


---

우선 공략적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왜 도적이 좋은지 설명드리자면)

1. 줄 공략의 핵심은 최대한 빨리 줄 피를 빼서 막페로 넘어가는 겁니다.
2. 도적이 칼부묻광으로 버프를 쌓아 넴드딜을 빡세게 넣을수 있습니다. 제대로 넣는다면 타클래스보다 2-3배 이상 넴드딜을 뽑습니다.
3. 그렇기 때문에 크로그를 살려놓고 드리블하며 도적이 버프를 쌓게 만들어야합니다.
4. 도적의 버프는 5마리의 쫄이 살아있으면 됩니다. 즉 그 이상일 경우엔 몇마리는 잡아도 됩니다.


또한, 크로그 탱을 어떻게하는지 설명드리면 (+칼폭도는법)

1.
첫 크로그 4마리는 탱을 잡고 등탱(일부러 평타 세게맞음)을 통해 크로그 피를 채우며 탱합니다.

즉, 어느정도 크로그 피를 빼도 탱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초반 혈사술사와 함께 칼폭을 돌아도 되는 이유. 단 냉법과 냉죽딜이 겹쳐버리면 이마저도 순삭될 수 있으니 조합 봐가면서)

2.
이후 두번째 크로그 부터는 나올때 생존기를 키거나 지원받아 어글을 빡세게 먹고,
죽부이감과 평고, 법사의 이감지원 등을 통해 뱅글뱅글 돌며 드리블 합니다.
당연, 이때부터는 등탱을 하여 크로그 피를 채우지 않기때문에 크로그 딜을 자제해야합니다.

또한, 이때는 도적이 버프를 유지해야 하는 5마리 이상(6~8마리)이 돌고 있기 때문에, 몇마리는 죽어도 무관합니다.
(이때 크로그들이 다 딸피라면 절대 칼폭을 돌면 안됩니다. 다죽기 때문. 4마리 이상이 만피급이거나 죽고 부활해 만피이거나, 몇마리가 딸피일 경우에 도는 칼폭이 가장 효율적)

3. 
크로그 딜관리가 잘됐다면 막페 10마리 이상의 크로그가 크로그탱을 따라다닐 것이고, 탱커에게 이는 엄청난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막페 초반에 몇마리가 칼폭으로 죽어도 무관합니다.
(다만, 이때 줄딜이 핵심이니 메인 타겟은 줄이어야 하며, 휩쓸마격 역시 줄이 메인타겟이어야 합니다.)
(또한, 죽고 부활하는 크로그 어글을 먹고 죽을수 있으니 늘 유사시 투혼을 킬 준비를 해야합니다)


자, 그럼 다시 딜전으로 돌아와서

1. 칼폭도는법

1-1. 초반 칼폭은 분명 줄+혈사술사+큰쫄 딜 등에 도움이 되기때문에 조합상 문제(냉법,냉죽이 많은 조합 등)가 없다면 도는게 좋습니다. 탱이 등탱하며 피를 채워줄것이기 때문입니다.

1-2. 이후 칼폭은 넴드+큰쫄딜 등에 주로 들어가게 하되, 크로그가 많이 쌓여있는 상태에선 묻혀 들어가게 해도 상관없습니다. 단, 대부분의 크로그가 중피 이하여서 칼폭을 돌다 다죽겠다 싶을땐 절대 돌면 안됩니다. (이상적인건 4마리 이상이 만피이고 탱 어글이 잡혔을때 도는 칼폭)


2. 주시 차단의 생활화

1-1. 혈사술사도 꾸준히 잡아줘야하지만, 혈사술사 역시 도적의 버프유지에 큰 도움이 되기때문에 무턱대고 잡으면 안됩니다. 보통 전사에게 혈사술사 차단을 맡길건데 주 타겟은 줄이어야 하며, 휩쓸묻딜 정도만 들어가게 하고, 주시 차단을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2-2. 물론 공장의 혈사술사 딜싸인이 떨어졌다면 (큰쫄도 마찬가지) 보통 마격탐이 올때일건데, 그땐 타겟잡고 미친마격 넣어줍시다. (그래서 보통 줄에서 딜전이 혈사술사 딜과 큰쫄딜을 캐리해야 정상입니다)


3. 그외 줄 공략

줄은 진짜 쉽습니다.. 그냥 몇개만 조심하면 됩니다.

3-1. 영웅과 똑같이 바닥 지정된위치로 나가서 잘깔것
3-2. 근딜쪽 작은바닥 생길때 방태키고 잘 맞아줄것
3-3. 큰쫄의 고개방향을 잘 보고 회베 안맞게 조심할것

네 끝입니다..
그래서 효율적인 딜하기는 어렵지만 공략은 쉬운 넴드라 말씀드린겁니다.

---
끝으로

줄은 로그점수 올리겠다고 다같이 딜딸하면 절대 빠르게 잡기 힘든 넴드입니다.
여기서만큼은 줄 평균 로그점수가 95점 이상인 사람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갠적으로 막공장도 하고 있는데,
새로 구직신청 한분이 만약에 줄을 3번이상 킬했고 3번 다 로그가 95점 이상이라면,
앞넴드부터 상세로그를 다 까볼 생각입니다. (양보를 모르는 분일 확률이 높을것이기 때문)

그리고 만약 앞네임드 로그 다까보고 예상이 맞다면 거를겁니다.

저도 한두번 정도만 공장님께 말해 광치고, 이후부턴 아에 칼폭에 손을 뗄 예정입니다.
(후에 공대스펙이 좋아져 1-2도적 정도에 광쳐도 줄딜이 안모자르다면 그땐 상관없을거고요.)




7. 미스락스

추천특성:   해골 쪼개기 연속 돌진 대학살 방어 태세 전쟁파괴자 살상의 기회 분노 제어

추천물약: 오프닝 힘의 전투물약, 막페 블러드+마격탐 힘의 전투물약


---

정말 할말이 많은 네임드입니다.

밀리에 대한 회의감을 들게 한 네임드였으며,
4밀리 이상은 쓸모가 없고, 적으면 적을수록 편한 네임드였으며,
공장님이 레게에 미스락스 신화 공략을 올렸을때 "가장 중요한건 적은 밀리수"라 적은 부분을 누구보다 공감하며,
제가 막공을 짜서 갈때도 절대 4밀리 이상 구성하지 않으리라 다짐한 네임드입니다.

그 이유는 영웅에서 많이 보셨을 정배구슬 밀리 산개 때문입니다.
영웅에서는 밀리 여러명이 붙어있다 한번에 정배 걸려도 대충 꺼내주고 넘길 수 있지만,

신화는 밀리 두명이 붙어서 같이 정배를 당한다 = 전멸 이라고 봐도 무관할 정도입니다.


4밀리 이상이 해악인 이유, 그리고 밀리가 적을수록 좋은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미스락스 공략의 핵심은 빠른 잘자익스 딜과 정배구슬 산개입니다.
그런데 이 두가지가 겹친다는 거죠.

1. 위 그림처럼 보통 잘자익스를 팰때 4밀리 기준 이런 느낌의 자리가 됩니다. (파란색 동그라미가 밀리)


2. 이렇게만 보면 무난하게 산개하고 잘자익스 딜을 할수 있지만, 몇가지 변수가 존재합니다.

- 이전에 깔았던 정배구슬이 남아있어 밀리 한자리는 쓸수가 없는 경우, 자리가 좁아집니다.
- 미스락스와 잘자익스가 레이저를 쏠때 당연 한자리는 쓸수가 없죠. 레이저를 피해야 되니까요. 양갈래로 올땐 두자리를 쓸수 없을때도 있습니다.
- 원거리가 피하다가 밀리쪽으로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 탱커가 지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 그래도 정배구슬 쏘기 전에 산개하면 되니까 문제될것 없지 않느냐 반문할 수도 있지만, 마음이 통해 같은 방향으로빠져주다 겹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또 한명이 이타적으로 빠져주다 앞으로 빠져주는 원딜과 마음이 통하는 경우도 있고, 우측에서 빠져준 사람과 좌측에서 빠지는 사람이 만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그렇다고 아에 빠져있기만 하면 잘자익스 딜이 밀릴 것이고, 미터기상 잘자익스 딜이 왜이렇게 낮냐는 눈치를 받겠죠.

엄청난 딜레마입니다.

자, 4밀리가 이정도입니다.
5밀리면 어떤 그림이 나올지 상상이 가시죠?

실제로, 저같은 경우 본케 딜전으로 첫킬할때는 4밀리, 부케 딜죽으로 두번째 킬할때는 5밀리였습니다.
처음 갔을땐 어버버하면서도 쉽게 잡았는데(4밀리), 오히려 두번째 잡을때(5밀리) 진짜 신화를 만난 기분이었죠.

여러 변수들, 서로가 서로를 양보해준, 도저히 빠질자리가 없을 경우, 그리고 그냥 신경안써서 생긴 실수 등등
여러번의 밀리겹침 정배가 나왔고 공장님의 헤어드라이기가 매서웠죠.


트라이가 길어지고, 공대 딜은 안모자른것 같고, 그냥 제가 빠져있기로 맘먹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겜이 너무나 편해집니다.

저희공대 딜러들 정말 잘하는 분들입니다.
밀리가 못해서도 아니고, 정말 물리적으로 자리가 너무너무너무나 안나옵니다.

그렇기에 한명이 양보하면 모두가 편해지겠다는 판단이 들었고 아래와 같이 했죠.



위 스샷은 냉죽딜의 핵심인 신드라고사+서리고룡 타이밍때 제 위치입니다.(달징표)
뒤로 빠져서 잘자익스에 신드와 서리고룡 딜만 들가게 하고 아에 안으로 들어가지 않는 걸 보실수 있습니다.

각자 잘자익스 딜을 몰아줘야 되는 타이밍이 있는데,
냉죽이 몰아야 하는 타이밍엔 이렇게 들어와서 살짝만 딜하고 빠졌습니다.




- 새로고침(F5) 하면 GIF 움짤이 보입니다 -

위 짤은 밀리쪽 정배구슬 1개 이상 생긴 이후 원딜처럼 그냥 빠져서 정배구슬 유도하는 모습입니다.
밀리쪽에 정배구슬이 많을수록 다른 밀리들이 자리잡기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 정배 당해서 죽탱 죽손받고 밀리쪽 들어오자마자 평화롭던 4밀리 진형이 바로 무너지는건 덤 )


이날, 파밍 덜된 부케팟이고, 잡으면 땡큐, 못잡으면 말고란 느낌으로 미스락스를 한거지만
20트 넘게 계속된 트라이에 지켜가고 있을때 쯤,
공장님의 '막트' 싸인이 내려졌었습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제가 빠져서 딜한 트라이에 바로 스무스하게 원트에 잡아버렸습니다....

그리고 제 로그는...




제 와생 통틀어 가장 값진 회색로그입니다. ㅠㅠ (죽은거 아님.. 끝까지 살아있었음)

요약하자면,
부디 4밀리 이상 하셔서 사서고생하지 마시고,
4밀리 이하로(더 적을수록 더좋음 2밀리면 짱짱편할듯) 파티짜셔서 편하게 즐겜합시다.


가장 중요한 딜전의 팁,
공대 구성마다 다르겠지만..
1. 4밀리 이상이 될경우 누군가 대기를 합시다. (주사위로 정해도 좋고 암튼 밀리가 적으면 좋습니다.)
2. 어쩔수 없이 4밀리 이상 갈 경우 누군가는 딜을 포기하고 양보를 합시다. (진짜 부죽타고 원딜처럼 하는게 나을수도 있어요)
3. 트라이중인 공대라면 시너지만 챙기고 밀리를 최소화 합시다 (2-3밀리 강력추천)
4. 딜전님들 여기 아제도 나오고 무기도 나오고 먹을거 많지만, 구성상 대기해야한다면 감사합니다 하고 대기합시다.



---

미스락스의 가장 중요한 공략인 '밀리산개'에 대해선 위 사례로 충분히 설명드렸다 생각하고 마칩니다.
이어서 딜 노하우를 적자면, 


1. 자신의 딜타이밍에 정확히 딜을 몰아야합니다.

미스락스 딜의 핵심은 빠른 잘자익스 딜과 사이페 큰쫄+작쫄의 빠른 딜입니다.
그래서 각 클래스의 쿨기에 맞춰 공대가 딜을 나누게 될건데요.

예로 들자면,
1페: 첫번째 잘자익스 극딜
1사이페: 첫번째 큰쫄+작쫄 극딜
2페: 두번째 잘자익스 극딜
2사이페: 두번째 큰쫄+작쫄 극딜

이런식으로 자신의 '딜타이밍'이 배정되었다면,
그때에 맞춰 물약과 전파자, 칼폭 및 휩쓸기 등의 쿨기를 아껴두시면 됩니다.

2물약 먹는 타이밍은 막페 딜도 중요하기에 막페 마격탐때 드시는걸 권합니다.


2. 자신의 딜타이밍이 아닐 경우 이타적인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딜을 아에 하지말라는 건 아닙니다.
자신의 딜타이밍때는 극딜을 넣되, 자신의 딜타이밍이 아닐땐 딜은 하되 조금 이타적으로 하라는 뜻입니다.

잘자익스 패다 정배산개가 오면 조금 더 빠져주고,
사이페 쫄딜할때 차단 안되는 작은쫄을 가서 차단해주는 정도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그 외 공략적인 면을 정리하자면

[1] 구슬->문어
- 항상 이순으로 나오며 구슬깔고 문어 깔러 들어감
- 정배구슬 절대 밟지 말것

[2] 레이저
- 레이저 순서는 늘 네임드 -> 문어 -> 더블
- 문어는 파란색 얼굴이 정면임
- 넴드껀 절대맞지마. 어쩔수 없다면 넴드꺼만 일단 피해

[3] 구슬중첩은 15~20중 안넘게만 조심.
본페이즈때 탱커꺼 되도록 먹지 말것. (먹으라는 싸인 줄때까지)

[4] 산개
- 황폐화 걸리면 12미터 산개. 되도록 영도로 빠져줄것
- 기본 5미터 산개(정배)


---사이페---
완전 한점으로 뭉칠것. 레이저 쏘고이동.
레이저 애매할땐 딜포기하고 진형유지
코끼리 점사 및 쫄짤
사이페 끝나면 바로 원래진형 산개. 정배구슬 조심



8. 그훈

추천특성:  해골 쪼개기 연속 돌진 대학살 방어 태세 전쟁파괴자 살상의 기회 분노 제어

추천물약: 오프닝 힘의 전투물약, 3 시초재계 극딜타이밍 힘의 전투물약


---

1. 매트릭스 특임조

일단 대부분의 전사에겐 매트릭스 특임조를 시킬 것이고,
많이들 사용하는 공략 (메소드나 저희공대도 마찬가지고, 이후 킬하는 수많은 공대도 비슷) 대로라면

일반적으로 3조에 투입되거나 2인1조 기분 먼저 구슬클릭후 넘겨주는 역할을 맡게 되실겁니다.


우선 영상으로 보시는게 이해가 빠르니 영상을 링크할게요.
제가 찍어논 영상이 없어서 Method의 레베즈님과 저희공대 유경우님의 영상으로 대체합니다.

2) 유경우님 시점: https://www.twitch.tv/videos/316022339?t=09h21m19s  (해당 영상 9시간 21분 부터)


저희 공대의 경우 전사에게 매트릭스 3조, 먼저 구슬을 운반하는 롤을 맡겼고, 가야할 타이밍은 늘 똑같았습니다.

1-1 전투시작 1분후(2조 넣자마자)
1-2 두번째 시초재계 이후 물결산개 하고 이동

이렇게 암기해버리니 너무나 편하더라고요.
몇조에 배정받든 그냥 암기해버리면 편합니다. (그냥 외워!)

저같은 경우에도 공대의 여러 변수가 겹쳐 보이스 난잡해진 상황에서 10초 정도 일찍 간적 빼곤 한번도 타이밍을 놓친 적은 없었습니다.

그냥

1) 가야되는 타이밍 암기하고,
2) 가기 직전 힐받아 만피 만들고 방태로 바꾼 뒤에
3) 가서 구슬 들고
4) 관문 타고 앞으로 달리면서 다음 사람이 서있는 위치에 던져주면 끝입니다.
+ 돌아올때(내려올때) 바닥이나 구슬 같은것들 조심해서 한번 보고 내려오면 되고요.


참 쉽죠?

잘 모르는 상태로 박은 첫날 첫트를 제외하고는
영웅과 신화 통틀어 한번도 특임조를 실수해보지 않은 입장에서, 이걸 실수하는 전사님들이 사실 이해가 안갑니다.
그냥 떨지 마시고 쉽네, x밥이네, 생각하고 자신감을 갖고 하세요 :)



2. 종기 지원

그훈 신화에서는 3개의 종기가 지속적으로 나오는데 이걸 돌아가며 맞아줘야 합니다.
각 조가 알아서 하는데, 불가피하게 못맞아줄 상황에는 보통 딜전에게 지원요청을 합니다.

보통 종기는 기둥으로 표시하고
"전사님 네모 지원해주세요."
"아 저 역삼 못맞아요."
"아 누가 엑스좀 커버해주세요."

이런식으로 콜이 올거에요.
셋다 표현방식은 다르지만, 결국 내용은 같습니다.

"전사님, ㅇㅇ기둥 커버해주세요."

이럴때 전사는 두가지 피드백을 해주면 됩니다.

1) 넵 거름 (커버 가능하면 영도로 가서 커버)
2) 저도 지금 커버 불가능해요. 다른분 고고 (디버프가 있거나, 특임조 빠졋거나, 피잔 걸려서 이동 못하거나 등등)

이래서 전사가 보이스 키면 여러모로 편해요.

벡티스에서도, 쐐기에서도 영도는 '배려'의 아이콘이다 말씀드렸죠?
그 공식은 여기 그훈에서도 통합니다.

+ 추가 팁을 드리자면,

제가 종기 지원실수를 딱 한번 했는데, 귓말이 온걸 못보고 못간 상황이었습니다.
공대원 모두가 보이스로 지원해달라 하면 편하지만, 보이스가 안되는 분은 귓말 매크로 만들어놓고 지원 요청을 할겁니다.

공장님한테 헤어드라이기 오지게 맞고, 바로 아래와 같이 귓말창 해두고 문제 해결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귓말창 잘보이게 해놓고 나서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3. 자리를 잘잡아주세요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공대는 5밀리 이하로 트라이를 할것이고,
각자 지정된 산개위치가 있을겁니다.

물결 산개 때문인데요, 영웅과 완전 같습니다.

특히 조심해야 할 타이밍은 피의잔치(이하 피잔) 이후 쫄을 잡을때인데요,
그땐 물결 전에만 빠져준다는 느낌으로 붙어서 쫄딜하시면 됩니다.

저희 공대 전사는 피잔 후 쫄딜을 그훈 몸통 밑에서 하고, 물결 4초전에 꼬리쪽으로 빠지는 식으로 했습니다.


4. 큰쫄을 잡고 나면 작은쫄이 나옵니다

그 쐐기 10단이상에서 보던 애벌레들.. 나옵니다.
얘네가 랜덤하게 공대원들 주시를 잡아버리는데 (빨대 꼽힘)

나한테 주시잡히면 잘 튀면 됩니다. (보통 운무님들이 평고지원 해주는데 그 뒤로 숨으면 되겠죠.)
너무 멀리 튀어 공대원들이 광치기 불편하게 만들면 안될 것이고요.

전사가 조심해야될건 "칼폭"을 돌때입니다.

보통 그훈쫄이 나오면 칼폭을 바로 돌건데, 2초 후에 첫 주시를 잡습니다.
이때 본인이 대상이라면 칼폭 포기하고 빨리 빠지셔야됩니다.


5. 1페는 큰쫄은 묻딜만 마시고 작은쫄 치고 중차단 하며 큰촉수 나왓을때 점사합니다. 영웅과 거의 같습니다.


6. 딜 몰아야 하는 타이밍과 막페 공략

영웅과 거의 같습니다. 거기에 추가되는건 위에 언급한 종기 지원밖에 없습니다.

만약 자신이 신화 막페에서 죽는다면, 어서 글로벌 영웅 막넴 트팟을 가서 막넴만 주구장창 연습하세요!

모래 떨어지는 바닥에서 멀리 피하고, 여드름 올라올때 잘 보고 피하고, 공포 올때 칼폭,광격으로 씹거나 고개 잘돌리고, 산개 잘하고.. 완전히 똑같아요!

딜러 입장에서 막페 정말 쉽습니다. 여드름 타이밍때 힐러가 힐하기 힘드니 방태 자주 해주시고, 재집콜 올때 바로 넣어주시고 그외엔 빡딜하세요.




후.. 쓰다보니 정말 길어졌네요.
이상으로 울디르 신화 후기&팁글을 마칩니다.

이번 시즌 전사는 안토때만 못하지만, 그래도 도적, 악사와 다음가는 1티어 밀리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분명 줄 이전까진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이는 밀리중 하나지만.. 미스락스부터는 원딜이 많을수록 무조건 좋아서...........

아마도 많은 공대들이 1전사로 하거나 많아봤자 +@ 밀리자리에 전사를 넣은 2전사로 갈텐데요.
그래도 시너지, 딜적인 면에서 이정도 자리라도 얻는 밀리인게 어디인가 싶습니다.
(그냥 원딜하세요. 흑마하세요. 좋잖아요? 딜전 유저수를 줄여야해.....)

이 글이 여러분의 레이드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방송을 켜달라 요청하셨는데,
돌아오는 금요일 저녁 정공일정때 공장님께 말씀드려 방송을 켜볼까합니다.

https://www.twitch.tv/pegasixs

제 트위치 채널이니 팔로잉 해두시고 많은 시청 부탁드릴게요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득템득골 하시고 8.01 울디르 잘 마무리하세요 :)






요즘 글을 보고 인겜에서 귓말로 이것저것 여쭤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전게에 이미 있는내용이니 확인하셨음 좋겠고, 일일히 응대하기 어려운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질문은 되도록 해당글에 댓글로 남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많은 관심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