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게임속에는 구체화, 수치화 되지 않은 내용들이 많습니다.

또한 암묵적으로 진행 되어지는 많은 수-많은 룰 등이 있습니다.


완전한 완벽한 가이드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다수의 의견을 바탕으로 있고, 관련 법령도 없습니다. 

항상 그렇지만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작성합니다.

길을 가는데 "앞에 돌뿌리 있어요 조심하세요!" 와 같은 역할입니다.


수정/변경/바라는점은 쪽지로 부탁드립니다.

거의 항상 인벤 보고 있습니다


Ctrl+F (페이지에서 텍스트 찾기) 누르시고 [ 찾고싶은말? ] 으로 검색 ㄱㄱ ( ex : 투물? )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와우용어사전 (구버전) by strada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군단:기본

유물무기? : 유물력이라는 자원으로 레벨업을 하는 케릭터의 주무기와 보조무기 양손무기

유물력? : 유물무기를 강화시킬수 있는 수단으로 와우의 거의 모든 컨텐츠의 보상으로 획득가능

유물지식? : 획득하는 유물력을 증가시켜주는 것으로 유물특성창 왼쪽 상단에서 확인가능.

유물특성? : 유물무기를 쉬프트 오른버튼으로 누르면 유물무기 특성을 볼 수 있음.

금테? : 유물 특성중 강력한 패시브 능력. 용금테가 둘러져있다. 1,2,3,4,5,6금테로 불리운다.

유물형상?, 히든형상? : 필드나 특정조건에서 드랍되는 유물형상

전설? : 거의 모든 컨텐츠에서 얻을 수 있는 강력한 보상으로 전설옵션과 높은 템렙의 아이템.

코어? : 사전적 핵심이란단어로 트리를 이루는데 필요한 전설템 또는 비교적 좋은전설등을 말함.

성물? : 유물무기에 기본적으로 달려있는 소켓에 성물을 박아 유물특성을

        강화+유물무기의 아이템레벨을 상승시킬수 있다. 일반적인 템처럼 드랍됨.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쐐기돌 (Keystone)

쐐기돌?: 기존 시스템의 일반적 던전+도전모드의 결합된 형태의 던전으로

        시간제한이 있으며 클리어시 아이템과 유물력보상을 얻을 수 있다.

        쐐기돌 레벨이 따라 더높은 난이도로 더 높은 보상에 도전할 수 있음.
클리어?: 추가보상시간 혜택을 못받는 쐐기돌의 지속시간. 이 시간이 지나면 석은 소진됨.


등산?, 등반?, 복구?: 소진된 쐐기돌을 복구하자.


주간상자: 쐐기를 한번이라도 돌면 각 직업 전당에서 주1회마다 유물력, 템을 받을 수있음.


주차?, 파킹? : 주간상자에서 템 보상의 최대치인 단수를 도는행위 또는

     이 던전을 클리어만 하겠다는 뜻

(보통 쐐기돌을 돈다는 의미는 제한시간안에 클리어 하자는 의미


착유? : 착용템렙과 유물레벨을 말해달라

투물? : 투명 물약, 스카글 음료등등 (투명효과 물약 통칭)

근딜? : 근거리 딜러(전딜, 도적, 징박, 죽딜, 고술, 풍운 야드 등등

원딜? : 원거리 딜러(법흑암사,격냥,야냥조드정술 등등

깡신던?, 깡신?, 노쐐기 : 신화 난이도의 던전

저단?, 고단? : 파밍상태, 손가락,던전수정치의 주관적인느낌+파티원개개인이 얼마나

 더 활동적이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변수가 많아 선을 정하기 어려우나 얼추

 13~15이후를 고단이라고 하는 듯 하다.

석공?, 돌파괴자?, 탈주범? :쐐기돌 도중 도망가는사람

수정치?, 접두사? : 단수가 높아짐에 따라 체력과 데미지가 높아지고 추가로 특이점발생.

                  (1~3단은 수정치가 없다.)

 ◆4단부터 추가되는 것: 강화, 분노, 피웅덩이, 무리, 파열

 ◆7단부터 추가되는 것: 괴저, 변덕, 화산, 폭발, 전율, 치명상

 ◆10단부터 추가되는 것: 경화, 폭군

ㅡ강화: 몹이 죽을 때 45m내 적군의 최대 피통과 데미지를 20% 증가

ㅡ분노: 쫄들 피통30%부터 데미지100%증가

ㅡ피웅: 쫄들 죽으면 바닥에 웅덩이 생성, 적이 밟으면 힐, 내가 밟으면 데미지;

ㅡ무리: 쫄들 증가, 병력 요구량 살짝 증가

ㅡ파열: 쫄들 죽을 때 폭발, 폭발당 도트뎀 중첩가능


ㅡ괴저: 근접공격 맞을시 도트뎀+치유감소 중첩가능

ㅡ변덕: 탱 어글량 감소 (20%감소)

ㅡ화산: 전투중 바닥에 화산생성 (원거리위주)

ㅡ폭탄: 전투중 파괴 가능한 폭탄 구체 생성 [지옥 폭발물] 이며 매크로타게팅안됨.

ㅡ치명: 전투중 체력이 90%미만 일 때 생기고 시간이 지나면 5중첩까지 상승


ㅡ경화: 쫄피통20%, 뎀지30%상승

ㅡ폭군: 넴드피통40%, 뎀지15%상승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군단:레이드

손수?: 손님 같은 선수의 줄임말로 레이드에서 1명의 레이더로써 수행해야할 몫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손님과 별 차이가 없는 사람을 이르는 말 


분제?: 골팟에서 골드 분배 제외.

(킹탄벼림?, 갓탄벼림?: 티탄벼림이 붙어 아이템레벨이 엄청 높아진 템을 이르는 말)
배수?, 배수파밍? : 공대원들이 케릭여러개를 돌려 지정자에게 템을 몰아주는 행위로
                 단기간에 엄청난 파밍을 할 수 있다.

                 (보통 정규급 공대들 월드킬을 노리는 공대에서 진행함.)

업손?: 골드 분배 파티에서 업적이 없다는 명분으로 골드 분배 제외 시킴.
     (손님과는 다른 것으로 어느정도 템이 되야 하며 탱딜힐의 어느정도 임무를 부여함.)

     (한쪽면에서 보자면 좀 더 많은 골드를 벌기 위해 만든 제도)
     (다른한쪽에서 보자면 레이드를 편하게 클리어-버스)

     (이렇게 보면 서로가 윈윈 인거같지만 1인분 못하는 레이드 인원 배출의 주요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