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잘 [RedruM] 길드에서 도적을 주로 키우는 지혈제아깝다 입니다.
소둠땅 업데이트가 되고 바뀐 잠행으로 나이알로사를 갔는데 딜량이 처참해서(...) 그 원인을 알고자 wcl을 좀 뒤져봤는데 제 세팅과 딜 방식이 완전히 잘못되어 있음을 알게 되었고, wcl 상위권 도적들의 세팅에서 어느 정도 일관성을 찾아서 그걸 공유하기 위해 이 글을 씁니다.
3개월밖에 안되는 소둠땅이지만 조금이라도 레이드를 즐기고 싶어하는 입문자들이나 복귀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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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레이드에서 잠행
마우트 및 샤드하르 wcl을 참고했을 때 단일딜은 근딜 중에서는 부죽 다음으로 최상위권이나, 원딜(암사>>냉법>격냥>-흑마)에게는 밀립니다. 암사의 4/5만큼 뽑는다고 보면 됩니다. 광은 마격기가 없고 표폭 절개도 '줄' 당해서 전 직업 최하위입니다(...)
솔직히 이번 나이알로사 레이드는 근딜에게 딜하기가 불리한 구조로 되어있어 어쩔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딜량만 딸린다 뿐이지 특유의 유틸 덕분에(교란, 그망, 구사, 회피, 2충전그밟, 전질) 생존력은 매우매우 좋습니다. 끝까지 살아남아 넴드딜 팍팍 밀어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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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특성
1 tier : 심크값이 사전계획보다 더 높은 무기의 달인을 찍습니다. 난도질 유지가 귀찮으신 분들은 사전계획을 찍으시면 됩니다.
2 tier : 현재 부차 정수 '자각몽의 기억' 및 패시브 '그림자 기술' 에 의한 기력 수급률이 높으므로 밤추적자 고정입니다.
3 tier : 현재 연계점수 수급이 매우 잘 되므로 심오한 책략 고정입니다.
4 tier : 글로벌은 무조건 구사일생입니다. 안 죽을 자신 있고 힐러 부담 줄여주고 싶다 하면 위안의 어둠 찍으세요!
5 tier : 쫄에 슬로우를 먹여줄 수 있는 밤의 공포를 찍습니다.
6 tier : 뒤덮는 암흑 고정
7 tier : 어둠의 대가 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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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탯 우선치
민첩성>>유연>치명>특화>가속이지만 딜사이클을 원활하게 돌리기 위한 가속 캡이 존재합니다. 기본 가속이 최소 26퍼센트 정도는 맞춰주셔야 합니다! 이유는 딜사이클 부분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수정
방금 주시잡고 있었던 월드 1등분이 장비를 무법템에서 바꾸셔서 스탯 확인을 해봤습니다. 민>치>가>유>특 순서였고 보석은 민첩 2개빼고 올유연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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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제라이트 및 장비
아제라이트 BIS : 마우트 머리, 느조스 어깨, 느껍 가슴 = 3어심 1필연 1첫춤 1그칼

어둠의 심장부는 스탯 맞추기 아제라이트이니 꼭 고집은 안하셔도 되나, 1첫춤과 1필연은 무조건 맞추셔야 합니다. 안 그러면 딜사이클이 제대로 안 돌아갑니다.
장신구의 경우에는 반짝이는 금빛 깃털과 명사수의 망원경이 BIS입니다. 쐐기 다녀오셔야겠네요 ㅠㅠ
투기장 유연뻥 장신구나 민첩뻥 장신구로 대체가 가능하긴 합니다만, 깃털이 가장 좋은 건 변함이 없네요.
1사효1착효가 원칙이나 템 상황에 따라 2사효도 괜찮습니다. 하나 쓰고 1분후에 하나 쓰는 식으로요. 물론 딜은 착효 낀것보단 안나옵니다...

보홈이 있으시다면 민첩 보석을 2개 박고 나머지는 유연으로 도배해줍시다. 마부의 경우는 주 전투력상승기 보조 유연 반지도 유연 유연유연...
가속 캡을 맞추지 못했을 땐 가속 위주로 발라주세요!
%수정 주 전상기, 보조 강풍의 일격이 딜사이클 돌리기 훨씬 좋네요 ㅈㅅㅈ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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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참고로 잠행의 경우에는 주무기가 단검이면 보조에는 도검을 차도 됩니다. 절개딜이 조금 늘어나게 되는데, 레이드에선 무조건 단검 두 쌍 고정입니다! 무조건이에요! 필드에서 핵절개 꽂는다고 스왑 안했다가 피 봤습니다 ㅠㅠ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잠행의 경우에는 그림자 기술이라고 자동 공격시마다 연계점수 하나와 기력 8이 차는 패시브가 있는데 난도질에 의해 공속이 빨라지면서 이 패시브가 대략 3 4초에 한번꼴로 터지게 됩니다. 이 꽁버블과 기력이 현재 잠행 딜링의 핵심입니다.

%와우헤드 보충 : 그림자 기술 발동프록은 자동공격시 완전 랜덤이 아니라 공식이 있습니다. 첫 세 평타까지는 무조건 안터지고, 4타째에는 50퍼의 확률로 터진 후 리셋입니다. 4타째 안 터지면 5타째 터진 후 리셋입니다.

만약 보조장비에 도검을 차게 되면 절개딜은 세질지 몰라도 공격속도가 느려 그림자 기술이 잘 안터지게 됨은 물론, 주장비와의 공격 속도(주1보1주2보1... 이런식으로)차이가 너무나도 커져 이를 보상하기 위해 자동공격이 멈추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허수아비를 자동공격했더니 난도질 없이 단검단검 착용으로는 꽁버블 6개를 15초면 만들어냅니다. 단검도검은 26초가 걸리더군요. 꼭 기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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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수
잠행은 30초 쿨기인 죽음의 상징 때 폭딜을 밀어넣는 딜링을 하기에 웬만한 쿨타임의 정수들은 다 사용이 가능하나 주 정수에는 민첩성을 크게 올려주는 세계맥(1분)을 주로 사용합니다.
부차는 불꽃의 도가니, 투쟁과 반목, 자각몽의 환영 이 세 정수로 고정되어가는 추세입니다.
투반이 없으시다면 무형의 공허, 그것마저도 없으시다면 단말마의 숨결이나 공간의 파문을 끼시면 되고, 가속이 부족하시면 집눈 부차를 끼시면 됩니다. 모두 파밍이 쉬운 정수니까 여러개 모아두시고 애매하다 싶으면 심크 돌리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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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딜사이클
잠행의 딜사이클에서 유념해야 할것은 크게 3가지입니다.
a. 죽음의 상징 지속시간동안 2어춤 돌리기(매우중요! 별표 세개)
b. 보릿고개 잘 넘기기(=난도질 유지)
c. 파열

오프닝은 물약빠시고
그격-난도질-세계맥-어춤죽상어칼장신구(종특)그격-파열 이후 그그절 그그절 소멸그격 어춤 절개 그그절 그그절 그 이후 바로 난도질 리필이고요 무달 터지면 유도리있게 5버블이상에 절개 박아주시면 됩니다.

%수정
이제는 대부분 소멸을 어춤 끝나고 어칼 타이밍에 조금이라도 센 그격 박으려고 쓰네요.
즉 그격-난도-세계맥-어칼어춤장신구죽상 그격-절개 그그절 그그절 어춤그격 절개 그그절 그그절 소멸그격 난도리필
이런 오프닝으로 정형화되었습니다.

1어춤에 바로 파열을 박고 절개를 안박는 이유는 6버블파열을 박아 블러드 타이밍에 가속뎀증을 끝까지 받기 위함과 어춤을 빠르게 사용하여 어춤을 빠르게 회전시키기 위함입니다.

만약 그격 난도 소멸그격 파열 세계맥 어죽어그 절 그그절 이렇게 연다면
1. 어춤타이밍에 절개에 써야하는 버블을 파열에 쓰게 됩니다. 파열 리필을 하지않으면 블러드타이밍의 부스팅을 놓쳐 디피가 확 떨어집니다.
2. 어춤을 2글쿨 늦게켜고 2버블파열의 어춤쿨감이 날아가기 때문에 딜사이클이 최소 4초정도 뒤로 밀립니다.


세부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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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a 죽상 안에 2어춤
죽상 쿨이 딱딱 올때마다 2어춤을 켤 수 있는지가 잠행의 딜사이클 중 가장 중요합니다. 아제라이트 필연에 의해 운이 좋으면 죽상의 지속시간이 14내지 15초까지 늘어나며 2어춤과 얼추 비슷하게 맞아떨어집니다.
무기의달인 운이 아예 없었다고 치고
어춤죽상그격-절개-그그절 그그절이면 1어춤이 끝나고
마찬가지로 2어춤그격 - 절개 - 그그절 그그절이면 2어춤이 끝납니다. 그 후 죽상 쿨타임이 15초 남은 보릿고개동안 최대한 많은 마격을 쳐서 1어춤이 40초는 차야(암투살인님 감사합니다) 다음 죽상때 2어춤을 온전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이 보릿고개를 잘 넘겨야 해서 가속 캡이 꽤 높은 것입니다. 랭커분들은 거기에 더해 메카곤 가속 반지도 차더라구요..

어칼이 없을 때의 딜사이클은 조금 달리집니다.
일단 어칼 없을때 6버블절개 치겠다고 그그그 하는거 금물입니다. 바로 어춤 사이클 꼬입니다. 꽁버블 기다리거나 정 아니다 싶으면 4버블 치고 넘어가세요.
또한 1어춤과 2어춤 사이에 추가 버블수급을 위해 기습이나 소멸그격(밤추버프 받아 쬐끔이나마 셉니다)을 넣는 패턴도 은근히 보이네요.

이게 말이 쉽지 실제로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wcl 참고하면 대부분 사이클이 2초내지 3초정도 뒤로 밀리더라고요.
이를 최소화해서 세계맥이나 깃털 나아가 어칼까지 쿨을 딱딱 맞추는 게 딜킹으로 가는 지름길 같습니다.

보릿고개에 대한 설명은 뒤에서 계속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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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b 보릿고개 넘기기
이를 위해 난도질 유지는 핵심이어야 합니다. 6.a에서 5버블을 만들기가 쉬워지기도 하고, 보릿고개 넘기는데 난도질 없으면 빌빌대다가 죽습니다. 다행히도 난도질의 유지시간은꽤 긴편입니다. 난도질은 2어춤 딜사이클이 끝나면 최우선적으로 4버블 (=30초!) 모아서 리필해줍니다. 이는 난도질이 다른 도트들처럼 아무때나 리필이 되지 않고, 지속시간이 낮아야 리필이 되기 때문입니다.
기력이 쪼달리시면 소멸그격 한번 날려주세요. 어둠의 대가 효과를 받아서 25의 기력을 채울 수 있습니다.
자각몽 효과를 자주 터트리기 위해서 딜사이클 중간중간에 글쿨 안먹는 발차기도 시전해 주는게 좋습니다.
난도질 파열 리필 후에 시간 조금 남았다 그러면 기습 절개 하심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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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c 파열
파열은 1차스탯과 모든 2차스탯에 영향을 받는 딜기술입니다. 대충 절개:그격:파열이 4:2:1정도입니다. 때문에 어춤죽상타이밍에 파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첫 춤에 의한 가속버프도 받을 수 있게)보릿고개 시작하면 난도질 리필 후 6버블을 모아서(28초) 파열을 리필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어춤켜진 16초동안 파열뎀증이 안들어갑니다. 단, 보릿고개 들어와서 난도질 파열 둘다 지속시간이 간당간당하면 난도질 우선입니다. 파열은 유지 안되면 그 기간만큼 딜 떨어지고 끝이나, 난도질은 끊기면 그 뒤의 딜사이클까지 다 망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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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사이클 요약 : 죽상 쿨타임 30초를 기준으로
1. 2어춤이 켜지는 16초 동안 : 그절그그절그그절 그절그그절그그절. 무달 터지면 유도리있게 바로 절개박아줍시다!
소멸 있다면 그절그그절그그절 소멸그격 절그그절그그절그 이후 바로 난도질 리필

2. 죽상 쿨이 도는 14초동안 : 4버블 모아서 난도질, 고버블 모아서 파열, 남은 시간동안 기습 후 절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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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타 팁
a. 매크로 설정
키가 많으셔서 불편하실 텐데, 어춤만 따로 시전할 수 있게 빼놓고

#showtooltip 어둠의 춤
/시전 어둠의 칼날
/시전 어둠의 춤
/시전 죽음의 상징
/시전 장신구(반짝이는 금빛 깃털, 타락한 검투사의 표장...)
/시전 종특(피의 격노, 광폭화, 불꽃피...)

이렇게 묶으시면 편합니다.
그격은 빼놨는데, 그 이유는 그격만 따로 글쿨을 먹어서 저 매크로에 묶었다가는 빠바박 눌렀을 때 2 어춤 충전이 바로 나가기 때문입니다.... 가 아니라 소둠땅에서 패치를 해줘서 이 걱정은 없네요.
다만 어춤사이클 들어가기전에 약포가 묻어있고 3버블  정도 있는 상태라면 그격 날리는게 손해겠죠? 유동적인 쿨기 사용을 위해선 빼 주세요.

b. 표창폭풍
표폭은 맞은 타겟 수만큼 버블을 모을 수 있어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다만 딜 자체는 미미하여 어춤 켜진 상태에서는 절대로 표폭을 쓰지 않습니다. 느껍이나 벡시오나에서 보릿고개 넘길 때 쓰세요.

c. 군체의식
무법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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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후에 계속 수정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정
이게 뭐라고 인증글 가네요 ㅋㅋ
추가팁 써놓은 글 링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m.inven.co.kr/board/wow/42/152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