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 20. 11. 22)

오늘 성약단 순위 변동이 있었습니다.
성약단 스킬 보다는 영혼결속의 효과가 더 메인으로 평가되는 요즈음, 키리안 펠라고스의 지속적인 너프로 인해
나이트페이의 니야가 더 높은 평가를 받게 된것 같습니다.

낮에 쐐기를 도는데 격냥의 딜이 너무 높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뭔가 이상해서 미터기를 보니 조준사격 비중치와 나이트페이 공격 스킬의 비중치가 거의 같더라구요.. 딜도 너무 높고.. 이거 뭐지?? 했는데 도적쪽에도 성약단 우선순위가 변동 되었네요

키리안 - > 나이트페이 




인사글

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냥꾼 흑마 도적을 키우고 있는 호티푸우입니다.
얼마전 베타가 당첨이 되어서 소소하게 방송도 켜놓고 쐐기를 하고 있는데요.
냥꾼/흑마/도적을 플레이 해보고 있습니다.

냥꾼의 경우 야냥은 쐐기의 주력스킬인 발구르기와 회전베기가 5타겟으로 제한되어서 더이상의 딜 상승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어 격냥을 연습중입니다.
흑마의 경우 고흑과 파흑 둘다 괜찮지만 숙련도가 높을경우 고흑에서 좀더 높은 효율을 보이는것으로 보이며, 레이드의 경우엔 파흑이 좋은 부분도 있어서 선택지가 가능한 직업으로 보입니다.

도적의 경우에는 직접 플레이하기보단 냥or흑을 하면서 지켜본바에 따라 현재로썬
무법과 잠행이 많은 편이고 암살은 제가 1회 플레이한 경우를 제외하곤 본적이 없습니다.
암살 플레이의 경우 많이 돌진 않았지만 야냥처럼 뭔가 딜량의 제한이 걸린듯한 특성이라 느껴집니다.

딜만 놓고 보면 근딜중엔 제일 약하지 않나 싶을떄도 있습니다.
징기 너무 셉니다...분전 너무 셉니다... 부죽도 셉니다..

댓글/추천/방송찾아와서 아는척하기는 작성자에게 큰 힘이됩니다.

출처 : 직접 하고 있는 베타 플레이



<< 주의 >>

잠행 하지마세요...
무-법 하세요.























너무 많이 하면 너프 당하니까...
저는 무법 안할거거든요..

자 이제 뒤로가기 누르신분들 제외하고 밑에 확인하심 댑니다.


1. 성약의 단 (11.22 기준 나이트페이 우세)


20.11.22 기준 도적의 성약단 선택은 나이트페이가 1순위로 변동되었습니다. 

나이트페이 스킬 

피고름 

대상의 피를 감염시켜 10초에 걸쳐 3,297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지속 시간이 만료될 떄까지 대상이 살아남으면 추가로 1,382의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아무 은신 능력을 1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지속시간이 만료되기 전에 대상이 쓰러지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만큼 감소합니다. 
연계점수 1점을 얻습니다. 

은신 효과는 얻을 수 없고 은신관련 기술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영혼 형상 

여우로 변신하여 15미터 전방으로 순간이동하고 이동 속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영혼형상을 몇분 마다 다시 사용하여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12초동안 지속됩니다. 
휴식 지역에 있는 동안에는 영구적으로 지속됩니다. 
툴팁 오류가 있습니다. 몇분이 아니라 4초마다 순간이동이 가능합니다. 



나이트페이 영혼결속 '니야의 버프' 

전환된 령

숲의 활기 생명력을 회복시키거나 피해를 입히면 일정 확률로 전환된 령 중첩을 얻습니다. 
전환된 령은 30초 동안 최대 생명력을 1%만큼, 특화를 25만큼 증가시키며 여러 번 중첩됩니다.  

공격을 통해서 중첩을 얻을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중첩을 새로 얻는경우에 시간이 갱신되지 않습니다.
개별로 발생된 중첩은 각자의 시간동안만 유지됩니다

예) 중첩1 잔여시간 10초 일 때 피고름 사용시 총 중첩은 13이됩니다.
    버프상으론 13중첩이 30초 동안 유지되는것으로 보이지만
    10초가 지나면 12중첩으로 줄어든채로 피고름으로 인한 12중첩만 남게 됩니다. 









현재 잠행도적은 키리안을 사용중입니다. 와우헤드에서도 현재 키리안을 추천하고 있고, 나이트페이의 경우 암살의 목조르기 때문에 은신효과를 받을 수 있겠다 싶겠지만, 표폭으로 버블 획득 후 마무리 일격을 사용하는 잠행의 경우 연계점수효과가 있는 키리안 스킬이 궁합이 좋게 설계가 되었고, 현재 키리안 영혼 결속에서 특화와 유연성을 올려주는 버프가 잠행과 효율이 좋은것 같습니다.

연계점수를 주는 울펴저지는 문책 -> 6버블 빠르게 채우기
특화를 올려주는 전투명상 -> 특화의 마무리일격 데미지 증가
다른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 과거는 털어버리기 ->같은 스킬을 3회이상 사용하지 않는 잠행 특성상 갱신 쉬움


키리안 스킬

울려퍼지는 문책 

적에게 비전 피해를 입히고 령을 추출하여 45초 동안 령충전 연계 점수를 얻습니다. 령 충전과 같은 양의 연계점수를 소모하는 마무리일격을 사용하여 공격하면 연계점수 7점을 소모한 것과 효과를 냅니다. 
연계점수 2점을 얻습니다.

특이한점은 사용시에 버프창에 보면 밑에 작은 숫자가 따로 적혀있습니다. 마치 스택횟수 처럼요.
2 라고 쓰일경우 , 2점의 마무리일격 사용시 7점 사용과 같은 데미지를 준다고 합니다. (단 1회 사용하면 없어집니다 )
단일의 경우에는 2-3점의 령스택이 걸릴경우 그격-절개 한방에 최고 딜링을 내는 좋은 방식이 될듯합니다.
다만 광딜에서는 평타에서 갑자기 1스택이 더 붙는다거나 하면서 애매하게 4버블 마무리 일격이 들어갈경우 뭔가 이상해질수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심책6버블 마무리일격을 꾸준하게 박는게 맘편할수 있습니다.

청지기 소환

청지기를 불러 평온의 약병을 가져오게 합니다. 평온의 약병을 섭취하면 20%의 생명력을 회복하고, 모든 저주 질병 독 출혈 효과를 제거합니다.
또한 청지기는 4분동안 다양하고 유용한 편의용품을 제공합니다.

청지기를 통해 키리안 던전에서 거수를 활성화시키거나,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치유물약/생석/청지기 평온의 약병 3가지를 통해 생존력을 높일수 있습니다.



키리안 영혼결속 펠라고스의 버프

전투명상

울려퍼지는 문책 사용시 7.5초 동안 특화가 350%만큼 증가하고 일정 확률로 비탄의 기억을 방출합니다.
비탄의 기억 통과 시 효과의 지속시간이 2.3초 만큼 증가합니다.

과거는 털어비리기

마법 데미지 감소 관련 능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도관

암살 정리글에서 기교나 인내력을 다뤘으므로 잠재력만 다루겠습니다.
145(제일 낮은등급)의 도관 기준입니다.


영혼 결속의 파장 (키리안) - 울려퍼지는 문책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치밀한 처형 - 죽음의 상징이 치명타 및 극대화율을 4%만큼 증가시킵니다.
혈관 관통 - 그림자 일격이 다음 기습의 공격력을 18%만큼 증가시킵니다. 최대 6번까지 중첩됩니다.
첨에한 비수 - 그림자 기술이 추가로 어둠의 칼날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만큼 감소시킵니다.
깊은 단검 - 절개와 검은 화약이 8초 동안 암흑 공격력을 8%만큼 증가시킵니다.






3.전설


 



2)잠행 전용 전설 종류


1.아카리의 영혼 파편 - 그림자 일격이나 비열한 습격을 사용하면 2초 후에 대상이 25%의 효율로 그림자 일격에 적중당합니다. 

                        바를 수 있는 부위 - 머리, 손.

 

2. 죽음의 그림자 - 소멸 사용 시 연계 점수 5점을 얻고, 12초 동안 모든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바를 수 있는 부위 - 허리, 다리.

 

3.최종막 - 절개, 파열, 어둠의 무기고가 다음에 사용하는 마무리 일격의 공격력을 25%만큼 증가시킵니다.

          바를 수 있는 부위 - 가슴, 망토.

          획득처 - 나스리아 성채 막넴 대영주 데나트리우스에서 드랍.

 

4.부패자 - 죽음의 상징을 활성화한 후 , 다음 그림자 일격이나 기습의 공격력이 30%만큼 증가하고 연계점수 4점을                추가로 얻습니다.

          바를 수 있는 부위 - 다리, 망토.



4.변경점 (일부)



잠행 변경점의 경우에는 저도 격아 초반에 해봤던 것이 다인지라, 기존꺼까지 다 찾아내서 비교 설명을 쓰기엔 벅차서오늘 특성을 찍고 플레이해본 결과 눈에 띄는 점만 적어 봤습니다. 

어둠의 춤  
지속시간이 8초로 증가했습니다. 기존에 5초였을 때는 죽음의 상징 10초내에 어춤 5초짜리 2개를 우겨 넣어야해서 어춤의 쿨감을 고려해서 깔끔하게 설계를 요구했지만, 어춤이 8초 늘어나고 총 지속시간이 16초가 되면서 난이도가 내려갔다고 보여집니다.
선진입해서 1어춤 시간에 파열과 난도질 작업을 해놓고 죽상을 켜도 죽상 10초 동안 어춤 활용이 가능합니다.  

난도질
도적에 생긴 그 난도질입니다. , 
특성 사전계획 찍을 시에 은신+그격 에서 10초 짜리를 주고 있습니다.  
특성 사전계획 찍을 시에어춤 사용 후 첫 그격시에도 10초를 추가해줍니다. 



파열 
연계점수 6점 활용시에 28초에 걸쳐 6,302의 데미지 ( 템렙 201기준) 딜이 나쁘지 않습니다. 강하게 떄려줄 녀석에게만 박아봤습니다. 

검은 화약
새로 생긴 광역 딜링 입니다.폭발성 검은 황략을 발사해 주위에 있는 최대 8명에게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는 마무리 일격을 날립니다.약점 포착 효과가 있는 대상에겐 50%의 추가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연계점수에 따라 187(1점)~1,121(6점)의 피해를 입힙니다. 

현재 절개의딜이 연계점수 6점 기준으로 3,288 이므로 3타겟이상에선 검은 화약을 사용하면 될것으로 보입니다.물론 은밀한 기술이 연계점수 6점 기준으로 6,166 이므로 항상 은밀한 기술이 우선적으로 소모되야 할 것입니다. 

독칼
보조 무기로 공격하여 물리 피해를 입히고 농축된 형태의 마취 독을 부여하여 모든 격노 효과를 무효화합니다.
근딜중에 제일 약한 딜러가 되버린 도적에게 옛다 하고  격노 해제를 준걸까요?
하지만 우리 도적을 제외한 다른 사람들은 이러한 효과를 몰라야 할것입니다..글쿨아깝습니다..

5.특성



2가지 특성을 사용해봤습니다.

현재는 무기의달인-밤추적자-어둠의 대가를 사용하는 (위의 사진) 특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멤버로 동일한 던전을 돌아본적이 없기때문에 확실하게 뭐가 낫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만

느낌상으로는 지금의 특성대로 도는게 더 나아보입니다.(뇌피셜)


사전계획이 주는 난도질 버프를 알뜰하게 모아서 (은신-소멸-어춤들) 활용하는 것도 괜찮다 싶엇지만

쐐기에선 은신그격으로 10초를 얻는다해도 다시 표폭으로 버블을 모아 한번더 채워주기 때문에, 

사전계획의 활용도가 떨어지는것 같습니다.


 




6.후기

암살할때는 지루하고 딜도 약해서 뭐 재미없네 역시나 레이드해야되니까 원딜해야겠따 싶었지만

잠행 한판 해보니까 너무 재밌네요.. 내일 다시 해봐야 알겠지만 

어춤의 시간 증가와 검은 화약이라는 계속해서 사용이 가능한 마무리 광역딜링 스킬의 추가가 잠행이라는 캐릭을

더 손쉽게 재미있게 활용할수 있도록 해준것 같습니다.

물론 아쉬운점은 '최종막' 이라는 전설로 쐐기를 돌았는데 ,단일딜에서의 전설과 광역쐐기 딜에서의 전설이 일치할지 모르기 때문에 파밍 난이도만 더 낮아지면 좋을것 같습니다.


쐐기의 경우 암살 글에서는 도적이 이전만큼 필수적이진 않을것이라고 평가했었습니다.

여전히 그 생각은 일반적인 유저들에겐 유효할것 같습니다.

오늘 어픽스의 경우 '폭풍' 이라는 어픽스가 있었는데, 이거 참.. .왕안 1넴 주변 회오리 마냥 쐐기 내내 나오는데

근딜입장에서 너무 피곤합니다. 역시나 차단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가 되지 않고 어느정도 밀어버리는 진행 방식이 되면

3원딜도 가능할 것 같고, 2원딜+1원딜이 일반적일것으로 보이기 떄문에 원딜들이 우세할 것 같습니다.

근딜의 경우에서도 징기 악사 죽기 풍운 등 다들 딜이 크게 떨어지는 모습을 보진 못했습니다. (베타라는 점과 숙련도 차이, 각 던전마다 풀링방식, 전멸여부도에 따라 다르긴합니다.)



다만 고단에서 중간중간 몇초라도 짜내기 위해 도비터를 활용하는 부분이 있을것이고, 딜링 차단 유틸기 활용의 숙련도에서 눈에 띄는 유저들의 경우엔 타 근딜에 비해 도적의 가치가 올라갈 순 잇을것 같습니다.




1.

 암살) 맹칼독폭도적 폭군무리변덕 (2018.10.19)
http://www.inven.co.kr/board/wow/42/144560?name=nicname&keyword=%EC%9C%A0%EA%B8%B0%EB%86%8D%EB%85%B8






2. 암살) 맹칼독폭 도적 (2018.10.24)

http://www.inven.co.kr/board/wow/42/144708


3. 암살) 맹칼혈폭 도적 (2018.11.16)
http://www.inven.co.kr/board/wow/42/145009

4.암살도적 쐐기 던전별 셋팅(2018.12.02)

5.어둠땅 암살 준비글
http://www.inven.co.kr/board/wow/42/152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