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술 오래하기만 한 사람으로 초보분들께 하고싶은말(초스압)


 결론 : 법사 하세요. 복술이 너무 하고싶다면 그때 정술도 같이하세요. 


라뗴는 어쩌구 이런말 듣기도 싫고 하기는 더더욱 싫은데 조금만 할게요.
 
오리지널 오픈하고 한달 채 못하고 입대헀다가 제대하니 불성이었습니다. 
우연히 엄청 라이트한 친목 길드에 들어갔다가, 그래도 명색이 길드인데 길공이라도 한번 
돌려보자는 길마말에 부랴부랴 복술 키워 불성카라잔입성!
그 이후로 쭉 정복술 키워왔습니다. 정술 번개뽕맛에 빠져 정술이 메인이었어요.

현실 문제에 남들 자랑할 만한 로그도없고 제대로 신화도 다 못뛰어보았지만
그동안 쭉 해오면서, 알고도 굳이 외면했던 제가 느낀 몇가지 말씀드릴게요.
정술이 제작진의 실수가 아닌이상 떡상하기 힘든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법사의 하위호환

  진짜 인정하기 싫은 부분인데 또 인정 안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법사 저것참 희안한 직업입니다. 블리자드라는 이름의 스킬을 가졌기 떄문인지,
  벨런스팀 바뀌고 바뀌고 확팩이 바뀌고 바뀌어도 법사가 안좋았던건 손에 꼽을정도 입니다. 
  블쟈 딸이라는 별명이 괜히 나온게 아니죠. 
  이 글보고 "아냐 ㅇㅇ떄는 법사 안좋았음!" 이라고 말하고싶은분들 많으실텐데 확실한건 정술에 
  비하면 대부분 좋았습니다. 
  하필 또 법사와 정술은 역활이 거의 비슷해요. 이게 사람 미치게 만들어요.
  정술 데려가느니 법사 하나 더 데려가는게 왠만한 상황에선 이득이거든요.
  불성때만 해도 퓨어딜러는 높은딜, 하이브리드 딜러는 시너지(유틸성) 라는게기본 베이스 였습니다. 
  그러던 중 리분 시절 하이브리드 딜러와 퓨어딜러와의 차이점을 두지 않겠다는 블쟈의 입장이 나오면서 
  하이브리드 딜러들도 딜이 많이 올랐고 또 한편으론 퓨어딜러들도 시너지를 많이 챙겨갔죠. 
  그러나 그 이후에 알게 모르게 퓨어 딜러와의 격차는 다시금 벌어졌고 하이브리드 딜러가 퓨어딜러를
  누르는건 많이 찾아 보기 힘들어졌습니다.
  이미 시너지는 나눠 가졌는데 말이죠. 
  게다가 시너지 스킬들이 서서히 사라졌고, 그 와중에도 법사는 다 챙겨갑니다. 
  대표적인게 웅심/블러드, 이건 술사의 아이덴티티나 다름없었는데 어느순간 
  퓨어였던 법사도 사용 가능해졌고 조건부로 냥꾼마저 사용할수 있게 되었죠 
  그리고 전투와 관계없는 편의성 기술들은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DPS   : 술사 손 들어주실분 계실까요?  법사 압승입니다.  
           퓨어클래스라 딜특이 3개이다 보니, 하나쯤은 정술을 이기는게 아니냐 싶은분들 계신가요?
           아시잖아요. 그정도가 아니라는걸. 

-시너지 : 술사는 치명타 시너지를 토템 혹은 오라스킬로 가지고 있었음 지금은 없어짐
           법사는 버튼 하나 꾹. 지능버프 비전 짠~ 이노무 지능 버프는 힐러에게도 영향을 주기때문에,
           힐러로 쐐기 돌다보면 저부터도 법사가 반갑습니다. 

-기동성 : 술사는 [늑대정령 늑대 정령 ] 사실 꽤나 좋은 스킬입니다. 흑마나 죽기 키우다 복귀하면 
           진짜 눈물나게 고마운 스킬입니다. 특히 지속시간이 무제한 이라는게 좋음.
           다른스킬을 사용 하면 바로 풀리긴 하지만 즉시시전에 쿨도없고 뭐(글쿨은 있어요).
           법사는 [점멸 점멸 ], 이동거리가 어마하게 긴건 아니지만 말그래도 순식간에 이동해버립니다. 
           특성 일렁임 을 찍으면 쿨타임이 5초가 늘어 20초가 되지만 캐스팅이 이어짐..  
           캐스팅 하는 도중에 이동하는데 스킬이 안끊겨요;;; 

- 유틸성 : 술사껄 뭔가 쓰고싶은데 이거다 싶은게 흠.. 대지정령 대지의 정령 으로 쐐기서 광역도발? 
           써보면 진짜 좋은 스킬입니다. 잠시뿐이라도요 ㅎ 사실 그나마도 잘 안됨
           블러드 피의 욕망 가 술사 고유 기술이었으나 퓨어딜러 둘에게 주어짐 그나마 냥꾼은 조건부.
           법사의 [얼음방패 얼음 방패 ]. 요게 어쩌면 법사의 아이덴티티. 임시무적기술 입니다. 
           물론 이동을 포함해서 아무 행동도 할수없지만 원할때 풀어버리면 그만인지라...
           무적이 가능한 4클래스중 하나에 법사도 당연히(?) 껴있습니다. 어째선지 무적이 가능한 
           4클중 3클이 퓨어네요. 법사 냥꾼 도적(도적은 마법한정이긴하지만).
           하나더 [투명화 투명화 ] 법사버전 은신입니다. 도적 은신에 비하면야 제약이 많지만, 
           의외로 요긴한 녀석입니다. 일단 전투중에도 사용 가능하구요. 
           매즈는 양변 변이 VS사술 사술 서로 비슷한 스킬이 있긴한데 법사 압승입니다. 
           양변은 사술과 달리 쿨도 없고 양변에 걸린몹은 전투를 걸지 못합니다. 
           그나마 양변 걸린 대상은 hp가 회복되버리기떄문에 PVP한정으론 사술이 좋을수도요.
           드리블 용으론 얼음회오리 얼음 회오리 VS 축전토템 축전 토템 여긴 술사 우세승?  봅니다. 축전 토템이 
           쿨1분 설치후 3초후에 발동되긴하지만 스턴이라서 부담없이 팰수있고 원거리에서
           던질수 있습니다. 얼음 회오리는 30초 쿨이지만 몹을 때리면 바로 풀릴수도있고,
           어느정도 근접해줘야 합니다.
           아 참고로 냉기법사는 적들의 이동속도를 거의 무제한에 가깝게 유지할수 있긴합니다.
           그러고 보니 술사도 지진으로 몹들을 넘어지게 합니다. 그렇다고 듣긴했어요.

-편의성 : 술사는 죽어도 늑정 늑대 정령 입니다. 특히 말을 탈수없는 던전과 실내에서 무제한 지속으로 
           이속이 증가된다는건 매우 큰 장점입니다. 전투중에도 가능하구요.
           영혼의 귀환 도 있긴 합니다. 예전 귀환쿨이1시간 이었을땐 참 꿀같은 유틸이었는데, 지금은 기본30분
           길드가입하면 15분.. 뭐 그렇죠 

           여담인데 과거 아는 술사분과, 버프는 없어도 좋으니 패치노트에 차라리 술사라는 단어가 없었으면
           좋겠다는 잡담을 나누었었는데, 딱 그주 패치노트에 술사는 언급 안되었지만 모든 클래스의 귀환
           쿨이 반토막 나면서, 술사라는 단어 하나 안써지고도 상대적 너프가 되는구나 하고 웃었던기억이
           있습니다.... 웃프네요 ㅠㅠ
           법사는 [텔레포트 순간이동  , 포탈 차원문 ], 법사는 어느 확팩 지역이든 상권좀 있는 도시다 싶으면
           가고싶을때 언제든지 가버립니다. 심지어 포탈은 파티원이나 공대원까지 보내주죠.
           물론? 쿨도없습니다. 
           그나마 최근에 추가된 검은무쇠드워프의 종족 특성이 법사만큼 편하다고 알려졌는데
           그래봐야 검무드 법사가 짱입니다. 둘다 하면 되죠. 
           [음식창조 원기 회복의 음식 창조 ] 일명 물빵. 요거 은근 꿀입니다. 렙업할떄는 물론이거니와, 정술로 전역퀘
           하는 입장에서 던전에서 만난 법사가 식탁 한번 깔아주면 80개씩 꽉꽉 채워 쟁겨두죠
           법사는 필요하면 언제든 공짜로 만들수 있는데 말이죠. 쐐기도 어픽스에 따라 가끔
           쓰일때가 있습니다. 


2.스킬메커니즘

  블리자드가 정술을 얼마나 신경쓰지 않는가에 관한 부분입니다. 
  1타켓~2타겟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스킬이 바로 용암폭발 용암 폭발 입니다. 
  그런데 이스킬은 희안한 특징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화염충격 화염 충격 이 걸린 대상에겐 무조건 치명타] 입니다. 
  슬쩍보면 엄청 좋아보이죠? 
  바꿔 생각하면 치명타가 0%인 정술과 100%인 정술의 용암폭발 딜 기대값은 100% 동일합니다.
  치명타에 투자를 하지않으면 그만...이지 않습니다. 
  참 웃프게도 일반적인 치명타는 두배의 데미지를 주는데에 비해 정술은 치명타 데미지가 2.5배가  
  되는 [정기의 격노 정기의 격노 ] 라는 패시브가 있거든요. 어둠땅에선 어떻게 바뀔지 모르곘지만,
  DPS를 높이려면 치명타에 많이 투자해야 하는데 투자할수록 제1스킬의 스텟 대비 기대값은 점점
  낮아집니다. (이부분은 조금 상이할수도 있습니다. 잠시 쉬다 왔더니 타락에 뭐에 정신이 ㄷㄷ)
  그러니 지금 당장의 베타에서 정술이 딜1위를 찍게 되더라도 파밍 될수록 떨어 질수 밖에 없는
  운명입니다.
  하물며, 지금 베타에서 딜 상위권이던가요 ?
  정술의 성능이 안좋을때도 유독 광딜만은 좋은경우가 많았습니다. 물론 광역딜에 유리한 스킬이
  좋다는 이유도 있겠지만 용암폭발의 딜 비중이 광딜에서는 낮다는것도 한몫 한다고 봐야죠.
  사실 여기에는 사연이 있습니다. 
  과거 정술에겐 치명타 적중시 다음 3번(2번?)의 스킬의 데미지를 증가시켜주는 특성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치명타가 터지는 용암 폭발은 안정적으로 저 패시브를 만들어주는 역활을 했던 것이죠. 
  때문에 아무리 용암쇄도가 자주 발동되어도 절대 용암폭발을 연달아 쓰지 않는것이 정술의 팁이기도
  했습니다.
  현재 화염법사의  화염작렬화염 작렬이 정술의 용암 폭발과 비슷한 상황임에도  몰아치는 열기라는
  법사의 딜 메커니즘을 안정적으로 연결 해주는 역활 을 하는것과 같은 상황 이었던거죠.
  (다만 정술은 그역활이 하필 주력기였다는게 좀..)
  그러나 저 패시브는 이제 없어졌고 용암폭발은 이제 패널티만을 가진 스킬이 되었죠.
  블쟈가 갑자기 정술에 애정이 생겼는지 어쨌는지 리메이크랍시고 건드려서 오히려 메커니즘을 
  뒤틀어 버리는 최악의 상황이 되버린겁니다.  심지어 저렇게 바뀐것이 최근도 아니에요. 
  아마 군단? 소군단 쯤으로 기억되는데 정확하진 않네요. 그래도 오래되었단 사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3. 하이브리드의 귀환 

  안타 깝게도 나쁜쪽으로의 귀환합니다. 
  실상이야 어찌했든 블쟈는'공식적으론' 퓨어와 하이브리드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아왔습니다. 
  그런데 이제 하브(줄여쓸게요)와 퓨어의 차이를 인정할수 밖에 없는 사건이 이번 어둠땅에서 생깁니다.
  바로 [성약스킬]!! 
  고술 정술 분들 성약스킬 보면서 뭔가 찝찝함이 느껴지지 않나요? 죄다 힐이 붙어있죠?
  조드 야드도 같은 상황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 스킬을 힐러도 써야하거든요. 
  고술 정술이 쓸 스킬을 복술도 써야하고 조드 야드도 써야할 그 스킬을 회드도 써야합니다.
  범용성이 필요해져버렸어요.
  데미지와 회복량이 같이 붙어버립니다. 
  퓨어의 성약스킬은 데미지만 주는데 하브의 성약스킬은 데미지 주면서 힐도 해버려요.
  이상황에서 퓨어스킬과 하브 스킬이 같은 급의 데미지를 줄까요?
  그럼 오히려 형평성에 맞지 않다 생각할겁니다. 
  성약 스킬이 딜량에 얼마만큼을 차지 할진 모륻겠지만, 이미 필연적인 차별은 시작된겁니다. 
  물론 소둠땅 조차 시작되지 않은 이 시점에서 너무 비약이 강하다 라고 하실수 있습니다.
  맞아요 비약입니다.
  내일 당장 DPS 순위가 뒤집어져도 이상하지 않은게 지금이니까요. 
  다만 탱딜힐 스킬을 하나로 묶어버리는 시스템 자체가  블리자드가 하브클래스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한 토대가 들어난거라는 불안감을 지울수가 없습니다. 


4. 장점이 뭐길래 나는 왜 정술할까요?

  물론 오래 키워온 애정이 없진 않겠지만, 무엇보다 손맛입니다. 
  와우는 손맛과는 참 거리가 있는 게임이죠. 
  가끔 와친네들은 "이펙트가 불만이면 던파나 해라" 라고 말하기도 하죠.
  그런데 특화 터진 연번의 그 손맛은 던파가 와도 못비빕니다. 
  제가 참 주첵 맞게 나이먹고도 게임은 좋아해서 꽤 오래 철권도 즐겨왔는데, 철권의 초풍마저도
  [특화터진연번] 에는 못비벼요. 으마으마 합니다 아주.
  연번 쏠떄 "연쇄번개!" 하고 외치면서 쓰면 특화 잘터저요. 진짜에요.... 진짜라니까?
  그리고 전 사실 영던 파밍 정도까지는 모든직업을 하는 다캐릭 유져입니다. 
  한떄 정술에 너무실망해서 정술을 버리진 못해도 제2의 캐릭이 딱 정해졌으면 좋겠다 는 생각에
  고심에 고심을 하던 끝에 정술과 야드를 함꼐 돌리고 있습니다. 뭐.. 왜.. 뭐요....
  사실 결국엔 파밍하다보면 복술 회드로 어느샌가...  
  또 장점이 파밍이 쉽습니다. 복술과 장신구 몇종류를 제외하고 일치하거든요.
  물론 취직도 쉽습니다. 복술 스왑을 하거든요. 
  공장이 굳이 법사대신 정술을 찾는다? 그건 정술도 하는 복술찾는겁니다. 
  제가 복술만 하다가 지인 공장들에게 이제 정술만 할거라는 선언(?)을 했더니 다들 엄청 좋아하더라구요.
  정술이 사기인가 했습니다. 네 걍 정술하는 복술이 된거였죠.
  인생사 그런겁니다. 
  눈치 채셨나요? 정술의 가장 큰 장점은 복술입니다. 

 사실 꽤 오랜시간 고쳐 쓰면서 작성한건데 그래선지 엄청나게 기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그로 성이 많으 글일지도 모른다는거 압니다. 걍 저한테 욕 팍팍 해주십쇼.
 정술님들 고술님들 조드님들 야드님들 그렇게 라도 울분 조금이라도 푸십쇼 죄송합니다.
  
짤은 늑대(술사)와 고양이(드루)
EXP 54,690 (23%) / 57,001

Lv57 sado17

레벨
Lv57
경험치
54,690 (23%) / 57,001 ( 다음 레벨까지 2,311 / 마격까지 2,160 남음 )
포인트

이니 39,137

베니 15

제니 616

명성
368
획득스킬
  • 7
  • 1
  • 3
  • 4
  • 1
  • 3
  • 4
  • 5
  • 2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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