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땅에 앞서 흑마, 암사, 술사, 도적, 악사, 법사, 전사, 기사 등 각 클래스들로 쐐기를 돌아가며 매긴 주관적 상대평가입니다.
언제든지 태클은 환영합니다.


* 특성
 : 거바-세폭-(늑정/대보/전충)-우폭-약진/자수-세분-승천

- 고술 광딜의 핵심은 5중첩 우폭을 통한 1+5타겟 강화냉충입니다. 광타이밍에 마엘 수급은 굉장히 잘되는 편으로 화충을 리필하거나 바를 여유가 없습니다. 따라서 채찍화염/뜨손은 선택하지 않습니다.
- 50 특성에서 원정은 상당히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3초마다 1마엘 확정 수급은 생각보다 체감이 크며 5마엘 연번-6타겟 강화냉충을 계속 매끄럽게 이어주는 핵심이긴 합니다. 그러나 승천이 가지는 단일 기대값은 엄청나게 크므로 조합에 따라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정수
 : 응축-투반-원피-도가니

- 더 이상 광의 핵심은 원피-세분이 아니므로 응축을 선택했습니다.



* 평가

광딜 : A+티어
- 낙뢰버프로 인한 마엘 수급이 원할하게 되어 5마엘 연번이 자주 나갑니다.
- 5마엘(Maelstrom = 소용돌이) 연번 시 우폭 5중첩이 쌓이며 175% 강화냉충이 6명에게 박히는데 이 딜이 엄청납니다. 강화얼창 6개가 날라간다고 생각하시면 됨.
- 또한 연번을 치게 되면 히트 수만큼 낙뢰 데미지가 증가하게 되고 60%(히트당 20%, 최대 3타겟) 증가된 낙뢰를 쳐 히트당 5% 증가된 폭격버프를 치게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강화된 낙뢰는 낙뢰 자체 데미지 뿐만 아니라 폭격 및 용채에 묻어나가는 낙뢰 버프 데미지도 올려주게 됩니다. 낙뢰 자체의 데미지와 낙뢰 버프의 데미지를 비교하였을 때, 낙뢰 버프의 데미지가 더 높으므로 연번을 묻힌 다음에는 최대한 폭격과 용채를 소비한 다음 낙뢰를 치는 것이 좋습니다. (낙뢰 버프가 꺼져갈 시 우선적으로 리필) 

- 연번과 낙뢰 자체의 딜은 비중이 높지 않으므로, 5마엘 미만일 시 연번은 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만 폭격/용폭/낙뢰/화충까지 쿨일 경우에는 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고술 광딜의 핵심은 
 1. 낙뢰 버프 획득
 2. 낙뢰 및 낙뢰 버프를 폭격 > 다타겟 히트 > 빠른 5마엘 수급
 3. 5마엘 연번을 통한 우폭 5중첩 및 낙뢰 강화 효과 획득
 4. 6타겟 강화냉충 + 낙뢰버프를 통한 폭격/용채 난사
 Recursive : 폭격 난사로 인한 5마엘 수급 > 3으로 회귀

라고 생각합니다. 쐐기 광딜 괜찮네요. 인식이 구릴 뿐 쐐기 광딜은 순위권일 정도로 좋습니다.


 
 단일 : B티어
- 승천 의존도가 너무 높습니다. 오프닝 승천으로 시작하는 단일딜은 6-7K 위로 나올 정도로 좋습니다만, 이후 단일딜은 계속 떨어집니다. 그래도 1인분치는 하는 것 같아 B티어로 책정했습니다.



허수를 쳐보며 간만 봤던 것 보다 실전은 훨씬 좋았습니다.
아직까지 인식이 개차반이라서 그렇지 생각보다 괜찮은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