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Deja Vu 공대 비전매력입니다.

다자알로전투 신화를 돌면서 법사 시점에서 미리 공부해가면 좋은 점들 위주로 TIP을 작성해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원래 3신화 TIP을 올렸는데 이게 뜬금없이 공지에 가버리는 바람에 신화 공략글을 조금씩 끊어서 올리게 되면 너무 많은 글이 공지에 가는 민망한 상황이 나올까봐 8신화 킬을 할때까지 기다렸다가 다 통합해서 작성했습니다. 기존 3신화 TIP은 이 글에 충분히 반영이 된 만큼 조만간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성격급한 분들을 위한 특성 요약 

  ( * 영웅과 다른 부분은 굵은 글씨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 부연설명이 없으면 냉법입니다.)

 (1) 빛의용사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아무거나) - 갈얼 - 혹쐐

 (2) 밀림의 군주 그롱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아무거나) - 갈얼 - 혹쐐

 (3) 비취불꽃의대가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혹한의바람 - 갈얼 - 혹쐐

 (4) 금은보화 : 사냉 - 얼음발 - 주문술사 - 칠흑화살 - (아무거나) - 혜폭 - 혹쐐

 (5) 선택받은자의비밀의회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혹한의바람 - 갈얼 - 혹쐐

 (6) 왕 라스타칸
     냉법 : 사냉 - 얼음발(or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아무거나) - 갈얼 - 혹쐐
     화법 : 불타는손길 - 일렁임 - 마력의룬 - 꺼불 - 부산 - 거불 - 유성(or 화염파열)
      
 (7) 땜장이왕 멕카토크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화살 - (아무거나) - 혜폭 - 혹쐐
     비법도 추천합니다만 비법 특성은 잘모르기 때문에 생략

 (8) 폭풍장벽 봉쇄군 : 사냉 - 얼음발 - 주문술사 - 칠흑 - 혹한의바람 - 갈얼 - 혹쐐

 (9) 여군주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 업데이트 예정. 화법으로 진행중



2. 넴드별 딜링 TIP


(1) 빛의용사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아무거나) - 갈얼 - 혹쐐


 A. 신화에서 추가된 패턴은 딱 하나입니다. 넴드가 '쓰러진 자를 위한 기도'를 쓰면, 성전사는 도끼를 이리저리 날리고 사제들은 차단가능한 힐을 시전하기 시작합니다. 

 B. 도끼 피하면서 차단 한번만 봐주면 됩니다.

 C. 유용한 매크로를 첨부합니다. 넴드를 대상잡고 치고있다가 사제를 차단해주고 다시 넴드 대상으로 순식간에 바꿔주는 매크로입니다.

/시전중지
/대상 부름을 받은 사도
/시전 마법 차단
/targetlasttarget  


(2) 밀림의 군주 그롱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아무거나) - 갈얼 - 혹쐐


 A. 쫄이 갈얼각이 안나올때도 있지만, 한번만 갈얼각 나와줘도 혜폭보다 좋기 때문에 갈얼을 들고 갑니다.

 B. 법사는 아마 특임을 하게될겁니다(...) 발이 빠르고 무적기가 있는 법사의 운명입니다.

 C. 특임의 핵심은 탱커를 집어던지는 투척 패턴을 씹는 것입니다(힐과 생존기 절약). 

 D. 영상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첫번째 핵쏠때쯤(기력 44) 그롱은 총 3번의 기술을 시전하고 이후 짧게 야수의 투척이 시전된뒤 탱커를 집어든 상태에서 집어던지기를 시전합니다.

     a. '야수의 강타' 또는 '분쇄 물어뜯기' 중 랜덤으로 3회
     b. '야수의 투척' 시전 (매우 짧음) 
     c. 탱커를 이미 집어든 상태에서 목표를 찍고 '야수의 투척'을 시전 (길게 시전합니다)

  최소한 b가 끝나기 전에 핵의 시전이 끝나야 야수의 투척 패턴을 씹을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시전합시다.
  (* 저는 멍청하게 무조건 b 타이밍에 맞춰야 씹히는줄 알고 혼자 하드모드 했습니다. a일 때 쏴도 패턴 무시되니 미리미리 끊읍시다.)
  
 E. 나머지는 뭐 쫄딜할때 쫄딜하고 차단볼때 차단보고 쫄잡히면 넴드치고 바닥 잘피하면 됩니다. 이지보스 


(3) 비취불길의대가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아무거나) - 갈얼 - 혹쐐


 A. 다면강타 순서 정해져있습니다. 파 - 초 - 빨 - 초 - 파 입니다. 

 B. 가장 많이 나오는 실수는 최초의 파란색을 느리게 찾아서 뇌절오는겁니다. alt+z를 눌러서 인터페이스를 싹 지워버리면 무리없이 찾을 수 있습니다.
  
 C. 카메라 돌릴때에는 '왼클릭 오른클릭을 함께 누르며 카메라를 돌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원래 이동할때 쓰는 건데 어차피 이동을 안하기 때문에 카메라가 정말 깔끔하게 돌아갑니다. 

  * 오른클릭만으로 카메라를 돌리는 경우, 마우스를 중간중간에 떼지 않으면 제대로 고개가 돌아가지 않아 분명히 카메라는 정면인데 다면강타를 맞을수 있습니다. 주의.

 D. 그럼에도 불구하고 뇌절와서 한대 맞았다면 재빨리 얼방쓰십쇼. 두방부터는 생명을 장담할수 없기 때문에 깔끔하게 얼방쓰는게 속편합니다.

 E. 나머지 공략은 영웅이랑 매우 유사합니다. 생략. 사이페때 니우짜오 하나 추가되는데 그건 영상에서 보듯이 방어벽 오른쪽 구석에 다같이 모여있으면 아예 안맞습니다.


(4) 금은보화 : 사냉 - 얼음발 - 주문술사 - 칠흑화살 - (아무거나) - 혜폭 - 혹쐐


 A. 신화에서는 왼쪽방과 오른쪽방 사람이 중간중간에 랜덤으로 바뀝니다. 얼음발 숙련도가 괜찮다면 얼음발을 들고 가는게 좋습니다 (일렁임 들고가면 오른쪽방 '형벌의불꽃' 패턴때 매우매우 할게 없습니다)

 B. 랜덤으로 위치변환이 될때, 일시적으로 '입는 피해 감소 및 적에게 입히는 피해 감소' 디버프가 생깁니다.'형벌의불꽃'도 버틸수 있는 매우 유용한 디버프입니다만, 움직이거나 스킬쓰면 바로 없어집니다. 

   a. 이 디버프를 이용할 생각이라면 위치변환때 섣부르게 움직이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b. 굳이 디버프를 이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바뀌는 사람들이 서로 자리 신경써주고 무빙하면 됩니다.

 C. 1페 나머지는 영웅이랑 똑같은데 바닥 하나하나가 매우 아픕니다. 잘 피해줍니다.

 D. 2페는 '솟구치는 황금'이 추가됩니다. 황금바닥이 주기적으로 커지는건데... 꼭 바닥깔러 최대한 멀리 나가다보면 정확히 그 타이밍에 바닥을 키워서 매우 위험합니다. 이걸 방지하려면...

   a. 바닥까는 디버프가 나한테 오자마자 점멸로 나가서 얼방으로 깔고 복귀합니다
       (* ‘솟구치는 황금’ 오기 전에 깔고 돌아올 수 있습니다)
   b. '솟구치는 황금'이 오는 범위를 예상해서 끝까지 안나가고 조금만 나가서 깝니다.

 E. 당신의 보석은 아마도 토파즈일테지만, 운좋게 프리하게 되었다면 오팔 드세요. 


(5) 선택받은자의 비밀의회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혹한의바람 - 갈얼 - 혹쐐


 A. 영웅과 패턴이 거의 일치하는데 패턴 하나하나가 상당히 위협적입니다. 무빙에 특히 신경쓰면서 힐러의 부담을 줄여줍시다.

 B. 신화에서 추가되는 패턴은 ‘브원삼디의 분노’입니다. 해당 디버프의 대상은 힐을 받지 못하고, 이걸 해제하면 주변 아군에게 전이됩니다. 이게 하필 저주라 저주해제가 되는 법사도 도와줘야 합니다.

 C. 해제되면 전이되는 특성 때문에 걸리자마자 바로바로 해제하는 것은 의미가 없고, 대상자의 체력이 지나치게 낮아진 경우에 해제하고 힐을 봐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디버프 개수가 적은 초중반에는 힐러들이 해제를 보고 바로 힐을 채워주는 것이 좋고, 디버프가 많아지는 후반에는 법사들도 반드시 도와줘야 합니다.
   
 D. 예외적으로 탱커가 대상자가 되면 체력이 많아도 위험해질수 있기 때문에 곧바로 해제해주는 것이 좋으나, 반대로 탱커가 생존기를 쓰면서 해제해주지 말라고 콜을 할수도 있습니다. 탱 해제는 오더와 택틱에 따라 하시면 됩니다.

 E. 파쿠패턴과 킴불패턴이 겹치면 남한테 피해주지 않을 곳에 가서 얼방써버리는게 마음편합니다. 이때가 가장 생존에 위협이 되는 타이밍입니다.

 F. 공대에 따라 법사의 얼방을 크라그와 패턴 유도용으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파쿠패턴과 크라그와패턴이 겹칠 때, 법사 한명이 나가서 얼방쓰고, 파쿠 원 안에서 법사로부터 가장 먼쪽에 한명이 서있으면 해당 패턴을 수월하게 넘길 수 있습니다.


(6) 왕 라스타칸 
   냉법 : 사냉 - 얼음발(or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아무거나) - 갈얼 - 혹쐐
   화법 : 불타는손길 - 일렁임 - 마력의룬 - 꺼불 - 부산 - 거불 - 유성(or 화염파열)


  A. 일단 화법이 ‘구조적’으로 괜찮은 네임드입니다. 1페부터 3페까지 무빙이 매우 수월하고, 막페 무빙이 심하게 어렵기 때문에 화법의 무빙과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 문제는 지금 화법의 성능이 좋지 않아 이 좋은 설계를 받아먹지를 못한다는거... 그래도 꽤 쓸만합니다.)

 B. 냉법에서 얼음발을 추천하는 이유는 막페 무빙이 정말 ㅈㄹ맞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얼음발로도 커버가 안되는 바닥이라 일렁임도 나쁘지않고 여튼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C. 1페에서 공성파괴자 로카가 쓰는 유성도약은, 로카가 날아올 때 점멸을 쓰면 씹을 수 있습니다. 왕안 막넴 날아오는 패턴을 점멸로 씹는것과 동일합니다. 데미지가 상당히 쎄므로 반드시 혼자 씹어줘야 합니다.

 D. 2페때 화법은 토템나올때 맞춰서 발화, 유성, 마룬 등을 활용해 2타겟 이득을 최대화하고, 냉법은 토템과 라스타칸 사이에 갈얼각이 나오니 참고해서 딜하시면 됩니다.
  (* 라스타칸과 토템이 상당히 많이 붙어있어야 갈얼각이 나옵니다. 하지만 이부분은 탱커의 영역)

 E. 2페때 걸리는 ‘죽음의 문’은, 3페때 원딜들이 안전한 딜을 할수 있도록 문 앞에 4개를 깔아줍니다. 이렇게 깔면 3페때 원딜들이 안전하게 말뚝딜을 할수 있어 딜로스가 적어집니다. 자세한 문의 배치는 영상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F. 3페때 주의해야 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a. 3페 진입하면 관문을 타고 safety zone으로 이동해줍니다. 영상에서는 잠깐 뇌절와서 점멸로 이동했는데, 굳이 오는 길에 불필요하게 죽음의 문 한번 더 스칠 필요는 없습니다.
   b. 높은 중첩을 '죽음의문'을 스쳐서 지워줘야 합니다. 다같이 우르르 지우면 바깥조가 터져버리니 오더에 맞춰 차례차례 지워주면 됩니다. 
   c. '죽음의 은총'이 걸리면 중첩이 낮아도 힐을 못받아 매우 위험합니다. 저게 걸리면 저중첩도 지우는게 좋습니다.
   d. '피할수없는 최후'가 시전완료되면 주저말고 뒤돌아서 달려야 합니다. 옆걸음 치면서 딜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e. 시야가 매우 제한되기 때문에 '얼어붙은 구슬' 같은 스킬 사용에 조심해야 합니다 : 브원삼디는 항상 중앙에 위치하니 중앙으로 발사하면 됩니다.
   f. 시야때문에 '유성'을 사용하는데 제약이 큽니다. 아래 영상처럼 유성쓸때만이라도 시야를 조절하면 유성을 맞출수 있습니다.




 G. 3페때 얼방을 다음과 같은 경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센스껏 활용하시면 됩니다.

   a. '메마른 죽음' 고중첩을 얼방으로 한번에 지워서 외부조 힐러의 부담을 줄인다.
   b. '죽음의 은총'이 왔을때 저중첩인 경우라도 지우면서 버텨서 내부조 힐러의 부담을 줄인다.
   c. '피할수없는 최후' 때 얼방쓰면 끌려가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해서 혹시모를 변수를 줄인다.

 H. 막페는 무빙무빙무빙무빙입니다. 열심히 바닥 피해주며 딜해줍니다. 


(7) 땜장이왕 멕카토크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화살 - (아무거나) - 혜폭 - 혹쐐


  A. 비법이 정말 좋은 넴드입니다만 냉법도 성능이 괜찮습니다. 화법도 막페딜을 보고 기용해볼만 합니다. 

  B. 기본적으로 영웅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신화에서 추가되는 패턴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C. 기가볼트 폭탄 -> 기가볼트 방사선 지대
   
     a. 폭탄이 터질때 바닥이 생성되고 이바닥에 스치면 거의 무조건 죽습니다(무적으로도 디버프가 안풀립니다).
     b. 따라서 영웅처럼 폭탄패턴때 기둥만 활용하면 바닥때문에 공간이 부족합니다.
     c. 신화에서는 9시방향, 3시방향에 있는 건물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 택틱은 공대마다 다르니 생략.
     d. 폭탄대상자가 건물을 활용하게 되면서, 본진이 활용할수있는 공간도 영웅에 비해 좁아집니다. 
     e. 항상 본진 위치에 신경쓰고, 일렁임 때문에 지나치게 본진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D. 웜홀생성기 -> '유기적 혼란', '순간이동 계산 착오'

     a. 웜홀생성기 패턴 직후 랜덤 대상에게 '유기적 혼란', '순간이동 계산 착오'가 발동합니다.
     b. '유기적 혼란'은 해제 가능 클래스가 해제해줘야하는 것이라 법사는 신경쓸 필요 없습니다.
     c. '순간이동 계산 착오' 대상자는 공중으로 튀어오릅니다. 낙뎀 자체는 죽을정도는 아닌데 문제는 대상자가 땅에 도착하는 시간에 맞춰 넴드가 '내려찍기'를 씁니다 ( 땜장이왕의 설계 ㅎㄷㄷ )
     d. 따라서 대상자에게 '저속 낙하'를 걸어줘서 안전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e. 직업설계상 솟구치는 패턴을 씹을수 있는 클래스도 있고 (냥꾼 철수, 드루 야돌 등) 이분들에게 저낙을 걸면 오히려 이분들 컨트롤이 꼬이게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f. 영상에서 보는것처럼 패턴을 못씹는 클래스들을 한 파티에 몰아서 그 파티만 집중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E. 세계확대기 -> 거대화
   
     a. 넴드가 세계확대기를 시전하면 축소 걸리는건 동일한데 랜덤 1명은 거대화가 됩니다. 
     b. 거대화는 보통 사람을 밟으면 적당한 데미지를 주고 기절시키고, 거대화가 축소 대상을 밟으면 끔살납니다.
     c. 거대화 대상자는 무빙에 특히 주의해줍니다. 다행히 법사는 점멸이 있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F. 불꽃봇 -> 불꽃방패
  
    : 이놈이 백뎀까지 생겨버렸습니다. 일반적으로 불꽃봇은 본진에서 멀리 떨어뜨려서 묶어버리기 때문에 묻딜들어갈 걱정은 크게 안하셔도 되는데, 냉법의 경우 '얼어붙은 구슬' 설치시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얼구는 항상 넴드한테 설치할 수 있도록 각별히 조심해줍니다.

 G. 나머지는 영웅이랑 동일한데 패턴 하나하나가 아픕니다. 잘 피해주고 특히 불꽃봇 부를때 뇌절 오지 않기를...


(8) 폭풍장벽 봉쇄군 : 사냉 - 얼음발 - 주문술사 - 칠흑 - 혹한의바람 - 갈얼 - 혹쐐


 A. 위 영상은 핫픽스가 적용되기 전에 잡은 영상입니다 : 다음주부터 1페이즈 진행양상과 2페이즈 진형이 극심히 바뀔 수 있습니다. 

 B. 따라서 다른 설명은 추후 업데이트로 일단 보류해두고, 2페이즈에서 냉법이 하는 이감 특임은 아마 변경 후에도 이어질 것이므로 이것만 일단 설명하겠습니다.

 C. 2페이즈에서 냉법이 해야될 가장 중요한 역할은 쫄 이감입니다. 이감을 위한 중요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a. 75레벨 특성 '혹한의 바람'은 필수입니다. 
   b. 최초 이감은 반드시 눈보라를 미리 깔아두는 방식으로 해야 합니다. 눈보라를 쓰지 않고 얼음화살로만 이감을 걸면, 첫번째 얼음화살 시전 시간동안 쫄이 너무 많은 거리를 이동해버립니다.
   c. 쫄에 너무많은 스킬을 쓰게되면 넴드 딜이 부족해집니다 : 타겟변환을 계속 하면서 쫄은 이감만 걸고 큰 스킬들은 넴드에 박아야 합니다. (중요)
   d. 쫄이 2마리가 되는 시점에도 큰스킬을 넴드에 써주면 정말 좋지만, 타겟 3마리를 왔다갔다해야하는거라 매우매우 어렵고 이감이 끊기는 순간 공대가 위험해집니다 이때부터는 쫄이감에 더욱 중점을 두고 딜을 해줍니다.
   e. 세이렌 유혹 대상이 되면 순간적으로 이감이 비게 되어 매우 위험합니다 : 보이스나 채팅을 통해 서브 이감을 요청합니다 (죽탱 죽부, 서브 냉법 등)


(9) 여군주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Coming Soon



제이나는 잡는대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