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즈샤라에서 복술이를 키우고 있는 초보 입니다.

복술을 키우면서 알아낸, 다른분들 역시 알고 계실 팁 같은것들 정리해서 새로 시작하는 복린이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이 글을 쓰며, 저 또한 배울점이 많고 알아야 할 것이 많은 초보임을 먼저 알립니다.

제가 복술을 처음시작했을때, 몇몇 선구자 여러분들이 줄임말을 써서 알아보는데에 시간이 걸렸으므로, 저는 줄임말을 최대한 안쓸 예정입니다 ( 치물, 치파, 정고토, 치해토, 등등... 초보자분에겐 생소하니까요 )

복원 주술사를 키우시는 많은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이 글을 작성합니다.

기본적인 힐택틱인 경우는 인증글에 있는 제 글을 보시는게 조금 도움이 될겁니다 ( 아주 조금이요 )



우선, 저는 군단때 처음 와우를 시작한 유저로써 연쇄치유를 이용한 힐택틱은 잘 모르고 자신이 없음을 미리 알립니다. 21티어 셋트옵션을 이용한 치유의비 + 치유의 물결 or 치유의 파도 힐택틱을 고수하고있습니다.
이후로 서술할 내용은 모두 영웅난이도 이하에서 적용됩니다, 자칫하면 공대에게 민폐가 될 수도있는 택틱을 포함하고있으니, 함부로 사용하지마세요



복원 주술사의 알파이자 오메가, '폭우의 토템'


복원 주술사의 90레벨 특성인 '폭우의 토템'(이하 폭우)은 간단하게 [힐량을 쌓아 쌓인 힐량의 25%를 폭발시켜 힐링] 입니다.

따라서 경우에 따라서는, 운무 수도사의 '재활'과 같은 급의 순간힐량을 낼수있는, 아주 좋은 힐업기입니다.

기본적인 폭우 토템의 택틱은, 스킬이 들어오기 5~6초전 깔아서 광역딜이 들어온 이후 바로 힐업을 시키는것 입니다.

고대의인도, 승천, 벨렌등과 함께 사용하면 손쉽게 힐업을 시킬수 있습니다.





1넴: 가로쉬 세계 파괴자

가로쉬 세계파괴자는 일정 시간뒤 바닥에 초록색 원을 깔고 광역 데미지를 주는 '학살' 패턴 3~4초전에 폭우를 깔아놓습니다.

학살패턴이 끝나고 공대 체력이
1. 서서히 차오른다

2. 재활과 같은 힐업기를 이용하여 순식간에 찬다
두가지 방식이 있는데, 만약 서서히 차오른다와 같은 경우에는 연쇄치유, 또는 치유의 물결 치유의파도를 이용하여 조금 더 쌓은뒤에 터뜨려도됩니다.

2번과 같은 방식이면 터지는 즉시 폭우를 터뜨려 줘야합니다... 슬프게도 현재 영웅난이도, 나아가 신화 난이도 까지도 힐러들의 적은 우리팀 힐러입니다. 힐파이를 빠르게 먹어 로그를 올려봅시다.

보통 파멸때도 많은 데미지가 들어오는데, 이때는 승천과 고대의인도, 그리고 21티어 셋트옵을 이용한 깡힐업을 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힐택틱은

학살-> 약 5초전 폭우 깔고 충전
파멸-> 터지고나서 승천, 고대의인도, 벨렌 등을 이용한 깡힐업



2넴: 살게라스 지옥 사냥개
사실 여기서는 붙여잡는다는 가정하에 하면 워낙 힐이 타이트하기 때문에 폭우의 토템의 쿨이 돌아오면 바로바로 박아주시는게 좋습니다.

만약에 붙였다가 떼는 택틱이면, 첫 스킬인 '녹아내리는 손길'  3~4초전에 폭우를 깔고 쌓아줍시다, 무리할필요는없고 그냥 하시던대로 하시면됩니다. 왜냐면, 녹아내리는 손길이 떨어지는 와중에도 딜딸을 치려고, 혹은 컨트롤 미숙으로 바닥에 맞으시는분들의 힐파이를 깔끔하게 먹을수 있기때문입니다.

그 이외의 팁이라면 

1. 첫 녹손 3~4초전에 폭우 깔고 충전후 스킬맞는 공대원 피 바로 힐업, 그외에는 쿨 돌아올때마다 쓰시면 됩니다.

2. 치유의 해일 토템 타이밍은 첫 착취때 쓰시면됩니다. 잘하면 2번까지 사용할수 있습니다. 또는 잠식하는 구체 타이밍때 영혼나그네를 키고 치유의 해일토템을 깔고 무빙힐을 해주시면 힐파이를 먹기 편합니다.

3. 정신고리의 토템은 두번째 착취때 쓰시면 됩니다.

4. 치유의비는 근딜쪽에 깔아주시고 원딜, 또는 다른 개 본진 공대원분들을 힐해주시면 됩니다.

5. 추가 (붙여잡는 택틱)
총 피해량의 대부분이 첫 착취와 첫 구체에 집중됩니다. 그래서 공생기가 2개인 복술은 나눠서 사용합니다. 

나누는 공생기는 1조(대방토,치해토) 2조(승천,고인,벨렌,폭우)입니다. 

첫 착취때 1조공생기를 쓰던 2조 공생기를 쓰던 상관없지만 둘중 한조를 사용하고 끝나고 5~10초 후에 구슬이 옵니다, 그때 영혼 키고 이동하면서  나머지 한조의 공생기를 사용합니다. 그러면 일반적인 힐러로 구성된 팟일 경우 이 때 기준으로 300만 ~400만 HPS정도 사이가 나오고 있을것입니다.



3넴:안토란사령부
안토란 사령부는 정말 복술을 위해 만들어진 네임드입니다, 모든기술마다 폭우의 토템을 터뜨릴수있습니다.
2,3번째 넴드의 연속사격 3~4초전에 폭우토템을 까시고 힐업하시다가, 연속사격이 들어오면 앞서 1넴에서 설명한 2가지 상황에 의거하여, 유연하게 터뜨릴지, 아니면 좀더 쌓고 터뜨릴지 고려해보셔야합니다.

1. 시작하자마자 첫지뢰때 치해토, 승천을깔면 3넴때 치해토, 승천이 다시 돌아옵니다

2. 폭우를 어느정도 (300만이상) 쌓고, 지뢰를 밟고 폭우를 터뜨리면 힐파이를 만들어 먹을수 있습니다.

3. 만약에 자신이 지휘기를 탄다면, 들어가기전에 폭우,성난해일, 치해토, 치유토템, 치유의비를 깔고 가시면 지휘기를 타도 힐을 할수있습니다

4. 폭우토템은 연속사격이 터지고 눈치를 조금 봐야합니다, 공대피가 천천히 차면 연쇄치유 한번정도는 쓰고 터뜨려줍시다


4넴:하사벨 
하사벨은 특임을 가느냐, 특임을 안가느냐에 따라 로그갱신 여부가 달라집니다.
우선, 특임을 간다면 로그는 포기하시는것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처음 오프닝때, (6초전 성난해일 x2 {저는 선견자 프라다 씁니다}) 성난해일2번 탱커 + 치유의비 + 치유토템2개 깔고 계시다가 붕괴하는세계 3~4초전에 폭우를깔고 힐업을 합니다, 저는 보통 원딜 본진에 여왕의선물, 근딜(예상)본진에 치유의비로 폭우를 쌓습니다.

만약 운무 수도사가 있다면, 첫번째 붕괴하는세계때 무조건 재활을 사용하므로, 재활보다 빠르게 눌러주시면됩니다....

붕괴하는세계 3~4초전 마다 폭우 토템 쿨이 돌아오므로, 매 붕괴세계때마다 사용할수 있습니다.

1. 폭우는 붕괴하는 세계 3~4초전에 설치후, 붕괴가 85~90% 정도 진행됐을때 연쇄치유를 쓰면 폭발과 동시에 연쇄치유가 전부 유효타로 들어가며, 폭우에 힐이 쌓입니다

2. 치유의 해일 토템은 첫 쫄이 나왔을때 각을 봐야합니다. ' 아 이게 차단이 새겠구나 ' 하면 바로 치해토를 올려주시면 후에 치해토 쿨이 또돌아 2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그외 힐택틱은 21티어셋옵을 이용하여 힐하시면 됩니다.

4. 추가

추가로 말씀드리면 4넴의 붕괴하는 세계는 시작되고 정확히 10초 후에 터지기 때문에 DBM에서 남은 시간 기다리고 있다가 최대한 5초~4.5초 사이에 맞춰서 설치하시면 터뜨릴 필요없이 힐만 모으면 됩니다. 어짜피 피다는거 그 어떤 사람도 0.몇초 내에 반응을 못하기 때문에 반응할 필요없이 가장 깔끔하게 먼저 힐파이를 먹게 됩니다.
(어린이몸매님 감사합니다)


5넴: 이오나
이오나에서는 선견자의 반지가 매우 좋습니다. 폭우의 토템은 지옥의비 3~4초전에 까시고 터지는 순간에 힐업하시면 됩니다.

그외에는 너무 쉬운 던전이라 성난해일 유지시키면서 힐하시면 됩니다

1. 선견자의 반지 아주 좋아요

2. 지옥의비 3~4초전에 폭우 까시고, 지옥의비가 안떨어진다 싶으면 쿨마다 돌리셔도됩니다

3. 오프닝후 첫 지옥의비때 정신고리의 토템을 까시면 빠른 힐업이 가능합니다

4. 치유의 해일토템은 첫박쥐이후 흩어졌던 공대원이 중층으로 모이는 순간이있습니다, 그때 깔아주시면됩니다




6넴: 이모나르
이모나르는 폭우토템의 사용숙련도에 따라 로그 색깔이 바뀔정도로 중요합니다.
전체적으로 설명할게 많지만 짧게 줄이겠습니다
1. 첫 오프닝때 폭우를 깔아줍니다. 그러면 랜덤하게 피가 빠지는 공대원들을 순식간에 힐업시켜줄수있습니다. 그리고 이모나르의 피가 85~90%정도 됐을때 고대의 인도를 키면 쿨타임이 딱딱맞습니다( 꽃연치님 게시글 에서 배웠습니다 )

2. 1사이페때 영혼나그네를 키고, 피가 빠진 공대원들에게 성난해일, 그리고 연쇄치유를 캐스팅하며 이동해줍니다.

3. 2단상에서 3단상으로 넘어가는 체력은 66%입니다. 공대원들의 RDPS에 따라 폭우를 1번깔지, 2번깔지 고려해주셔야 하는데, 이유는 나중에 설명해드리겠습니다

4. 2사이페입니다. 쿨타임을 제대로 맞추셨다면 첫 이동시작할때 승천, 고대의인도, 영혼나그네,치해토 등등 힐업기를 다 키시고 힐을 하시는데, 이때 폭우토템을 깔아야합니다, 정말 중요합니다. 신화난이도같은경우에는 2사이페때 폭우에 2천만까지도 힐량을 저장해봤습니다. 폭우토템의 사정거리는 40미터이므로, 폭우토템에 힐이 잘쌓였고 공대원들도 다 들어있다 싶으시면 터뜨려주시면됩니다. 재활급의 힐량을 순식간에 낼수있습니다.

5. 저는 영웅난이도 이하에서는 2사이페때 치해토를 깔지않습니다. 그이유는 3단상에서 광역데미지가 많이들어오는데, 이때 치해토를 깔아 힐파이를 많이 먹을수있습니다.

단상에 올라와서부터 힐택틱은 1번과 동일합니다.



7넴:킨가로스
많은 복술분들이 킨가로스에서 힐을 굉장히 까다로워합니다, 왜냐면 모두가 산개해있고, 연쇄치유를 쓰기에는 마나가 많이털리고, 티어셋옵에도 연쇄치유를 밀어주지 않기때문입니다.
저도 얼마전에 신화난이도 킨가로스에서 셀수도없이 많은 트라이를 해보며 깨달은 점을 이용하여 영웅난이도에 적용하니, 손쉽게 주황로그를 찍을 수 있었습니다.

폭우 토템은 기본적으로 구슬이 나오기 1~2초전, 또는 나오고 나서 깔아도 상관없습니다, 왜냐면 구슬이 나오자마자 딜을 하는것도 아니고, 오프탱분이 하나하나 부수기 까지 시간이 걸리기때문에, 그동안 예열을 하여 쌓은뒤 터뜨려 주시면됩니다. 근딜쪽에 치유의비... 성난해일유지... 등등은 너무 기본적인 택틱이기때문에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나아가 주황로그를 찍기위해서는, 쫄타이밍때 힐업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첫쫄 = 폭우 + 고대의 인도 
둘쫄 = 폭우 + 승천 
셋쫄 = 폭우 + 깡힐업을 하는데,
쫄을 잡고 나머지 안잡힌 쫄을 잡으러 공대원이 모이는순간, 치해토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폭우토템의 쿨타임을 잘 계산하여 대재앙프로토콜(쫄)이 시작되면 반드시 폭우토템이 온 되어있어야합니다.

1. 주황로그를 찍기위한 초석은 쫄단상, 쫄나왔을때 적당한 쿨기배분을 통해 힐파이를 뺏읍시다

2. 구슬이 나오기 직전, 혹은 나오자마자 폭우를깔고 광역딜이 들어오면 연쇄치유와 함께 터뜨려줍시다. 폭우 터뜨리기 전 연쇄치유 1번은 굉장히 쏠쏠하게 폭우힐을 쌓을수있습니다.

3. 공대원들이 모두 모이면 치해토를 씁시다.

4. 자기가 템과 실력은 되는데 타 힐러때문에 로그를 못올린다면, 공대장님에게 '저 단상 한개만 혼자 힐 해도 될까요?' 라고 귓을 날려줌으로써 좀더 손쉽게 로그를 올릴수있습니다.




8넴: 바리마트라스
바리마트라스는 말그대로 전설 조합과 직업, 그리고 숙련도의 싸움입니다.
여기서는 딱히 택틱이라고 할것이 없고, 폭우 쿨마다 써주시고 신경안쓰시면 됩니다. 
몇가지 팁을 적자면,

1. 탱커가 급사하려할때 본진+탱커가 겹치게 정고토를 깔면 탱커의 피를 복구할수있습니다

2. 항상 여유를 가지고 DBM을 지켜보며, 다음 스킬이 몇초남았는지 확인해봅시다, 암흑의 균열이 깔리기 1초전인데, 본진에 치유의비를 쓰면 그 치유의비는 버리게 됩니다. 예상해서 치유의비를 까시거나, 이동이 끝나고 까시면 됩니다.

3. 치해토는 공대피가 좀 빠지기 시작한다 싶으면 바로 깔아주시면됩니다, 후반에 힐러진들의 마나가 말랐을때 쓰는 치해토는 세상에서 가장 꿀같은 힐파이입니다.



9넴: 쉬바라
쉬바라 같은경우는 제 예전 글 3번에 적어놓은게 있으므로 링크를 첨부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wow/44/83518?=&my=con



추가로, 폭우타이밍과같은경우는 쿨마다 사용해주시되, 암흑폭풍이 깔린 1~2초간 한두틱 정도 맞는 공대원분들의 빠진 피를 순식간에 힐업하기위한 용도로 사용해주시면 높은 유효힐을 만들 수 있습니다.




10넴: 아그라마르
아그라마르는 숙련도에따라 지옥이될수도, 반대로 힐파이가 흘러넘치는 천국이 될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첫 오프닝때 폭우를 까시면, 3번째 불꽃폭발때까지 세이브가 가능하며, 순식간에 광역힐업을 할수있습니다.

몇몇분들은 불꽃분쇄때 폭우를 쌓으시려고 하는데, 이때는 타격마다 공생기가 올라가므로, 높은 힐파이를 먹거나, 예열을 하기가 힘듭니다(잦은 무빙힐 + 튕겨짐), 따라서 쓰시려면 2번의 타격이 끝나고 불바닥이 생길때 터뜨려주시면 좀더 유효힐하기가 편합니다.

정고토는 공대장님의 재량에 따라 올라가게 되겠지만, 치해토 정도는 자유롭게 올리는 공대의 경우에,

첫사이페때 단상의 가운데쯤에서 써주시면 왼쪽,오른쪽 모두 치해토 힐을 받을수있어서 힐파이를 먹는 동시에 3분후에 한번 더 사용할수있는 타이밍까지 잡을수있습니다.
저는이때 승천까지 사용하며, 고대의인도는 쿨이 돌때마다 사용합니다

아그라마르에서 마나운용이 굉장히 타이트한데, 불꽃분쇄이후 불바닥생길때 지맥격류를 마셔주시면 되겠습니다.

1. 오프닝때 폭우, 3번째 불꽃폭발까지 세이브 후 터뜨리기
2. 불꽃분쇄때 힐 세이브가 힘드므로 터뜨리려면 타격이 모두 끝난뒤 터뜨리기
3. 치해토는 첫사이페때 가운데에서 사용


11넴: 아르거스
아르거스의 경우에는 마나가 굉장히 널널합니다. 
폭우토템은 다른 넴드와 달리 고통받는 분노 5~6초전에 좀 미리 써줍니다, 고통받는 분노의 데미지가 상당히 크고, 데미지가 크다 = 힐파이가 많다 라는뜻이 되기때문입니다.
풀충전한 폭우 한방이 크리안터진 재활 안부럽습니다.

1페이즈
2선단때 치해토, 3선단때 정고토를 쓰시고 

2페이즈 넘어가면 영혼폭탄이 있는데, 프레임상 영혼폭탄이 50%쯤 찼을때 폭우를 설치하고 세이브한뒤 폭탄이 터짐과 동시에 더 힐을하고 터뜨리거나, 바로 터뜨리거나 유동적으로 선택하시면됩니다.

3페이즈때는 우주의 신호기가 차단이 잘 된다는 가정하에 쿨기를 지양해주시며 21티어셋옵대로 힐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승천은 보통 1페이즈때 쓰면 막페이즈때 돌아오고, 쿨타임이 딱딱맞다면 모든 쿨기가 막페이즈때 돌아옵니다.

막페이즈는 복술한테 너무나도 유리한상황인데요, 폭발적인 데미지, 모두 뭉쳐있는 공대원, 모두 돌아온 쿨기
= hps 300만까지도 가능합니다.

폭우+승천 or 고대의인도, 치해토, 정고토, 등등 힐택틱 전부다 하시면 편안하게 힐파이를 드실수있습니다.

가끔 심심하시면 나무에도 성난해일 한두번쯤 걸어주시면 좋습니다.




안토러스 영웅난이도에 도전하시는 많은 복술님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2018.04.05 첫 게시글 작성
2018.04.05 4넴: 하사벨 공략 추가(어린이몸매님 감사합니다)
2018.04.05 2넴: 지옥사냥개 공략추가(어린이몸매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