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충하는 조드가 쓰는 8.3 조드 정리 (6.25 수정)

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조드(수드회드)를 플레이하고있는 극부조화드루입니다.
군단 마지막시즌부터 조드를 시작하여 지금까지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즌의 경우 길드 영웅레이드 공장을 잡아서 재밌게 플레이 하고있기도 하고, 신화레이드 트라이, 쐐기, 환영 등을하면서 느낀 점 등을 써 보고자 합니다.
개인적인 정리 같은 글이며, 초보분들이 보고 얻어갈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과도한 지적 및 태클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ㅜ 저도 허접임

0. 인증
여러모로 많이 부족한 조드입니다.
왼(신화로그 너프1) / 오(신화로그 너프2)

1. 현재 조드의 입지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이번 시즌의 경우 원딜직업군 내에서 딜적인 측면으로는 화법, 야냥의 입지가 두드러지며, 실제로도 잘하는 화법, 야냥과 딜을 비교하면 밀리는 감이 있습니다.
레이드의 경우 강력한 쿨기가진 화법이 많이 선호되며, 단일/광딜 할 것 없이 지속적으로 강한 딜링을 낼 수 있는 야냥 또한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습니다.
쐐기 또한 비슷 한 상황으로, 조드의 경우 대략 1.5~2티어 정도로 흔히 정술과 비슷한 인식으로 평가됩니다.
하지만, 어느정도의 연습/숙련과 적절한 아이템 셋팅이 받쳐준다면 조드를 플레이함에 있어 어디가서 꿀릴 정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실제로 글로벌 쐐기/글로벌 레이드 파티에서 만난 대부분의 딜러분들과 경쟁하여도 부족하지 않은 딜을 낼 수 있으며 파티/공대 1등딜을 하는 상황도 간간히 볼 수 있습니다.
타락이 풀리고 화법과 야냥의 딜이 미쳐 날뛰고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조드가 진짜 못할정도냐 ? 그건 아님

컨텐츠에 맞는 조드 상황 및 셋팅 등은 아래에 조금 더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2. 정수

주 정수 - 완벽의 환영
일정시간 쿨기를 발동시켜 줍니다. 별자취 딜이 핵심인 조드에게 있어서 무조건 필수
사실상 완벽의 환영 발동 횟수에따라 WCL 로그점수10점이 왔다갔다 합니다.
경건한 마음으로 기도하면서 게임하세요

부차 정수
1. 단말마 - 그냥 딜이 쎕니다. 무조건 한자리 고정 , 타락 저항 + 10도 쏠쏠합니다.
2. 투쟁과 반목 - 고정으로 유연을 많이 올려주는데 업타임 까지 높습니다. 유연을 올리지 않는 조드에게 매우 효율적
3. 집중의 눈동자 정수 - 같은 대상을 계속 칠 수 있다면 업타임 100%, 가속을 고정으로 올려줍니다. 타겟 변경이 많은 군체의식 같은 넴드 빼고는 고정
4. 원수의 피 - 상시 치명/가속 2차스텟을 올려주는 이 정수는 가혹/쾌속 타락 조합과 잘 어울림 
5. 정화 프로토콜 - 군체의식, 쐐기 등 광딜 상황에서 기용할만함
6. 자각몽 - 옵션 자체는 좋다고 보는데, 자원 관리의 랜덤성이 추가된다는 점에서 쓰기 애매, 자원 관리 마스터만 쓰세요
7. 무형의 공허 - 공대원/파티원 중 도가니 쓰는사람이 있다면 쓸만함
8. 세계맥 - 공대원 다같이 끼면 나쁘지않음

레이드 - 완벽의 환영 / 단말마 / 투쟁과 반목 / 집중의 눈동자 정수 or 원수의 피
군체의식 - 
완벽의 환영 / 단말마 / 투쟁과 반목 / 원수의 피 or 정화프로토콜
쐐기 - 완벽의 환영 / 단말마 / 투쟁과 반목 / 원수의 피 or 정화 프로토콜 or 집중의 눈동자 정수

투쟁과 반목이 없을 시
1, 완벽의 환영 / 단말마 / 정화프로토콜 / 집중의 눈동자 정수
2, 완벽의 환영 / 단말마 / 무형의 공허 / 집중의 눈동자 정수
3, 완벽의 환영 / 단말마 / 불꽃의 도가니 / 집중의 눈동자 정수

3. 아제라이트 셋팅

아제라이트 특성은는 격아1시즌 때부터 이어져온 3별자취1비맥 셋팅이 필수적입니다.
3별자취 1비맥 셋팅을 하지않는 조드는 없다고 보면 되고, 남은 두 자리는 [어둠의 심장부] [소용돌이 치는 모래] [정령의 소용돌이] [달의 위력] [석양이 진다] 등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잔재깡을 통해 BIS 아제라이트 부위를 뽑는다면, 최적의 셋팅아래 최대의 딜을 뽑을 확률이 올라가겠지만,
그렇게까지 하지 않아도 충분합니다.
이번시즌 아제라이트 셋팅의 경우 영웅 이상 레이드 몇번만 가면 셋팅 끝입니다.
티탄 잔재의 경우 템렙이 낮은 부위를 도박하거나, 2만개 모아서 템렙 낮은 부위 한개만 사면 된다고 봅니다.

누구나 알 수 있게 쉽게 말하면,
3자취 1비맥 + 2차스텟 올려주는거 덕지덕지
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4. 타락

타락의 경우 사실상 유저마다 갖고있는 템이 다 다르기 때문에, 최적의 셋팅은 사람별로 달라지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타락 BEST 셋팅은
[상처 출혈] 을 6~8개 정도 껴주는게 최고의 셋ㅋ팅ㅋ이라고 생각하나
상출 너프되서 망했습니다. 475이상 템에 1부위 정도는 껴볼만 하긴함

%가속 (쾌속) / %치명 (가혹) / 10초 발동 특화
정도가 좋은 타락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래 타락들은 일장 일단이 있는 타락입니다.
황혼의 파멸 - 광딜 상황에서 좋은 타락이나 원거리 딜러가 쓰기에는 약간의 제약(포지션을 잘 잡고, 시야를 몹에게 고정해야함) 이 있음 (필자는 선호하지 않음)
촉수 - 광딜/단일딜 모두 별도의 컨트롤 없이 쓸 수 있음 개인적으로 조드가 쓰기에 무난하다고 생각됨, 발동률이 극과 극
무한의 별 - 5분 이상 단일 전투에서 쓸만하나, 사실상 5분이상 단일전투가 별로 없음, 발동률이 극과 극임, 신화 레시온?,자네쉬, 샤드하르 정도에서만 쓸만함
공허의 의식 - 발동되면 조드에게 매우 좋긴한테 업타임이 약 30% 내외로 뭔가 아쉬움, 버프 추적해서 딜을 몰아주면 나쁘지 않음
질주하는 맥박 - 가속을 엄청 많이 올려주긴하지만, 4초라는 시간이... 4초면.. 캐스팅 3~4번 ?
%특화 - 요즘 조드는 특화셋팅을 하지않기 때문에 효율이 구림
%유연 - %특화와 마찬가지
죽음의 기운 - 고정으로 치명타를 많이 올려줌, 업타임 괜찮음(부캐로 써봄) 현재 치명타확률이 낮다면 써볼만 하다고 생각함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나는 생각하기 싫고 대충 같은 셋팅으로 다니겠다 -> 촉수 + 스텟타락(쾌속,가혹,발동특화) 
단일 -> 무별 + 스텟타락(쾌속,가혹,발동특화)
광역 -> 황파 + 스텟타락(쾌속,가혹,발동특화)


운빨로 로그를 한번 높여보겠다 --> 발동타락(무별/촉수/공허의의식) + 쾌속가혹
나는 안정적으로 딜을 하겠다 --> 쾌속가혹 도배 (+ 10초 발동특화 or 강행돌파 1~2개 정도 )
(사실 쾌속가혹 도배해도 어차피 완벽의 환영 운빨임..)

필자는 적당적당 주의여서, 쾌속 가혹 도배 셋팅으로 다닙니다.

%스텟 타락에 대해서는 꼭 아셔야 할 부분이 있는데,
당연한 얘기이지만 2차스텟 절대수치가 높아질수록 %타락 효율이 올라갑니다.
쉽게말해 %가속타락이 있다면, 보홈/마부를 가속으로 몰아줄수록 %가속타락 템의 효율이 올라갑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2차스텟에 불균형이 생기게 되겠죠.
예를들어 [ 15% 치명타 / 40% 가속 ] 조드와 [ 25% 치명타 / 30% 가속 ] 조드 중 누가 더 강할까요 ?
전투 양상에 따라 다르겠지만 치/가/특/유 4스텟의 곱연산으로 딜이 결정되기 때문에 후자의 조드가 더 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락으로 인하여 2차스텟 셋팅에 좀 더 고민이 필요하게 됩니다.
심크를 좀 더 돌려보시고, 직접 플레이하면서 자신한테 맞는 셋팅을 찾는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5. 2차스텟

위의 타락템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2차스텟을 찾는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제가 알고있는 바로는, 쐐기에서는 쾌속/황파 등을 이용한 가속 + 발동타락을 이용한 셋팅이 대표적이고,
레이드에서는 적절한 가속 + 치명타 몰아주기 + 약간의 특화 정도가 괜찮다고 봅니다.

그러나 필자는 템렙 460 9%가속 타락이 한개밖에 없어, 그냥 쐐기도 레이드 2차스텟 셋팅으로 다닙니다.
이렇게 해도 플레이에 큰 문제는 없으며 딜이 부족하다는 느낌도 없습니다.

대략적으로 제가 생각하는 2차스텟은 25~35%정도의 가속, 남는 스텟은 치명, 5~10% 내외의 유연 입니다.
물론 이는 가지고있는 타락, 레이드/쐐기 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대략적으로 위와같이 셋팅하면 적당한 딜을 내기에는 충분하다고 봅니다.

필자는 %치명 타락(가혹) 을 많이 갖고있어, 약 27%가속과 약 38%정도의 치명타 셋팅을 합니다.
극단적으로 22% 가속과 40% 치명타 셋팅을 하고도 플레이 해 봤지만, 딜은 비슷비슷 한 것 같고 가속이 너무 낮을 경우 답답한 느낌이 있습니다.
나머지 유연, 특화는 아이템에서 맞춰지는대로, 유연은 투쟁과 반목을 포함하여 대략 11% 내외 정도 됩니다.

현재 시점에서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2차스텟은

쾌속+가혹 셋팅으로 치/가 셋팅을 한다.
이때 치명 40~ / 가속 35~ 정도가 괜찮다고 봅니다.
세부 2차스텟은 쾌속/가혹 갯수에 따라 다릅니다.
자기 캐릭터 심크를 돌려보는게 정확함
특화는 30 내외
유연은 투반 포함해서 10~ 정도가 적절하다고 봄



6. 특성 및 딜 사이클
레이드 광   자연의 균형 야생의 돌진 수호 태풍 별의 군주 쌍둥이 달 유성
레이드 단일 자연의 균형 야생의 돌진 수호 태풍 별의 군주 항성의 섬광 유성 

쐐기 저단 자연의 균형 야생의 돌진 회복 친화태풍 별의 군주 쌍둥이 달 유성
쐐기 고단 자연의 군대야생의 돌진 수호태풍 별의 군주 쌍둥이 달 엘룬의 격노
자연의 군대 엘룬의 격노 는 취향에 따라 쓰시면 됩니다. 저는 100판에 1판 쓸까말까 합니다. 귀찮거든요.. 20단 이상을 가본적도 없구요
탱커가 요구하면 나무 찍어줍시다. 엘분은 취향인것같음..
(바람직한 조드 되는법, 쐐기 들어가기전에 탱커님 나무 찍어드릴까요? 하고 물어본다.)

별의 군주 흔히 별의 군주에 대해 오라취소 등을 이용하여 효율을 극대화 하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초보자들에게 매우 큰 부담이며, 자원 관리와 더불어 조드를 어렵게하고, 극단적인 경우 오히려 딜이 떨어질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또한 이것과 더불어 비전맥동 8중이 되었을 때 딜 사이클 및 자원까지 관리하는것 초보에게 불가능합니다.
대충 하는 저의 가이드라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0. 조드의 딜 사이클에 대해 공부한다 --> 기본은 다음과 같음,  달빛섬광 태양섬광 항성의 섬광 업타임 최소 90프로 유지 ( 즉 도트가 비는 시간이 없도록)
태양의 격노 달의 일격 을 번갈아 쓰며 자원을 모아서  별빛쇄도를 날린다, 몹이 엄청 많다고 판단될때 (최소 7타겟 이상)  별똥별을 쓴다.
가장 중요한것 : 절대로 불필요한 무빙을 하지 않는다.
(제가 만났던 조드분들 중 불필요한 무빙이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자네쉬 같은 네임드에서 탱커가 보스를 드리블할때 탱커를 따라다니는 분들이 있는데,, 절대 안됩니다. 최소한의 무빙으로 생존하고 남는시간은 최대한 캐스팅을 하고 있어야합니다. 이것이 곧 로그를 높게 찍는 길입니다.)

1. 달과 별 쿨기를 켰을 경우 별의 군주/비전맥동 다 무시하고 (태격-달격-별쇄) (태격-달격-도트-별쇄) 등 무조건 별자취만 신경쓴다.
2. 완벽의 환영, 비전맥동 등으로 인해, 언제달과 별가 켜질지 모르니 쿨기가 없어도 항상 별자취 딜사이클을 돌린다.

필자의 경우, 모든 상황에서 비전맥동 중첩은 보지 않습니다. 비맥 8중첩때 별쇄를 쏘면서, 별자취 딜사이클을 극대화하면 효율은 좋습니다만... 그렇게 까지 하지 않아도 기본에 충실하다면, 충분한 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7. 컨텐츠 별 조드의 역할

쐐기 - 현재 쐐기는 광역딜에서 조드가 매우 약하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만 실상 플레이해보면 그렇게까지 부족하다는 느낌은 아닙니다.
15단 내외 또는 이상에서는 몹들의 피통이 많아 조드가 딜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합니다. 
조드의 쿨기가 없는 경우 악사/도적 등에 비해 순간적인 광딜이 부족할 수 있으나,
모든 몹에 도트를 바른 후, 쿨기를 켜거나/환영이 터져준다면 그순간 딜을 역전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탱커가 2무리 이상 몰았을 때, 주저없이 쿨기를 사용하여 광딜 파이를 먹어줍시다.
또한, 모든 방첨탑 에 들어갔을 때에도 쿨기를 털어서 딜파이를 먹어줍시다.
쿨기를 몇번 썻냐에 따라 전체딜이 결정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스 바로 앞 쫄이 아니고서야 쿨기를 아끼지 맙시다.

보스 딜의 경우 강력한 쿨기와 별자취 딜에 의해 도적 악사에 비해 우위를 점할 수 있으며
적절한 포지셔닝을 바탕으로 말뚝딜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단에서는 광딜 파이를 많이 못먹지만, 보스 딜을 밀어줌으로써 시간클리어에 충분한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분노 어픽스 및 특정 쫄에게 칼 달래기 달래기 해주시고, 파열/치명상 어픽스에는 전투가 끝남과 동시에 급속 성장재생 신속한 치유회복 을 써서 힐러의 부담을 줄여줍시다. 
전투시 위급한 상황에서는 신속한 치유 신치 +  급속 성장 급성 +  재생 재생 콤보로 한명을 살려줍시다.
또한 탱커가 위험할때, 태풍 태풍을 통해 몹을 밀어줌으로써 생존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고, 특정 네임드에서 곰변 도발 등을 이용해서 탱커를 도와줍시다.
쐐기던전에 입장하면 항상 힐러를 주시잡아 마나를 확인해주고, 적절한 타이밍에 정신자극을 준다면 당신도 멋진 뿌엉이!

조드를 플레이할때 항상 생각하실 부분이 있습니다. 조드는 순간적인 딜링이 약할지언정 지속딜링이 부족하지는 않습니다. 끝까지 간다면 해볼만하다는 생각으로 꾸준히 딜을 하면 결국 전체딜에서 역전하는 상황도 많이 나옵니다.
또한 현재 메타에서 원딜은 보스 딜을 밀어줌으로써 파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단일딜/2타겟딜이 강한 조드의 장점을 생각하고 보스딜을 최대한 밀어줍시다.

레이드 - 레이드의 경우 적절한 쿨기 배분을 바탕으로, 마치 화법과 비슷하게(물론 잘하는 화법이 더쎔..) 딜을 밀어줄 수 있으며, 쿨기가 없을때 딜이 확 떨어지는 화법과 달리, 조드는 지속적인 딜링에 유리합니다.
또한 완벽의 환영이 적절히 터져준다면 평균적인 딜에 있어서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클래스별 격차를 신경쓰기보다 자신의 딜 사이클 및 무빙에 더 신경을 써, 남들보다 잘하는 조드가 되어봅시다.

환영 - 조드는 5가면 5상이 매우 쉽습니다. 1무리씩 천천히 잡다가 위험한 구간 및 보스전에 쿨기를 사용하고, 재생을 통해 피를 채우면 됩니다. 매주 5가면 5상, 4가면 5상 한판씩 해서 470타락 465타락템 한개씩 먹어줍시다(응 어차피 광피)

투기장 - 1400점 까지는 어떻게든 할만합니다.. 보통 적 힐러한테 대규모 휘감기 태양 광선 콤보 또는 회오리바람로 잠시 바보 만들고
            점사 대상에게 태양섬광 별빛쇄도 천체의 정렬 별빛쇄도 초승달 태우기 별빛쇄도 콤보로 한타이밍 딜을 몰아주면 됩니다.
            그 외에는 열심히 도망다니고, 도트바르고..

8. 퇴고
여러모로 많이 부족한 조드유저지만, 군단때부터 조드를 재미있게 즐기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하나라도 얻어가는 분이 계시면.. 만족입니다.
그럼 다들 즐와되시기를!
(수정의견이나 태클이 있다면 반영하겠습니다요 선생님들.. 틀린점이 있어도 지속적인 분노하지 마세요 달래기 달래기)
EXP 46,558 (51%) / 48,001

Lv54 격번

레벨
Lv54
경험치
46,558 (51%) / 48,001 ( 다음 레벨까지 1,443 / 마격까지 1,292 남음 )
포인트

이니 52,032

베니 43

제니 37

명성
640
획득스킬
  • 5
  • 6
  • 4
  • 1
  • 3
  • 5
  • 1
  • 3
  • 3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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