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복술/고술 즐기고있는 3개월차 와린이 부끅성 입니다.
여러 고술 유저분들이 느끼듯이 저 또한
어둠땅(소둠땅) 넘어오면서 예전만큼 폭격치는 맛은 많이 적어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주술사라는 이름답게 화염/냉기/자연/물리 네가지를 유연하게 사용하면서
딜하는 것 또한 매력으로 다가오는데요.
(다른 직업을 경험해보지 못한 와린이 3개월차의 느낌이니 가볍게 무시하셔도좋습니다)

예전에는 폭격 70% 무기강화 20% 나머지 10% 이런 느낌이라면,

현재는 냉충 20% 폭격 15% 용암충격 15% 용암채찍 15% 
낙뢰 15% 연쇄번개 10% 번개화살 5% 정수 5%

이런느낌의 주술사 같아요. 

근데 이게 그렇게 손이 바쁜 느낌도 아닙니다.
사실 어떻게보면
 
불꽃혓바닥 과 냉기무기 버프 리필해주는것을 상황에 따라
화염충격/냉기충격 쓰고 번개화살/연쇄번개 써주는거로 바꼈다.

정도의 느낌이라 그렇게 손이 바쁘지도 않아요.
(질풍토템까는게 조금 귀찮은 정도)

- 단일 - 
<격아 - 대지이빨로 소용돌이 채우고 불꽃/냉기무기 바르고 폭격>
<어둠땅 - 화충바르고 폭격 용채쓰다가 번화>

- 광역 -
<격아 - 대지이빨로 소용돌이 채우고 불꽃/냉기무기 바르고 낙뢰후 폭격>
<어둠땅 - 낙뢰후 폭격 용채쓰다가 연쇄번개 냉충>

이런 느낌이라 그렇게 손이 바쁜느낌은 아니고 소용돌이치는무기를 어떻게 소모할지,
냉기충격을 쓸지 화염충격을 쓸지 이런 판단을 하는 과정만 조금 생긴느낌입니다.


여러 14~17단 사이의 저단 쐐기를 돌아봤는데. 
저랑 같은 템렘인 야드님에게 한번 전체 피해량에서 밀려본거 한번 있었는데 템렙스샷을 못찍어서 Fail
세스랄리스사원 보주옮기는 곳에서 저보다 낮은 템렙의 흑마님에게 광역 딜파이를 참패한건 Pass
(세탁소라고 불리는곳에서 한분만 딜미터기가 폭주해서 게시물 작성하기에 적절치 못한것 같았어요)
항상 저보다 템렙이 엄청 높으시거나 엄청 낮으신분들만 만나서 이런 글을 쓸 기회가 없었습니다.

이번 쐐기를 가서 그나마 비슷한 템렙 분의 악사님을 만났고,
격아때 악사가 딜이 사기다! 뭐 이런 얘기를 얼핏 들은것 같아서 한번 Details 를 유심히 보기로 했어요
(이 또한 와린이 3개월차의 주관적인 생각 및 뇌피셜입니다... 예전이든 지금이든 다른직업 몰라요...)

<썩은굴 17단>

- 파티원 템렙 -


우선 같이갔던 파티원분들의 템렙입니다. 오랜만에 만난 템렙2렙차이 분이셔서
일단 스크린샷으로 남겨보았습니다.

- 장로 리악사 -



빨간색 장판 때문에 다가가질 못해서 딜을 잘 못넣었네요... 그래도 화염충격과 15특성인 채찍화염으로 
바로 위 악사님이랑 차이가 많이 나지 않습니다!!

- 감염된 돌쩌귀 -



화염충격이 1등 했습니다. 확실히 돌진과 발광때 딜로스를 화염충격과 15특성 채찍화염이 어느정도
메꿔주는 느낌이에요. 

- 포자소환사 잔차 -



폭풍의 일격 리셋이 잘되면 격아 고술 못지않게 폭풍의일격 딜이 꽤 잘나옵니다.
현재 특성이 폭풍의일격에 대한 셋팅은 아무것도 없는데 말이죠. 
이 딜파이를 보고 가속을 많이 올린경우에 15특성 거센바람과 25특성 세찬폭풍을
추후에 찍어봐도 괜찮을거같다 라고 생각했어요.

- 풀려난 흉물 -



막넴인 흉물에서는 역시나 딜로스가 없는 화염충격이 1등, 타락자의피가 같이나오기때문에 
광역스킬(35특성 우박폭풍)인 냉기 충격이 2등을 한 모습이에요. 

- 전체 데미지 -



당당하게 1등을 차지하며 마무리 했습니다.
확실히 격아에서 어둠땅으로 넘어오면서 35레벨특성 '우박폭풍'덕분에
광역딜 면에서 좀 더 다양해지고 강해진것 같아요. 
격아때는 단일딜=폭격/ 광역딜=낙뢰 후 폭격
이런 단순한 매커니즘이였다면, 
현재 어둠땅에선 단일딜과 광역딜의 구분점이 확실해지고, 다양해진 느낌이 많이 듭니다.

어둠땅에서 고술을 해보면서 느낀건,
현재 고술 격아 고술의 단점'가까이 다가가지 못하는 상황에서의 딜'적인 면에서
'원거리에서도 딜을 할 수 있는 근딜러' 라고 생각되면서 충분히 그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몹이 장판형 스킬을 시전하고있을때 밖에나와서 할 수 있는 것이라곤 무기버프 리필정도였는데
만약 장판형스킬을 쓰기전 소돌무10중첩을 쌓아놓고 밖에 나온다면 번화-냉충(화충)-번화 쓰면서 
밖에서도 극딜을 넣을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특히 고술은 주술사들 중에 '원거리에서도 차단이 가능하다' ,그리고 '차단쿨이 12초이다' 라는 
장점이 유독 빛을 보지 못했던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
그리고 고술만이아니라 주술사 자체가 잡다한 스킬이 많은만큼 이 잡다한 많은 스킬들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대정(어그로쀵뽕)/축전토템(원거리광역스턴)/치유토템/속박토템/진동토템 등등)
활용도가 천차만별이 되는 서포터도 될 수 있는 것 같아요.


- 총 정리 -

이런저런 잡다한 얘기들만 늘어놨는데, 굳이 템렙 비슷한 다른직업과 비교하면서까지 이런 글을 쓰는 이유는
현재 와우채널채팅과 인벤게시판에서만 봐도 고술에 대한 여러 안좋은 말들을 듣는 것이 어렵지 않고
고술의 인식이 너무나도 안좋다고 생각해서 일부러 이런 글을 올려봅니다.

'고술 그냥 대충 좋다고, 고술 약팔려고 이런 글 쓰는 거아니냐' 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고술이 좋다/나쁘다를 운운 하려고자 이런 글을 올리는게 아니라 
'제가 생각하기에 고술이 이렇더군요' 하고 
제가 느껴본 감정을 그냥 뱉어보는 글이니 
오해하시거나 불편해하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현재 어둠땅(소둠땅)이 전부다 패치가 되지 않은 시점에
예전 격아때 고술의 타격감 넘치는 모습을 찾긴 힘들지만 
이펙트 효과와 사운드는 예전 그대로여서 폭격과 낙뢰치는 맛은 그대로구요.
어둠땅(소둠땅)에서의 고술도 지금의 고술만의 매력이 있는것 같아요.
현재 매커니즘에 어둠땅이 패치되고나서 새로운 전설/성약 들과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도 기대됩니다.
3개월차 와린이의 입장으로는 전보다 더 생각하며 딜을 해야하는건 사실이지만,
폭격만 누르던 때보다 스킬누르는 손맛이 있고 재미있다고 생각하고있습니다.
그리고 
딜 매커니즘만 이해하고 스킬 사용에 대한 판단만 빠르게 할 수 있다면 
충분히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전 이 판단은 제 위크오라가 80%이상 해주고있습니다)



현 3개월차 와린이는 현재 고술에 만족하고있습니다!
모두 즐거운 와우 플레이 되시길 바랍니다 ~ !


p.s) 연쇄번개 최대 타겟이 3타겟인건 와우 시작하고 3개월만에 알았네요. =ㅂ=a 핳


- 2020.10.28(수) 인증글 등록
 헤에...? 3개월 즐겨보고 그저 제 얘기를 했을 뿐인데 인증글이 됐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많은 분들이 조금이나마 고술의 인식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시는 계기가되고, 또
 많은 고술 유저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모두 즐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