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 타락해버린 회드가이드(수정완료)


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아직도 정신을 못차리고 회드를 하고있는 냅짐승입니다.

가끔 질문오시는 분들의 질문 내용을 보면
예전에 제가 쓴 오래된 글들을 보시고 잘못된 정보를 접하시는 경우가 많은듯 해서
그런 혼란이 생기지 않도록 최대한 간결하게 기본 가이드글을 다시 정리해서 쓰게 되었습니다.

이제 8.3 나온지 한달여밖에 되지 않았고 요즘은 예전만큼 시간도 없어서 연구할만한 데이터와 경험이 부족하기에 
늘 시즌초에 쓰는 글은 절대 정석이 될 순 없습니다.
따라서 이 글이 절대적인 기준이 아닌 그저 회드 한명의 회드유저가 제시하는
여러 방향중 하나일 뿐이라는 점을 인지하시고 글을 참고해주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1. 타락

타락템의 경우 어떠한 좋은 옵션이 있더라도 간과해선 안되는 부분이
타락수치대비 효율을 생각해야 합니다.

사실 늘 생각하는 것이지만, 힐러의 경우 항상 힐이 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한 타이밍에 제대로 살리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발동형 타락들보다는
직접적인 효과를 내는 타락을 추천합니다.

고정 6%/9%/12% 스탯타락. (이라고 쓰고 유특챙기세요)

8.3 에서 회드의 특화 적용수치가 너프되면서 이를 보충하기 위해 특화타락은 12%정도는
꼭 착용하길 권장드립니다.(물론 안나와서 문제지만)

쐐기의 경우는 2~3개까지 착용할 가치가 있습니다. (물론 그렇게 많이 나와준다면)
착귀보조장비에 특화붙은게 굉장히 좋지만, 화법들이 요즘 광넴드에서
특화타락이 주목받으면서 사실상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기는 시즌 말까지 거의 불가능해 보입니다.

가속의 경우에는 이번시즌 래시온장신구와 발동가속타락 등 가속을
보충해주는 여럿 아이템들이 있고, 특히 어둠의 심장부로 인해서 적정가속을 아득히
넘어가기 때문에 오버힐이 적은 샤드하르같은 네임드가 아닌이상
굳이 타락까지 써가면서 뻥튀기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치명스탯의 경우 어느 일정수치를 넘어가면 효율이 떨어집니다. (대략 20% 이상부터)
따라서 치명타락도 그렇게 눈에 띄는 수치상승을 보여주지는 않을 듯 합니다.

유연스탯의 경우에는 특화 적용수치가 너프먹으면서
어느정도 가치가 상대적으로 올랐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유연덕후라 유연을 굉장히 많이 챙기는편인데.
레이드힐에서 유연이 효율을 내는 경우를 살짝 생각해보자면

특화스택이 2개 쌓이는 순간부터 유연은 특화보다 힐량이 적게나오지만
레이드힐의 경우에는 광역딜패턴에서 사실상 모든 공대원에게 
3특화 이상의 스택을 쌓아주는건 물리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예를들어 봄꽃, 8~10회복, 급속성장까지 뿌리고 평온을 쓴다고 할때 약 10~12명 정도의 공대원들은
2개, 많으면 3개정도의 특화스택을 받고있지만 나머지 공대원들은 봄꽃, 평온정도의 2특화상태거나
경우에 따라 봄꽃평온, 또는 평온만 받고 있는 대상도 있습니다. 
이런 대상에게는 특화보다 유연이 더 높은 힐량을 냅니다.
따라서 템세팅에서 유연을 완전히 배제하는건 좋지 않고, 6%~10% 정도의 유연은 챙기시길 권장드립니다.

참고로 모든 스탯증가타락은 발동형 및 요리 등등 온갖 2차스탯에 다 적용이 됩니다.
또한 가급적이면 아이템 자체스탯+타락증가 스탯이 중복되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어 치가반지에 특화타락이 붙어봤자 2차스탯이 반지의존도가 매우 높기때문에 오히려 수치를 까먹습니다.
즉 꽝임^오^


생기흡수

생흡타락은 사실 오묘합니다.
왜냐하면 처음에 언급하였듯, 타락템은 그 효과를 떠나 타락수치대비 효율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생흡타락은 타락수치가 굉장히 높은편에 속하고, 거기에 비해 정말 레이드에서 효율적인 스탯인지 물으면
로그쌓기엔 좋지만 공략적인 면에서는 타락수치를 올려가면서 쓸 가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생흡부위가 2~3개 정도 구비되어 있다면 레이드에서 자생하기엔 이미 충분하므로
타락저항수치가 낮은 현재 시즌초반에서는 다른 타락이 있다면 가급적이면 배제하는걸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시즌말에 생흡 15%맞추고 자각몽킨뒤 래시온 바닥올라가서 평온쓰면 앙 나도 주황로그)


2. 발동형타락

발동형타락과 힐러라는 클래스는 어느정도 불협화음이 있기 마련입니다.
왜냐하면 딜러는 딜이 높을수록 무조건 좋기에 업타임 뜨는대로 이득을 보지만, 
힐러는 필요한 타이밍에 힐이 높은게 중요하기 때문에 발동형타락을 늘 최대로 활용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예를들어 내가 피격시 유연과 시전시 특화발동 타락을 끼고 있는데 래시온 소각터질때
두 효과가 발동이 안된다면 사실상 아무 타락도 안낀 거나 마찬가지가 됩니다.(물론 그정도로 재수없진 않겠지만)

시전시 가속타락의 경우 4초동안 세미블러드급으로 가속을 증가시켜줍니다.
처음으로 먹은 타락이 이거라서 업타임에 대해 비교적 정확한 수치가 나왔는데 대략 30% +-정도 됩니다.
업타임을 봤을땐 꽤나 쓸만해 보이지만 응 래시온장신구 최소60%에 최대 70%이야.
래시온장신구 있으시면 안쓰셔도 됩니다.

시전시 특화타락은 쐐기에서 어느정도 기용가치가 있어보이는데, 
무역풍과 무리선동자와 굉장히 흡사합니다. 두 아제라이트에 비해 지속시간과
증가수치는 낮지만 사실상 이번시즌은 3심장부를 낄 가능성이 높기에 두 아제라이트를 못쓰는 대신 대용으로
쐐기에서 특화발동 타락을 끼는것도 그렇게 나빠 보이지는 않습니다. 
업타임은 두 아제라이트와 흡사한 35% +- 정도입니다.

피격시 유연발동은 개인적으로 실험해본바는 아직 없으나 이번레이드 넴드패턴이
꾸준한 광역딜을 넣기때문에 굉장히 높은 업타임이 나온다고 합니다. (대략 40%전후)
고정스탯타락이 없을 시, 유연발동과 특화발동 둘다 레이드에서 그럭저럭 괜찮은 대체제가 될 듯 합니다.
물론 힐러특유의 발동형 효과와의 불협화음은 아쉽지만, 우린 타없찐이니까요 아쉬운대로 씁시다.

의식타락



의식타락이 두배나 버프먹으면서 스탯증가치가 엄청 높아졌습니다.
저는 안써봐서 강전표님의 의견을 빌려왔습니다.
1등급기준 스택1당 14스탯, 최대 20중까지 증가하는데 1등급으로도 올스탯 280인데
업타임이 30퍼+-면 상당히 괜찮네요


3. 딜타락

딜타락은 쐐기하시는 분들이 관심이 많으실텐데, 현재 출혈타락을 제외한 모든 딜타락을
테스트해봤습니다.

딜러의 경우 전투 돌입만 해도 발동이 되지만, 힐러의 경우 황파와 촉수 등은 공격스킬을 시전할때만 발동이 됩니다.
글쿨을 힐딜 양쪽에 나눠쓰는 힐러의 경우 황파와 촉수는 딜러에 비해 상대적으로 효율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발동률도 낮고 다중타겟에서 발동률이 더 떨어지며, 너프까지 먹은데다 
심지어 포지션에 따라 빗나가기도 하는 황파는 생각이상으로 딜비중이 낮게 나옵니다.

메아리치는 공허의 경우 너프직전에는 늘 태섬과 같은 비율의 딜량을 보여줬습니다. 즉 딜량면에선 매우 좋음.
하지만 안정적인 포지션을 포기하고 계속 몹에 붙어있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고, 메공특성상 짤딜을 계속해서
넣는데 쐐기딜에서 광딜로 전체딜이 높게 나온건 딜파이를 많이 먹은것이라 봐야하지 
시간단축에 큰 도움을 줬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확실한 장점은 기타 발동형 딜타락들의 경우
딜스킬을 쓸때만 발동이되지만, 메공의 경우 전투상황에서 글쿨을 쓸때마다 1스택씩 쌓이기때문에
힐을 할때도 누적이 된다는점. 따라서 기복없는 꾸준딜을 내기에는 메공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황파와 메공을 제외한 나머지 두 딜타락은 꽤나 쓸만한데, 무한의별은 여러번 실험해본바
힐스킬에도 발동이 됩니다. 이게 이세라라는 말도 있고, 도트딜에 터지는것 같기도 하고
아무튼 발동조건이 황파나 촉수보다는 덜까다롭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또한 검증되지 않은 뇌피셜이지만, 멀티타겟일때 체감상 무별 떨어지는 횟수가 더 많은듯 합니다.

촉수타락은 2등급을 써봤는데 약 18단 기준 300만 정도의 딜을 하며
3등급의 경우에는 5~600만의 딜을 보여줄듯 합니다. 아 3등급 촉수마렵다.
무별에 비해 촉수의 장점은 일단 나오기만 하면 정해진 수치만큼의 딜이 보장된다는 점입니다.

두 타락 다 주목할만한 가치가 있는 이유는, 쐐기에서 힐러가 사실 가장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딜은 원타겟딜인데
촉수와 무별은 이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무별과 촉수를 비교했을때 동일등급 쐐기 전체딜에서 비슷한 딜량이 나옵니다. 허나 타락발동 자체가 운빨이니
그때그때 편차가 클 수도 있습니다.

상처출혈



상처출혈에 대한 사용해보신 열오농님의 의견을 빌려왔습니다.
아 상처출혈 마렵다. 타락수치는 매우 낮아서 굉장히 효율적인데 너프후에도 여전히 타락대비 괜찮은 딜타락이겠네요.
전 없어서 모르기에 첨부합니다.



4. 타락은 몇까지 쓸수있을까?

아마 많은 힐러분들이 파티원의 타락수치에 대해 민감하실테고, 본인도 어느정도 타락을 써야할지
궁금하실텐데 사실 특정클을 제외하고 모든클래스가 타락에 대처할 어느정도의 스킬은 가지고 있습니다.

1-19 타락은 5초이감, 20-39 타락은 틱뎀에 누적시 데미지 증가되는 바닥, 
40-59타락은 충돌하면 빅데미지 주는 쫄소환, 60-79타락은 그 쫄에
부딪히면 이감+바닥소환되는 효과를 내는데, 의외로 원대한 망상(40-59)은 드루는 대처할만합니다.
태풍, 우르솔, 뿌묶등으로 메즈하면 어느정도 카운터칠수 있는데 더 무서운게 바닥과 이감입니다.
이감이야 드루같은 경우 재변으로 풀수 있지만, 빨리 떨어지는 바닥패턴에서 글쿨이 밀려서
재변못하고 바닥을 맞는 등 의외로 휘감는 촉수(1-19) 타락이 위협적일때가 많습니다.
타락의 시선(20-39)의 경우 하나는 위협적이지 않은데 뎀증디버프가 계속 누적이 되기때문에
연달아 두개가 뜰 경우 필히 피해줘야 하고, 생각보다 정말 귀찮고 집중력을 흐트러트리기 때문에 짜증납니다.

개인적으로는 맥스 50타락정도까진 쓸만한듯 합니다만, 이는 개인의 센스와 자신있는 범위안에서
선택하심이 맞다고 보시면됩니다. 
또한 던전따라서 변수가 절대 나와선 안될곳에서는 20미만으로 세팅해야할 경우도 있습니다.



5. 2차스탯과 아제라이트

예전공략글과 다르게 두개를 묶어서 함께 쓰는 이유는
이번시즌 어둠의심장부가 매우매우 좋은 아제라이트이기 때문입니다.

어둠의 심장부는 레이드, 환영보상, 습격보상에서 나오는 아제라이트에 붙어있는데
타락이 25이상일때 개당 치가유특을 대략 80씩(아제템렙에 따라 증감함), 
즉 2차스탯을 320씩 올려줍니다. 3개를 착용하면
대략 900이상의 증가치를 보이는데 이는 시즌말이 되면서 2차스탯이 매우 높아졌기 때문에
특정 스탯을 몰빵이 강제되었던 예전관 달리, 어느정도 밸런스를 고려할 수 있는 현시점에서 
힐러에게는 정말 핵사기 아제라이트라 여겨집니다.

허나 가장 큰 단점은 어둠의 심장부 3개를 사용하면, 나머지 3칸이 강제되기 때문에 몇몇 아제는
필히 포기해야합니다. 특히 레이드의 경우 3심장부를 쓸 경우 자극아제를 무조건 포기해야 합니다.
허나 환영및 습격에서 드랍되는 아제라이트의 경우 레이드와 다른 옵션이 있고, 아직 다 사용해본게
아니기때문에 추후에 어떤 조합이 가능할지는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인 추천

레이드 : 3심장부 재생, 고엽, 이른수확, 깨꿈 or 잔재깡 고엽자극어깨 + 2심장부
쐐기 : 3심장부 재생, 숲손, 깨꿈

물론 꼭 3심장부 안쓰셔도 됩니다. 레이드에선 2심장부찍고 1자극쓰는것도 괜찮아보이는데
아... 3심장부 쓰면 스탯이 너무 빵빵해져서 내 심장도 바운스됨. 그래서 도저히 안쓸수가 없음.

아무튼 취향껏 고르시면 됩니다. 특히 쐐기의경우 피의의례, 태섬 등 쓸만한 아제라이트가
여전히 존재하기때문에 취향에 따라 충분히 심장부는 포기할수 있습니다. 다만 제가 스탯덕후라 심장부가 좋을뿐.
다만 무리선동자와 무역풍의 경우 항상 애매한점이 있었는데, 이는 차후 발동특화타락으로 대체할수 있기에
더 좋은 다른옵션들을 고르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태섬아제가 레이드에서 아예 안나오는데, 사실 이번시즌 태섬이 너프먹어서 예전처럼 3태섬을
쓰기는 약간 애매한감이 있으며, 태섬아제의 범위증가효과는 매우 편리하지만 없어도 그만인 정도라
버려도 크게 손해보는 아제라이트는 아니라고 여겨집니다.


6. 잔재깡 추천

잔재깡 실패시 저는 책임을 져드릴수 없습니다^오^. 꼬접각을 피하고 싶으시다면 모아서 까시는게 현명합니다.
왜냐하면 이번시즌 메카곤 아제라이트가 추가되면서 함정카드가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도박은 해롭습니다. 도박상담번호 지역번호 없이 1336.
아 물론 저는 까서 다 먹음.

레이드에서는 자극과 고엽아제가 굉장히 중요한데, 
어깨중에 자극과 고엽이 동시에 붙은 아제라이트가 7개중 3개입니다. 현재 레이드에서 나오는 아제라이트로는 
어심과 자극을 동시에 확보할수 없고, 이는 환영 5가면 5상에서만 랜덤확률로 470+를 구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1어심정도 포기하고 어깨를 까서 레이드 비스아제 2개를 우선 확보하는게 
현재 가장 쉽고 빠른 레이드세팅법이라 여겨집니다.

또한 쐐기에서 효율적인 피의의례가 "붙은 핏빛 괴물의 어깨보호구", 조드스왑을 생각하면
파멸뿌리 주입이 붙은 "고라크 툴의 어깨덧옷" 까지 해서 실용성이 있는 아제라이트는 5/7,
뭐가 뜨던 다른부위 대비 실패율이 가장 낮은 부위라 봅니다.

다른 부위는 기존 1,2,3 시즌 기준으로는 좋은 아제라이트가 꽤 있었습니다.
허나 어심의 등장으로 극한으로 딜세팅을 하지 않는 한 성능면에서 대체로 밀린다고 봐야하며
그동안 회드에게 좋은 힐옵션 아제라이트었던 무역풍과 무리선동자는 특화발동타락으로 완전히 대체가 가능합니다.

그러니까 어깨를 깝시다.


7. 레이드 및 쐐기 2차스탯

요즘은 2차스탯이 많이풀려서 정말 다양한 세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1,2,3 시즌에 이어 4시즌은 더 더 더 욱 취향을 많이 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어느정도 중박은 치는 기준점을 잡아드리자면

레이드 : 치1 / 가1 / 특 0.75 / 유 0.3 (치20 가20 특15 유7)
쐐기 : 치0.75 / 가1 / 특1 / 유 0.5 (치15 가20 특20 유9)

이번시즌 특화 적용수치가 너프되면서 맞추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따라서 고정특화타락 먹을 기회가 있으면 꼭 챙기시고 어둠의심장부 bounce bounce~


8. 특성?

특성은 3시즌과 변화가 없습니다. 똑같이 쐐기는 광합성트리가 주류이고 레이드는 화신번성입니다.
다만 레이드특성에 대해서 질문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강조합니다.
레이드특성은 절대절대 네임드별로 동일하게 쓸수가 없습니다.
특히 나이알로사는 메즈기 및 몇몇 소소한 특임 등 유틸기가 다채롭게 필요한 구간이 많기때문에
필히 트라이전에 WCL을 통해 정수와 특성을 참고하시길 추천드립니다.

WCL 보는법도 알려드림.



로그 좌측상단 메뉴에서 나이알로사-랭킹을 누름.


처음 들어가면 상단메뉴에 이렇게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데미지를 힐링으로, 올클래스 메뉴를 회복드루이드로 바꾸고.



쭉 내리면 네임드별 특성, 장신구, 아제라이트, 정수까지 친절하게 나옵니다.
개인적으로는 특성 및 로그참조는 1-5등의 경우 고의적 로그주작이나 택틱상 힐러를 줄였거나 그런 경우도 있기때문에
10~20등까지 포괄적으로 살펴보고 최적의 세팅을 찾으시는걸 권장드립니다.


9. 아제라이트 정수

정수의 경우 아직 설명드리기 조심스럽습니다. 신규 3등급정수가 이제 막 풀리고있기 때문에 아직 연구가
덜 된 상태이고, 다만 어느게 좋더라 정도만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레이드의 경우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네임드별로 WCL을 참고해서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이번레이드는 치파 자각몽 환영 불굴의수호물 등등 온갖 특이한 케이스가 많기에 더더욱 그렇습니다.

또한 신규정수들의 성능도 성능이지만, 타락저항때문에 거의 필수로 하나정도는 껴야할 경우가 많습니다.

쐐기는 무형의 공허로 악사한테 뺏어쓰는 집눈이 굉장히 재밌습니다.
사실 제대로 공략에 도움되려면 힐딜용 양쪽으로 다 쓰임이 있고 단일딜로 시간단축에 도움이 되는
도가니가 더 공략정수라 할수 있겠지만, 치유세팅하고 악사집눈 뺏어서 악사보다 집눈딜 높게나올때 그 쾌감이란 하

패널티가 있다면 어떤 정수를 뺏어오던 뺏어온 정수의 쿨타임에 +30%를 가중치로 더 받습니다.
그리고 쓸때마다 매번 캐스팅을 해서 가져와야 하며 참고로 상대진영것도 뺏어짐 엌ㅋㅋ

무형의 공허는 메인효과도 메인효과지만 부차효과가 매우 좋기때문에 쐐기에서 매우 효율이 좋습니다.
80렙 3등급기준 파티원이 정수를 사용할때마다(완벽의환영에도 터짐) 20초 지능615증가 가속100이 증가합니다.
이는 거의 영약1.7개, 1요리 수준이며 메인으로 도가니를 쓸 경우 업타임이 70% 이상 보장됩니다.
따라서 쐐기정수는 메인도가니, 부차 무형의 공허가 가장 많이 쓰일것으로 예상됩니다.

불굴의 수호물은 현재 레이드에서 3%정도의 힐량으로 그렇게 높지는 않으나, 3등급이 되는순간
보호막을 받는동안 3퍼뎀감이 되기때문에 타락저항과 함께 매우 공략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쐐기에서는 글쎄요 무조건 안쓴다고 하기엔 분명 필요한 구간이 있을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는 차후에 시즌이 많이 지난후에나 결과가 나올듯하며 아직은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보존의 영혼은 메인으로 쓰기엔 효과가 애매하고, 부차로써는 3등급일때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을듯합니다.
마찬가지로 아직 많이 사용해보지 않아서 특별히 언급하기가 어렵습니다.


메카곤 반지

레이드에서 힐량 3퍼 나옵니다.
트라이때 굉장히 좋습니다 꼭 파밍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기존공략글들에 비해 부실한부분이 없지않아 있으나, 사실 여러 공략글을 통해 이미 많이 설명해온
부분이라 내용을 다소 축소했습니다. 예전 공략글들이 궁금하시면 제 아이디 클릭하신 후 작성글 보기
누르시면 예전글이 뜹니다.
또한 이번시즌 들어 플레이시간이 굉장히 많이 줄어들어서 연구할 시간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많은 회드분들이 댓글에 팁 남겨주셔서 서로 공유할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회드 정보공유 배틀넷 커뮤니티 : https://blizzard.com/invite/BAvdwKhAjK

질문은 꼭 인게임 우편으로 남겨주세요
인게임중에 귓말 자제부탁드립니다... 꼭 레이드나 쐐기 집중하고 있을때 귓주셔서 너무너무 불편합니다.
보내주신 우편은 매번 꼭 읽고 성실하게 아는한도 내에서 답변 드리고 있습니다.

EXP 3,681 (20%) / 4,001

Lv22 okbeast


레벨
Lv22
경험치
3,681 (20%) / 4,001 ( 다음 레벨까지 320 / 마격까지 299 남음 )
포인트

이니 16,456

베니 36

제니 3

명성
1,223
획득스킬
획득한 스킬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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