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구빌드 다자알로 신화 레이드 팁

안녕하세요 doydo입니다

한달 전 쯤 얼구빌드를 알게 돼서 대강의 소개와 간단한 후기를 올렸었는데요
그 뒤로 많은 연습을 통해서 와생 처음으로 냉법 한정이지만 올스타 10위에 올랐습니다




금은보화 메카토크를 제외하고는 모두 얼구빌드를 사용했으니 새로운빌드로 레이드를 다니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순서

1. 스펙, 특성, 심크비교
2. 네임드별 팁과 부족했던 점
3. 서리광선 얼구빌드 










1. 스펙과 특성





아제라이트 특성은 3빼곡 1미덥 1시상 1순빙 3압도입니다.
위의 치명타가 29%인데 위의 스펙으로 심크를 돌려도 치명타의 ep값이 가장 높습니다

지금까지 레이드 진행시에는 치명타 25%정도로 진행을 했는데 2차스탯이 점점 최적화가 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3압도를 맞추고 가속17%  압도 업타임60%
2압도 1불안정한불길 가속22%  압도 업타임40% 불안정한불길 60%정도로 나옵니다 
치명타가 낮으면 불안정한불길 하나정도 챙기면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고
너무 낮으면 2불안정한 불길로 평균적으로 높은 스택을 챙기는 것도 좋습니다


alteredtime의 얼구빌드 api로 심크를 돌렸을때



점멸2얼창 제외후 심크

 

혹쐐 최적화 세팅을 한 후 (템렙 420) 기본 심크



따라서 단일딜에서도 얼구빌드가 기존 혹쐐빌드 보다는 기대값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신 얼구빌드는 얼구마룬때 서손이 뜨냐 안 뜨냐에 따라 딜편차가 심한편입니다.
이 편차와 함께 얼구가 빗나간다거나 얼구의 파킹을 잘못했을때 혹쐐보다 딜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2. 네임드별 팁과 부족했던 점


2-1) 빛의 용사
 


보통 주황색 동그라미 부근이 인싸(빛조)자리라 대충 이 위치에서 딜을 하곤 했는데 여기서 딜을 할 경우 쫄에 빼곡한 얼음 디버프가 다 들어가지 않아서 갈얼 얼창이 약하게 들어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오프닝 딜 위치를 왼쪽 파란색 원 정도에서 시작해서 얼구를 던져 쫄과 넴드에 빼곡한 얼음을 묻히고 얼구 시작위치를 앞당겨서 넴드에 좀 더 빼곡한 얼음이 오래 유지 하는게 중요할것 같습니당 다음주는 딜이 더더 오를 것 같네요


그리고 확실하게 얼구와 마룬을 꼭 같이 쓰는 게 중요합니다

2분내의 전투에선 어짜피 마룬을 4번밖에 쓸 수 없기때문에 얼구가 먼저 돌아와도 기다렸다가 마룬과 함께 써주세요
3번째 얼구 딜 이후에는 성전사가 죽었다면 눈보라를 얼구와 마룬쿨을 딱 맞추기만 해놓고 눈보라대신 얼음화살로 
서손이나 두빙을 노리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2-2) 그롱

초블 기준으로 기본적인 딜사이클대로 돌리면 알아서 모든게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넴드를 붙여준다면 베스트지만 호드쪽은 보통 갈얼각이 나오는 편이라 쫄나왔을때 쫄에 눈보라를 써주면 다시 돌아온
얼구로 갈얼얼창을 소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쫄 피통이 너프 된 상황+ 얼구빌드 갈얼폭딜이면 쫄 두마리가 동시에 터질 수가 있는데 이때는 공략상 마이너스가 될 수 있으므로 쫄만 따로 칠 인원을 배정해주지 않는다면 네임드를 패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가장 신경써야 할 것은 얼구를 던지고 마룬을 쓸타이밍에 추적미사일이 올 경우입니다
신경안쓰고했다간 마룬을 날려버리기때문에 어마어마한 딜로스가 나게 됩니다
추적미사일의 다음캐스팅 시간을 잘 보고 마룬을깔때 캐릭터의 위치로 날아오는것을 확인하면 점멸로 빠르게 이탈
혹은 얼음발을 사용해서 위치를 옮기면 됩니다 점멸은 위험하니 아슬아슬하게 사용하려면 얼음발이 나을 것 같네요


2-3) 비취불길의 대가

오버스펙의 파티의 경우 3다면 블러드가 비슷한 킬타임내에 3번의 다면강타를 보므로 무조건적으로 이득입니다
1다면 블러드 택틱일 경우엔 쿨기를 두번쓴다는 마음으로 오프닝 쿨기를 털어주면 됩니다.

네임드가 주기적으로 위치를 바꾸고 폭탄딜을 하러 움직여야할 상황등을 보며 얼구각을 잘 재야 합니다.
보호막딜은 어짜피 갈얼각은 안 나오는 것 같으니 얼구를 최대한 옆으로 맞춰 딜을 하고 눈보라로 빠르게 얼구를
리셋시켜서 다음 다면강타 이후 극딜을 합니다

2-4) 금은보화

얼구파킹을 생각해서 네임드전 방들에서 얄랏과 인자쉬의 피통 1의 자리수가 5%이할일땐 얼구를 킵하는 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금방금방 넘어갑니다.. 무빙의 제약은 많이 없는 편이지만 형벌을 생각하면 얼음발이 좋습니다
보통은 토파즈를 먹기때문에 얼구빌드를 써보진 않았습니다


2-5) 비밀의회

저한테는 초기 킬 당시부터 엄청 딜이 안 나오던 네임드 중 하나였고 바깥쪽의 랩터를 잡으려면 갈얼각이 웬만하면 나오지 않기때문에 딜자체를 올리려면 바깥쪽의 랩터들은 도트클래스들에게 맡겨놓고 근딜쪽으로 도망오면 갈얼각을재서 딜을 하면 되긴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공크 킴불을 빠르게 잡아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딜딸의 영역이기때문에 트라이팟에서는 랩터가 어디있든지 빠르게 점사해서 잡아주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바람의은총 해제, 저주해제의 경우에도 제가 딜이 잘 나온 경우에는 필요한 마훔만하고 저주해제클이 많아서 혼자 많은 수의 저주해제를 할 경우가 없기도 했습니다


2-6) 라스타칸



처음 쫄 3마리를 잡을 때 얼구를 두번만씁니다 
로카가 잡히고 잘란이 반피이하일때 얼구가 돌아오긴 하지만 이때 얼구를 쓰면 이후 좀비가루토템에 얼구를 쓸 수가 없게 됩니다 

3번째 얼구를 첫 좀비가루 토템에 쓰게 되고 2타겟눈보라와 눈보라를 지속적해서 써주면 좀비가루 토템마다 얼구가 돌아오게됩니다

라스타칸에서 제일 신경써야 할 부분은 막페 딜로스를 최대한 없애는 것인데 혹쐐든 얼구빌드든 일렁임으로 딜을 유지하기가 정말 힘든 것 같습니다 얼음발을 사용해볼 생각은 있지만 주변기둥상황+두꺼비, 불의역병 전염 등으로 네임드가 무빙을 하게 될 경우가 정말 많아서 빼곡한 얼음을 유지하며 딜을 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경험한 것을 예로들면
내부조가 들어갔다 나온 후 냉법37k 고흑 36k 정도 였는데 킬당시엔 냉법30k 고흑 34~5k 일 정도로 딜을 하는데 
제약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좀 더 세밀한 관찰과 판단으로 얼구를 넴드에 최대한 유지할 방법을 찾아야 하겠습니다..




2-7) 멕카토크

라스타칸 3페의 제약이 전투내내 이어진다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멕카토크만큼은 그냥 넴드 무빙에 제약없는 혹쐐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30초마다 오는 내려찍기 
탱이 폭탄에 걸려 움직이는 멕카토크
웜홀에 끌려갔다 내려오니 사이를 막고있는 로봇(내려찍는 위치를 잘 보고 웜홀 캐스팅중 얼방을 쓰면 해결은 됩니다)
폭탄 깔러갔따 오니 사이를 막고있는 로봇
같이 양파편을 피하고 있는 멕카토크
등의 이유로 인해 얼구 파킹이 정말 힘이듭니다



2-8) 봉쇄군

대상과의 거리와 상관없는 강력한 오프닝 딜로 배 위에서도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모두에게 한점에 모여서 너울을 깔기를 원하는 택틱일경우 빛조의 효과는 못 보더라도 혹쐐에 비해 큰 딜로스는 없습니다. 

2페의 경우에 냉법은 보통 이감을 담당하게되는데 이때 탱중첩을 해제체서 쫄에 디버프를 거냐 안 거냐에 따라 딜을 더 챙길 수 있느냐 아니냐의 차이가 생길 수는 있지만 법사의 경우에는 한마리일 때 디버프를 안 묻히는 게 오히려 딜이 더 나올 수도 있습니다



라마나리아의 타겟박스가 워낙 크기때문에 빨간줄 근처에서 쫄이 있을때 쫄에서 라마나리아 쪽으로 얼구를 던지면 2타겟 모두 빼곡한얼음디버프를 묻힌채로 갈얼각을 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5중첩의 50%딜보다 갈얼로 80%의 딜을 더 챙기는게 이득이겠죠

디버프를 묻힌다면 쫄이 그 라인을 지나갈때 이미 체력이 너무 적어진 상태이기때문에 2타겟딜을 할 수가 없게 됩니다 따라서 해제를 안 하고 갈 때는 얼화로 이감을 유지하면서 서손 두빙 등은 네임드에 넣다가 라인 근처에서 빼곡한얼음 갈얼로 딜을 한다면 쫄딜에만 들어갔을 딜을 네임드에도 80%만큼 넣을 수 있기때문에 공략상으로도 그만큼 이득이 되긴합니다

그리고 강화된 폭풍뿐아니라 가까이서 나온 세이렌의 경우에도 세이렌 옆에서 네임드쪽으로 얼구를 쏜다면  세이렌+네임드에 빼곡한얼음 갈얼을 넣을 수 있으니 참고하셔도 될 것 같아요 특히 반대쪽에서 나온 세이렌은 딜을 천천히 하는 경우가 많아 어짜피 폭풍딜이 남는다면 세이렌에서 2타겟을 챙기는 것도 좋은 선택지인 것 같네요.



2-9) 제이나

처음 얼구빌드를 써보겠다고 도전했을때 너무 힘들어서 화법으로 도망갔던 네임드입니다..
이번에 얼구빌드로 첫킬을 하긴했지만 아직 부족한 게 많은 것 같습니다.

오프닝은 정배를 하는지 안 하는지
얼어붙은 쇠뇌에 붙는지 안 붙는지에 따라 딜의 절대값이 달라집니다

정배를 하든 안 하든 쇠뇌에 붙여준다면 

오프닝 딜 위치를 그림과 같이 잡아서 빠른 딜 시작과 자연스레 얼구가 쇠뇌쪽으로 가게 하면서 2타겟딜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후로는 아직 이것저것 해볼게 많아서 적을 글이 없네요..흑흑








3. 서리광선 얼구빌드

이전 글에서도 한번 언급은 했지만 정말 괜찮아보여서 한번 약을 좀 팔아보려고 합니다..

일단 얼구빌드 자체가 얼구마룬타이밍에 뜨는 서손 개수에 울고 웃는 빌드인데 
서리광선을 쓰면 홀수번째 얼구마다 정말 안정적인 서손수급이 가능하고 
단일 오프닝또한 서리광선딜 자체로인해 동공 얼구빌드보다 높은 딜을 보여줍니다.


심크 자체도 준수한 편이며

전당 허수아비를 칠 때 또한 동공으로 할 때보다 서리광선을 쓸 때의 딜이 더 잘 높게 나옵니다
허수아비를 많이 쳐봤다고 생각하는데 서리광선쪽이 평균적으로 딜이 잘 나오는 건 왜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은 그만큼 운이 안 좋았다고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홀수번째마다 안정적인 서손수급.. 일단은 오프닝부터 빠르게 광파이를 먹어야 하거나 쓸만한 네임드를 찾아보면

빛의용사 - 첫쫄갈얼빠르게 쳐야함, 전투중 총 얼구 4번정도로 안정적인 서손수급필요
그롱     - 쓸만은 하다고 생각합니다
비취불길 - 지속적인 2타겟으로 얼구와 서리광선 쿨을 맞추기어려움
금은보화 - 
비밀의회 - 서리광선을 쓸때쯤 은총 마훔이 가능하므로 강력, 2타겟에 지속적인 눈보라시 비취불길과 마찬가지로 
             쿨맞추기 어려울 순 있음
라스타칸 - 
멕카토크 - 
봉쇄군   - 캐서린쪽 초반 강력한 오프닝, 서리광선의 우월한 이감
제이나   - 

굵게 표시한 네 개의 네임드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1넴은 정말 좋을 수도 있겠는데.. 다음 레이드에서 한번 써봐야겠습니다



* 서리광선을 쓸 경우 기존 얼구빌드가 되도록 눈보라를 쿨마다 돌려주는 데에 비해
  짝수번째얼구 다음 홀수번째 얼구까지는 얼구와 서리광선의 쿨을 서로 맞춰주면 됩니다 
  눈보라 얼구 마룬 서손 서손 정도의 시간을 고려해서 얼구가 5~8초정도 빠르게 해주면 됩니다

  짝수번째이후 눈보라를 많이 쓰지 않기때문에 다음 얼구까지가 좀 답답할 수 있는데 뽑아내는 딜을 본다면 
  크게 개의치 않아도 될 수준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혹시 더 궁금한 점이 있거나 수정사항이 필요하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EXP 84,919 (58%) / 87,001

Lv64 alleina

레벨
Lv64
경험치
84,919 (58%) / 87,001 ( 다음 레벨까지 2,082 / 마격까지 1,831 남음 )
포인트

이니 56,335

베니 110

제니 198

명성
980
획득스킬
  • 5
  • 7
  • 1
  • 2
  • 3
  • 1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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