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에 쓴 글에 잠행 단일딜 팁을 몇 가지 추가할게 있어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잠행 도적에 대한 기본 상식들은 다루지 않을 예정이니 궁금하신 분들은 제 예전 글을 봐주세요. 감사합니다.

http://m.inven.co.kr/board/wow/42/152438

※세팅과 딜사이클은 현 마우트 1등 wcl을 주로 참고하였습니다.
1.5분 킬타임에 6,300 dps를 뽑으시더군요 ㅎㄷㄷ
그에 비해 저는 허수아비랑 영웅레이드... 주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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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조마부 무조건! 강풍의 일격
제가 강풍의 일격 효과를 잘 모른것도 있고 난도질이 있기에 평타 공속이 더 이상 빨라지는건 의미없다고 생각해 유연 하부를 했는데, 오산이었습니다. wcl에 전부 강풍의 일격으로 도배가 되었더군요.

강풍의 일격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갖습니다.
a. 준수한 업타임
b. 단발성. 스택이 쌓여야 풀 효과를 내는 항해 시리즈들보다 더 지속적입니다.
c. 난도질과 시너지를 내 그림자 기술을 통한 꾸준한 기력 및 버블 수급

이 c 덕이 가장 큽니다. 어칼이 없을 때도 그격 2번만에 6버블이 차는 경우도 허다하고, 어칼이 있을때는 그격 한번에 5버블 절개를 칠 수도 있게 됩니다. 보릿고개를 넘기는 것도 훨씬 수월해져 보릿고개 안에 고버블 3마격을 넣을 수도 있게 됩니다. 당연히 어춤 관리도 쉬워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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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민>>치>가>유>특, 가속캡은 270
현재 랭커들이 전부 다 메카곤 가속 반지를 끼고 있기에 그것까지 포함해 계산때려보면 가속캡이 저정도 나옵니다. 가속캡 맞추시기 힘드시다면 집눈정 부차 끼세요. 혼자서 가속 60을 충당해 버리는 고효율 정수입니다.
가속캡이 높은 이유는 보릿고개 안에 고버블 3마격을 쳐 다음 죽상에 2어춤을 돌릴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킬타임이 짧다면 가속을 늦춰도 괜찮을 거 같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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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4번째 or 5번째 죽상에는 1어춤만 돌리기
오늘 이 글을 쓴 가장 큰 이유입니다.
어둠땅 베타에서 잠행이 갖가지 버그를 쓰며 탑급 딜을 뽑자 뒤덮는 암흑 특성을 너프하고 버그도 고치는 개ㅂㅅ같은 패치 덕분에 현재 소둠땅에선 아무리 가속을 높여 마격을 치더라도 30초 안에 어춤 2스택을 완전히 회복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30초마다 칼같이 죽상을 킬때마다 남아있는 어춤 스택은 점차 줄어들어 나중가면 1죽상에 1어춤밖에 쓰지 못하는 상황이 무조건 한번 오게 됩니다. 아니면 그 전에 킬하거나. 그래서 킬타임이 짧으면 가속을 조금 덜 맞추셔도 됩니다.

보통 오프닝엔 블러드에 어칼까지 켜지니 6버블마격을 마음껏 꽂을 수 있기에 무달운이 좋으면 2번째 죽상에 2어춤이 리필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뒤로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죽상 온 될때마다 10~15초정도 어춤 스택이 사라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무달운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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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죽상쿨이 돌았을 때 어거지로 기습질하고 마격 치면서 어춤 쿨을 돌릴 수 있으나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a. 30초쿨 죽상에 맞춰진 딜사이클이 전체적으로 뒤로 크게 밀려 세계맥, 사효장신구, 어칼과 안 맞게 됩니다.
b. 난도질과 파열을 새로 리필해야 합니다. 난도질의 경우는 지속시간이 길지만 파열은 상대적으로 짧기에 다음 죽상 시작 전에 리필을 해야 합니다. 리필을 안 할 시 어춤죽상 타이밍의 공증/가속뎀증을 받지 못해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c. 간단하게 놓고 보면 죽상 업타임이 크게 줄어듭니다. 아끼면 똥 된다는 말 다들 아시죠?

1죽상에 2어춤의 강박을 포기하면
a. 죽상과 사효 정수 어칼 쿨을 딱딱 맞출 수 있습니다.
b. 30초 사이클이 뒤로 밀리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되기에 난도질 및 파열 관리가 쉽습니다.
c. 죽상 업타임이 늘어납니다. 어춤보다 높을 때도 있어요.

다음번 죽상에 1어춤을 써야할지 말지는 남은 어춤스택을 보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a. 1개 + 40초 이상 남았을 때는 2어춤 안정권입니다.
b. 1개 + 30~40초 남았을때는 보릿고개 타이밍에 고버블 3마격에 저버블 1마격을 치시면 2어춤 쓸 수 있습니다. 죽상 타이밍 살짝 밀립니다.
c. 1개 + 20~30초 남았을 경우 보릿고개 타이밍에 고버블 4마격을 박아야 다음에 2어춤이 가능해집니다. 죽상타이밍 밀리긴 해도 아직까진 괜찮습니다.
d. 그 이하의 경우는 다음에 1어춤 쓰시면 됩니다.

1어춤 사용 후 다음 죽상 전까지 2어춤이 차면서 a. 로 돌아가고 이후 abcd가 계속 반복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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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보릿고개 마격은 5버블로
꽁버블 수급이 매우 빨라지고 무달 특성을 찍었기에 6버블 마격에 너무 연연하다가 버블이 오버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5버블 마격을 주로 쓰시면 이 현상이 덜해지고 낭비되는 버블이 없어집니다. 파열은 여전히 풀버블에 박는게 좋으나, 5버블에 써도 크게 무리가 가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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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타 팁
a. 마격 난타하지 말고 글쿨과 글쿨 사이 기다리기
이는 꽁버블이 매우 빠른 속도로 생성되기 때문인데, 예를 들어 어춤 타이밍에 6버블이 됐다고 절개 키를 마구 갈기다가는 다음 글쿨에 꽁버블 때문에 1버블 절개가 나갈 수 있고 그러면 딜사이클이 펑 터집니다. 마찬가지 논리로 꽁버블로 최대한 고버블 마격을 박기 위해 살짝 기다려주는 것이죠.
예외가 있다면, 1죽상에 1어춤 박았을때는 기습 빠바박 눌러서 최대한 기습업타임을 늘려주는 경우가 있겠네요.

b. 보릿고개 기력관리 (6버블 저기력 상태를 피하기)
6버블 저기력 상태에 놓이면 마격은 못치는 상태에서 추가버블만 오지게 생기기 때문에 버블낭비가 생깁니다. a와 일맥상통하지만 기습 빠바박 누르지 말고 5버블에 마격치세요.

c. 세계맥, 어칼 미리쓰기
어춤쿨이 애매하게 남아 2어춤 쓰기가 어려워보이면 세계맥, 사효, 어칼을 먼저 써도 됩니다. 먼저 질러도 지속시간이 18초, 20초로 길기에 16초밖에 안되는 2어춤기간을 충분히 커버 가능합니다. 단 세계맥에는 글쿨이 있으니 그 점은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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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행 딜사이클이 이렇게 복잡해진건 뒤암너프때문이라고 생각하네요. 개인적으로 저는 짙어 더 좋아하는데 은밀한 기술삭제하고 죽꽂이나 돌려줬으면 좋겠습니다 ㅠㅠ
이만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