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CTRL 길드의 짜키 ( 구 Zhaki, Mba ) 입니다.

최근에 정술에 대한 질문들이 귓속말로 많이 오기 시작하여서, 또는 
주술사 계시판, 또는 다른 술사 커뮤니티

최근 정술에 대한 가이드, 또는 공략이 없고 잘못된 정보들로 정답인 것처럼 말하는 분들도 계셔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작성하는 정보는 정답이 아니며 본인이 쐐기를 돌면서 느낀 정보들이라는 것만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본 글은 PC에서 작성되어 핸드폰으로 볼 경우 문법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술 딜링 가이드



목 차

1. 정기 주술사가 쐐기에서 크게 하는 역할.

2. 특성 및 정수와 아이템, 스킬 이해

3. 장비 - 아제라이트 장비, 각성의 정수, 2차스탯, 장신구

4. 각 던전 (넴드와 쫄구간) 에서의 딜 하는법



1. 정기 주술사가 쐐기에서 하는 역할

현재 커뮤니티나 인게임내에서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는 정술에 대한 인식은 단일이 강력하다 입니다.

저도 물론 그 말에 동의하며 제가 생각하는 정술에 가장 큰 매력은 '자원으로 인한 강력한 단일딜, 또는 엄청나게 강력한 광딜'이며 폭군 또는 경화에 따라 매커니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불정트리 사용시 자원으로 인해 주타겟팅에 대한 딜을 밀어줌으로 인해 시간단축을 굉장히 많이 할 수 있고,
폭정트리 사용시 쫄구간에서 발화킨 화법보다 강력한 광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쐐기 계시판 보면 원딜 티어에 대한 이야기가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정술은 거론되지 않습니다.

그 만큼 정말 정술의 매커니즘을 이해한 잘하는 정술이 적다는 뜻이며 이 글로 인해 인식이 조금 바뀌었으면 합니다.






2. 특성 및 정수와 아이템, 스킬 이해





 고정인 특성은 따로 설명 드리지 않겠습니다. 


15 - 정기의 메아리 고정


30 - 여진 고정 ( 토템특화 X )
   
무빙이 많고 매 순간 전투시간이 짧으며 계속 수시로 깔아줘야하는 토템특화는 쐐기에서 이득을 볼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단일을 쌔게할 생각으로라도 찍어선 안됩니다. 

45 - 늑대 정령 / 전하 충전
      대부분의 던전은 늑대 정령으로 가나, 팀 조합에 광스턴이 없거나 또는
      경화주간 아탈다자르, 왕노다지 광산, 웨이크레스트 저택, 자유지대, 폭풍의 사원 같은 던전에서는
      전하 충전을 사용할 때도 있습니다. 그건 본인이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내가 이 던전에서 늑대정령으로 이득 볼 수 있는 구간이 있는가"

60 - 원소의 대가 , 폭풍의 정령
     많은 정술분들이 여기서 갈등을 많이 하는 귓말을 많이 받았습니다.
     제가 느끼기에 두 차이점은 원소의 대가를 제대로 활용한다면 그 던전 시간이 많이 단축될 것입니다.
     광딜이 눈에 띄게 강하진 않지만 폭군주간에 넴드딜을 압살할 수 있으며 전체딜도 나쁘지 않게 나옵니다.

     폭풍의 정령을 사용한다면 경화주간에 2무리 이상 탱킹을 하는 탱커를 만났을 시 미친 광딜을 뽑아줍니다.
     하지만 단일딜이 원소의 대가보다 약하기 때문에 네임드딜에서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원수의 피가 있다면 폭풍의 정령을 추천 드립니다. 

75 - 자연의 수호자, 바람 질주 토템
     거의 모든 던전을 자연의 수호자를 찍고 갑니다. 하지만 도비터를 길게 써야되는 택틱이 있습니다.
     그럴때 바람 질주 토템을 사용합니다. 또는 퍼포먼스 용으로 쓰기로 합니다.
     ( 탈 것이 안타지는 왕들의 안식처, 세스랄리스의 사원 등 )

90 - 원시의 정령술사 고정 ( 얼음격노 X )
     가끔 얼음격노를 폭탄주간에 폭탄을 깨기위해 쓰거나, 단일딜을 보완하려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으며
     귓말을 종종 받는데, 얼음격노는 정말 모든어픽스를 포함해도 쐐기에선 맞지 않습니다.
     얼음격노란 특성은 쐐기에서 3~4타겟 이상만 되도 없는 특성이 되버립니다.
     단일은 원정을 찍고 원소의대가의 매커니즘만 이해를 잘해도 단일은 정말 강합니다.
     얼격으로 보완할 필요성이 1도 없습니다. 그리고 폭탄주간에 정술이 폭탄깨는거 자체가 정말 이상한 파티입니다.
     저는 정술을 하면서 폭탄주간에 폭탄을 깨본적이 1도 없습니다. 물론 뭐라하는 사람도 한명도 없었으며
     폭탄을 안깨고 그만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면 됩니다.
     ( 세스막넴, 폭사막넴 처럼 근딜이 도저히 깰 수 없는 경우는 제외하고 )


100 - 폭풍수호자 고정




3. 장비 - 아제라이트 장비, 각성의 정수, 2차 스텟, 장신구








1) 아제라이트 장비


 저는 현재 3화성암 / 1자친 / 1우레 / 1신경전달 을 쓰고 있습니다.
 신경전달을 쓰고있는 이유는 가슴 아제라이트 중에
 '압도적인 힘' 이 있는 아제라이트가 저 가슴 밖에 없어서 쓰고 있습니다. 

현재 경화주간 - 3화성암 / 1자친 / 1우레 / 1신경 / 3압도 
      폭군주간 - 3화성암 / 2자친 / 1우레 / 2압도 를 쓰고 있습니다.



2) 각성의 정수


대부분의 정술 유저들이 주 정수를 '원수의 피' 또는 ' 집중의 눈동자 정수' 를 사용합니다.


저는 현재 원수의 피 작업을 하여 원수의 피를 폭정과 같이 사용중입니다. 물론 던전에 따라서
폭군주간, 또는 세스랄리스나 보랄러스같이 주 타겟에 대한 딜이 중요한 경우 불정과 원피, 불정과 응축을 들고 갈때도 있습니다.



1. '집중의 눈동자 정수' 는 버스트딜이 많이 필요한 던전에서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 아탈다자르 사우리드 무리, 웨이크레스트 저택, 폭풍의 사원 등 ) 
또는 시간단축, 공략딜은 뒤로 한채 전체딜을 올리는데 좋은 던전들이 많습니다. 
( ex - 폭풍의 사원에서 누구보다 빠르게 레이저로 작은슬라임 같이먹기, 보랄러스 작은쫄 먼저 먹기, 웨이크레스트 벌레들 먼저먹기 ) 하지만 결국 폭풍의 사원이나 보랄러스나 웨이크레스트나 결국 피통많은애가 죽지않으면 다음무리로 풀링할 수 없으며 이는 시간지체가 되며 시간 클리어가 목적인 쐐기컨텐츠에 맞지않는 선택일 수 있으며 즉, 뻥딜(의미없는 딜)입니다. 보랄러스 공성전에서 아무리 작은쫄들 레이저로 광파이 많이먹는다고 해도 지휘관이 빨리죽지 않으면 다음무리로 갈 수 있는 시간이 지연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글로벌은 전체딜로 그 사람이 얼마나 잘하는 지를 판단하고 인식하는 세계이기 때문에 '집중의 눈동자 정수' 를 착용하고 전체딜을 올리는 것도 좋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2. '원수의 피' 는 제가 생각했을때 정술에게 가장 적합한 정수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 같은경우 던전이 끝났을때
지진딜이 25~30퍼정도 차지합니다. 물론 타겟수가 적은 던전은 조금더 낮겠지요. 중요한건 지진이 그만큼 무법의 폭칼만큼 딜을 한다는 건데. 원수의 피의 치명타 증가와 지진의 궁합은 정말 찰떡궁합입니다.

게다가 '폭풍의 정령' 까지 사용한다면 '폭풍의 눈' 스킬이 원수의 피랑 매우 잘 맞구요. 개인적으로 그냥 정술에게
완소 정수라고 생각합니다.

* 3등급이 아니라면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3. '응축된 생명력' 은 단일이 많이 필요한 던전과 파티조합, 폭군 주간에 따라서 좋은 시간단축을 가져다 줍니다.
하지만 폭풍의 정령을 사용할 때에는 궁합이 별로 좋지 않으며 개인적으로 "내가 이 파티에서 단일을 책임지겠다"
라는 포지션을 담당하겠다면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3) 부차정수

1] 정화 프로토콜
2] 불꽃의 도가니
3] 집중의 눈동자 정수
4] 완벽의 환영
5] 투쟁과 반목
6] 자각몽의 기억

저는 일단 정화 프로토콜은 부차정수로 거의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나머지 1개는 던전에 따라서 폭군주인데 쫄개체수가 별로 없는 던전일 경우 불꽃의 도가니,

쫄이 어느정도 있는데 넴드딜도 조금 중요한 경우 집중의 눈동자 정수,

자유지대, 폭풍의 사원, 웨이크레스트 같이 타겟수가 많은데 탱커가 5~6마리 이상 꾸준히 몰아줄 것 같다 - 자각몽

이렇게 사용하고 있고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투쟁과 반목은 제가 작업을 안해서 말씀 못드리겠습니다..




& 자각몽 부차

저는 개인적으로 자각몽 정수를 부차에 쓰는걸 굉장히 좋아합니다. 실제로 해외,국내 유저분들중에 자각몽을 부차로 쓰는 술사는 별로 없으며 제가 자각몽으로 끼고있을 때 실제로 술사분들이 부차 자각몽 왜끼냐고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자각몽의 장단점은 잘 터질시 투반, 집눈, 도가니 이런 정수의 부차효과보다 훨씬 더 딜이 눈에띄게 상승합니다.
대지우레+마력의샘+앵무조개+폭정 세팅하고 자유지대 20단 기준 - 시작 앞 3무리 풀링할때 블러드키고 자각몽 여진 잘터지면 버스트 순간딜이 400k~500k 이상 나옵니다. 하지만 그거만을 바라보기엔 빅풀이 아닌 던전과, 한무리씩 풀링하는 탱커, 드리블을 심하게하는 탱커를 만난다면 정말 안좋은 부차정수임에는 틀림 없어보입니다.

* 자각몽 부차 어느정도 터졌을 시 자유지대앞 3무리 풀링시 나오는 딜, 저 상태에서 전투 끝났을때
300k 정도였던걸로 기억합니다.
 ( 정술의 400k 이상 광딜을 보지 못한 의심있는 분에 의하여 사진참조 )
 





3) 2차 스텟

2차 스텟은 저는 개인적으로 치유 세팅을 하고 다닙니다. 많은 분들이 쐐기는 가속이 중요하지 않냐 라고 말씀하시는데 저는 광딜인 지진의 치명타와 주 타겟팅을 빠르게 녹일 수 있는 용암폭발의 딜을 올려주는 유연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치유 세팅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치>유=가>>>>>>>>특화 라고 생각을 하며 가속과 유연의 가중치는 심크돌리는 법을 배우셔서 심크를 돌려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폭정트리시 치명30 / 가속20 / 유연10 세팅을 하며,
불정트리일경우 치명33 / 가속12 / 유연15 세팅을 사용합니다



4) 장신구

거대괴수의 유혹 / 전율의 맹독 유물 / 아즈샤라의 마력의 샘 / 수력충만 앵무조개

이렇게 4가지가 고려할 만한 장신구 인 것 같습니다.  이외에 다른 장신구는 455 여도 쓰지않을 것 같습니다.

일단 '거대괴수'는 진짜 너무나도 단일에서 압도적으로 쌔서


폭군주에는 착용을 하고 있고 '전율의 맹독 유물'은 아무래도 전투가 짧게짧게 가는 특성상 경화 쫄 구간에서조차 극한의 효율을뽑기에 힘든 부분이 있다고 생각을 했으며 확실히 넴드전투에는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아즈샤라의 마력의 샘' 같은경우는 순간적인 버스트 딜을 내기에 엄청나게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넴드에서도, 쫄구간에서도. 하지만 4초동안 충전해야되는 정말 짜증나는 단점이 있지만 저도 최근부터 쓰고 있습니다.

'수력충만 앵무조개'는 전체딜만 보면 가장 높은 퍼센트를 보여줄 퍼포먼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정술의 장점인 주타겟팅과 단일을 밀 수 있는 구간에서 좋은 이득을 보여주지는 않으며 말그대로 전체딜용이라고 생각합니다.
( 최근에 450 앵무조개를 먹어 사용하고있는데 무전경 주간에 5~8퍼 사이의 딜을 보여줬습니다. )

* 추천 ( 던전에 따라 다르지만 보편적으로 )

폭군 - 거대괴수 + 맹독 유물 / 거대괴수 + 마력의 샘
경화 - 마력의샘 + 앵무조개




4. 각 던전 ( 넴드와 쫄구간 ) 에서의 딜 하는법과 공략딜 팁에 대해

그 전에 계시판에 많은 정술분들이 궁금해 하시는게 몇타겟때부터 연쇄번개를 쓰며 용암폭발은 언제쓰며
몇 타겟일때 화충은 언제 바르는지 안바르고 연쇄만 땡기고 지진만 땡기는지 몇타겟때부터 지진을 쓰고 대지충격을
쓰는지 몰라하시는데 이건 정말 답이 없습니다. 그 때 풀링에 대한 몹의 피, 몹무리 중의 중요한 타겟, 이거 제외하고도 정말 수많은 상황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던전을 돌면서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 기억합시다. 소용돌이는 번개화살 8 / 용암폭발 10 / 연쇄번개 1마리당 4
                                        [ 과부하 터질시 이해하기 쉽게 넉넉잡고50% 추가생성이라고 합시다 ]

2타겟 - 화충 유지 / 용암폭발 전부 소진 / 용암폭발 소진하면 연쇄번개X 번개화살 / 
         피통이 둘다 많고 무빙이 적을때 '지진' / 피통이 하나만 많고 하나가 적다 '대지충격'

3타겟 - 기본적으로 화충3마리유지 ( 대신 피통이 작아서 다른스킬을 쓰면서 화충을 3마리 바른다고 글쿨 소비를 생각해 봤을때 화충을 바르기전에 죽을거 같다라고 판단하면 1마리만 유지 ) / 위험한 몹이 1마리껴있으면 '용암폭발'
셋다 고만고만한 쫄이다 '연쇄번개' / 용암쇄도 버프가 뜰때만 용암폭발시전 / 2마리 이상 지진 풀틱을 박을수 있을시 지진, 2마리가 금방 죽을거 같고 1마리만 남거나 그 1마리가 위험한 타겟이다 - 대지 충격

4타겟 - 화충 1마리 유지 / 용암쇄도 버프 뜰때만 용암폭발, 안뜨면 연쇄번개만 시전 / 기력 무조건 지진사용

5타겟 이상 - 화충 1마리 유지( 지진 원소의 대가 묻히기 위해, 또는 연쇄번개를 시전했을때 기력이 60조금 안될때 용암쇄도 뜬 용암폭발을 즉시시전하고 지진을 사용하기 위해 ) / 무조건 연쇄번개 > 지진

정수랑,정령은 쿨마다 쓰되 시간 계산을 했을때 곧 네임드 전인데 지금 정령쓰면 네임드 때 쿨이 올 것인가.
이런 계산을 잘 하셔야 합니다. ex) 썩굴 2넴피가 30퍼인데 불정,폭정이 돌아왔다면 다음무리는 해골무리일 것입니다. 그럼 아꼈다가 해골무리에 정령을 써야 전체딜이 더 잘나올 것입니다.

* 사절 타겟팅
 

미혹에서는 각 쫄구간에서 사절몹이 있습니다. 공허,파도,마빠사(마력에 빠진 사절)

일단, 마빠사는 밀지 마십시오. 마빠사 미는 글쿨 아까우다 못해 개손해 입니다. 마빠사 미는 사람 없으면
그냥 파티 터지게 놥두십시오.
우리는 딜에 미쳐야 합니다. 그래야 딜을 올릴 수 있고 인식이 좋아지며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일단 공허랑 파도랑 몹을 따로 잡는 택틱, 탱커는 제외하겠습니다.

공허, 파도 + 몹1 = 총2마리정도에 화충을 묻혀서 용암쇄도 버프뜨는 용암폭발을 전부 사절에 박으면서 지진을 써주되 공허가 2번쓰고도 피가 많이남았다면 대지충격으로 공허딜을 밀어줍시다.




* 각 던전에 대해 ( 제가 원수의 피를 먹기전이라 대부분 불정트리에 맞게 설명돼있습니다. )

앞으로 제가 알려드리는 던전별 딜 가이드는 공략딜 위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보랄러스 공성전

보랄은 대부분 작은쫄 광파이 먹으려고 집중의 눈동자 정수 ( 레이저 ) 를 많이 들고 가시는데

정말 의미 1도 없는 쓰레기 뻥딜입니다. 결국 그 구간은 쫄몹이 빨리 녹는게 중요한게 아니고

명사수 ,파도지기 , 지휘관이 죽어야 다음무리로 빨리 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응축된 생명력, 원수의 피가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1넴 - 넴드와 그 옆에 쫄 ( 명사수 , 선봉대원에게 얼마나 화충유지를 잘하느냐 싸움이며 ) 본인이 넴드한테 타겟이 잡혀도 화충유지만 잘하며 꽁폭을 넴드에 넣어줍시다. 쿨기있을때 화충유지 2개, 쿨기 없을땐 화충유지 3개를 해주면서 넴드한테 용암폭발 무한시전 하시면 되겠습니다. 넴드한테 타겟팅이 걸린다면 모든쫄에 화충 3~4개 걸고 도망다니며 용암폭발 시전하고 폭수 올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2넴 - 기본적으로 오프닝때 쿨기를 털지말고 아꼈다가 처음 내려올때 모든쿨기를 다털고 모든쫄에 화충 유지다한다음에 넴드에 대지충격으로 넴드딜을 밀어줍시다 여기서 지진쓰면 2번 볼거 3번보게 됩니다. 쫄나올때도 화충유지 하면서 포병에 대지충격으로 넴드 빨리내려오게 시간단축 해줍시다. 만약 딜딸을 치실거면 쫄에 지진박으셔도 됩니다.

막넴 - 1페에서 총 3개의 화충을 유지하며 점사를 할 수 있습니다. 본체, 파괴, 옭아 이렇게 화충유지를 하면서
파괴를 점사하든 옭아를 점사하든 탱커의 오더에 따라 주타겟팅에 용암폭발을 많이 박아주는게 팁입니다.
대포 앞쪽으로 자리를 잡으신다면 본체에도 화충을 박을 수 있는 거리가 됩니다.


2) 세스랄리스 사원


1넴 애더리스와 아스픽스 - 화충 2개 유지를 해야합니다. 이게 포인트입니다. 근데 번개보호막 있는 대상한테 화충을 시전하면 첫틱은 들어오니 충격을 나한테 쏘는지 전도가 몇초 뒤에 오는지 등을 잘 주시한다음에 피가 만피일때 화충을 박아주시고 주 타겟팅 딜을 밀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1넴에서 정술은 암살,암사,고흑 뺨치게 딜이 잘 나올수 있는 클라스입니다. ( 23단 폭군 클리어 당시 번개보호막대상에게 화충 걸때 피70%정도 깎였습니다. 깎이자마다 티도 안날 정도의 속도로 생석과 심연치유물약을 먹어서 힐러가 눈치도 못채게 해줍시다.. )

막넴 - 여기선 진짜 정술이 엄청 컨트롤하기 힘든 네임드입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화충을 2개만 유지하고 수호자 위주로 점사를 하며 지진을 쓰는쪽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괴저거나 탱커가 생존기가 많이빠져서 아파한다면 수호자에
대지충격을 사용해줍시다.


3) 썩은굴 


썩은굴은 사실 딱히 정술의 장점을 나타낼만한 네임드는 없지만 쫄구간에서 시간단축을 많이 해줄수 있습니다.
단수가 높아지면 기본적으로 거미1, 꽃1~2, 슬라임 2~4, 구더기1 가 국룰입니다. 여기선 보통 도적이 구더기를 보며
거미 점사하는게 국룰인데 여기서 정술이 화충 1~2마리 유지하고 연쇄번개,지진 또는 거미,구더기,꽃에게 용암폭발과 대지충격을 박아줌으로 인해 주타겟이 빨리녹아 시간이 단축되어 진행도가 빠르게 진행되며 해골무리에서도 광기쓰는놈을 점사해서 탱커의 안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아탈다자르

아탈다자르는 '레이저' 정수를 쓰는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작은 사우리드 무리가 굉장히 아프며 위험하기 때문에 레이저로 버스트딜을 해서 빨리 녹이는 것입니다., 사실 악사가 지포를 사용한다거나 다른 딜러가 레이저를 쓴다면 사실 술사가 레이저를 들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공포쓰는 사우리드가 제일 늦게 죽는데 걔가 죽어야 다음무리로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포사우리드를 메인타겟잡고 딜하며 시간단축을 해줍시다. 그리고 파도랑 공포사우리드랑 붙어있는 주간이 있는데 간보다가 진동토템을 잘 사용해줍시다. 알룬자에서 쫄 메즈클라스가 모자르다면 속박의 토템과 천둥폭풍을 잘 이용한다면 한 턴 넘길 수 있으니 활용해 줍시다. 


5) 왕노다지 광산!!


술사의 꽃인 던전입니다. 지진으로 애들을 넘어뜨려 탱커와 파티의 안정성에 도움을 많이 줍니다. 넘어뜨리는거 별거 아닌거 같은데 굉장히 큽니다. 이 던전은 술사가 어떻게 딜을 하냐에 따라 던전의 시간이 어마어마하게 단축 될 수 있습니다. 큰로봇에게 얼마나 술사가 딜을 많이 밀어주느냐에 따라 탱커가 다음 로봇을 태우는 시간이 당겨지기 때문입니다. 또는 풀링실수로 인해 음식상인 2마리가 됐을경우, 암살자가 2마리일 경우 빠르게 한마리를 점사해서 던전의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습니다.

1넴 - 모든 쿨기를 축구공 들어가는 순간부터 텁시다.

2넴 아제로크 - 오프닝 쿨기를 털며 폭수를 연번으로 사용하며 지진을 사용합시다. 몹이 빨리 흩어지지 않게 속박의토템을 깔아주고 축전도 잘 사용해주면 지진바닥에서 조금이라도 더 오래있게 할 수 있어 딜에 도움도 되고 파티안정성에 도움도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쫄 4마리가 잡히고 넴드가 2마리를 더 소환하는데 이때부턴 쫄에 화충유지만하며 넴드에 꽁폭(공짜 용암폭발) 과 대지충격을 사용함으로써 넴드시간을 빨리 단축시켜 줍시다.


6) 왕들의 안식처


이 던전에서 술사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곳은 통곡의 다리 ( 2넴잡고 뒤에 다리구간 ) 에서 냉기 충격을 하는 의술사 타겟팅, 유령화살쓰는 유령 타겟팅, 광전사 타겟팅을 얼마나 잘 하느냐에 따라 탱커의 안정성이 보장되며 시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넴 방 슬라임

여기는 캐스팅 딜러들이 전부 곡소리를 하는 곳인데 '폭풍수호자' 가 무조건 있어야합니다. 슬라임 앞 다리에 있는 골렘을 잡을때 폭수를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슬라임이 전부 모여져 있을때 연번-지진-연번-지진을 사용하되 여진이 꼭 터지길 기도합시다. 여기서 여진이 잘 터지면 슬라임구간
100k 는 뽑을 수 있습니다.


7) 웨이크레스트 저택


이 던전도 마찬가지로 술사가 있으면 던전의 네임드 시간이 단축되는 던전입니다. 이유는 세자매, 라알, 부부가
술사가 아주 시간단축을 잘할 수 있게 설계된 네임드입니다. 

쫄구간에서 용암쇄도 뜬 용암폭발을 탐식자, 할매, 자매 타겟팅을 잘해주며 원활한 진행을 도와줍시다.

세자매네임드 전부 화충3개 유지를 하며 구슬든 네임드에게 용암폭발을 전부 박아줍시다. 또 자매 말라디가
'불안정한 룬 징표' 는 술사가 해제할 수 있으니 자해제 해버립시다. 말라디가 공포의 오라를 시전해서 무빙을 해야될때 3중첩이 안되는 선에서 그냥 움직이지마시고 말뚝딜해서 빨리 페이즈를 넘기는게 파티에 도움이 더 될 수 있습니다. 대신 이때 물약이랑 생석 아끼지말고 드시는게 핵심입니다.

식탐귀 라알 - 여기서도 선택을 해야 합니다. 연번지진으로 딜딸을 칠 것인가, 대지충격으로 네임드를 밀어
시간단축을 해줄 것인가. 괴저,폭탄 탱커가 아플때나 도적이 폭칼이 없거나 광딜이 밀릴때 지진으로 광딜을 밀어주며
슬라임이 빨리녹는 파티라면 슬라임에는 화충바르는거 개손해입니다. 시종이 소환될때 넴드와 시종에게 화충 2~3개 유지하며 넴드딜을 빠르게 밀어서 시간단축을 해줍시다. 폭수는 웬만하면 아꼈다가 슬라임이나 시종이 가까이 왔을때 쓰는게 딜적으로 공략적으로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웨이크레스트 부부 - 여기도 부인이 내려오기전까지 정술딜이 미터기를 뚫어버릴 수 있습니다.
처음 오프닝때 남편에게 화충을 걸면 화충쿨이6초인데 쿨기를 쓰며 거의 폭수2개를 다 소진할때쯤 화충쿨이 돌아오는데 화충을 부인에게 걸어줍시다. 부인에게 딜은 안들어가도 화충은 걸 수 있습니다. 그렇게 화충2개를 유지하면서
남편을 조지다가 부인내려오면 소용돌이를 지진으로 소모해줍시다. 탱이 버틸수 있고 시간이 촉박한데 시간을 단축시키고 싶다면 지진쓰지말고 부인에게 대지충격 박으세요. 남편보다 부인딜하는게 시간단축이 더 됩니다.

막넴 - 막넴은 딜적으로나 공략적으로나 대지충격을 사용하지 않고 지진을 쓰는게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제가 지진을 안쓰고 대지충격으로 넴드딜을 밀어볼려고 실험도 해봤는데 쫄이 밀리면서 파티가 터진 적이 있습니다.
그 판단은 본인이 해야되겠지만 미터기적으로는 지진을 사용하는게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8) 자유지대

2넴 - 2넴에서는 어떤 네임드가 팝업이 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DBM을 주시하며 네임드가 곧 뛴다고 하면
지진을 안쓰고 대지충격을 쓰며 만약 유도라가 포도탄을 쓰러 뛰고 포도탄을 다쓴다음에 나머지 한마리가 붙어있을때
지진을 쓰면 2마리다 풀틱을 박을 수 있다라고 판단이 되면 지진을 씁니다.
하지만 폭군 유도라나 단수가 높은 경화유도라면 지진을 쓰면 시간단축은 될 수 있겠지만 유도라 딜이 밀려 파티가 터질 수 있으므로 유도라에게 대지충격으로 딜을 미는게 좋은 판단이 될 수 있습니다.

3넴 트로삭 - 이 네임드도 네임드 단일딜로만 본다면 정술을 이길수 있는 클라스는 해봐야 고흑?정도 될 것입니다.
이유는 바로 뒤에 허수아비가 2마리 있습니다. 네임드까지 총 3개의 화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쿨기가 있다면 허수아비+네임드 2개 화충만 유지해서 딜 밀다가 쿨기가 다 빠지면 화충3개로 유지하면서 꽁폭을
네임드에게 박아줘서 빨리 네임드 밀어줍시다.


9) 톨 다고르


딱히 이 던전은 정술의 메리트는 잘 모르겠습니다.. 정술이 진짜 너무 힘든 던전입니다. 안 그래도 생존기가 개복치급인데 단수가 올라갈수록, 폭군일수록 1넴,막넴에서 너무 잘 죽습니다. 현재, 과거 세계 1등인 Petkosham 은 2시즌때
톨다 폭군 막넴에서 영혼이동, 대정 없을때 원콤나며 윤회쓰고 전부,무껍 다 빨아먹으며 진행했었습니다..

1넴 - 여기선 넴드에 대지충격을 사용함으로 인해 시간단축을 할 수 있지만 1넴은 진짜 단수가 올라갈수록
너무너무너무 아픈 네임드이기 때문에 연번지진으로 쫄을 빨리 녹여서 파티의 안정성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10) 폭풍의 사원


술사가 메리트있는 구간은 막넴? 정도 될 것 같습니다. 쫄구간에서 술사의 메리트는 짧은 차단과 축전, 윤회패스정도
되겠습니다.

막넴 - 네임드에게 다가오는 쫄에 화충 걸어서 2~3 화충 유지해줍시다 넴드딜 쎄게 박을 수 있습니다.




5. 기타 정보


- 넴드전에서 타겟이 3개인데 왜 쿨기 있을때 화충을 2개만 유지하는가.

제 경험상 쿨기와 블러드가 있을때 화충3개 유지하려다보면 용폭이 넘쳐흐르고, 그에 따른 화충을 유지하기위한 글쿨이 손해가 되며 오히려 딜이 낮게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쿨기와 블러드일땐 2개만 유지하고 다 빠졌을때 
3개이상 유지하는게 좋다고 생각 들었습니다.

_ 쫄구간에서 몹들피가 10~30퍼 남았을때는 소용돌이를 소모하지말고 모아서 다음무리로 간다고 생각하라

그 피적은애들한테 지진써서 지진틱 손해 볼빠에 소용돌이 조금 손해보고 다음무리에 지진을쓰는게 딜적으로 이득이 될 수 있으며 거기에 여진터질 기회비용까지 생각해보면 훨씬 이득입니다.

- 쿨기도 없고 '폭풍수호자' 없고 소용돌이도 없을때

몹 개체수가 적다면 탱커가 풀링하는 동시에 내 용암폭발은 시전이 되고 있어야하며 몹개체수가 많다면
탱커가 돌진을 시전했을때 내 연쇄번개 시전은 이미 80~90%가 되있게 하라. (즉 선풀에 가까운 풀링을 해버려라)
어글튀어도 어차피 연쇄번개는 약하기때문에 탱커가 어글을 바로 잡습니다. 정술의 광딜은 지진이 전부이기때문에
즉 3번정도의 글쿨로 지진1번을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용돌이를 빨리채워야 하기 때문에 탱커랑 연쇄번개가 같이 들어간다고 생각하고 시전을 땡기십시오. 

Ex ) 아탈다자르나 보랄러스 공성전처럼 주타겟이 있고 작쫄이 많은 던전은 정술이 딜하기가 정말 최악입니다.
 아탈다자르에서 작은 사우리드 무리를 잡을려고 할때 탱커보다 먼저 앞장서서 자리잡고 바로 연쇄번개 땡겨버리세요 어차피 사우리드 무리들은 당장 어글이튀어도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이 짓거리 해도 도적 악사에게 다 뺏기는데
이 짓거리 조금이라도 해서 지진딜 먹어야 합니다.

- 석주가 돌을 꼽기 전에 소용돌이 ' 100 ' 으로 만들고 시작하라.
대부분의 던전은 시작하자마자 타겟수가 많은무리로 시작합니다, 또는 3~5마리가 구성된 1무리
(Ex - 자유,폭사,저택,세스,보랄,왕노 등등) 그렇기 때문에 소용돌이를 모아놓고 시작해서 돌을 꼽자마자 첫무리에
폭수>지진>연번>지진>연번>지진 으로 시작하면 버스트딜 상승값이 높아집니다.






자유지대 18단 전체딜


왕노다지 광산 22단 전체딜

 
웨이크레스트 저택 20단 전체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딜을 도적 악사보다 쎄게 해야겠다라는 욕심입니다. 실제로 정술이 약하다고 아시는데

손에꼽는 상위권유저를 제외한 웬만한 도적, 악사만큼 딜 나옵니다.


* 마치며

대충 생각난 것만 두서없이 적어봤는데 생각나는대로 수정할 것이며 절대로 제 말은 정답이 아니고 제 경험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잘못된 정보나 피드백 할거 있으시면 적어주시면 저도 배워가겠습니다. 

이 글은 계속해서 수정해 나갈 것입니다.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인게임으로 귓말을 주셔도되고 없을시 우편으로 말씀해주시면 제가 아는선에서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