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격아 기간 동안 와우헤드에서는 각 직업과 특성별로 유저들의 리뷰를 연재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냉기 마법사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격전의 아제로스의 냉기 마법사가 마음에 드실지, 이 포스트를 통해 알아보세요!

다수의 냉기 마법사 유저들이 격아에서의 변경점에 대해 의견을 주셨습니다.

Norrinir - 심크래프트 개발자, 마법사 디스코드 관리자
Kuni - 마법사 가이드 작성자, 마법사 디스코드 관리자
Frosted - 심크래프트 개발자, 마법사 디스코드 운영자
Dikembe - 마법사 디스코드 기여자
Preheat - Limit 공대 오피서

냉기 마법사는 큰 변화를 겪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변화점은 재미없거나 성능이 낮은 특성들에 대한 조정이며, 기본 기술 변화는 적습니다. 냉기 마법사는 군단과 거의 동일하게 플레이하면 됩니다.


기본 기술 변경

특화: 고드름은 얼음 화살 뿐만 아니라 이제 진눈깨비에도 생성되며, 해당 기술의 피해량을 따르지 않습니다. 또한, 특화는 얼어붙은 구슬의 피해량 역시 올려주기 때문에 이제 특화는 다른 스탯과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얼음창의 데미지는 특화와 무관하며, 따라서 특화가 특정 수치보다 높아지면 얼음 화살이 얼음창보다 강해집니다. 군단과 비교해서 이런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적지만 이 문제는 잠재되어 있고 언젠가 수면 위로 떠오를 지도 모릅니다.

물정령의 물분출이 삭제되었으며 얼리기는 더 이상 서리의 손가락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변경점은 얼음 화살의 서리의 손가락 생성 확률 증가로 커버되었습니다. 얼리기가 군단과 비교해서 훨씬 약해졌지만, 혜성 폭풍이나 혹한의 쐐기 등에게 산산조각을 부여하는 것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전체적으로 이제 물정령은 서리의 손가락 수급 대신에 패시브 데미지 증가라고 봐도 됩니다.

유틸리티와 방어 기술도 변경되었습니다. 얼음 보호막은 이제 지능이 아닌 최대 체력을 따릅니다. 신비한 지능과 저주 해제의 추가 역시 마법사에게 약간의 유틸리티를 부여합니다.

반면 서리의 손가락과 두뇌 빙결에 변화가 없는 것은 실망스럽습니다. 이 두 프록은 여전히 서로 경쟁합니다. 서리의 손가락으로 강화된 얼음창을 두뇌 빙결 진눈깨비 이후에 사용하는 것은 서리의 손가락 낭비가 됩니다. 반면 얼음창을 진눈깨비보다 우선순위로 둔다면 두뇌 빙결 버프는 중첩되지 않기 때문에 몇개를 버리게 됩니다.

두뇌 빙결 버프는 여전히 예측할 수 없으며 플레이어가 제어할 수 없습니다. 중첩되지 않는 두뇌 빙결 버프는 진눈깨비 사용을 강제하며, 특히 혹한의 쐐기 트리에서 문제가 생깁니다. 혹한의 쐐기를 위해 두뇌 빙결을 세이브하면, 약 1/4의 두뇌 빙결을 손해봅니다.

혹한의 추위로 인한 산산조각은 모든 기술에 적용됩니다만, 얼음창이 아닌 다른 기술을 사용한다면 반드시 서리의 손가락 혹은 두뇌 빙결을 손해보는 결과를 낳습니다.

이것 때문에 마법사는 전투를 미리 설계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버스트 딜이 필요할 때나 무빙이 강제될 때, 혹은 쫄이 나올 때 데미지 로스가 있게 됩니다. 딜사이클은 여전히 무작위성을 따르며 종종 "덜 나쁜 것을 선택하게" 강제됩니다.


특성

특성은 군단과 비교해서 크게 발전했습니다. 북극의 돌풍, 불안정한 마법과 서리 폭탄이 삭제되었고 유물 특성과 전설 장비 효과들이 추가되었습니다.

15레벨
사무치는 냉기와 고독한 겨울은 엇비슷한 성능을 보입니다. 서리 광선은 서리 회오리로 대체되었지만 선택할 가치는 없습니다.

30레벨
일렁임의 충전 대기시간이 15초에서 20초가 되었고, 따라서 특정 상황에서 얼음발을 선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빙하의 단절은 방어도 증가량이 상향되었지만 여전히 쓸모가 없습니다.

45레벨
변경점이 없습니다. 버스트 데미지가 약한 냉기 마법사에게는 주문술사의 흐름이 마력의 룬보다 조금 낫습니다. 환영 복제는 필드에서는 약간의 쓸모가 있을 수도 있겠네요.

60레벨
갈라지는 얼음과 얼음 회오리가 있던 자리에 연쇄 반응과 칠흑화살이 들어왔습니다. 연쇄 반응은 지속적인 클리브 상황에서 좋고 얼어붙은 손길과 칠흑화살은 단일 대상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칠흑화살은 두뇌 빙결을 원할 때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며, 혹한의 쐐기 빌드에 유용합니다.

75레벨
얼음 수호물은 혹한의 쐐기나 혜성 폭풍을 사용할 때 추가적인 산산조각 발동을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한의 바람은 쐐기 등 카이팅이 필요할때 엄청난 성능을 보입니다. 서리 고리는 뛰어난 메즈기이지만 피해를 받으면 풀리기 때문에 용도는 제한적입니다.

90레벨
이 줄은 모두 광역 성능을 끌어올립니다. 혜성 폭풍은 광역 버스트가 필요할 때 뛰어난 성능을 보입니다. 빗발치는 냉기는 지속적인 광역딜에 좋고, 갈라지는 얼음은 이제 칠흑화살 역시 적용되기 때문에 2타겟 클리브에 완벽한 선택입니다.

100레벨
혜성 폭풍이 있던 자리엔 서리 광선이 추가되었습니다. 채널링 속도가 매우 빨라졌고 서리의 손가락을 두 개나 주기 때문에 버스트를 위한 특성이지만 여전히 사용하기엔 데미지가 너무 약합니다. 열기 동공과 혹한의 쐐기 둘 모두 좋습니다. 혹한의 쐐기는 갈라지는 얼음과 조합하여 2타겟 클리브에서 빛을 발하며, 열기 동공은 특히 서리의 손가락이 대량으로 수급될 수 있는 광역 상황에서  혹한의 쐐기를 압도합니다.


요약

특성 변경점이 냉기 마법사 변경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흥미로운 액티브 특성들은 패시브 특성에 가려졌었지만 이제 경쟁력을 갖추었습니다. 특화 또한 다시 유용한 스탯이 되어 아이템 선택에 다양성을 줍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문제는 여전합니다. 서리의 손가락과 두뇌 빙결이 경쟁하는 한, 딜사이클은 계속해서 운에 맡겨져 있으며 프록을 낭비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연출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