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격전의 아제로스도 이제 세기말입니다. 
세기말+렙업보너스 기간인만큼, 다양한 캐릭터를 키우시는 분들이 많아지며 고술유저도 상당히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심화과정이 아닌 입문자, 초심자를 위한 가이드이니 숙련자분들께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번시즌엔 제가 레이드:정술, 쐐기:고술 로 다니고 있어서 모든 정보는 쐐기,광딜 기준인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고술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개를 하고, 상세가이드로 넘어가겠습니다.



본인 스펙입니다. 최상위권은 아니지만 제 정보의 신뢰성을 알려드리고자 첨부합니다. 




3시즌



4시즌





1. 격아 현 시점 기준 고술의 입지와 평판

영궁시즌과 비교하면, 고술의 입지와 평판은 상당히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딜타락(채찍,무별,황파)등이 가속의 영향을 받고, 고술의 2차스탯은 '가속'이 우선이여서 딜이 비약적으로 상승했죠.
그.러.나 저번시즌과 비교해서 좋아졌을 뿐이지, 아직도 쐐기에서 환영받지 못하는건 사실입니다. 
원딜 1자리를 법/냥이 나눠 가져가고 근딜 2자리는 도/악이 굳건히 버티고 있기때문입니다. 
심지어 법/냥에 근딜1로 가는 쐐기팀도 있습니다. 
게다가 무전역시 떡상하였고 근딜자리의 경쟁률은 더 높아졌다고 볼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기대를 할 수 있는 것은, 도적의 위상이 예전만큼 어마무시하진 않기 때문에 그 자리를 비집고 들어갈 경쟁력은 충분히 생겼다고 봅니다. 
하.지.만 고양술사라고 하면 무조건 거절부터 하는 사람들이 저단에도 수두룩 한건 사실입니다. (고단으로 가도 심함)
결론은. 고양술사를 하게된다면 수 많은 거절에 흔들리지 않는 멘탈을 가지는 것이 첫번째 덕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2. 고술이란?

많은 분들이 이렇게 말합니다. '고양술사는 구리다'
그러지 않습니다. 제가 꾸준히 고양술사를 하는 이유는, 고양술사의 퍼포먼스가 나쁘지 않기 때문입니다. 
원거리 차단 12초, 늑정의 신속함, 화려한 이펙트와 뽕맛은 다른 캐릭터를 하기에 망설이게 됩니다. 
다만, 타 근딜에 비해 딜량이 높지 않으며 그렇다고 유틸성이 압도적인 것도 아니여서 고술의 위치는 이도저도 아니게 된 것입니다.
즉, 고양술사는 그냥 애매모호한 퍼포먼스를 가진 '근접딜러'의 인식이 강합니다.
2-1. 장점 

고양술사의 최대 장점은 '차단'이라 생각합니다. 12초의 짧은 쿨타임과 원거리 차단은 왕노와 폭사처럼 차단이 많이 필요한 곳에서 큰 빛을 발합니다. 게다가 '늑정'의 이동속도는 다양한 특임(썩굴 2넴 벌레밟기, 세스랄리스 눈꼽기 등)에서 파티에 큰 힘이 되어줍니다. 
그리고 '정화'는 보랄러스의 '방수껍질'등과 같이 여러 버프를 해제해줄 수 있는 만큼 고단으로 갈 수록 없어선 안될 유틸이 됩니다. 
'축전토템'은 고단에서 악사,전탱,흑마,법사 등의 다양한 직업의 광역CC기에 이어서 넣어줄 수 있어 팀 플레이에서 좋은 콤비네이션을 연계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 장점은. 본인에게만 보이는 시원시원한 낙뢰 이펙트를 꼽을 수가 있겠네요. 
2-2. 단점

단점은 간단합니다. 위에 설명한 장점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기도 하고 문제는 다른 근딜러는 저 장점보다 훨씬 좋은 유틸기를 갖고 있기 때문이죠. 
그러면 우리는 딜로 밉시다 ! 할 수도 있죠. 하지만 그렇다고 고양술사의 딜이 타 근딜을 이기기란 쉬운게 아닙니다. 
게다가 전직업 통틀어 가장 연약한 몸을 갖고 있습니다. 21단~22단기준 넴드에 따라 체력영약을 스왑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오죽하면 '윤회'가 생존기라는 농담까지 있겠나요..
2-3. 고술의 딜

가장 궁금해 하는 고술의 딜. 영궁시즌에 비해 고술의 딜량은 상당히 올라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타락의 힘이죠. 
다른 직업의 딜량이 10%정도 상승했다면 고술은 15%~20%까지도 올랐다고 느껴집니다. 

<폭군/파열/변덕 폭사 20단 총딜>

<폭군/파열/변덕 폭사 20단 세부딜>


<폭군/파열/변덕 저택 21단 총딜> 

<폭군/파열/변덕 저택 21단 세부딜>


대충 어느정도의 딜 퍼포먼스를 뽑을 수 있는지 미터기를 첨부하였고요, 
화법과 악사의 유무에 따라 딜량은 바뀌는 것 같습니다. 화법이랑 가면 총딜이 참... 적긴 하더라고요. 
하지만 걱정하지마세요. 
보시는 것처럼, 고술의 딜은 정말 그렇게 나쁘지 않습니다. 
어느정도 퍼포먼스는 본인의 능력에 따라 충분히 뽑아낼 수 있습니다.
저단으로 갈수록 직업간의 격차는 크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
위의 장점과 단점은 13~14단 이상부터 눈에 띄기 시작하니, 그 전에는 마음 편하게 다니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고양술사에 대해 알아 보았으니 본격적인 공략으로 들어가겠습니다! 


3. 셋팅

3-1.  아제라이트 정수

고양술사의 아제라이트 정수 파밍 난이도는 높은편입니다.
모으기 힘든 정수는 다 모아야해요. 원수의 피, 투쟁과 반목을 사용하기 때문이죠. 


 
< 고양술사의 셋팅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원수의 피' 정수가 있느냐, 없느냐 >

그럼 여기서 절망하게되죠. 

"전장이 열려야 원수의 피를 먹죠 ㅠㅠ 고술 하지 말까요?"
"투기장 한번도 안가봤는데 ㅠㅠ 고술 하지 말까요?"


하지만 걱정하지마세요. 원피와 투반이 없어도 위업은 충분히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저번시즌보다 위업따기가 훨씬 쉬워진 만큼,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도 원피와 투반없이 영궁시즌에 위업 달성했었습니다. 

집중의 눈동자, 정화프로토콜, 단말마의 숨결, 무형의 공허, 세계맥 등 세컨코어 정수로도 충분합니다. 
집눈이야 쐐기저단 2~3주 돌면 3등급 얻을 수 있고 정프와 단말마, 공허 등은 나이알로사 컨텐츠(습격 등)를 하시면 얻을 수 있습니다. 

"메카곤 일퀘도 귀찮고 시간도 없어서 습격만하고 일퀘는 패스해서 단말마 얻기도 오래걸려요...다른 방법 없나요?"
이런분은 그럼 그냥 대충 깡신던만 다니세요..... 
ㄱ. 원수의 피가 있을 때 (경화,폭군 동일)

주 정수 : 원수의 피 
부 정수 : 집중의 눈 / 투쟁과 반목 / 단말마의 숨결 

*투쟁과 반목 대체정수로 정화프로토콜 > 무형의 공허 > 불꽃의 도가니 등.. 아무거나.. 
*저는 썩은굴 갈때는 집눈 대신에 정프를 스왑합니다. 큰 차이는 없지만요. 
ㄴ. 원수의 피가 없을 때 (경화, 폭군 동일)

주 정수 : 집중의 눈 
부 정수 : 정화프로토콜 / 투쟁과 반목 / 단말마의 숨결

*투쟁과 반목 대체정수로 무형의 공허 > 불꽃의 도가니 등... 아무거나...  
ㄷ. 원수의 피가 없지만 응축된 생명력이 있을 때 

주 정수 : 응축된 생명력
부 정수 : 집중의 눈 / 기타 등등 

*특성 마지막줄에 승천을 찍고 가시면됩니다. 2시즌에는 폭군 주간에 이 셋팅법도 있긴 했습니다.


3-2. 아제라이트 장비 특성 

< 영궁시즌에 비해 아제라이트 장비 특성의 힘이 강해졌습니다. 3자친을 맞출 수 있기 때문이죠. >


저번시즌에는, 
2자친 / 1해일(영궁장비) / 1썬더란 / 1미날폭 / 1공명 + 1압도가 BIS 였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3자친 / 1썬더란 / 1미날폭 / 1공명  + 2압도가 BIS 입니다. 

제가 라덴,껍질 신화 아제라이트는있지만 막넴 갑빠가 없어서 파밍졸업은 아니기에,
레이드 영웅까지를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뚜껑 : 잔재깡(세스랄리스) -  자친 / 미날폭 / 압도                '또는'    껍질 - 자친 / 썬더란 / 압도  
어깨 : 라덴 - 자친 / 공명 / 압도 
갑빠 : 느조스 - 자친 / 썬더란 or 미날폭 /                            '또는'    잔재깡(죽음구속자) 자친 / 미날폭 / 


을 목표로 잡고 파밍하시는게 좋습니다.     

최종 파밍은, 

뚜껑 : 껍질 신화 (490)   자친 / 썬더란 / 압도 
어깨 : 라덴 신화 (480)   자친 / 공명   / 압도 
갑빠 : 노조스 신화 (490)  자친 / 미날폭 


이 될 것 같습니다. 

요점은,  
1) 라덴 어깨를 꼭 먹자. 
2) 2자친이 되더라도 1미날폭과 1썬더란은 체감이 크니 빨리 맞추자.


3-3. 2차 스텟

가>치>유>특 입니다. 
물론 어느정도 이상으로 가면 치명타와 가속이 역전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본인의 딜타락템 유무, 셋팅에 따라 변하니 심크를 돌려보시면서 본인이 맞추셔야합니다. 
제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ㄱ. 극가속 셋팅 

확실히 타락이 자주 터지고 꽁폭격도 자주 터져서 신나는 느낌입니다. 
황파를 셋팅했을 경우에는 황파도 자주 나가기도 하고요. 소총부대 다발총 같은 느낌입니다. 

ㄴ. 치명,가속 균형 셋팅 

준수한 딜량을 보여줍니다. 극가속 셋팅 같은 경우 몹 한마리 남았을때 꽁폭격과 황파가 미친듯이 터지고 
필요할때 안터지는 아쉬움이 있다면, 균형셋팅은 모든상황 밸런싱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전 이걸 선호합니다. 


*라덴 쌍수, 황파3 셋팅 등에 따라 2차스텟 값이 달라집니다. 꼭! 심크를 돌려 본인에 맞는 셋팅을 찾으세요. 
*유연성은 항시 최소 6%이상은 맞추시는게 좋습니다. 
*특화는 깎을 수록 다른 스텟이 올라가기 때문에 깎을 수 있다면 게속 깎는게 좋습니다.



<돌발 질문> 설명만 보면 특화 좋아보이는데 왜 안올리나용? 
밑에서 설명 드리겠지만, 주력스킬인 '폭풍의 일격'은 물리데미지이기 때문에 특화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3-4. 아이템

ㄱ. 무기 
재생의 은총 > 썩굴무기 > 템렙높은거 

영궁거수 무기를 끼시는 분도 계신데, 개인적으로 고술은 피통도 중요하게 생각하기에
455 거수가 있음에도 착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현시점에서 파밍하기도 어렵고요. 


현재 고술 쐐기 코어 셋팅이 쌍재생을 끼고 쌍재생의 발동률을 극대화 시키는 셋팅이 인기인만큼
'재생의 은총'을 꼭 파밍하셔야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썩굴무기나 샤드하르 무기 등을 끼고 황파3을 착용하시는게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ㄴ. 방어구
치유,치가,가유 등 다양한 템을 꼭! 갖고 계세요. 여러 던전을 다니며 골고루 드셔 놓으셔야 셋팅하기 편합니다. 
특히 메카곤 뒤잡기,가속증가 반지는 BIS 이니 꼭 파밍합시다. 

ㄷ. 장신구 
생령 > 강풍술사 > 단지 > 납주사위 > 명사수

쐐기진행을 하며 강풍술사를 정말 잘 쓸 자신이 있다면 강풍술사의 포텐은 엄청납니다. 
그러나. 잘 못쓰면 이도저도 아닌게 되버리죠. 
예를 들어, 폭풍의 사원에서 다리 위 폭풍정령 앞 1무리를 잡는 상황에서, 
공격 들어가자마자 광역스킬 때문에 빠져야 할 상황에 빠지죠? 
하지만 먼저 강풍술사를 깔아놨다면 3~4초는 활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못해도 한번 꺼낼 때마다 8초는 써줘야 이득입니다. 숙련도가 낮다면 비추합니다. 

그에 비해 단지안의 고통, 납주사위, 명사수는 버프형, 자동공격형이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고단으로 올라갈수록 무빙과 생존에 신경을 더 쓰다보니 저는 단지를 주로 사용합니다. 
그 외, 위에 명시한 장신구를 얻기 전에는 대충 대포나 깃털처럼 있는거 씁시다. 

레시온 장신구도 생령 대체로 쓸만합니다.

4. 특성

고술 : 번보 거바 우박

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간단해요. 아주~ 심플합니다. 




4-1. 15라인 <번개 보호막>



아제라이트 특성인 '자연 친화: 자연'의 가속 증가 버프를 거의.. 오토급으로 받을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20중첩시 추가 데미지가 들어가는데요. 딜장신구 한개급의 딜량을 보여주므로 제일 성능이 좋습니다. 

* 단점 : 60분 버프라 고술 초보자분들은 버프 리필을 깜빡하십니다. 꼭 체크. 

바위주먹 '바위주먹'은 아제라이트 특성중 대지이빨 '대지력'과 어울립니다. 렙업과정에서 해보시는 정도로 .. 
뜨거운 손 '뜨거운 손'은 뜨손토특트리에 썼었고 아제라이트 특성 중 용암 채찍 '원시적 기본기'와 어울리지만 번보거바에 비해 딜포텐이 떨어짐..
4-2. 30라인 <거센 바람>



고양술사하면 오리지널 부터 떠오르는 한 단어가 있습니다. 질풍이죠. 
바로 이 거센바람이 질풍을 강화시켜줍니다.
 산사태 '산사태'는 정술의 원소의 대가 '원소의 대가' 특성과 같은 개념입니다. 보통 특성의 바위주먹 바위주먹- 산사태 산사태, 아제라이트 특성의 대지이빨 대지력을 맞춰서 가는 경우도 있지만, 대지이빨의 딜량이 너무나 낮고, 고술은 폭격이 주력딜이기 때문에 대지이빨은 필러스킬로만 쓰입니다. 
토템 특화 '토템특화'는 안그래도 폭격쓰느라 아까운 글쿨을 토템까는데 아깝고 소돌수급과 용암 채찍 용채 강화는 전~혀 쓸모가 있지 않기에 패스합니다. 
4-3. 45 라인 <늑대 정령> 또는 <전하 충전>



정말 아쉽습니다. 
이 특성을 찍으면 점점 중첩되어 4중첩 시, 이속 20%, 뎀감 20% 입니다. 
아니, 줄거면 변신 하자마자 이속20% 뎀감20%줄것이지.... 
대지의 보호막 '대지의 보호막'은 가끔 투기장이나 전장에서 쓰긴합니다만.. 효율이 그리 좋지 않습니다. 리필도 귀찮고.. 
축전 토템 '전하 충전'은 15단 정도 까지는 찍고갑니다. 잘쓰면 40초마다 광역스턴을 쓸 수 있는건데, 어차피 고단 이후로는 잘 안쓰게 됩니다. 조금이라도 생존에 힘써야 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저단 기준으로는 분명히 재미있는 특성이라 생각합니다. 
4-4. 60 라인 <우박 폭풍>



우박폭풍 '우박폭풍' 확정입니다. 

딜을 하다보면,    특화: 원소 강화 '자연 친화:냉기'를 유지하기 위해 냉기의 무기 '냉기의 무기'스킬을 쓰시게 될텐데, 
그만큼 자주 쓰는 스킬인 만큼 이 스킬을 강화해주는 특성입니다. 
사실 그렇다고 냉기의 무기 '냉기의 무기'의 딜량이 어마어마하게 상승하는건 아니고요, 현 3자친 매타에 가장 맞는 특성입니다. 
이글거리는 맹공 '이글거리는 맹공'은 또 다른 개인버프 파트너, 불꽃혓바닥 '불꽃 혓바닥'을 강화시키는 특성인데요, 뜨손토특 시절과 어울렸던 특성이라 패스.
과충전 '과충전'은 근접딜하면서 번개 화살 번개화살도 쏘면서 해보라는 설계자의 의도가 드러나 있지만 역시나 설명의 가치도 없으므로... 패스
4-5. 75라인 <자연의 수호자> 또는 <야생의 약진> 또는 <바람 질주 토템 >



생존이 약한 주술사의 생존력을 비약하게나마 상승시켜주는 특성입니다. 제일 좋습니다.  
도적의 구사일생 '구사일생' 극 하위호환이라 할까..

야생의 약진 '야생의 약진' 전역퀘나 저단에서 주로 스왑해서 갑니다만 언제부턴가 안쓰게 되더라고요. 
주술사는 오프닝 딜싸이클 자체가 대지이빨 대지이빨- 불꽃혓바닥 불꽃 혓바닥- 냉기의 무기 냉기의 무기로 글쿨을 3개나 먹고 시작해서 굳이 일찍 갈 필요도 없고...
그냥 뚜벅뚜벅 걸어가면서 무기버프 걸다보면 이미 몹앞에 있어서 잘 안찍게 됩니다만, 
전장이나 전역퀘시 종종 찍긴 합니다. 
바람 질주 토템 '바람 질주 토템'  그나마 레이드에서 유틸기 지원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스킬입니다. 
본인은 레이드에서 공장의 요청 또는, 쐐기 경화주간 15단까지는 찍고 갑니다. 
4-6. 90라인 <세계의 분리>



졸업셋팅 고술 기준, 잘 터지면 20만은 넘는 데미지를 전방의 모든 적에게 때려박을 수 있는 세계의 분리 '세계의 분리'는 부족한 주술사의 광딸(?)에 큰 도움이 되는 주력 스킬입니다. 밑에서 다시 설명 하겠지만, 전방에 이쁘게 모였을때 잘 때려박는 연습을 꼭 하세요! 
몰아치는 폭풍 '몰아치는 폭풍'은 정술의 지진 '지진'과 같은 딜개념입니다. 무빙이 잦은 쐐기에서 효율성이 떨어지고 세계의 분리 '세계의 분리'의 딜 포텐보다 떨어지기에 찍지 않습니다. 
바람의 격노 '바람의 격노'는 부차에 자각몽을 착용했을때 궁합이 잘 맞는 단일특성입니다. 쐐기에선 쓰진 않습니다.
4-7. 100라인 <원소 정령> 또는 <승천>



야수 정령 '야수정령'스킬을 강화하는 원소 정령 '원소 정령' 특성입니다. 

그럼 늑대가 렌덤으로 3가지 속성으로 강화됩니다. 

ㄱ. 번개 늑대 : 폭풍의 일격과 질풍의 공격력이 강화됩니다.
ㄴ. 화염 늑대 : 화염 데미지 추가 ( 용암 채찍 용채, 불꽃혓바닥 불꽃혓바닥, 세계의 분리 세계의 분리 강화)
     
현 고양술사 쐐기 딜의 핵심입니다. 원피-원소정령(화염늑대)로 강화된 세계의 분리는 2배 이상의 딜을 전방의 모든적에게 꼽아넣을 수 있습니다. 빅풀 시, 화염늑대 2마리가 나오고 세계의 분리가 잘 들어간다면 미터기를 찢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후 쭉쭉 내려가는 본인의 미터기를 보실것입니다.)

ㄷ. 냉기 늑대 : 냉기 데미지 추가, 이속 감소 시킴 (가장 나오지 말아야..)

즉, 제가 말씀드린 고술 주력 스킬 폭풍의 일격 '폭풍의 일격', 낙뢰 '낙뢰', 세계의 분리 '세계의 분리' 중 폭풍의 일격 '폭풍의 일격'과 세계의 분리 '세계의 분리'를 더 세게 쓰기 위해서 원소 정령 원소정령 스킬을 쓰는 것입니다.  각 상황에 맞는 가장 좋은 조합이 있습니다. (물론 운빨이지만..)

단일상황(보스) : 번개 2 > 번개1, 화염1 > 화염 2> 냉기 1 번개1 > 냉기1 화염 1 > 냉기 2
광딜상황(쐐기) : 화염  2 > 화염 1, 번개 1 > 번개 2 > 냉기 1 화염 1 > 냉기 1 번개 1 > 냉기 2

* 단일이면 번개가 많을 수록 좋고 광딜이면 화염이 많을 수록 좋습니다.
* 쉽게 말하자면... 냉기 빼곤 다 좋다고 보시면됩니다.
* 원소 정령 특성은 운빨입니다만,확률이  2/3 인만큼 딜 기대치는 높은편입니다. 
* '원수의 피' 정수 쿨타임이 1분30초, 이 특성을 찍게되면 역시 1분30초로 묶어쓰기도 아주 편합니다. 

대지의 분노 '대지의 쐐기'는 무빙이 잦은 쐐기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승천 '승천'은 스왑을 종종 하시게 될 것입니다. '원수의 피'정수가 없다면 주정수에 '집중의 눈동자' 정수를 사용하실 텐데, 그때 어울립니다. 승천을 사용하면 폭풍의 일격 '폭풍의 일격'이 '바람의 일격'으로 바뀌고,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게 됩니다. 적 방어도를 무시하게 들어가 어마무시한 폭딜을 넣을 수가 있습니다. 역시 낙뢰 낙뢰를 묻힌 적에게 광역으로 들어가서 광딜에도 좋습니다만, 3분이라는 긴 쿨타임 대기시간때문에 쐐기에선 잘 쓰여지지 않습니다. 허나,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원수의 피'정수가 없다면 주 정수로 '집중의 눈'을 착용하시고 승천 '승천' 대기시간 사이에 '집중의 눈'을 사용하며 쿨타임을 조절하는 운영법도 있습니다. 
추가로, '응축된 생명력'정수가 있다면 응축된 생명력 주 정수로 사용하여 5중첩 후 가속증가 최대치를 적용 받고 승천을 사용하여 상당히 많은 '바람의 일격'을 날릴 수 있습니다. 이 셋팅은 고술의 기본 단일 셋팅이기도 합니다. 

*번외로, 응축된 생명력+원소정령특성 셋팅시, 원소정령으로 소환된 늑대가 번개 2마리일 경우, 승천오프닝보다 더 강한 딜이 나오는 경우도 있으나 원소정령은 렌덤성이 강하기 때문에 잘 사용되지는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5. 운영


고양술사의 운영법은 생각보다 까다롭습니다. 
운영법은 어렵지만, 딜싸이클은 쉬운 클래스죠. 우선 매커니즘부터 이해하시고 넘어가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5-1. 딜 매커니즘

고양술사의 공격 스킬들은 약하다. 
그래서 '강화'를 해야한다. 
그리고 '기도'를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등'을 보이지 않는다. 

ㄱ. 양술사의 공격 스킬들은 약하다. 

고양술사는 누를게 참 많습니다. 
그렇지만 정작 유의미한 딜량을 내는 스킬은 정해져있습니다. 

폭풍의 일격 폭풍의 일격, 세계의 분리 세계의 분리, 낙뢰 낙뢰 

위 3가지를 제외하면 있으나 마나한 딜을 가진 공격스킬이죠. 그래서 이 3가지를 잘 써야 '딜'이 잘나옵니다.
ㄴ. 그래서 '강화'를 해야한다. 

위에 설명한 여러가지 셋팅법은 기본적으로 주술사를 강화하는 셋팅입니다. 
아제라이트 정수의 '원수의 피'는 치명타를, '집중의 눈'은 가속도를, '투쟁과 반목'은 유연성을 올려줍니다. 
아제라이트 장비 특성의 '자연친화'도 치명타와 가속도, 특화를 올려줍니다.
특성의 '번개 보호막', '우박 폭풍'은 아제라이트 장비 특성의 '자연친화'의 자동 리필을 돕습니다. 
특성의 '원소 정령'은 기본 공격 스킬 중 '폭풍의 일격'과 '세계의 분리'를 강화시킵니다.
ㄷ. 그리고 '기도'를 해야한다.

가장 주력 스킬인 폭풍의 일격 '폭풍의 일격'은 로또성이 강합니다. 
아제라이트 장비 특성의 '미쳐 날뛰는 폭풍'은 강회된 폭풍의 일격을 20초마다 한번씩 확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아제라이트 장비 특성의 '썬더란의 토템'은 폭풍의 일격을 강화하고 질풍의 무기 발동 확률을 높입니다. 
아제라이트 장비 특성의 '고대의 공명'은 블러드시, 본인은 지속시간이 증가하고 특화가 대폭 상승합니다. 특화 상승은 폭격이 더 잘 터질 확률을 올려줍니다. 

네. 어떻게든 '폭풍의 일격'을 강화하고 자주 쓰려는 발버둥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셋팅을 잘해도 기도를 해야합니다.
ㄹ. 마지막으로 등을 돌리지 않는다. 

주술사의 공격스킬 중 세계의 분리 '세계의 분리'와 낙뢰 '낙뢰'는 전방의 대상에게 만 공격이 들어갑니다. 



지금 보시는 바와 같이 마지막 허수아비에는 낙뢰 낙뢰가 묻지 않은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빨간 선 기준, 전방 부채꼴로 낙뢰 낙뢰가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고술을 하실 때, 저 빨간선의 위치를 꼭! 본인이 잘 인지하고 계셔야 딜이 잘나옵니다. 
낙뢰 낙뢰를 잘 묻혀야 폭풍의 일격 폭격의 데미지도 올라가기 떄문이죠.
근처에서 딜하면 그냥 딜 들어가는 타 근딜들 부럽습니다. 부러워요. 

* 추가로 세계의 분리 세계의 분리는 이상하게 판정이 항상 다릅니다. 바로 앞에 있을때도 씹히는 경우가 있어요. 
* 세계의 분리 세계의 분리는 그냥 저 부채꼴보다 더 좁은 부채꼴이 있다고 생각하시고, 잘 모였을때 쓰시면 됩니다. 


5-2. 딜싸이클

딜싸이클은 아주 쉽습니다. 
2가지만 머릿속에 기억하시고 딜을 하시면됩니다. 

폭풍의 일격 '폭풍의 일격'이 가장 우선순위다. 
세계의 분리 '세계의 분리'는 40초마다 한번씩은 꼭 쓰자. 
'무기버프( 불꽃혓바닥 불꽃혓바닥, 냉기의 무기 냉기의무기)는 누를게 없을때 누르자.


*무기버프를 2~3초 남았을때 리필하는 분들도 계십니다만, 저는 폭격을 무조건 다 소모하고 리필하는 편입니다. 
*어차피 폭격 현자타임때 리필하면 얼추 2~3초 남았을때 리필되는 경우도 많아요. 
*이말인 즉슨, 무기버프 리필에 목숨걸지 말라는겁니다.


ㄱ. 기본 스킬 설명 

대지이빨 대지이빨 : 자원 수급기 입니다. 2회충전에 사용시 25의 소용돌이를 수급합니다. 딜이 센건 아닙니다. 
불꽃혓바닥 불꽃혓바닥 : 버프 스킬입니다. 공격시 추가 화염데미지를 입힙니다. '자연친화 : 화염' 유지용
냉기의 무기 냉기의 무기 : 버프 스킬입니다. 공격시 추가 냉기데미지를 입힙니다. '자연친화 : 냉기' 유지용
폭풍의 일격 폭풍의 일격 : 주 공격 스킬입니다, 가장 많이 쓰실것이고, 가장 많이 쓰셔야 합니다. 
용암 채찍 용암 채찍 : 누를게 없을떄 쓰는 스킬입니다. (<진짜임)
낙뢰 낙뢰 : 주력 광딜 스킬입니다. 많이 적중시키면 데미지도 올라가요. 
야수 정령 야수 정령 : 궁극기입니다. 모기딜에 소돌 수급지원.. '원소 정령' 특성을 찍으면 아주 좋아집니다. 
세계의 분리 세계의 분리 : 주력 콤비네이션 스킬입니다. 쿨마다 쓸수 있어야합니다. 

ㄴ. 단일 오프닝 

대지이빨대지이빨 - 불꽃혓바닥불꽃혓바닥 - 냉기의 무기냉기의 무기 - 대지이빨대지이빨 - 야수 정령야수 정령 -  세계의 분리세계의 분리 

가 기본입니다. 그 이후에는 폭풍의 일격폭풍의 일격만 쓰시면됩니다. 

'원수의 피'를 사용하신다면

세계의 분리 세계의 분리 이전에 '원수의 피'를 사용하고 쓰시면됩니다.

이후 폭풍의 일격폭풍의 일격만 쓰시면됩니다. 

그러다가  폭풍의 일격 폭풍의 일격이 안뜨고 현자타임이 옵니다. 
그럴 때 불꽃혓바닥 냉기의 무기 무기버프 리필해주시면됩니다. 
그럴 때 용암 채찍 용암채찍 써주시면됩니다. 
그럴 때 대지이빨 대지이빨 써주시면 됩니다. 


*폭풍의 일격이 미친듯이 뜨고 있는데, 무기버프는 다 떨어졌어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
- 폭격 쓰고 무기버프 리필하세요.

*폭풍의 일격도 안뜨고, 무기버프도 다 리필했어요.*
 - 용채쓰세요. 

*폭풍의 일격도 안뜨고, 무기버프도 다 리필했고, 용채 쓸 소용돌이도 없어요.*
 - 대지이빨 쓰세요 

사실, 좀 어려워 질까봐 적진 않으려 했으나, 첫 '세계의 분리' 이후 대지이빨 1개는 남기는 운영법이 있습니다. 
현자타임때 쓸 스킬 하나를 남기는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고술 숙련도가 높지 않다면 더 꼬일 수 있으니 알고만 계세요 그런게 있다..

*승천을 찍으셨다면, 세계의 분리 이후 승천 변신하시면됩니다. 
*응축된 생명력 + 승천 조합을 하신다면, 맨 처음에 응축된 생명력을 쓰시고 딜싸이클 그대로 진행하고, 응축된 생명력 5중첩 된거 확인하고 승천 변신하시면 됩니다.

ㄷ. 광역 오프닝

대지이빨대지이빨 - 불꽃혓바닥불꽃혓바닥 - 냉기의 무기냉기의 무기 - 대지이빨대지이빨 - 야수 정령야수 정령 -  세계의 분리세계의 분리 - 낙뢰낙뢰 

가 기본입니다. 그 이후에는 폭풍의 일격폭풍의 일격과 낙뢰낙뢰만 쓰시면됩니다. 

'원수의 피'를 사용하신다면

세계의 분리 세계의 분리 이전에 '원수의 피'를 사용하고 쓰시면됩니다.

이후 폭풍의 일격폭풍의 일격과 낙뢰 낙뢰 쿨마다만 쓰시면됩니다. (2타겟일 경우에는 낙뢰버프만 유지)

그러다가  폭풍의 일격 폭풍의 일격이 안뜨고 현자타임이 옵니다. 
그럴 때 불꽃혓바닥 냉기의 무기 무기버프 리필해주시면됩니다. 
그럴 때 용암 채찍 용암채찍 써주시면됩니다. (용암채찍도 낙뢰가 적중한 대상에게 다 들어갑니다.)
그럴 때 대지이빨 대지이빨 써주시면 됩니다. 


*승천을 찍으셨다면, 낙뢰 이후 승천 변신하시면됩니다. (역시 바람의 일격도 낙뢰가 적중한 대상에게 모두 적중)
*응축된 생명력 + 승천 조합을 하신다면, 맨 처음에 응축된 생명력을 쓰시고 딜싸이클 그대로 진행하고, 응축된 생명력 5중첩 된거 확인하고 승천 변신하시면 됩니다.

딜사이클 운엽법의 핵심은, 

1. 대지이빨 - 무기버프로 오프닝

2. 우선순위는 세계의분리 > 폭풍의 일격 > (낙뢰) >  무기버프 > 용암채찍

3. 낙뢰와 세계의 분리를 얼마나 잘쓰냐가 딜의 핵심.


6. 타락

현재 고술의 BIS 타락은 '재생의 은총' + '쾌속' 입니다.


이게 필수입니다. 이걸 쌍수로 착용하고, 가속을 올려서 발동율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 현 고술딜의 핵심이죠. 
이 무기가 없다면, 
황혼의 파멸3등급을 착용하고 가속을 올려서 발동율을 극대화 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황혼의 파멸3등급 마저 없다면, 고술딜은 기대하기가 힘듭니다. 

'재생의 은총' or '황혼의 파멸 3등급' 을 기본으로 가져가고 
'쾌속'과 '가혹'등의 가속,치명타 스탯타락을 맞추시면 되겠습니다. 


7. 고송합니다. 덜 욕먹는 고술이 되는 방법. 

딜을 엄청 잘 넣어서 딜 캐리를 하겠다는 마음을 가지신 분들은 고술과는 맞지 않습니다. 
팁을 몇가지 드리겠습니다.

날카로운 바람 '차단'을 잘하자.

차단 횟수 경쟁을 하라는게 아닙니다. 근거리지만 원거리 차단이 되는만큼 중요할 때 꼭 차단 지원을 해줍시다. 

ex) 세스랄리스 눈알 꼽는 지역 진입시 처음 맞이하는 바닥까는 쫄 
짝수 차단을 해줍시다. 보통 1차단은 탱커가 보겠죠? 그리고 2차단 타이밍에 바닥이 생기면서 무빙을 해야합니다. 그때 해줍시다. 
ex) 아탈다자르 막넴 
무빙을 정신없이 하다가 탱커가 구석에서 빠지는 타이밍에 넴드 차단을 봐줍시다. 
ex) 폭사 3넴 
구슬밭에서 빠지다가 탱커가 차단을 못하는 타이밍에 넴드 차단을 봐줍시다. 

기타 등등 정말 많습니다. 일반몹들이 쓰는 위험한 스킬들도 충분히 공부해서 차단 박아 넣어줍시다. 
축전 토템 '축전 토템'을 잘 깔자.

고단에선 축전 막깔면 싫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점감)
그러나 적재적소에 잘깔면 그만큼 좋은 cc 지원이 없습니다. 
보랄러스 파괴촉수도 축전이 먹힙니다.
진동의 토템 '진동의 토템'을 잘 깔자. 

공포 방첨탑 진입하기전 힐러와 상의해서 진동 타이밍을 정합시다. 
왕안 막넴에서 번째 렙터 페이즈에 진동을 꼭 깔아줍시다. 
아탈 1넴에서 홀수 진동을 꼭 깔아줍시다. 
아탈 쫄구간에서 2마리 이상의 익룡을 상대할 경우 1차단 이후 진동을 예비로 깔아줍시다. 
등. 등 ..
속박의 토템 '속박의 토템'은 아주 좋다. 

톨다 대포 쏘기 전 모으는 상황, 
썩굴 돌쩌귀존에서 거미들이 미쳐 날뛰는 상황, 
거미 방첨탑에서 일단 도망치는 상황 등, 
속박의 토템은 광역 이감을 걸기 때문에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감전 '정화'를 잘 하자. 

블러드엘프 종특이나 법사 훔치기 등등이 있습니다만 술사의 정화는 정말 강력합니다. 
세스랄리스 2넴지역, 보랄러스 방수껍질 , 폭사 굽이치는 파도 등등 할 수 있는 것은 최대한 합시다. 
영혼 정화 '해제'를 잘하자. 

저택 3자매가 저주를 겁니다. 그때 정령걸음 켜고 본진 밖으로 나가서 혼자 해제하고 다시 들어옵시다. 
방첨탑 거미 차단을 못해서 팀원에게 저주가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원해줍시다. 
사술 '사술'도 잊지말자. 

보랄 1넴 용암탄쓰는 일반몹들한테 사술 하나씩 걸어줍시다. 
폭사 첫 동굴 나와서 보이는 두 마리중 한마리한테 사술 걸어줍시다. 탱커 10중 9는 계단 내려갔다 오거든요.


네. 맞습니다. 캐릭 이해도입니다. 
고술은 딜로 1인분 이상을 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캐릭의 이해도가 높으면 유틸성을 조금이라도 보태어 1인분 이상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입문 가이드'인 만큼 고술에 관심을 갖고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현 상황에서 고술의 입지가 좋지 않은 만큼, 

큰 욕심 내지말고 
직업 자체를 경험해본다는 개념으로 접근하시어 
타 직업에서는 느낄 수 없는 또다른 매력을 느껴보셨으면 합니다. 
그럼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