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알로사 신화 조드 가이드

안녕하세요 아즈샤라 - 극부조화드루 입니다.
이번시즌 처음으로 레이드를 '제대로' 해서 올신화를 달성하고, 요즘은 와우를 설렁설렁 하고있네요.
시즌이 거의 마무리 되다싶이 해서, 하드 유저들도 약간은 줄어들고 쉬시는 분들도 많을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레이드를 즐기시거나, 신화레이드를 트라이 하시는 분들에게 정보공유도 하고 같이 즐기자는 의미에서 이 글을 작성해봅니다.

이 글은 WCL 로그 분석을 기반으로 작성되며, 절대 WCL 100점짜리 조드만큼 딜을 하는 가이드가 아님을 밝힙니다.
하지만 누구든 이 글을 읽고, 조드 딜 구조와 방식에 대해 고민한다면 90점 정도는 찍을 수 있지않을까 하고 생각해봅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기초적인 셋팅과 2차스텟 등에 관한 글입니다.
셋팅과 2차스텟은 각자의 캐릭에 맞는 최적의 셋팅을 찾으셔야합니다.

0. 인증



-------------------1. 기초-------------------------------

이 부분은 '조화' 드루이드가 어떤 딜러인가 ? 에 대해서 개인적인 고찰과 약간의 정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선 조드의 딜 스킬은 다들 아시겠지만,
가 있고

쿨기인  천체의 정렬 이 있습니다.

또한 현 조드 빌드상 절대 빠질수도없고 간과할 수도없는 천체의 정렬 [별자취] 가 있죠.

그러면 이것들을 어떻게 활용하냐 ? 가 기초적인 부분이겠죠

 1-1 도트 스킬

우선 도트스킬인  조화 태양섬광 항성의 섬광 의 경우, 남은 시간이 30%이하 일 때, 다시한번 도트 스킬을 사용하여 '리필' 하게 되면 손해없이 도트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아래 사진과 같이, Asmod 애드온의 네임플레이트를 일부만 사용하여 도트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ELV 나 plater 애드온으로도 확인이 가능함 / 처음에 쓰던게 Asmod라 그냥 쓰는중)


 
이 도트의 경우는 조드 딜링 중 가장 기초적이면서, 딜링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스킬입니다.
네임드 별 상황에 따라서 최대한 도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이 부분의 경우 WCL 로그에서 아래 사진과 같이 업타임(도트 유지 비율) 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정 네임드 (레시온 등등등) 에서는 업타임이 100%가 될 수 없을 수 있으나, 그런 경우에는 랭커들의 업타임과 자신의 업타임을 비교 해 보면, 얼마나 도트를 잘 유지하였는가 파악이 가능합니다.

또한 업타임을 확인할 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도트 스킬의 사용 횟수 또한 같이 비교 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조화 태양섬광 항성의 섬광 와 같은 도트 스킬은 즉발딜 보다  태양의 격노 달의 일격 별빛쇄도 와 같은 캐스팅 스킬 딜이 더 강하기 때문에 도트 스킬은 최대한 적은 횟수로 업타임 100%를 달성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랭커들의 로그와 자신 로그의 도트 스킬 업타임과 시전횟수를 동시해 비교해보면,
'내가 얼마나 도트를 효율적으로 유지하고 있는가' 를 알 수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같은 네임드라도 킬타임이 다르면 시전횟수가 다름)




 1-2 필러 스킬

태양의 격노 달의 일격 조드의 자원을 수급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기술입니다. 

두 스킬을 이용해서 천공의 힘(자원)을 수급한 뒤 주로  별빛쇄도로 소모하게 됩니다.

군체의식이나 벡시오나 같은 네임드에서는  별똥별 또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상황에 따라)

별빛쇄도  사용 시 태양 강화와 달 강화 1스택씩을 부여하게 됩니다.
이 달/태양 강화는 최대 3스택 까지만 쌓을 수 있으므로, 강화 갯수가 초과되지 않게 소모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일월식 효과로 인하여  태양의 격노 달의 일격 사용시 20% 확률로 태양 강화/달 강화가 1개 부여되기 때문에
이 것 또한 잘 고려하셔서 강화효과를 균형있게 소모해 주셔야 합니다.

[별자취] 효과와 달 강화 / 태양 강화를 동시에 고려하면서 쉽게 딜 하는 방법은, 이전 제 가이드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태양의 격노 달의 일격 을 항상 번갈아 사용 ( 중간에 도트 갱신해야하면  조화 태양섬광 항성의 섬광  을 섞어서) 후  별빛쇄도 로 자원 소모

위 글 한줄을 지켜주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이러한 위크오라를 사용하여 달/태양 강화 갯수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달 강화 2개 태양강화 1개인 경우 --> 달의 일격 태양의 격노 달의 일격 사용 (중간에 별빛쇄도 )
태양강화 3개 달 강화 1개인 경우 -->  태양의 격노 달의 일격 태양의 격노 달의 일격 태양의 격노 달의 일격 사용 (중간에 별빛쇄도 )

와 같은 식으로 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달 강화가 없을때 1타겟에서  달의 일격 를 사용하는 것은 손해가 맞습니다만,
평소에  태양의 격노 달의 일격을 번갈아 사용하여서
쿨기가 터져 있을때도 항상 [별자취] 최적화가 되도록 딜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 모든것을 이해하고 초월한 고수분들은 당연히 알아서 하시겠죠..) 

위의 것을 다 이해하셨다면 조드 딜사이클은 보통 아래처럼 됩니다.

태양의 격노 달의 일격 태양의 격노 조화 달의 일격 별빛쇄도 태양섬광 태양의 격노 달의 일격 별빛쇄도 태양의 격노 달의 일격

고정된 순서가 중요한것이 아니라,  태양의 격노 달의 일격을 번갈아 사용, 도트 리필이 필요할때  달빛섬광 태양섬광 항성의 섬광 섞어주기
자원은 적절히 별빛쇄도 로 소모 가 되겠습니다.

별똥별 의 경우에는, 군체의식 / 벡시오나 같은 네임드에서 적은 횟수로 최대의 효율을 볼 수 있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공대마다 파티조합/광딜 상황/운빨(벡시오나 쫄 포탈 위치 등) 이 모두 다르므로, 상황에 따라 적절히 섞어주시면 됩니다.
ex1) 군체의식 공대 화법이 4명이고 2/2 나눠서 홀수 짝수 발화로 일벌레가 남아나질 않는다 -->  별똥별 를 그냥 안쓴다.
ex2) 군체의식 공대 트라이중인데 일벌레가 빨리 안녹고 딜할 시간이 5초 이상 되는것 같다 -->  별똥별  1~3회 사용 

  1-3 별의 군주  별의 군주

이 부분은 위의 1-1 도트 스킬1-2 필러스킬 부분을 완벽히 마스터 하신 분만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특성  별의 군주 의 경우 이전 가이드 글에서도 언급하였지만, 초보자에게는 관리하기가 어렵습니다.

별군 스택을 관리하면서 별자취 최적화, 도트리필, 무빙, 택틱수행 이 모든것을 이해하고 체화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초보자 여러분 께서는  별의 군주를 무시하세요 (이것보다 도트/필러/별쇄 잘쓰는게 더 중요)

만약 도트/필러/별쇄/무빙/택틱 등에 익숙해지고, 별자취 딜을 체화하여 어느정도 익숙해 지신 분들 께서는
별의 군주 스택을 천천히 신경쓰시면서 딜을 하면 됩니다. 방법은 쉽습니다.

자원이 40됬을때 바로  별빛쇄도를 쓰는것이 아니라, 자원을 60~80 정도까지 모으신 다음  별의 군주 스택을 고려해서 별빛쇄도를 쓰시면 됩니다. 별군 스택 관리는 사진 한장으로 대체합니다.



별의군주 스택 ( 라덴 99점 로그 )


  1-4 무빙에 대한 고찰



위 사이트에, 자기 캐릭의 특정 네임드 WCL 로그 주소 복사해서 넣게 되면, 



이러한 체크리스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정신자극/나무껍질 안썻다고 까였네요... 99점로그인데...)

여기에서 맨 윗 항목을 보시면 Always be casting(항상 캐스팅 해라) 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또한 아래에 Maintain your dots on the boss(보스에 도트를 유지해라) 라는 항목도 보이네요

캐스터 클래스의 가장 기초는, 최소한의 무빙으로 최대한의 딜을 하는 것 입니다.

이전 글에서도 언급하였지만, 나이알로사 자네쉬 같은 네임드에서 탱커를 따라 조드가 움직인다? 
이것은 엄청난 딜로스를 가져오며, 로그가 쭉쭉 떨어지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저는 레이드를 트라이 할 때, 항상 고민을 합니다.

'어디에 자리를 잡아야, 최대한의 퍼포먼스를 뽑을 수 있나?'

공대에따라 택틱이 다르고,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공대/택틱에 맞는 포지셔닝을 고민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격아 캐스터의 경우에는 '글로벌 쿨다운' 이라는것이 존재합니다.

이 '글쿨' 동안에는 어떠한 딜링 스킬도 사용할 수 없기때문에, 이 시간을 활용하셔서 무빙을 하시면 딜 로스를 최소화 하실 수 있습니다.

최소한의 딜로스를 위한 가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Ex) 별빛쇄도 사용 후 글쿨동안 약간씩 이동
Ex)  달빛섬광 태양섬광 리필하면서 이동 ( 이것도 같은스킬을 2회이상 사용 시 딜로스)
Ex) 빠른/긴 무빙이 필요한 경우 부엉이폼 야생의 돌진로 한번에 이동 ( 날아가면서 도트리필)

물론 어쩔 수 없는 상황도 있습니다. 

예를들면, 1넴 레시온 사이페(대격변) 패턴 이라던가 / 11넴 껍질 1->2->3페이즈 전환 등 이때는 당연하게도 딜을 못하겠지요. 이런 어쩔 수 없는 부분을 제외하고 항상 최소한의 무빙을 고민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5 완벽의 환영, 타락, 운빨

이 영역은, 사실상 플레이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영역입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환영/타락이 잘 터져 주기를 기도하면서 게임합시다.

타락(무별,촉수,공허의의식)에 관한 제 의견은, 운이 좋으면 로그를 갱신할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좋은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저는 6월 중순 이후로, 발동타락을 사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타락이 풀리고, 네임드들의 전반적인 킬 타임이 빨라짐에 따라 무한의 별이 10중에 도달하지 않거나 하는 경우가 더 많아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조드의 경우 타락운에 기대지 않아도 완벽의 환영 또한 운빨이기 때문에,,, 2중 운빨은 기대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만약 전투가 끝났는데,  천체의 정렬 업타임이 35% 이하다 ? --> 로그 점수 갱신이 안될 확률이 높습니다.








나이알로사 신화 네임드 별 가이드


본 가이드는 아래 사진의 셋팅 기준 딜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입니다.  
황혼의 파멸/촉수/공허의 의식 등 발동형 타락을 사용하지 않았으며, 이렇게 하더라도 90~99점 사이의 딜을 뽑을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특성은
자연의 균형  야생의 돌진  수호  별의 군주  유성  기준 이며

쌍둥이 달 항성의 섬광 은 넴드마다 스왑하여 사용합니다.

정수의 경우는
완벽의환영 / 집눈 / 투반 / 단말마
완벽의환영 / 정프 / 투반 / 단말마
두가지만 사용합니다.

1. 레시온

특성 항성의 섬광 사용 

정수 완벽의환영 / 집눈 / 투반 / 단말마



이 네임드의 경우 사이페 버티기 택틱을 하면 DPS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버티는 택틱을 하지 않는 경우에도 90점 이상의 로그를 찍을 수 있습니다.(환영이 잘 터져줘야겠지만..)

만약 사이페에 버티지 않는 택틱을 하거나, 2사이페(가시페이즈) 가 와서 어쩔 수 없이 레시온 반대편으로 바닥을 피하러 가야하는 상황이 되면, 도트 리필을 반드시 하시고  야생의 돌진 질주 두가지 스킬을 믿고 약간 딜을 더 한 뒤에 빠져줍니다.

가시페이즈가 오게 되면  항성의 섬광 은 시전 시간이 길어 손해이므로,  달빛섬광 태양섬광 을 최대한 뿌리면서 이동하시고,
별똥별 을 가시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에 1번정도 뿌려줍니다. 그 후에는  초승달 태우기 태양섬광 반복, 자원이 채워지면 별빛쇄도 하시면 됩니다.


2. 스키트라 (쫄 위상 문제로 로그를 직접 올리는것이 갱신확률이 높음)

특성 항성의 섬광 사용 

정수 완벽의환영 / 집눈 / 투반 / 단말마


이 넴드는
1. [찢어진 정신] 패턴에 의해 나오는 쫄을 칠 수 있느냐 ? (랜덤 위상으로 50%확률로 보임)
2. 사이페가 되면 나오는 스키트라 분신중 진짜가 가까이에 나오느냐 ?
두가지에 의해서 딜이 결정됩니다.

1번의 경우는 완전한 운이기 때문에, '쫄이 보이면 도트를 빠르게 발라준다' 가 다입니다.
2번의 경우는 사이페가 시작되면 사정거리가 닿는 모든 쫄에게  달빛섬광 태양섬광 을 넣어놓고, 탱커가 진짜를 빨리 불러주길 기도한다음 진짜를 찾자말자  항성의 섬광 을 넣은 뒤 최대한 빨리 딜을 해줘야합니다.

아래 두 사진을 비교하게되면, 진짜를 빨리 찾은 경우에  별빛쇄도 시전 횟수가 더 많고, DPS 최댓값이 더 높은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탱커님들이 빨리 징찍고 빨리 불러주기를 기도합시다..





3. 마우트

특성 항성의 섬광 사용 

정수 완벽의환영 / 집눈 / 투반 / 단말마

마우트의 경우에는 중간중간 소환되는 [어둠의 실체] 라는 쫄을 먹이지않고 최대한 2타겟 딜을 할 수 있으면 이득입니다.

쫄이 나오면  달빛섬광 태양섬광 항성의 섬광 도트를 유지해 주시고, 마우트 딜을 최대한 해 줍시다. 
탱커가 인계 미스로 쫄이 보스한테 들어가면 약간 기분 나쁘지만, 우리에겐 환영 뽀록이 있으니 좌절하지 말고 꾸준히 딜을 합시다.
그 외에는 신화 패턴인 [고대의 저주]를  해제 스킬로 해제하여, 무빙으로 인한 딜 로스를 줄이는것 정도가 다입니다.



4. 군체의식 

특성  쌍둥이 달 사용

정수 완벽의환영 / 정프 / 투반 / 단말마


이 네임드는, 

1. 일벌레 파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먹느냐 ?
2. 화살벌레 3마리 / 카지르 / 테크리스 / 아퀴르 약탈자 에게 풀 도트를 유지할 수 있느냐 ?

2가지가 중요합니다.

저는 일벌레 딜을 많이 하지 않는 편인데, 제가 하는 방식은

일벌레가 소환되기 전 자원을 모아뒀다가, 일벌레가 60%정도 소환되었을 때,  별똥별 1회 사용
 이후  달빛섬광 3회 내외 --> 쫄이 모이면  태양섬광 2회 내외 사용 후

보스로 타겟 전환하여 보스딜만 합니다 ( 아퀴르 약탈자가 있으면 약탈자 딜)

주로 딜로스가 나는 요인으로는

1. 과도한  달빛섬광 태양섬광 사용으로 인해 일벌레에게 도트만 바르다가 벌레가 다 죽어버림
( 도트 스킬은 도트가 끝나기 전에 쫄이 죽으면 손해)
2. 과도한 무빙으로 인한 캐스팅 손실

두가지 정도인 것 같습니다.

콩벌레 피하는 방법은 아래 그림으로 대체합니다.

(다른 자리여도 됨, 중요한것은 콩벌레 나오기 전 중앙--> 나온 후 외곽으로 이동)
위 사진과 같이 이동 후, 제자리에 멈춰서 최대한 보스 딜만 합니다. (반대편에서 콩벌레 오면 살짝 피해주세요)

5. 라덴

 특성  쌍둥이 달 사용

정수 완벽의환영 / 집눈 / 투반 / 단말마

이 네임드는 특별히 어려울 것은 없는 네임드입니다.

1. 쫄 2마리 + 라덴 -> 3타겟  조화 태양섬광 풀도트 유지
2. 막페 절대 죽지않기

만 지키시면 됩니다.

1페이즈에 소환되는 구슬은, 택틱에서 부숴야하는 구슬만  달빛섬광 태양섬광 넣고  태양의 격노 달의 일격 별빛쇄도 극딜



6. 자네쉬

 특성  항성의 섬광 사용

정수 완벽의환영 / 집눈 / 투반 / 단말마

공대 딜이 낮다면(킬타임이 길다면) 무한의별을 사용할만함

이 네임드도 별거 없습니다.

1. 특임으로 인해 소환되는 모든 쫄 + 보스 에  달빛섬광 태양섬광 항성의 섬광 유지
2. 본진 따라가지 않기

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자네쉬와 본진은 2쫄 주위로 모여서 딜을 하고있지만,
저와 몇몇 분들은 멀리서 딜을 하고있습니다.

어차피 바닥만 안밟는다면 멀리있어도 죽을 일이 없기때문에, 모든 쫄이 잘 보이고 딜하기 편한 위치에 자리잡으시면 됩니다.




7. 벡시오나

 특성   쌍둥이 달 사용

정수 완벽의환영 / 정프 / 투반 / 단말마

군체의식과 똑같은 느낌으로 하시면 됩니다.

군체의식 일벌레 == 벡시오나 쫄

이라고 생각하시고 똑같은 방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8. 샤드하르

특성  항성의 섬광 사용

정수 완벽의환영 / 집눈 / 투반 / 단말마

공대 딜이 낮다면(킬타임이 길다면) 무한의별을 사용할만함

설명할게 없군요..

슬라임 주시찍히면  야생의 돌진 로 무빙 최소화, 1페/3페 바닥 패턴은 글쿨이용/도트리필 하면서 피하기 정도 ?

이 넴드는 기본에 충실하면 로그가 올라갑니다.


9. 드레스타가스

특성  쌍둥이 달  사용

정수 완벽의환영 / 정프 / 투반 / 단말마

이 네임드는 정해진 시간대 별로 나오는 촉수의 위치를 잘 파악하고, 자리를 잘 잡으셔야합니다.
기본 공략인 '수액을 먹고 보스딜을 한다' 는 칼같이 지켜주셔야하고
탱커가 [불안정한 씨앗] 디버프를 넣은 쫄에다가 딜을 하시면 딜이 올라갑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것은 자리입니다. 아래 사진으로 설명을 대체합니다.


 
또한 쿨기는 3타겟 이상 딜을 할 수 있다면, 아끼지말고 털어줍시다.


10. 일기노스

특성  쌍둥이 달  사용

정수 완벽의환영 / 정프 / 투반 / 단말마

로그 포기하세요 제발.. 그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로그 찍을려고 좁아터진데서 비비지마... 그냥 버려..

사상 최악의 개노잼 네임드입니다.

그냥 안전하게 아무도 없는데 자리 잡으시고 일기노스 딜(공략딜)만 하세요....

슬라임 딜 하겠다고 기관 사이에 서서 비비다가 사고나는 순간 공대 전멸입니다.


1기관 이후 절대 죽지않고 힐러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입구에서 딜을 하는 공략딜러 '극부조화드루'


만약 나는 공략 확고다! 절대 안죽을 자신 있다 ! 하시는 분들은 



위 사진과 같이 자리잡은 후, 슬라임에 도트를 유지하시면서 일기노스 딜을 밀어주시면 됩니다.
쿨기는 일기노스에만 털어줍시다.
3기관 이후 보스 피가 얼마남지 않은경우, 슬라임에 도트도 바르지말고 일기노스만 밀어줍니다.


11. 느조스 껍질

특성  쌍둥이 달  사용

정수 완벽의환영 / 정프 / 투반 / 단말마

쿨기 사용 타이밍

1. 오프닝 -> 2페 증식물 -> 막페 블러드    (관문이동 -> 바질토이동 -> 잰걸음이동 -> 블러드 택틱)
2. 오프닝 -> 2페 증식물 -> 돌아오는대로  (관문이동 -> 바질토이동 -> 잰걸음이동 -> 관문이동 -> 블러드 택틱)


껍질 1페의 경우에는
[악몽 항원] 쫄(로그 집계안됨)을 제외하고 [광기의 응시], [끔찍한 출혈체], [껍질] 에는 최대한 도트를 넣어줍시다.

점사 우선순위는 [광기의 응시] > [끔찍한 출혈체] > [껍질] 입니다.

1페이즈는 아래 사진과같이 딜을 하시면 됩니다.





2페이즈는 왼쪽 / 오른쪽 두가지 경우가 있는데,

먼저 왼쪽의 경우

이렇게 딜을 하시면 되는데, 주의 할 점은

노랑색으로 표시한 증식물에는 도트를 넣으시면 안됩니다.

저 증식물에 도트를 넣게되면, 표시한 증식물 바로 아래에 있는 [균사체 포낭] 에도 도트가 같이 들어가게 되고
공략에 중대한 지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랑색으로 표시한 증식물 바로 오른쪽에 있는 증식물에다가 도트를 넣어서, 도트가 같이 들어가도록 유도하셔야 합니다.


2페이즈 오른쪽의 경우

길 뚫는것은 동일한 방식으로 하시면 되고 안쪽은




3개씩 뭉쳐있는 증식물 중, 가장 가운데(위쪽) 에 있는 증식물을 주 타겟으로 딜 하시면 됩니다.


껍질 막페의 경우,

관문 매크로, 바질토, 잰걸음물약 을 이용해서 구역을 이동하게 되는데, 조드의 경우 잰걸음 물약이 없어도 
 질주 사용 후 야생의 돌진 사용 으로 '3구역 -> 4구역 이동' 에 대처가 가능합니다. (자신없으면 잰걸음 ㄱㄱ)


막페 딜의 경우, 
n 구역 --> n+1 구역 으로 이동한 직후에 최대한 멈춰서 딜을 하셔야하고, 

쿨기 사용 타이밍은 맨 처음에 언급하였듯, 

1. 블러드와 맞춰 쓴다
2. 그냥 돌아오는대로 쓴다

두가지 중 공대 상황을 보고 더 유리한쪽으로 쓰시면 됩니다. 

( 사실 11넴 쯤 오면, 로그가 중요한게 아닙니다. 일단 잡아야죠 ? 11넴 까지 오신분이면, 말 안해도 아실거라 믿습니다. )


12. 느조스 (로그 포기하세요 킬하면 끝인데 무슨 로그 ?)

특성  쌍둥이 달  사용

정수 완벽의환영 / 정프 / 투반 / 단말마

쿨기 사용 타이밍

 오프닝 -> 1특임 끝난 후 느조스 -> 2특임 끝난 후 느조스 -> 돌아오는대로(심장방x)


 12-1  오프닝
 
저희 공대의 경우 오프닝에 블러드를 쓰는 택틱을 수행했습니다.

따라서 오프닝에 나오는 촉수들은 매우 빠른속도로 죽기때문에, 모든 촉수에 도트를 바르는 것은 손해입니다.

따라서 1조 2조 중 더 딜이 약한쪽 [강타의 촉수], [타락의 촉수] 에만 도트를 넣고 [강타의 촉수]를 점사합니다.

이후 [강타의 촉수]가 정리되면, 주변에 있는 [쐐기의 촉수]를 정리하면서 [망상] 패턴에 대처합니다.

 12-2  1특임 전 촉수

저는 1사이쿠스 특임에 속해있었기 때문에, 1조 담당 촉수를 치게 됩니다. 
 

이 촉수의 경우, 오프닝 블러드/쿨기가 빠진 상황이어서 딜링이 아주살짝 밀릴 수 있기때문에, 1조 담당이더라도
2조 촉수에 도트를 넣어두면 약간의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큰 의미는 없습니다. 어차피 막페딜이 젤중요함)


 12-2  1사이쿠스 특임

사이쿠스 내부조의 경우, 공대마다 루트가 다를 수 있기때문에, 먼저 루트에 익숙해 지셔야 합니다.

조드가 사이쿠스 1조에서 주의할 점은

0. 사이쿠스 이동 경로와 잡아야할 [노출된 신경] 위치를 생각해서 자리를 잡는다.

1. 너무 일찍 [노출된 신경]에 도트를 넣지 않는다.
--> 기본적으로 [노출된 신경]이 죽으면 다른 모든[노출된 신경]은 풀피가 되고, 피가 차기 전 딜은 무의미(로그집계x)

2. 불타는 대격변(데스윙 불바닥)을 절대 맞지않는다.

3. 사이쿠스 이동경로를 생각해서 약간 미리 가있는다
--> 7중 이상부터는 거의 도착지점 바로 앞쪽에 멈춰서 끊임없이 캐스팅을 땡겨서 딜을 한다.

4. 태풍 을 사용해서 [정신갈취자] 쫄이 캐스팅하는 것을 밀어준다.




 12-3  2사쿠 특임전 ~ 2사쿠 특임 후(막페)

기본적으로 1특임 전 촉수 딜과 같은 방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망상 + 정신의 손아귀 콤보에 절대 죽지않게 하셔야합니다.

 12-4 막페

공장님이 정해주시는 자리에 고뇌를 철저히 깔도록 노력합니다.

기본적으로 1고뇌는 무조건 정해진 자리에 깔아줘야합니다.

요즘에는 딜이 충분하여 7고뇌 까지 가기 전에 킬이 가능하기때문에, 2고뇌 부터는 적당히 깔아도 잡을 수 있습니다.

막페에는 택틱 수행을 잘 하는것이 제일 중요하나, 여유가 된다면 고뇌 깔러 자리잡은 다음 잠깐 딜하고
고뇌 깔자말자 순록 +말로른의 신속함   야생의 돌진 이후 잠깐 딜하고 하는 식으로

효율적으로 딜을 하시면 됩니다. 막페는 워낙 패턴이 끊임없이 오기때문에, 말로 설명이 어렵네요.

킬 하신 분들의 로그를 참고하는것이 도움이 되실것 같네요.

하지만 뿌엉이 여러분.. 막넴 잡는데 로그가 중요합니까 ? 공략을 철저하게 지켜서 공장님이 분노하지 않게 합시다.


그럼 20000... 질문있으면 댓글 달아주시길











EXP 45,873 (29%) / 48,001

Lv54 격번

레벨
Lv54
경험치
45,873 (29%) / 48,001 ( 다음 레벨까지 2,128 / 마격까지 1,977 남음 )
포인트

이니 51,331

베니 43

제니 37

명성
623
획득스킬
  • 5
  • 6
  • 4
  • 1
  • 3
  • 5
  • 1
  • 3
  • 3
  • 1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게임별 조립 PC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107115      [잡담]  조드 심크 엔드셋팅값      고태용 12:37  244 0
    107114      [정보]  어둠땅]드루이드 이번 빌드 개편사항 [8] Grimpatron 05:55  787 3
    107112      [잡담]  자극이 필요합니다..  [4] 체리빌 11:44  679 0
    107111      [수호]  수드 관련 질문. [7] Grimpatron 08:54  481 0
    107110      [수호]  수호 우선 스텟 순위가 어떻게 되나요? [12] 아까앤아오 01:17  576 0
    107109      [회복]  회드 고수분들 쐐기에서 얻는 장신구 질.. [12] 카서스궁 07-07  611 0
    107108      [수호]  수드 글 대따없네 [2] 우리아호부요 07-07  522 0
    107107      [질문]  조드도 황파 끼나요? 황파딜 미쳤던데... [8] 탱이라능 07-06  1461 0
    107106      [잡담]  회린이 레이드 성장기 쁑쁑  [4] 우넉스 07-06  760 0
    107104      [잡담]  와린이 질문 드립니다. 비전맥동이 무엇.. [3] 이런된장c 07-06  271 0
    107103      [질문]  분열 vs 반복 [4] 탱이라능 07-06  351 0
    107102      [회복]  가특회드 [5] aluma 07-06  1049 1
    107101      [질문]  격아는 같은 민첩템으로 야드/수드 스왑.. [4] Grimpatron 07-06  454 0
    107100      [회복]  앞으로 가속유연 세팅하시는분 많을까요? [2] 07-05  976 0
    107099      [잡담]  기도  [2] 귀팔랭이 07-05  817 1
    107098      [회복]  회드 무기 질문 하나만 드려도될까요 [10] 법징징 07-05  689 0
    107097      [잡담]  굴단은 힘드네 [5] 와우아 07-05  645 0
    107095      [회복]  대드루이드님들 뉴비 회드 질문있습니다! [3] 곰탱좋아 07-04  630 0
    107093      [질문]  수드에서 조드로 언제 전환하면 좋나요? [4] 한새기 07-04  564 0
    107092      [야성]  [질문&나노팁]호분 글쿨?! [4] 네펜시즈 07-04  343 0
    107091      [잡담]  드루 해본or해보고싶은 재밌는 타락세.. [4] 소냐소냐소냐 07-03  1035 0
    107090      [질문]  회드님들 질문있습니다. [4] 야효욘 07-03  516 0
    107089      [잡담]  조드 푸념 일기  [5] 와우잼난다 07-03  1283 0
    107088      [질문]  대 회복드루이드 형님들 세스 질문드립니.. [7] 소진시주차요 07-03  551 0
    107087      [잡담]  조드는 결국 어려운가봐요 [4] unfild 07-03  1419 0
    107085      [잡담]  회드고수님들 왕안 3넴 무쇠날도끼디벞 .. [12] 술술사지 07-02  917 0
    107084      [잡담]  제 야드 템 ㅁㅌㅊ 인가요? [12] 소냐소냐소냐 07-02  906 0
    107083      [조화]  비맥 중첩 질문 [3] 가이ajg 07-02  361 1
    107082      [조화]  조드 2차 세팅 올치가가 좋나요? [11] 몽정이 07-02  1303 0
    107081      [기타]  세스 막넴 질문좀. [1] 페롯핀치 07-02  206 0
    107080      [조화]  어둠의심장부vs비전맥동 [5] 가이ajg 07-02  564 0
    107079      [잡담]  조드 별군 화신 별자취 딜량 차이 [22] 말택이 07-02  1200 0
    107078      [잡담]  호드 회드 종족 추천점 [4] 초코겅듀 07-01  959 0
    107077      [야성]  야드 무기선택 [11] 긋초 07-01  864 0
    107076      [회복]  회드 아제깡 질문있습니다 [3] 뽕다방 07-01  628 0
     1  2  3  4  5  6  7  8  9  1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