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암사를 플레이 하고 있는 Xozk입니다

새로운 빌드 36165가 나와서 한번 리뷰해봅니다

(이 글은 글쓴이의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암사 전설 너프


-이전 빌드-

마귀전설 (45렙 특성 환각의 마귀를 찍었을 시) - [.442 * (300% of spell power)]

마귀전설 (어둠의 마귀일 때) - [.408 * (300% of spell power)]

촉수전설 발동률 - 분당 2회


-신규 빌드-

마귀전설 (45렙 특성 환각의 마귀를 찍었을 시) - [.442 * (120% of spell power)]

마귀전설 (어둠의 마귀일 때) -  [.408 * (120% of spell power)]

촉수전설 발동률 - 분당 1회


단일에서는 이제 마귀전설을 사용할 가치가 없어졌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어둠땅 공허의 형상이 쿨기가 된만큼

형상 지속시간동안 알뜰하게 쓰고 싶은 스킬 다쓰면서 딜 하고 싶은데

마귀전설이 워낙 강력해서 마귀 위주의 딜사이클을 돌리느라

공활을 포기하거나 광기가 풀로 차있음에도 불구하고 파멸의 역병 or 불타는 악몽을 포기하고 

정분, 죽음 써야 되는 게 스트레스였는데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촉수전설은 기존에도 좋은 전설은 아니였는데

너프됬으니 고려할 가치가 없어진 듯 합니다




2. 파멸의 역병, 불타는 악몽 너프(PTR)


-이전 빌드-

파멸의 역병 - 85% of spell power

불타는 악몽 - 51% of spell power


-신규 빌드-

파멸의 역병 - 76.5% of spell power

불타는 악몽 - 43% of spell power


불타는 악몽 너프는 좀 아쉽지만

파멸의 역병 너프는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독보적으로 혼자 단일 기준 딜비중이 30~40%가 나오는 스킬인데

중첩까지 되는 상황에서 너프는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3. 스킬들의 광기 생성량 너프(PTR)


-이전 빌드-

공허의 화살 - 광기 15 생성

정신 분열 - 광기 8 생성

착란의 마귀 - 광기 6 생성

상서로운 영혼 - 광기 2 생성


-신규 빌드-

공허의 화살 - 광기 12 생성

정신 분열 - 광기 7 생성

착란의 마귀 - 광기 5 생성

상서로운 영혼 - 광기 1 생성


제 생각에는 형상동안 광기가 너무 넘친다는 피드백으로 인해 조정한 듯 싶습니다

공허 방출을 보통 마귀와 같이 묶어 쓰기 때문에

이점을 고려한 너프인듯합니다




4. 굶주린 공허 효과 변경



공허의 화살을 캐스팅하면 대상은 굶주린 공허라는 디버프가 생깁니다

굶주린 공허 디버프는 대상이 6초동안 받는 데미지가 10% 증가합니다(본인 딜만 적용됨)

공허의 화살을 굶주린 공허 디버프가 걸린 대상에게 시전하면 

공허의 형상 지속시간이 1초 늘어나며,

만약 공허의 화살이 크리로 적중시

공허의 형상 지속시간이 2초 늘어납니다(기존 1초+크리 적중 2초 = 3초 연장 아님, 2초만 증가)


매우 좋은 특성 같습니다

단일뿐만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도 쓸만한 특성 같네요

형상 지속시간 증가라는 옵션은 이 특성을 제외하고는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잠재력 도관인 불화의 메아리와 시너지가 있습니다



형상이 아닐때도 이 도관으로 인해 공허의 화살 캐스팅이 가능해지면

공허의 화살 캐스팅 시 똑같이 굶주린 공허 디버프가 대상에게 걸립니다

평딜도 올라간다는 뜻입니다




5. 공허의 격류

아직도 스킬에 버그가 존재하는 듯 합니다

이전 빌드 굶주린 공허처럼 스킬을 조정중이라 방치하고 있는건지는 모르곘지만



툴팁을 보시면 '주문에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대상에게 걸린 자신의 모든 지속 암흑 피해 효과가 갱신됩니다' 라고 쓰여져 있는데

암사의 지속 암흑 피해 효과는 총 3가지입니다

1. 어둠의 권능: 고통

2. 흡혈의 손길

3. 파멸의 역병

하지만 공허의 격류를 사용하면 첫 틱에는 3가지 스킬 모두 갱신되지만

이후부터는 고통과 흡손만 갱신됩니다

의도한건지 버그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혹은 스킬 조정 중이라 방치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암사 마귀전설이 너프되면서

단일에서 45렙 특성인 환각의 마귀를 반드시 찍어야 할 이유가 없어졌기 때문에

단일에서 공허의 격류의 가치가 올라갔습니다

스킬 자체 깡뎀도 좋은편입니다

도트 갱신이 파역도 제대로 적용된다면 좋겠지만

첫틱에만 갱신되는 지금도 단일에서 좋습니다




6. 마귀전설, 촉수전설 너프 후 쓸만한 전설 

단일에서는 '탈바다르의 전략' 전설을 사용할 듯 싶습니다



마귀 전설, 촉수 전설 너프로 남은 전설이

'탈바다르의 전략'과 '고통을 부수는 찬송가'인데

단일에서는 '탈바다르의 전략'을 사용할 듯 합니다



'고통을 부수는 찬송가'는 아직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암사 15렙 특성인 죽음과 광기와의 시너지는 있지만

시너지만 있을 뿐 데미지 측면에서는 메리트가 별로 없어 보입니다


광딜에서는 마귀전설을 그대로 사용해야할 듯 싶습니다

데미지는 이전에 비해 많이 약합니다

하지만 대체할 다른 전설이 없습니다

어둠땅 전설을 전체적으로 상향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번 기회에 암사 전설들이 상향좀 받았으면 합니다




7. 개인적인 총평

굶주린 공허 특성이 정말 좋아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게 특성이지 라는 생각이 듭니다

격아 암사는 특성이 무조권 고정, 그나마 불행이냐 뒤운이냐 검공이냐 차이만 있을 뿐

다른 특성들은 거의다 고정이였는데

어둠땅 암사는 다양한 특성을 사용할 수 있게 되서 정말 좋네요

어둠 붕괴도 어떻게 다시 재설계 해주거나

공허의 유산 삭제하고 신 특성 굶주린 공허 넣어준 것처럼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데미지도 약하고, 광기 생성량도 적고, 3충전으로 재설계 한 다음 더 구려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암사 쐐기 좀 암울해 보이네요

마귀전설 너프로 딜량이 많이 낮아질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