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의견 있으면 댓글받습니다.

특히 광합성 특성을 전문적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싶어요.



< 15렙 >

 

세나리온 (★★) 

신치급의 힐량에 특화 1스택을 추가해주기 때문에 탱힐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다만 쿨이 30초로 길고 1명에게만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유연하게 활용하기 힘들다.


신치와 달리 도트힐이기 때문에 유효힐량과 특화에 이점이 있어 레이드에서 고평가받는다고 생각한다.

쐐기도 탱힐에 도움은 되지만 쐐기는 파티 전원이 위험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1명만 살리는 세나리온은 별로다.



풍요 (★★★) 

레이드에서는 회복을 여기저기 많이 뿌리기 때문에 무난한 효율을 보여준다.

쐐기에서는 재생의 의존도가 매우 높기에 쓸만하다.

 

다만 회복의 지속시간이 짧아졌고 전체적인 스탯감소로 인해 

스택을 유지하고 운영하기가 상당히 어렵다.



번영 (★ or ★★★★★) 

선택적으로 단일힐과 광역힐을 사용할 수 있기에 매우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다.

쐐기에서는 순간 힐업이 부족한 회드의 약점을 보완해주기 때문에 상당히 좋다.

마나소모가 심하고 신치가 오버힐로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레이드에서는 사용하기 어렵다.


신치의 쿨타임은 22초로 여전히 길고, 연계할 수 있는 스킬이 많기 때문에 운영난이도가 높다.

또한 제대로 쓰기 위해서는 숲영 특성이 강제된다는 점이 최대의 단점이다.

숲영을 제외하고 번영만 찍을 것 같으면 차라리 풍요가 훨씬 좋다.

 


 

< 30렙 >

 

범의 질주 (★★★★★)

아무 조건없이 즉시 사용된다는 점이 좋다.

군단 때의 야수탈주보다 안 좋다는게 단점일 뿐.

 

소생 (★★★)

곰폼이 상당한 너프를 받으면서 가치가 매우 높아졌다.

글쿨을 잡아먹지 않으면서 자생을 한다는 점때문에

한순간의 힐이 급한 고난이도 쐐기에서 매우 좋다.

레이드에서는 기동력이 훨씬 중요하기에 쓰지 않는다.



야생의 돌진 (★★★)

사실상 쓸만한 것은 올빼미폼과 인간폼 정도이다.

조드진화를 찍었다면 상당히 괜찮은 탈주기이다.

인간폼은 인원이 많은 레이드라면 가능하겠지만 추천하기는 힘들다.

15초로 쿨이 압도적으로 짧은 것이 장점.

 


 

< 45렙 >

레이드에서 딱히 죽을 일이 없다면 조화친화로 스킬 사거리를 늘려주자.

쐐기에서는 내가 라면먹으면서 힐을 해도 된다면 야성친화로 딜을 해주자.

수호친화에 데미지 감소가 있기에 대부분의 상황에서 좋다.




< 60렙 >

레이드에서는 뭘 찍던 상관없다. 개인취향이다.

쐐기에서는 몹이 많이 나오는데 1명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거센강타는 가치가 낮다.

대규모 휘감기와 태풍은 탱커의 드리블을 도와주기 때문에 유용하다.

다만 대규모휘감기는 맞으면 풀리고 태풍은 밀치기로 차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태풍의 가치가 월등하게 높다. 



 

< 75렙 >


숲의 영혼 ( ★ or ★★★★★)

번영과 같이 사용해야 한다.

한 쪽만 찍는 것은 효율이 굉장히 구리다.



재배 (★ or ★★★)

회복만 걸면 공짜추가힐이 들어오기 때문에 마나효율이나 글쿨면에서 상당히 도움이 된다.

다만 체력이 60% 밑으로 내려가야 발동된다는 점은 생각보다 큰 제약이다.

내가 있는 힘껏 힐을 하는데도 체력이 60%위로 올라가지 못하는 고난이도에서 빛을 발하는 특성...

최대효율을 내기 힘들다.


 

화신 ( ★★★★ )

무난하게 좋은 선택지. 회복마나 감소, 8인 급성, 무빙재생, 데미지 감소 등

레이드에서 유용한 옵션이 많다. 


쐐기에서는 8인 급성이 필요할 리가 없고 마나관리가 중요하지 않기에 가치가 떨어진다.

하지만 힐량 15% 증가 옵션때문에 그렇게 나쁘진 않다.

  

 

< 90렙 >

 

내면의 평화 ( ☆ or ★★★★★ )

평범하다. 쐐기에서 부담없이 평온을 지를 수 있게 해준다. 근데 없어도 적응할 수 있다.

화신이나 번성이 특성을 안 찍어서 쿨기가 부족하다하면 찍어줄만 하다.


레이드에서는 공장이 2분 택틱을 짜주면 별 5개, 안 짜주면 0 개다.  


 

돌나무껍질 ( ☆ or ★★★★ )

레이드에서는 쓰레기다. 탱힐은 신기에게 맡겨라.


쐐기에서는 거의 필수급.

탱커의 성능하향으로 인해 이전보다 자주 사용해줘야 한다.

여유가 있는 곳에서는 딜할 시간을 벌어주기에 시간 단축에도 좋다.




봄꽃 ( ★★★★ )

무난하게 좋고 범용성이 높다.

쐐기에서는 파티원 전원이 효과를 받는 경구가 드물기 때문에 효율이 낮다.

반대로 레이드는 사람이 많기에 최대 효율을 낼 수 있다.


봄꽃의 힐량 증가보다는 특화 1스택에 의미가 크다.

 

 

< 100렙 >

 

광합성 < ★★ >

탱힐과 파티힐, 선택지가 있기에 유연한 사용이 가능하다.

거의 무한 지속이고 효과도 나쁘지 않고 특히 탱힐이 상당히 좋다.

근데 번성이 너무 좋아서 사장됐다.


 

싹틔우기 < ★★★ >

그냥 무난하다. 마나소모와 오버힐이 심하기 때문에 레이드에서 쓰기 어렵다.

쐐기에서는 회복의 지속시간이 줄어든 이유로 사용하기가 어렵다. (풍요와 단점이 같다.)

역시 번성이 너무 좋아서 사장됐다.


 

번성 < ★★★★★★★★★★ >

최강의 범용성을 가지고 있다. 레이드 쐐기 탱힐 파티힐 모든 상황에서 유용하다.

급섭&번성으로 바로 사용해도 충분히 밥값을 하지만 최대 성능을 내지 위해서는

회복을 미리 깔아주는 작업이 필요하다. 때문에 어느정도 공략이나 숙련도가 필요하다.


사실상 준공생기에 가까운데 쿨이 1.5분으로 상당히 짧다는 것이 최고 장점이다.

단점은 이 특성 때문에 나머지 특성이 쓰레기가 됐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