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즈샤라에서 복술이를 키우고 있는 초보 입니다.

복술을 키우면서 알아낸, 다른분들 역시 알고 계실 팁 같은것들 정리해서 새로 시작하는 복린이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이 글을 쓰며, 저 또한 배울점이 많고 알아야 할 것이 많은 초보임을 먼저 알립니다.

제가 복술을 처음시작했을때, 몇몇 선구자 여러분들이 줄임말을 써서 알아보는데에 시간이 걸렸으므로, 저는 줄임말을 최대한 안쓸 예정입니다 ( 치물, 치파, 정고토, 치해토, 등등... 초보자분에겐 생소하니까요 )




1.1 기본적인 힐택틱에 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1.2 관련 전설에 대한 코멘트가 추가되었습니다.

1.3 쿨기 배분에 관한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1. 복술의 실력을 판가름 내는것은 '폭우의 토템' 입니다. 꼭꼭 광역딜이 들어올 타이밍에 사용하여 광딜이 들어올때 터뜨려 주도록합시다.



아래에 주기적으로 일정량이 깔려있는것은 '폭우의 토템' 으로 인한 힐량입니다. 
폭우의 토템은 아이템 레벨이 올라갈수록, 그리고 힐에 익숙할수록,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공략에 대해 이해도가 높을수록 빛을 발합니다.






2. 무슨일이 있어도 성난해일은 반드시 유지시켜줘야 합니다.



저는 성해2번에 너무 익숙해져서, 선견자의 반지와 뿌리바지를 씁니다 ( 벨렌 프라다 빼고 올전설이에요 ..벨렌좀 주세요 ... )
초반에 카운트 6초때에 메인탱과 서브탱에게 성해 2번을 걸어주고, 그이후로 절대로 끊기지 않게 해주시면 됩니다.
1분 20초경과 3분경은 넴드사이로 이동하느냐고 2중첩이 잠시 유지가 안됐지만, 여러분들은 저보다 잘하시는 분이 많으니 항상 유지 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굽이치는 물결 효과를 받기위해, 치유의물결(또는 치유의파도) -> 성난해일
 -> 치물(또는치파) -> 성해 콤보로 빠르게 굽이치는물결 효과를 받고 힐을 할 수 있습니다







3. '치유의 해일 토템' 의 쿨타임은 '3분' 입니다, 꼭 네임드 전투때 2번 쓸수있도록 계산해서 씁시다
위 로그는 '쉬바라의 집회' 로그입니다. 첫 특수능력 타임때 무엇이 오던간 그냥 치해토 써줍시다. 
쉬바라는 보통 5분~6분의 시간을 가집니다. 그래서 치해토를 2번쓸 타이밍이 나오는데 보통 첫 특수기가 '아만툴의 계략' 때 치해토를쓰는게 베스트입니다, 그이후 3분뒤에 다시 치해토를 쓸 타이밍이 나옵니다. 
지맥격류 물약은, 암흑폭풍때 힐스킬을 쓴뒤 타이밍을 잡아주시는게 좋습니다.




4. 안토러스 레이드 셋트아이템 (21티어) 4셋트 효과를 받기위해 치유의비를 무조건 본진 또는 근딜본진에 깔아주셔야합니다.



제 바리마트라스 힐로그입니다, 보시면 민트색라인( 치유의비 ) 라인이 쭉 유지되고있는것을 볼수있습니다. 21티어셋의 경우 치유의비 하나만으로 힐량을 뻥튀기 시킬수 있으니 꼭꼭 근딜 or 원거리본진에 깔아주시고 치유의물결 or 치유의 파도 시전해주시면 되시겠습니다.



5. 복술은 타 클래스 힐러처럼 전설아이템에 엄청난 영향을 받지 않아서 파밍이 쉬운 편입니다.

복원 주술사의 경우 연쇄치유의 효과를 높여주는 [ 장로 조나트의 집중기 ] , 토템의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근위병의 파도술사들], 치유의비를 강화 시켜주는 [환경복구장화], [심연의 불꽃] 과 같은 스킬 특화 전설이 있지만 특정 네임드 구간을 제외하고 효율이 쓰레기입니다 좋지않습니다.

상위 랭커들의 전설 착용 에서도 보시다시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라는 전설은 없고 기호에 맞춰 2차스탯(가속, 특화, 유연성, 치명타 와 같은 스탯)을 높여주는 [프라다이즈-사바릭의 최고걸작] 과 같은 아이템과, 모든 힐러 클래스를 통틀어 좋은 전설인 [ 벨렌의 미래를 보는 눈 ] 을 착용하신 힐러분들이 많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각자 착용하는 전설이 뒤죽박죽 섞여있는모습 ( 두번째 바리마트라스에선 치유의비 특화전설 { 심연의 불꽃 } 의 비중이 높은것을 볼 수 있습니다 )





6. 쿨기 배분에 관하여

복원 주술사의 쿨기는 크게 30레벨 특성인 [고대의 인도], 100렙 특성인 [승천] , 광역 힐링기인 [치유의 해일토템] , 파티원들의 HP를 매초 재분배 해주는 [ 정신의 고리 토템 ] , 이동힐을 가능하게 해주는 [영혼 나그네의 은총] 그리고 전설아이템인 [ 벨렌의 미래를 보는 눈 ] 이 있습니다.

고대의 인도
상대적으로 쿨이 짧은 [고대의 인도] 같은 경우에는 쿨마다 사용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쿨마다 쓴다면 네임드당 2번, 많게는 3번까지도 쓸 수 있는 좋은 스킬이기 때문입니다.

https://wowanalyzer.com/ [ 로그분석 사이트 ] 에서도, 고대의 인도를 가능한 많이 쓰라고 조언 하고있습니다.



승천
승천의 쿨타임은 3분으로, 치유의 해일 토템과 쿨타임이 같습니다. 광역데미지가 들어오는 타이밍에 힐이 밀릴거 같을때 사용하셔서 힐업 ( 힐을 빡세게 한다는 뜻 ) 기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보통 승천의 경우에는 급박한 상황에 바닥을 밟으며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같은 경우는 [영혼 나그네의 은총] 을 키고 무빙힐을 합니다.

치유의 해일 토템
3번에 설명이 있습니다.

정신의 고리 토템
정신고리의 토템은 보통 광역 생존기로 많이 쓰이나, 잘만 사용한다면 어마어마한 힐량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유저가 파밍이 잘 되있는 상황에서, 영웅 난이도 이하에서 힐러의 입지는 공대를 살린다기보다는 '타 힐러의 힐파이를 뺏어먹는다' 라는 말이 더 잘 어울릴거 같습니다.
따라서 한번의 사용으로 폭발적인 힐량을 낼 수 있는 타이밍(크게 1네임드 박멸, 그리고 안토란 총사령부의 연속사격, 이오나의 지옥의비)에 사용해주시면 힐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꿀팁 : 정신의 고리 토템을 사용 할 일이 많이 없는 영웅난이도 이하의 이오나에서, 첫 지옥의비때 공대원들에게 모여있으라고 한뒤 정신의 고리 토템을 사용하면 한번의 사용으로 수천만의 힐량을 낼 수 있습니다.

영혼 나그네의 은총
30레벨 특성인 [자비로운 영혼] 을 찍으시면 영혼 나그네의 은총의 쿨타임이 무려 60초나 줄어듭니다.
이 60초의 쿨타임 감소는, 2네임드 [살게라스 지옥사냥개]의 스킬인 [잠식하는 구체] 스킬 사용마다 영혼나그네의 은총을 사용할 수 있는 타이밍이 딱딱 나와서 무빙힐 구간에 상대적으로 편하게 힐을 하실수 있습니다.

요약
정신의 고리 토템은 공대장님의 성향에 따라 공대 생존기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자유로운 사용에 제한이 있지만
치유의 해일 토템과 승천, 고대의인도, 그리고 벨렌의 미래를 보는눈 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 2개 (최대3개) 의 쿨기를 배분하며 효율적으로 힐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향후 추가되는대로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