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 탱킹의 이해]+파티분들에게작은부탁

개념글보다가 어이가 없어서 쓰는데요.


일단 기본적으로 알고 넘어가셔야 할것이 몇개 있습니다.



1. 도발이 저항뜨는것과 방가, 복수가 무막, 방막, 회피, 빗나갈 확률.
   이거는 적중시스템이 바뀐거 같아서 뭐라 말씀드리긴어려운데요(좋은쪽으로)
   (**옛날 적중식기준으로 동렙몹 풀숙련 기준으로 5%의 빗나감, 5%회피로 일단 10%가 쌩으로 빗나가고. 대상이 무기나 방패를 끼면 무막, 방막이 또 추가 됩니다. 이건 몹마다 다릅니다)
   굉장히 높습니다. 적중 낮고 무기숙련보다 적의 방어숙련이 높은 초반엔 더더욱 그렇고
   도발은 주문판정이라 저항 확률이 더더욱 높습니다. 
   몹이 탱커레벨보다 높다면 도발 2~3연저항도 자주 볼수 있습니다.
   (오리와우 레이드 기준 만적9%를 다 맞춰도 기본적으로 5%는 전방향에서 몹이 회피합니다)
   
   전사가 붙어서 때리고 본인도 한대 맞기전까지는 딜러가 딜을 해서 몹이 다른캐릭을 보는순간
   이미 분노쌓기는 그른겁니다. 도발이 먹히면 다행이지만 안먹히면 그대로 망합니다
   이점 알아 주셨으면 합니다.
   


2. 분노생성기, 전투외침(전투력상승)에도 어그로가 있다.
   전투외침을 맞춘 파티원+펫 수에 비례해서 어그로가 쌓이고 
   파티에 전투가 걸린 몹의 수에 비례해서 어그로가 분산됩니다.
   기본적으로 본인포함4명 파티원을 전부 맞출경우
   몹 4마리까지는 전투외침이 사기외침보다 어그로가 더 쌓입니다.
   그리고 거리제한이 없기에
    
   방태에서 활,총 풀링을 하고 분노생성기를 쓰고 벽뒤로가서 전투외침으로 4~5명을 맞춰주는게
   전사 풀링의 시작입니다. 이대로 했으면 짜잘한 힐로 어글이 튀는 일은 없습니다.
   힐 어그로도 몹수에 비례해서 분산되거든요.
   또한 로머가 애드났을떄 전투외침을 한번 갈겨주시면 다른 파티원안보고 그대로 탱커에게 달려옵니다. (이방법 외에는 전사가 원거리에서 어글먹을 방법이 없습니다)


3. 도발을 쓰면 최고어글자의 어그로 수치를 복사합니다.
   다만 도발의 일격과, 광역도발 스킬은 어그로 수치를 복사하지 않습니다.
   도발이 저항뜨던가해서 급하게 재도발을 넣을때 도발의 일격이나 광도발을 쓰게되는데
   이 스킬들은 어그로 수치 복사가 되지않아서 지속시간이 끝났을때 딜러가 폭딜을 하고 있다면 100%확률로
   어글이 다시튑니다. 그래서 도발쿨돌아오는대로 다시 넣어줘야하는거구요
   도발일격지속시간5초이고 도발쿨8초(방특 6초)이기 때문에 그간격을 딜러들이 딜을 조절해줘야 하는 부분입니다.
   


4. 거리가 멀면 어그로가 줄어든다. 
   즉 가까워지면 어그로가 늘어납니다.
   이부분이 문제가 되는건 원딜러가 딜하다가 어글이 튀었을때
   몹이 원딜러에게 다가가기전에 전사가 다시 어글을 못가져왔을때인데요.
   갑자기 어글량이 40%정도 훅 뜁니다. 따라서 이미 본인을 지나가 캐스터에게 붙어버린 몹은
   방가보단 도발로 먼저 잡아두는걸 추천합니다. 방밀방가복수 한방으로는 어글 못잡아 올수도 있어요.
   그래서 선도발을 하면 안되는겁니다. 도저히 어그로를 못가져올 상황일때 쓰는게 도발입니다.
   선도발했는데 이후 공격이나 방가가 회피당해서 8초간 놀게되는순간 어글관리는 완전히 조진겁니다.




기본적인 풀링방법은 이렇습니다.

  전사가 활을 쏘고 분노생성기를 사용한후 전투의 외침을 파티원에게 맞추면서 벽뒤로 숨습니다.
  달려온 해골타겟에게 복수/방가를 넣고, 몹수가 많다면 사기외침을 써줍니다(피해가 버틸만하면 안써도 됩니다)
  이후 2번쨰 엑스 타겟에게 복수/방가를 넣습니다. 
  그다음 점사 팟이라면 해골에게 복수/방가를 다시 넣습니다. 광역팟이라면 3번째 타겟에게 넣고요.
  이런식으로  tap키 눌러가면서 모든몹들에게 방가2회정도씩 쌓아준다면 어글튀는 일은 없을겁니다.
  물론 이래도 딜러가 잘몰라서 폭딜하면 100% 튑니다. 안튈수가 없어요 오리지날 시스템은.
  도발은 어그로 복사만하는거니까 도발후에는 꼭 복수/방가를 한번 더 넣어줘야합니다.


 전사가 최대로 광역어글 먹는건 분노가 무제한이라도 스킬글로벌쿨다운이 1.5초이기때문에
 1.5초마다 쓰는 도발/방밀/복수/방가와  평타에 묻어나가는 영격(최속 1.3초)이 전부입니다.
 즉 첫 타겟에 영격, 2번째 타겟에 방가를 넣으면, 3번쨰 타겟의 어글을 잡으려면 최소 1.3초가 있어야합니다.
 몹이 3마리 이상이면 동시에 어글을 잡는게 애초에 불가능합니다.
 거기에 레벨링 도중이면 한손무기도 공속 1.5~2.0 짜리를 쓰고 있고, 분노도 잘 쌓이지 않아서 영격은 거의
 사용하지 못합니다.
 사기의 외침을 연속으로 쓰든 전투의 외침을 연속으로 쓰든 광칠떄는 한박자 늦게 쳐주세요.
 초보분들은 '아 광을 쳐야겠다' 생각이 들면 마음속으로 2초만 기다리고 광을 쳐주세요.


어그로 생성편(방특기준, 만렙기준)

  기본적으로 1딜당 1어그로를 가지게 되고, 이것은 캐릭의 직업과 특성, 태세등으로 증폭되거나 감소합니다.

  전투태세, 광폭태세의 전사
  표범폼의 드루
  도닥붕 등은 80%의 위협수치만을 생성합니다.
  즉 100딜을 하면 80의 어그로가 쌓입니다.

  방태전사, 곰폼드루 등은 130%의 위협수치를 생성합니다.
  즉 100딜을 하면 130의 어그로가 쌓인다는 뜻입니다.

  또한 특성이나(탱특의 15%증가), 구원의축복(30%감소), 평온토템(20%감소), 딜특성의(15%감소)등은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따라서 레이드 준비가 끝난 전사는
  1.3*1.15 = 1.495 의 위협배율을 가지게 됩니다.

 위협
    기본적으로  모든 몬스터는 위협리스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1피해를 입히면 1위협수치를 추가합니다.
    몬스터는 가장높은 위협수치를 가진 플레이어에게 어그로(대상)를 가집니다.
    그러나 두번째 플레이어가   같은몹에 대한 더 높은 위협수치를 가지고 있어도,
    즉시 어그로대상을 바꾸지 않습니다. 몹은 두번째 플레이어가 첫번쨰 플레이어보다
    10%높은 위협수치를 가지기 전까지 새로운 대상을 공격하지 않습니다.
    만일 새로운 플레이어가 일정거리 이상 떨어졌다면
    몬스터는 새로운플레이어가 현재 대상보다 30%이상 위협수치를 가질떄까지 타겟을 바꾸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탱커씨가 100의 위협을 A몹에게 가지고 있는데, 도둑씨가 A몹을 공격하기 시작합니다.
     도둑씨는 매복을 넣어 109의 위협수치를 얻습니다.  몹은 여전히 탱커씨를 공격합니다. 
     도둑씨가 9만큼 더 높은 위협수치를 가지고 있어도요.
     이제 도둑씨가 몹을 한방떄려 2의 위협수치를 얻어 총 111위협수치가 됩니다. 이제 몹은 즉시
     도둑씨로 타겟을 바꾸고 공격하기 시작합니다.
     
     몇분뒤 탱커씨는 B몹에게 100의 위협수치를 얻습니다.
     물빵씨는 B몹에게 얼화를 날려 129의 위협수치를 얻습니다. 물빵씨는 129의 위협수치를 가지고
     맨탱씨는 오직 100의 위협수치를 가지고 있지만. 물빵씨는 몹으로부터 30야드 떨어져 있기에
     몹은 여전히 탱커씨를 공격합니다.
     물빵씨가 법봉질로 2이상의 위협수치를 추가하면, 몹은 즉시 물빵씨를 공격하러 달려가기 시작합니다.

아래 전사 스킬들의 분노당 어그로 생성량을 정리해놨습니다.

  만약 탱커가 1000의 위협을 생성했다면, 파티안의 도적은 1000 / 80 * 100 을해서 1250까지 딜을해도 되겠죠?


  방어구가르기(무특성 25, 강화특성 32)
  방어구가르기는 260의 기본위협을 지닙니다. 방태와 특성으로 260*1.3*1.15 = 388의 위협을 생성합니다.
  5스택이후에도 똑같은양의 위협수치를 생성합니다.

 영웅의 일격
  랭크8에서 138의 추가데미지와 145의 추가위협을 평타에 더합니다(9랭크에서 157데미지, 175추가위협)
  합치면 283위협입니다. 태세와 특성을 통해 총합 423의 위협을 생성합니다.
  
  영웅의 일격은 평타를 대체하기에 평타로인한 분노생성을 막습니다. 따라서 분노소모에 평타의 분노생성량을
  더해야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영격은 분노대비 위협생성량이 낮기에 방어구가르기에 우선순위가 밀립니다.
  당신이 충분한 분노를 가지고 있거나, 분노에 신경을 안써도 되는경우 영웅의 일격은 굉장한 기술이 됩니다.
  쿨다운이 없고, 무기공속이 빠를수록 자주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기술은 당신의 무기가 빠를수록
  더 좋은 기술이 됩니다.
  공격속도에 따른 초당 위협생성량을 계산하면, 영웅의 일격의 위협수치를 공속으로 나누기만하면됩니다
  (실제로는 무기피해와 발동효과도 계산해야되지만. 영웅의 일격 효율만을 보는겁니다)
  ((모든걸 감안시 6초로테이션을 돌릴때 우레폭풍이 초당 20 정도 위협생성량이 많습니다))
  우레폭풍 - 1.9공속 -> 423/1.9 =  222.63 초당위협
  알코르의태양비수 - 1.3공속 -> 423/1.3 = 325.385 초당위협

  보시다시피 영웅의 일격은 1.9공속무기보다 1.3공속 무기를 사용할때 102의 초당위협수치를 더 생성합니다.

 방패밀치기(45+  13방막수치마다 1증가)
  방패 밀치기는 피해에 더하여 250의 추가위협을가집니다. 방패밀치기가 치명타가 발생하면 1500이상의
  위협수치를 생성할수 있습니다.
  이기술은 최고의 위협수치생성기술입니다. 전투시작시 빠르게 어글을 잡고 싶다면 최고의 선택입니다.
  방패밀치기는 치명타 영향을 크게 받는 유일한 기술입니다.(영웅의 일격은 평타기회를 잃어 분노당
  위협생성량이 떨어집니다)

 복수(5랭크 63, 6랭크 71)
  복수는 방패막기/회피/무기막기 이후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매우적은 분노소모로
  약간의 데미지와 315의 추가위협을 얻습니다(6랭크에서 355)
  이기술은 분노당 위협생성량이 가장높은 기술입니다. 발동된다면 방어구 가르기보다 우선하여 사용합니다.

 회전베기
  데미지만큼 위협수치를 생성합니다.
  생략

 전투의 외침
  버프를 받은 파티원(펫포함) 하나당 55의 위협수치를 생성합니다(태세와 특성을 포함하면 5인기준 411)
  이수치는 모든 몹에게 나뉘어서 들어갑니다. 그러나 모든맴버가 20야드 안에 있어야 합니다.
  (5인파티 기준으로 몹 6마리까지는 사기외침보다 어그로가 높음, 또한 몹과의 거리에 영향을 안받음)
 
사기의 외침
   디버프를 받은 몹하나당 43어그로(64). 전투의 외침과는 다르게 분산되지 않음.
   3~4마리의 몹을 상대로는 힐러를 보호하기위한 충분한 위협량을 확보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아주 많은양의 몹을 탱킹할때(화심의 화염임프나 검둥의 새끼용)는
   사기의외침을 계속 사용하는것만으로도 충분히 어그로를 잡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힐링 위협은 모든 몹들에게 분산되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당신이 10마리를 탱킹하는동안 4000힐을 받는다면 몹하나당 오직 200의 위협만 쌓이기 때문입니다.
   2~3번의 사기 외침을 맞춘다면 힐 극대화가 터지지않는이상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기외침은 5인 인던에서 1명의 광역딜러가 몹들을 죽이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즉 사기외침은 aoe탱킹에 쓸수 있지만. 레이드에서만 가능합니다.

 피의 격노
   피격은 10의 분노를 제공하고(강화시 15) 10초간 매초 1의 분노를 제공합니다
   이기술은 아주 적은양의 위협수치를 매초 생성합니다. 만약 당신이 오프탱커라면 이버프를 통해
   애드를 낼수 있습니다. 이것은 많은 길드가 화심에서 풀링이나 보스전에서 전멸하는 이유입니다.
   다른면으로 만약당신이 5인 던젼을 탱킹중이라면 풀링이후 이기술을 사용하는것으로 모든몹에게
   약간의 위협수치를 쌓을 수 있습니다.(분노 1당 위협 5생성)
  
  
태세전환(스탠스댄싱)

전사는 전투, 광폭, 방어 태세에 스킬 제한이 있어서, 모든 상황에 대처하기위해서는
태세전환을 빠르고 부드럽게 해야됩니다. 특히 탱에게 중요한 스킬들은 볼드해놨습니다
전태 : 돌진, 제압, 도발의일격, 보복, 천둥벼락
광태 : 자루치기, 소용돌이, 광전사의격노, 무모한희생
방태 : 방패막기,복수, 도발, 방패의벽 





**파티분들에게 작은부탁
   도적분들 : 몹이 탱커 때리기전에 비습넣지 말아주세요. 차라리 목조르기 넣어주세요.
               전사 차단기 쿨이 12초입니다. 다수탱킹중엔 봉쇄질도 못해요. 단일스턴기는 45초쿨입니다.
               잡다한 마법은 도적분들이 차단해주셔야합니다. 발차기, 후려, 급가 있잖아요.
   
   사제분들 : 주문력계수가 보호막이 낮아서, 보호막은 강한몹 상대할떄 전투직전에 걸어주는거 빼고는
                안걸어주셔도됩니다. 레벨오를수록 상대적으로 마나효율이 내려가요. 전사 분노안차서 어글도 약해지구요

   술사분들 : 닥치고 질풍입니다, 은총은 드루탱한테나 주세요 제발...!!!!!! 전사도적은 질풍이 최고입니다.
                그리고 전사 딜량&분노수급이 올라가야 파티원들이 딜을 더 할 수 있는겁니다.
               전사가 손댈수 없는 장거리몹 캐스팅 대지충격으로 끊어주는건 아주 좋은 플레이입니다.

   냥꾼분들 : 제발 몹오자마자 일제사격좀 갈기지마세요. 탱커 멘탈도 터집니다. 물론 날리자마자 바로 죽척쓰면
               상관은 없습니다만.... 보통 안그러시더라구요. 그리고 펫 레벨 낮으면 수동적으로 짱박아두던가 해주세요.
               얼덫은 오리에선 쓰기어려운게 정상입니다. 얼덫+신비사격or견제사격으로 해결해주세요. 
               죽척얼덫까지 이용하시면 2타겟정도는 쉽게 메즈가 가능합니다.

   법사분들 : 빵좀주세용. 아참 저는 그리고 달징표가 양변표식입니다. 아 그리고 방패든전사는 떄리지맙시다.ㅠ
             그리고 카르가스앞에서 포탈장사해주시면안될까요 
   
   흑마분들 : 임프요, 제가보니 지금난이도로 메즈는 그닥 필요 없는거 같습니다. 물론 원한다면 서큐도 좋습니다.
               그리고 딜박히는데 오래걸린다고, 2,3타겟에 먼저 도트걸지 말아주세요. 굉장히 벅찹니다.

   드루분들 : 가시좀주세요. 수치가 미미해보여도 쌓이면 광한번 더 쓸 정도 확보가 됩니다. 방특탱커의 획득량은
               1.5배라는걸 잊지마세요! 다른클래스에겐 가시주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드루이드는 용족/야수를 메즈할 수 있습니다. 

    딜전분들 : 돌진은 한박자 늦게 쓰시고, 소용돌이는 두박자 늦게 쓰세요. 천둥벼락은 쓰셔도 되는데 외침류는
                 안쓰셔도 됩니다. 외침레벨 올린 분무면 탱커 외침이 씹혀요
   

   
   


줄파락, 마라우돈퀘팟 풀런 탱커입장 영상입니다. ui랑 매크로는 아직 안쓰고있어요

   
               

   
          

계속 작성중..

EXP 774 (74%) / 801

Lv8 데레비

데레비(로크홀라, 언데드, 전사)
레벨
Lv8
경험치
774 (74%) / 801 ( 다음 레벨까지 27 / 마격까지 21 남음 )
포인트

이니 4,459

베니 2

제니 1

명성
534
획득스킬
획득한 스킬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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