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이라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이글은 신.성.사.제.에 대한 기본글 입니다.


레이드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잘 모릅니다.)


쐐기 중저단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중저단에서는 신사도 강력합니다.- 모바일에서 취소선 어떻게 넣어요?)


이글은 글로벌에서 순치와 치유의 기원만 쓰고 나오시는 아주 초보 신사님들을 위한 ‘중간만 합시다’를 목표로 적은 글입니다. 따라서 고급 택틱 같은건 없고… 스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자 적었습니다.


아제방어구, 2차스텟, 정수 같은거는 전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초보사제는 뭘 골라서 쓸 형편이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또, 제가 느끼기에는 그냥저냥 템렙높은거 줏어차고, 적당히 470언저리가 되면, 15단 위업은 무난해 보입니다.


저는 깊은 공략같은거는 모르고 오리때부터 신사만 해왔으나, 4시즌에는 신사를 거의 버린 상태로 주로 탱으로 플레이를 하고 있습니다. 글을 쓰게되는 결정적 계기는 글로벌에서 만나는 몇몇 초보 신사님들의 힐이 너무도 단조롭다고 생각되어서 입니다.


고수님들의 많은 첨언 부탁드립니다. 순전히 저의 힐스타일이고, 많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성*


저의 특성은 2 – 3 – 2 – 3 – 1 – 2 – 1 입니다. 무난합니다. 그냥 따라 하셔도 됩니다.


다만,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2 : 빛의 흔적 – 직전 대상에게 순간치유가 일부 복사되서 들어가는 특성입니다. 즉, 탱힐을 빡시게 보고 있는데 딜러중에 한명이 피가 급격하게 빠졌으면, 딜러에게 순치한번쓰고 탱에게 순치를 계속쓰면, 해당 딜러의 피가 공짜로 차는 겁니다.


3 : 천사의 깃털 – 탱이 걸어서 풀링하러 갈 때 발 밑에 깔아주면 좋습니다. 왕안 같은곳에 시작할 때 써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발이 느린 신사에게… 단비 같은 스킬입니다. 탐하느라 늦어진 파티원들 쪼차갈 때, 좋습니다.


2 : 수호천사 : 수호천사의 쿨타임을 1분으로 줄여줍니다. 아주 중요 합니다. ‘탱이 죽기전에 기가막힌 타이밍에 수호천사로 살려야지!!’ 라는 심정으로 힐하시면 힐이 버겁습니다. 저의 힐스타일은 수호-평온을 세트로 쓰는 겁니다. / 마나가 딸마나 인데, 탱이 다음무리를 풀링한경우 그냥 탐을 하십시요. 탱피가 절반이하가 되면, 수호-평온을 날려주시면 됩니다. 1분 쿨로 수호가 돌아옵니다. 저는 거의 1~2분마다 수호천사-평온을 씁니다. (무작정 쓰는게 아니라, 탱피가 50퍼 이하로 떨어지면 그냥 날립니다.)


3 : 빛나는 힘 : 밀치기 스킬입니다. 피웅주간이나 어글없이 쪼차오는 적을 밀칠 때 좋습니다. 가끔 쫄의 강력한 스킬을 차단해 주는 용도로도 씁니다.


1 : 빛의 쇄도 : 꽁순치 + 즉발순치


2 : 천상의 별 : 약한힐 + 약한 딜 + 빠른쿨 / 사실 후광을 안찍는 이유가 더 중요합니다. 애.드.나.니.까.


1 : 나루의 빛 : 절정효과를 약하게 꾸준히 유지해 주는 지속효과 입니다.


<사제의 힐 스킬 이해>


1. 평온을 적절히 쓰면 좋다. + 순치나 치유를 쓰면 평온 쿨이 짧아진다.


평온힐이 강력합니다. 평온 자체만으로도 강력한데, 크리가 터지면, 특히 수호영혼을 달고 크리가 터지면 탱커 피를 60%가량도 한방에 채웁니다. 즉, 평온은 항상 쓸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탱의 피가 빠지고 있으면 순치를 난사해서 평온쿨을 돌려놓고, 탱이 쳐맞고는 있는데 피가 닳고 있지 않으면 치유를 눌러서 평온 쿨을 돌려놓습니다. 치유는 순치보다 시전시간은 오래 걸리나 마나가 적게 들고, 힐량이 더 높으며, 평온쿨을 더 많이 줄입니다.


2. 신성화를 적절히 쓰면 좋다. + 치유의 기원을 쓰면 신성화 쿨이 짧아진다.


단일 힐에서 순치-평온의 관계가 광역힐에서 치유의 기원 – 신성화의 관계랑 같습니다. 신성화의 치유량은 높습니다.


2. 소생은 좋다.


소생의 마나대비 효율은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생 자체가 나쁘지 않습니다. 저는 탱은 소생을 전투시간중에 100% 유지하려 노력합니다. 또, 파열이나 치명주간에는 딜러에게도 소생을 모두 발라놓습니다. 좋습니다.


3. 회복의 기원도 좋다.


회기는 맞으면 약간의 힐을 한 후에 주변 파티원에게 이전됩니다. 다시 탱에게 회기를 걸면, 이전의 회기가 사라지는게 아니고 탱한테 새로운게 들어갑니다. 그러니 파열과 같은 어픽스에서는 소생이 모두 발라져 있고, 회기도 이리저리 튀기며 힐을 하면 힐부담이 줄어듭니다. 기본 회기는 5개이나 쐐기 시작전에 탱에게 두번걸어서 10개를 가지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4. 천상의 별은 쿨마다 누른다. 1마리든 10마리든 누른다.

5. 신성한 폭발도 써보자.

신성한 폭발은 아주약간 데미지와 아주약한 힐을 제공합니다. 즉발기에 무빙하면서 쓸수 있습니다. 마나 효율은 좋지 않지만, 1초라도 전투를 덜해야 하는 쐐기라면 써주면 좋습니다. 빅풀을 하고 탱커 피가 안빠지는 동안 들어가는 딜량이 제법 됩니다.


힐스킬은 대충 이렇습니다.


<몇가지 팁>


1. 파열


3중첩 – 5소생 + 치유의 기원 한두번.


4중첩 – 5소생 + 그냥 치유의 기원난사


5중첩이 예상되면 - 모두에게 소생을 바릅니다. 치유의 기원을 계속 난사하고, 모두의 피가 70% 이하로 내려가면 신성화로 모두의 피를 채우고 다시 치유의 기원을 난사합니다.


6중첩 – 폭사 시작과 동시에 6마리… 저는 딜컷 하지 말고 몰아잡으라고 말씀드립니다. 회기 + 5소생 + 씨앗(정수) + 치유의기원 난사 + 신성화로 일단 딸피로라도 살린 후… 곧바로 탱에게 수호+평온을 주고 다음 쫄을 풀링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후 치유의 기원이나 소생으로 파티힐을 보시면 됩니다. 손이 꼬이면 천찬을 쓰기도 합니다.


파열을 치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회복의 기원같은걸 시전하면 안됩니다. 회복의 기원은 미리 넣으면 좋은 거지 절대 파열터지고 있는데 회기를 넣으면 안됩니다.


또하나는 파열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전투가 아니라면, 힐로 모든 파티원을 100% 체력을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파티원을 90% 정도만 치유하고 탱힐에 집중하는게 더 좋습니다. 사제의 특화에 의해 나머지는 추가 치유되며, 딜러들도 아제특성 등등으로 자가 치유가 됩니다. 또한, 남아있는 소생이 마저 치유해 줄 것입니다.


2. 넴드를 붙잡고 있는 탱 힐.


넴드별로 탱이 아픈 스킬이 있고, 이걸 예측할 수 있으면 적절한 힐방법을 찾으시면 됩니다. 하지만 그런거 모르고 하시는 초보 신사님들이라면… 소생을 발라놓고, 급하면 순치난사, 피가 조금여유있으면 치유난사를 하시면 됩니다. 탱 외에 딜러가 아프면 아픈 딜러에게 순치한방을 주고, 다시 탱에게 순치난사를 하면 특성에 의해 딜러 피가 같이 찹니다. 3~4명의 파티원이 아프면 치유의 기원으로 힐을 합니다. 즉, 2명이 피가 빠지는데 치유의 기원으로 힐을 하는건 아주 안좋은 습관입니다. 다만, 신성화의 높은 힐량으로 인해 탱의 급사가 걱정된느 수준인데 수호나 평온이 없는경우, 탱에게만 신성화로 즉발힐을 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무빙이 많은 네임드나 전투.


무빙하는 동안 모든 파티원에게 소생을 거는 연습을 하세요. 특히, 왕안2넴앞 쫄은 사전에 회복의 기원을 최대한 많이 걸어놓고, 소생만이 답입니다. 치유의 기원을 쓸만한 시간도 나오지 않으며 순치, 회기 정도만 시전가능한 시간밖에 주어지지 않습니다.


4. 탐


저는 신사로 15단을 가면… 마나가 95%가 있어도, 전투가 끊기면 탐을 합니다. 보통 글로벌에서 1초탐, 3초탐, 5초탐을 안하시는 힐러님들이 많은데… 15단쯤가면, 힐러가 탐하는 20초면 흐름도 끊기고, 쿨기도 끊기고, 효과도 끊겨서 실제로는 파티에 20초 이상의 손실을 줍니다. 100%가 아니라면 99%라도 앉아서 물을 드세요. 저는 시작전에 부케나 지인이나 보랄에서 구걸을 해서라도, 법사빵을 들고갑니다. 전투가 끊나고 탱이 다음몹을 풀링하러 갈 때, 소생하나 던져주고 앉아서 마시면 됩니다. 이것만 열심히 하는 버릇을 드려도, 힐러 마나 때문에 파티가 전투를 멈추는 경우는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이동해서 전투해야 하는데 마나가 70% 라면? 탱에게 소생하나 던져주고 탐. 탱피가 빠지기 시작하면 깃털쓰고 달려가서 수호+평온.


5. 딜


딜 스킬은 너무 단조로워서 설명을 드릴필요가 없습니다. 저는 열심히 뽑아도 10K를 밑도는 경우가 많습니다. 딜을 잘하는 요령은 딜 사이클에 대한 공부가 아니라. 인던별, 보스별 스킬에 대한 이해가 더 중요합니다. 사전 힐작업이 필요한 경우 멍때리고 딜하다가 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아탈 1넴은 탱에게 아픈 디버프를 걸고 패는데. 평온 쿨이 없는데 딜하고 있으면 안됩니다. 탱에게 디버프가 들어가면 평온을 넣을 준비를 해야 합니다.


결론.


사제는 눌러야 하는 스킬이 많습니다.


한가할 때 : 소생, 회기, 치유, 신폭, 천별


바쁠 때 : 순치, 신성화, 평온


당부 : 망해도 좋으니까 수호영혼을 최대한 써보세요. 그래 봐야 1분쿨 입니다. 탱 쳐맞는거 보시다가 수호-평온을 쓰는 연습을 해보세요. 이것만 손에 익어도, 힐 난이도가 확 내려갑니다. 수호영혼은 외생기라 쓰고 힐업기라 읽으시면 됩니다. 특히, 자힐형 탱커에게는 탱커의 자힐량도 올려줍니다.


당부2 : 전투끝나면 마나가 얼마든 물마시자.


마침.


저는 힐을 배운적도 없고, 사실 고랩 사제님의 공략글도 잘 안읽습니다. 그냥 오래 해서 손에 배어있는데로 합니다. 하지만, 위에 적힌데로만 해도, 힐량이 부족해서 15단 이하에서 욕먹을 일은 없을것입니다. 사제는 잘죽어서 개복치지 힐량만큼은 어디에도 밀리지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이상 망토 474신사가… -_-;



추가.


천상의 찬가 : 사제의 궁극기. 사실 이스킬은 광역공격으로 파티전체가 위험하면 쓰는 스킬이기 때문에 언제 쓰는지에 대한 설명은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다만, 꼭필요한 경우를 대비해서 반드시 쿨을 돌려놓아야 하는 구간이 있습니다. 일단은 생각나는데로 적어놨습니다. 혹시 추가되는 구간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업뎃 하겠습니다.


15단 정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거의 반드시 사용이 필요한 구간입니다. / 없어도 되고 있으면 편하고는 뺏습니다. / 일반적으로 패스하는 몹도 뺐습니다. (EX. 폭사 다리위 정령)


폭군주간 작업장 1넴 통통전차가 화염분출?(ㅠㅠ 스킬명은 정확하지 않아요.) 시전때


경화주간 작업장 2넴 잡고 올라가서 두번째 방첩탑 타기전 마크III 가 쿵쾅거릴 때


폭군이던 경화던… 썩굴 2넴 발광때. (저는 1차 발광은 5소생 + 회기 + 씨앗 + 치유의기원, 2차 발광은 5소생 + 회기 + 천찬으로 해결합니다. 3차 발광은… /자리비움 은 아니고, 딜러들도 생존기를 쓰겠지 하는 마음으로…)


파열주간 폭사 시작과 동시 & 2넴 앞 비정예 쫄이 오버풀링 되었을 때 대비


폭군 저택 3자매


정도입니다.


많지 않습니다만, 글로벌 파티에서는 생각보다 자주 누르게 됩니다. 택틱이 완벽하면 필요 없는 구간이 많은데. 차단이 안되거나 해제가 안되는 경우 (예, 왕노 암살자 독뭍히고 칼춤출 때, 왕안 사냥꾼이 독화살을 다 맞을때) 등 예기치 않은 상황이 글로벌 중저단에서 자주 나옵니다. 하지만 위에 구간에서는 거의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쿨기 관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추가2.


힐어글과 소실에 대해…


소실이란 위헙수준을 없애주는 스킬입니다. 힐러중에 사제만 있고, 잘 쓸경우 파티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죽을 고비를 넘길 수도 있습니다.


초보 힐러분들이 간과하는것중에 하나가 힐어글입니다. 그리고 소실이라는 스킬입니다.


일부 탱커는 탱킹 시작시 다수 쫄중에 한마리 정도만 풀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파티 전체가 만피가 아닌상태로 풀링을 시작하면… 사제의 힐이나 특화힐에 의해 파티의 피가 1이라도 치유되는 순간… 풀링한 한마리를 제외한 모든 쫄들이 힐러를 향해 옵니다. 대부분의 구간에서는 탱커가 풀링해 오는 쫄을 마중나가 탱킹을 시작하기 때문에 위험을 인지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제는 이럴경우 그숨이나 소실로 모든 힐어글을 초기화 시킬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입니다만, 꼭 기억하셨다가 사용하시면 좋은 구간을 몇 개 알려드립니다.


1. 썩굴2넴 발광 후 미쳐 밟지 못한 구더기들


구더기가 사방 군데서 깨어나면 모든 쫄은 광역힐을 보고 있는 힐러를 향해 옵니다. 이때 소실을 누르게 되면… 자힐을 넣은 탱커나 딜러를 향해 동선을 바꿉니다. 소실이 없다면, 넴드를 탱하고 있는 탱커 주변으로 가면 탱이나 딜러의 광역뭍딜로 힐러를 더 이상 쳐다보는 구더기는 없을 것입니다.


2. 톨다 1넴 바닥벌레


위와 같은 원리 입니다. 1넴은 회전베기와 같은 광역스킬이 없으니 탱 근처에서 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지각변동때 흩어지고 난 후에 바로 쫄이 나올경우 소실을 한번씩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해당 쫄은 죽을 때 잠시동안 넴드를 강화시키기 때문에 빠르게 모여서 녹이는게 중요합니다.


3. 세스 막넴가는길 눈알끼우는 곳.


무빙탱이 많아 탱커가 놓치는 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곳은 기본적으로 아프지 않기 때문에 탱커가 쫄을 모는 동안 힐을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힐이 들어간 경우 탱에게 피해를 입지 않은 쫄이 힐러를 향해 달려옵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소실을 눌러주면 좋습니다.


4. 보랄 3넴방 쫄 풀링하고 정리 시


탱커는 풀링을 해서 쫄을 뭉치기 위해 숨는데 사제가 탱과 같은 위치로 숨지 않고 (풀링하다가 한대맞은)탱을 힐하다가 어글 먹고 눕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탱이 숨고 쫄이 보이면… 소실.


5. 폭사 1넴가는 길 탱이 한점 택틱을 하는 경우.


탱이 아래 내려가서 어글을 먹고 단상에 올라가면 쫄들이 단상으로 순간이동을 합니다. 이때, 링크 몹 중에 탱에게 피해를 받지 않은 몹이 있을경우, 1어글자가 힐러가 되어 순간이동으로 뭉치기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실을 눌러주면 됩니다.


6. 폭사 막넴 사이패 쫄


9중첩 먹고 딜을 하다보면 어글이 튈 수 있습니다. 소실.


7. 기타 탱킹중에 애드가 난경우…


그냥 반사적으로 소실…


추가3
해제.


사제의 해제스킬은 강력한편입니다. (하지만 독과 저주를 해제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정화 : 질병과 마법을 해제 합니다. 8초쿨.


마법무효화 : 적군의 이로운 마법효과를 제거 합니다. 글쿨만 존재하며 무제한 사용이 가능.


대규모 마법무효화 (속칭 대무) : 아군의 마법과 적군의 이로운 마법을 최대 5개를 동시에 제거하는 범위 스킬입니다. 45초 쿨.


이를 운용하는 방법은 직관에 의한 방법도 있지만, 계획적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정화화 대무는 사실 사제의 센스를 가장잘 대변해 주는 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둘중에 어떤걸 써야 할지는 사제의 판단에 달렸으며 적절히 사용하여야 합니다. 상당히 많이 쓰는 스킬이라 모두 나열하기는 힘들고 중요한 지점만 몇 개 추려보겠습니다.


왕노3넴 디버프. 왕노 3넴 디버프는 두명에게 아주 약간의 시간차를 두고 시전합니다. 두개 모두 걸렸을 때 첫 대무로 지우고 다음은 누굴 지울지는 사제마다 상황마다 다릅니다. 경험상 탱+한명이 걸립니다. (항상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 15단까지는 딜러를 지워주고 탱을 폭힐하면됩니다. 하지만 도적이 있는 파티에서 도적이 처음 걸렸을때는 탱만 정화로 해제하시고 도적은 자해제를 기다립니다. 법사(얼방), 징기(무적) 등 자해제가 가능한 클레스는 첫 디버프는 자해제를 부탁드려도 됩니다. (사실 부탁할 필요가 없습니다. 눈치껏 하시면 됩니다.) 요정도 센스만 있으시면 됩니다. 폭군주간은 전투가 길기 때문에 항상 대무의 쿨을 보시고 쿨마다 대무로 지울 수 있도록 합니다. 즉 파티 구성에 따라 누굴먼저 지울지, 대무로 지울지, 정화로 탱만 지울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모든 인던의 공포 부관. 공포부관에 들어가면 곧바로 공포디버프가 걸립니다. 시간이 충분하기에 대무로 지우시면 됩니다. 중요한거는 대무로 최소 2명만 지우면 되기에 최대한 빠르게 대무를 대충이라도 날려줍니다. 3명의 위치를 보고 다 해제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아무렇게나 탱주변에 대무를 쓰셔도 두명을 지워집니다. 안 지워진 원딜이 있으면 정화로 마저 지워줍니다. (빨리 지워주는게 중요하다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디코를 하지 않는 글로벌의 경우 전탱은 공포전에 해제가 들어오지 않으면 광격으로 자해제를 시도하는데 그 쿨을 아끼게 해주려는 의도 입니다.) 다음은 3명씩 걸립니다. 우선순위는 탱 – 본인 – 근딜입니다. 탱의 피가 안정적이면 탱을 먼저 지우시고, 탱 피가 출렁거리면 자해제를 하고 탱힐을 봅니다. 딜러 세명만 걸렸을때는 근딜중에 한명을 지워주시면됩니다. 술사가 있는 파티는 짧게 ‘첫대무’ 라고 치시면, 술사가 다음 공포때 알아서 진동토템을 깔겁니다. (안깔아도 글로벌에서는 맘상하시면 안됩니다.)


작업장2넴. 탱에게 무시무시한 디버프를 겁니다. 이 디버프는 무시무시한대신 탱에게만 시전하며 모두 정화 쿨이 있는 상태이므로 탱이 한틱도 맞지 않도록 지워줍니다. (중요한점 – 탱이 디버프에 걸리고 1초내로 지울 것.)


작업장2넴이후 마크I 쫄. 해제 가능한 마법디버프를 겁니다. 경화주간 15단이면 아픕니다. 죽을 만큼 아프지는 않지만… 생존기가 빠진 딜러가 이 디버프를 두개 달고 마크III의 쿵쾅이를 맞게되면 무조건 죽습니다. 말라죽는데 힐업으로 살리기 정말 힘듭니다. 마크III의 쿵쾅거릴 때 (누전인가? 방전인가?) 사제는 빡 광역힐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투가 시작되고 2중첩자가 보이는 순간 대무를 쓰시면 됩니다. 타이밍을 모르시겠으면 파티에 걸린 디버프가 4개 정도보이면 대무를 쓰시면 됩니다. 이후에는 마크III의 쿵쾅이가 시작되어서 대무를 쓸 타이밍이 없습니다.


왕안 공포쫄. (왕안 입구8 마리, 1넴 앞 6마리? (헷깔리네요), 막넴앞 줄)의 경우 대무로 지워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대무는 5마리가 최대이기에 나머지는 Tab-마법무효화-Tab-마법무효화-Tab-마법무효화 하시면 됩니다. 쉽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팁은 파열주간의 경우 위 방식대로 하면 8중첩이 올라가서 파티가 전멸할 수 있습니다. 파열주간은 시작하기전 사제를 제외한 모든 파티원에게 시작지점에 대기하라 하시고, 사제가 5중첩이 걸리는게 보이면 계단으로 내려오라고 하십니다. 그리고 사제는 혼자 내려가서 대무로 5중첩을 올립니다. 그럼 5중첩 대미지(14%*5=70%)로 피가 70%가 빠집니다. 하지만 본인만 빠지므로 계단으로 도망치며 본인에게 수호-평온을 시전해 피를 채우고, 5중첩이 끝나면 Tab-마법무효화-Tab-마법무효화-Tab-마법무효화로 나머지쫄을 정리하시면 됩니다. 사랑받습니다. 1넴앞은 파열주간 왼쪽을 먼저 잡게 될 겁니다. 공포쫄이 왼쪽으로 오게 되면 대무-천찬으로 힐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미리 5소생까지 발라놓았으면 전투가 끊지 않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왕안 1넴 이후 4자방안에 커플이 있습니다. 이중에 여자가 파티원 한명을 정배를 겁니다. “정화”가 아니라 “마법무효화”로 해제 하시면 됩니다. 의외로 모르시는 사제님들이 많습니다.)


고철 3넴앞 초록괴물. 질병디버프에 걸리는데 힐업을 하거나 정화로 해제 가능합니다. 두명이 걸렸을때는 한명은 정화로 한명은 (수호-)평온으로 지워줍니다. 세명이 걸리면… 망한 파티입니다. 도망치세요.


폭사 2넴 이후 해골쫄무리들. 대무로 지워주면 녹아내립니다. (아주 유용합니다.)


썩굴 2넴 이후 해골쫄무리들. 대무로 지워주면 좋습니다. 역시 유용합니다. 폭사랑 다르게 반복적으로 시전하는데, 탱이 걸린 디버프는 정화로 지워주시고, 대무이후 쫄이 다시시전하면 Tab-마법무효화-Tab-마법무효화-Tab-마법무효화 시전해 주시면 됩니다.


톨다 2넴앞 물방울… 대무 & Tab-마법무효화-Tab-마법무효화-Tab-마법무효화. 사제가 빛나는 순간. 여기서 물방울을 먹기위한 법사가 있을 수 있으니, 법사와 사전에 합을 맞추는 것도 좋습니다.


톨다 2넴앞 공격력 50% 감소시키는 광역디버프. 마법무효화. 사제가 빛나는 순간.


웨이 2넴 앞 대모. 주시잡아놓으시고 강화 버프 마법무효화.


보랄 막넴. 보랄 막넴의 디버프를 지우는 솜씨에서 사제의 센스가 갈릴 수 있습니다. 사제는 전투중에 파티원의 지금위치를 항상 머리속에 넣어두셔야 합니다. 모여 있는 곳에 디버프가 걸리면 대무로 지워주시고, 아니라면 정화로 지워주시면 됩니다. 3페 때는 자리도 비좁기 때문에 떨어져 있어도 정화, 대무로 두명을 다 지울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종종 딜러들이 서로 날라가는데 물로 멀리날라간 딜러나 탱커는 신의 도약으로 땡겨줄 생각을 항상 머리속에 하고 계시면 날라간지 0.5초 만에 땡겨 올수 있습니다. 사랑 받습니다.


슬라임부관의 눈깔 쫄… 보통 모여 있습니다. 채찍은 대무로 지워집니다. 시작과 거의 동시에 써주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정화로 지워주시면 됩니다.


폭사 2넴앞 다리 정령. 경화주간 15단에서 이 정령을 잡는다면 망한파티입니다. 하지만 애드 등 어떻게든 이 정령을 잡아야 한다면… 정령전투에서 정령을 재빠르게 주시잡고… 디버프를 거는 대상을 확인합니다. 단 한틱도 맞지 않게 (본인이 디버프를 걸렸다는 걸 인지하지도 못하는 속도로) 지워주시면 됩니다. 한틱에 피가 30%가 빠집니다.

아탈 3넴(알룬자) 녹아내린 황금. 칼해제.
톨다 3넴 디버프 해제

기타. 왕노 얼린음료 해제가능, 썩굴 꽃이 거는 기절 질병 해제가능, 자유지대 막넴앞 탱 치료안되는 디법프 정화가능. 폭사 3넴앞 다리 기절디버프 해제가능, 폭사3넴 느려지는 디버프 해제가능,


너무 많이 사용하는 스킬이라 여기 까지 정리 할게요. 혹시 필수적인 상황이 더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추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