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요약
1. 타락바닥 및 지속뎀에 가지 중첩이 깎이지 않음
2. 전체딜량은 마샘이랑 별 차이 안남
3. 2사효 겹쳐써야 하면 마샘, 굳이 안그래도 되면 가지



재앙불꽃 가지=
웨이크레스트 저택에서 드랍되는 지능 장신구입니다


쐐기에서 최대로 얻을 수 있는 465 템렙 기준으로 특화233과 사용시 20초간 지능 4000을 부여합니다
설명을 읽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능은 20초에 걸쳐 사라지거나 피해를 입을 때 사라집니다
글만 읽었을 땐 '사라진다'는 게 4000이 스치기만 해도 한번에 툭 꺼진다는 건지 
피해를 입을 때 마다 점감한다는 건지 그렇다면 점감율은 어느정도인지 이해가 잘 가지 않습니다



재앙불꽃 가지의 매커니즘 
100스택의 20초짜리 마법효과를 얻게 되고 1스택은 40의 지능을 상승시켜 줍니다
매 초 5의 스택(즉 지능 200)씩을 잃게 되어 20초가 다 되거나 지능이 0이 되면 효과가 종료됩니다
추가적으로 피해를 받을 때 마다 2의 스택(지능 80)을 잃게 됩니다 (초당 잃는 지능보다 훨씬 낮습니다)

즉 다시 말해 피해를 입는다고 해서 효과가 바로 꺼지는것도 아니고, 
피해를 입는다고 해서 엄청난 효율감소를 얻는 것도 아닙니다.
피해를 전혀 입지 않고 가지 사용과 동시에 발화를 쓴다면
시작지능 4000 - 10초후 지능 2000 사이 평균값인 
지능 약 3000을 얻고 발화를 사용하는 셈이 됩니다

물론 소발화의 경우 3작대 도달시간이 오래 걸리고 3작대 불작은 발화 후반부에 사용되기 때문에
정확히 지능3000의 효과를 얻는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실제로는 3000보다 살짝 낮을 것 입니다 (430 마샘의 지능증가량은 2900입니다)
다만 저는 그 근소한 지능의 차이를 
가지에 붙어있는 특화 233이 충분히 메워줄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쓴 이유는 마샘이 좋다 가지가 좋다 표장가지가 괜찮다 이런 걸 주장하기에 앞서서
가지의 효과 피해를 받을 때 마다 점감하는 것이
지속피해 (거의 모든 바닥 및 타락눈알 포함) 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법사 2사효의 정석에서 표장의 짝꿍을 찾을 때 있어
가지가 아닌 마샘이 정석이 된 가장 큰 이유는
2사효를 겹쳐서 쓸 수 있게 됨에 따라 
발화의 압도적인 딜량으로 위험한 무리를 넘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가지의 효과를 읽어본 사람이라면 피해를 입을 때 마다 지능이 점감한다..
엥 이거 완전 타락바닥만 떠도 효율 안나오는 쓰레기아닌가?
타락바닥에 지속딜까지 들어오면 켜자마자 꺼지는 수준 아닌가?
이걸 왜씀?

저도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만
며칠 전 운 좋게도 버프창을 확인하던 도중
타락 바닥 (눈알) 디버프에 분명히 피해를 받고 있는데도
가지 스택이 깎이지 않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영상에서 실험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첨탑 (타락자의 피)쫄 촉수 지속데미지
2. 타락바닥(눈알)
3. 아탈다자르 알룬자 피바닥 디버프 (지속뎀)
4. 저택 라알 썩은방출 후 남은 바닥위에 서있기 (지속뎀)
5. 저택 분수대 앞 불바닥 (지속뎀)
6. 첨탑 (원펀맨) 증식물 바닥 (지속뎀)

놀랍게도 위의 모든 지속데미지에 지능스택이 깎이지 않았습니다
즉 우리가 기존에 갖고 있던 '지속딜 들어오는 상황엔 가지 효율이 전혀 나오지 않을 것이다' 
라는 예상이 빗나가 버린거죠

다만, 직접 받는 피해 (평타) 적의 단일 대상 스킬 (파괴의 화음 등)에는
2스택씩 깎이는 모습이었습니다.
즉, 몹에게 평타만 맞지 않는다면 웬만한 도트딜 및 지속피해 상황에서는 지능이 깎이지 않는 것으로 추정 되며
더 실험을 해봐야겠지만 우선 타락바닥에는 지능이 안깎입니다 (이게 매우 중요)
쐐기돌때 몹한테 평타맞는 상황이 고철장 게걸쟁이, 저택 막넴 등 특수한 상황을 빼고는 많지 않기 때문에 
거의 모든 상황에서 가지가 주는 지능뻥값을 전부 적용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되네요



위 실험 이후 가지와 마샘을 두고 심크를 돌려보았는데요
착용중인 장비는 460보홈표장+465보홈가지입니다
대상 아이템은 430 보홈X 마샘입니다

패치워크 1타겟 4분입니다.
마샘에 보석이 박혀있었다면 가지와 거의 똑같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단일대상으로는 가지나 마샘이나 별 차이가 없네요

던전슬라이스 기준입니다
마샘에 보석이 없는 것을 감안해도 전체딜면에서는 3천가량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패치워크 4타겟 1분입니다. (한무리 1발화 기준)
당연히 마샘을 겹쳐서 대발화를 쓴 쪽이 딜이 훨씬 높은 모습입니다

패치워크 4타겟 2분입니다.
마샘+2사효를 겹쳐서 대화를 사용하기 직전까지입니다
전체 딜차이는 거의 나지 않네요


패치워크를 토대로 나름대로 딜량에 대해 정리하자면,

1. 전투시작 ~ 1분까지는 마샘을 이용한 2사효발화가 훨씬 강력하다
2. 1분~2분 사이는 표장가지를 1사효/1사효로 나눠쓴 쪽이 딜을 따라잡음
3. 2분~3분까지는 다시 마샘이 강력
4. 반복..
5. 던전슬라이스나 단일대상을 보았을 때 전체 딜량면에선 거의 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방

즉 마샘+표장이냐 가지+표장이냐는
내가 탱커 및 팀원들과 소통이 원활하여
마샘을 낀 2사효 대발화를 원하는 빅풀에 꽂아넣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마샘의 딜이 더 높을 것이고,
반대로, 소통이 어려운 평범한 글로벌 파티에서 무난하게 흘러가는 던전 상황안에
내가 눈치껏 발화타이밍을 맞춰서 최대한의 딜을 꽂아넣어야 한다면
굳이 마샘이 아닌 가지를 이용해 사효를 나눠 발화를 꽂아도
딜적인 측면에선 전혀 부족함이 없으리라 예상됩니다

다만 화법의 아이덴티티인 2사효 핵발화를 이용한 
한무리 삭제 측면에서 보았을 때는, 마샘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만
글로벌에선.. 그냥 가지 들고 스트레스 없이 발화 꽂는게 더 나을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