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야드계의 펠레! 예상한건 빗나가는게 더 많은 홍익짐승입니다.
금일 PTR 8.1 야드를 해보면서 패치노트에 없던 (있었지만 못 본) 변경점들을 발견하여 글을 씁니다.

◎목차
1. 흉포한 갈퀴 발톱 아제라이트의 변경
2. 가속 수치 변경
3 스킬 데미지 변경
4. 원시분노와 5버블 도려의 비교
5. 야포 기력 10프로의 차이
6. 셋팅 예상


■ 1. 흉포한 갈퀴 발톱 아제라이트의 변경

이번 8.1 패치노트에서 볼 수 없었던 내용인데 PTR 8.1 서버에서는 변경되어 변경점 글을 쓰게된 가장 큰 이유인데요
      
               <본섭 흉포한 갈퀴 발톱>                                           <8.1 흉포한 갈퀴 발톱>

기존에 갈퀴 이후의 흉포한 이빨의 데미지를 올려주던 흉포한 갈퀴발톱 아제라이트가 변경되어 버블을 생성하는 스킬
사용시 광폭화(화신특성 사용시 화신으로 변경됩니다.)의 쿨을 줄여주는 아제라이트로 변경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론
스킬을 사용시 추가데미지까지 부여해줍니다.

화신 특성을 사용하고 3분기준으로 허수를 쳐보았을 때 약 29초의 쿨감이 진행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화신쿨이 딱 돌아왔을 때 3분 초시계의 남은 시간

아제라이트의 쿨감이 중첩적용되는지와 추가 데미지가 중첩되는지는 
아제라이트 방어구가 부족하여 확인을 할 수 없었습니다.



■ 2. 가속 수치 변경

2차스텟인 가속의 변경입니다


<본섭 야드>



<8.1 야드>

스샷을 보시면 같은템이지만 약 330의 가속이 줄어든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접속하자마자 스텟창을 확인하고 '가속이 왜 줄었지? 템을 잘못입었나?' 라는 의문을 가졌었는데
착용템의 차이가 아닌 가속 보정수치의 영향으로 가속이 줄어든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현재 본섭 야드는 착용템 가속의 25%의 보정을 받아 가속이 더 올랐었는데요 이는 격아 초기 50%에서 25% 줄었죠.
8.1에서는 그 25%마저 사라져서 가속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 3. 스킬 데미지 변경

가속 보정 수치의 삭제로 너프를 먹은 것인가.. 안그래도 기력이 딸렸는데 이렇게 너프를 하는가 싶었는데
스킬 데미지를 살펴보니 가속 영향을 받는 도트들은 약간 줄어든 반면 타격 계열 스킬 들은 상당히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본섭 갈퀴 발톱>                                                   <8.1 갈퀴 발톱>




         
                <본섭 도려내기>                                                <8.1 도려내기>



  
                     <본섭 난타>                                                   <8.1 난타>
*난타 데미지의 변경은 패치노트에 있는 내용입니다




       
                 <본섭 칼날 발톱>                                                <8.1 칼날 발톱>



      
                  <본섭 흉포한 이빨>                                             <8.1 흉포한 이빨>

** 흉포한 이빨의 데미지의 변경은 특화의 변경에의한 것도 있다는 정보입니다 - 한우형님 감사합니다

■ 4. 원시 분노(신규 특성) 도려내기 데미지와 기본 5버블 도려의 데미지 비교

원시 분노(신규 특성)는 암살 도적의 혈폭풍과 비슷한 개념으로 버블을 소모하여 주위 반경 8미터 적에게
도려를 넣는 스킬로 90특성 라인의 광딜 스킬입니다. 도적과는 다르게 새로운 도트를 넣는 것이 아닌 도려내기를
뿌리는 형식이여서 그 데미지를 비교하여 보았습니다.

5버블을 모아서 넣고 그 이외의 행동은 하지 않았으며 도려내기 횟수의 영향을 주는 조건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무기를 빼고 진행하였으므로 무기를 착용하고 넣는 도려내기와는 차이가 있음을 사전에 알려드립니다.

5버블 도려는 24초지속
5버블 원시 분노 도려는 12초 지속입니다.



<8.1 5버블 기본 도려내기>


<8.1 원시 분노 특성 도려내기>


■ 5. 야포 기력 10프로의 차이

8.1에서는 야포가 화신과 같은 특성이 되면서 증가 데미지는 줄어들지만 기력 회복 10%가 추가되었는데요
이 10프로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영상으로 보시죠


                   <8.1 야포 기력 회복 속도>                                    <본섭 기본 기력회복 속도>

** 위의 스샷들과는 배치가 반대로 편집된점 양해부탁드립니다.
** 기력 회복 속도에 영향을 주는 청명의 전조는 최대한 매크로로 삭제하도록 조건을 부여함
** 재빠른 항해의 영향을 줄이고자 무기를 뺴고 진행


<본섭 야드 칼발 횟수 및 데미지>



<8.1 야드 칼발 횟수 및 데미지>



■ 6. 셋팅 예상

8.1 야드에서는 가속의 중요도가 더 오를 것으로 생각됩니다. 가속 보정 수치가 없어지고 야포의 기력 회복속도가 
엄청나게 미비한 점으로 인하여 기력의 허덕임은 여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흉포한 갈퀴 발톱 아제라이트의 변경과 다음 레이드에서 시초재계와 같은 효과가 없어지는 것을 고려할 때
기존의 3살점 또는 2살점 1티탄or1레이저 메트릭스를 사용하는 화신트리는 untamed ferocity 아제라이트를 1개는
무조건 셋팅하며 다른 아제라이트로 채워지고 untamed ferocity 1개를 유지하는 것은 피손트리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90특성 라인의 경우 버블을 소모하는 원시 분노보다는 untamed ferocity와의 시너지를 생각하여 원시분노보다는 다른
두 특성을 사용하지않을까 생각됩니다.





위의 예상점의 경우 개인적인 뇌피셜로 야드계의 펠레인 제가 예상한 것으로 절대적으로 믿지마시고 참고용으로만
보시면 좋습니다. 또한 현재는 테스트중이므로 데미지 계수나 수치에 대한 변경 가능성은 언제든지 있으며 본섭적용시
까지는 절대적인 것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