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쐐기를 주컨텐츠로 즐기신다면 이 글은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쐐기는 주차만 해서 잘몰라요.*

뭐 좋아요? 뭐 좋아요? 근딜해도 괜찮을까요?
라고 물으시는 분들은 높은 확률로 와린이 or 라떼는복귀자거나 라이트 유저들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형변펫장난감 수집등을 하시는 솔플유저 제외)
 왜냐면 최근까지 올신화를 하고 또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면 바로 올신화 레이드를 달리실 분들은

탱 : 양조 + @
근딜 : 전딜 악딜 + 2
원딜 : 모두
힐러 : 신기 수사 복술 + @

이라는 정답을 이미 알기 때문에 저 외의 전문화에 대해서는 크게 고려하지 않아요.
 
 해당 시즌에 특정 클래스가 관짝나락으로 쳐박히는 수준이 아닌 이상 저 구성에서 크게 바뀌지 않고 최고의 효율을 뽑기위한 전문화를 선택합니다. 빈 자리는 레이드 구조에 따라 요구되는 클래스나 탱조합과 시너지를 고려해 공대마다 조금씩 다른 구성으로 채워집니다.

어떤 직업을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은 제일 먼저 본인이 어느 수준까지 할 것인지 정하는게 우선입니다.

 나는 영웅이나 국민신화 정도까지만 즐긴다하면 어떤 클래스를 해도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본인 취향에 맞는 직업을 찾아서 재미있게 즐기면 됩니다. 내 전문화에 대해 단 1도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본인이 시즌 시작과 함께 올신화 최정예에 도전해보겠다하면 주류 클래스를 하세요. 비주류를 하면서 상향이 필요하네 밸런스 안맞는 망겜이네 인식 때문에 레이드를 못 가네 할 필요가 없습니다. 잘못은 모든 전문화간 밸런스를 비슷하게 만들지 못하는 블리자드가 아닌 비주류를 하는 본인에게 있습니다. 누구도 법흑이나 수사 같은 1티어 못하게 막지 않았습니다. 물론 패치 한방에 떡상해서 딜or힐이 엄청 쌔진다면 고풍야생 회드운무 등도 주류클로 환영 받겠죠. 중요한건 공대에 도움이 되는 성능입니다. 시즌마다 1티어가 되는 전문화를 골라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월퍼킬 레이스를 보면 어떤게 S급인지 다 알게 되기 때문에 월퍼킬을 지켜보고 본캐를 결정하셔도 전혀 늦지 않습니다.
 1티어에 합류해 성능을 누리세요. 애초에 모든 전문화가 황금 밸런스로 평등할 필요가 있나요? 그게 더 재미없을거 같은데.
 와린이분들에겐 원딜을 추천드려요. 일단 주류 원딜을 하시면 그냥 원딜1로 취업해서 신화 난이도를 경험해보고 진도도 나가볼 기회가 많습니다. 힐러를 하신다면 신사나 복술을 추천드립니다. 상대적으로 힐방식이 직관적이고 시작하기에 쉽습니다. 특히 사제는 언제든 암사나 수사로 스왑이 가능하죠.
 그리고 근딜이 하고싶다는 분들도 많으신데 하셔도 됩니다. 다만 20명중 근딜 티오는 4자리이고 그중에서도 시너지 있는 근딜로 채워지고나면 남은 근딜자리 찾기가 정말 힘들다는 것만 본인이 감수하시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할사람은 다 한다 근딜 숫자를 늘리거나 비주류클로 구성해도 아무 문제 없다라고들 하시는데 저는 솔직히 근딜이라서, 비주류라서 하루종일 파찾만 보고있거나 거절당하는 분들을 훨씬 많이 봐왔습니다. 일주일내내 고신화 공대 찾다가 그냥 한주 날리거나 저신화 막공이라도 가는 경우가 훨씬 많았어요. 왜냐하면 레이드 구조상 공대내 근딜이나 비주류 비율이 늘어나면 신화를 트라이하는데 점점 어려워져요.
 저도 이번 시즌 도적 정술과 몇탐 트라이하다가 짜증을 냈던 경험이 있습니다. 특히 도적은 근딜인데다 딜도 약하고 쫄구간 도비터말곤 공대에 하나라도 도움이 되는 클래스가 아니었거든요. 심지어 무적 특임도 악딜+법냥+신기가 다합니다. 저분이 화법이었으면 파흑이었으면 패턴 하나를 더 봤을텐데...라는 생각이 계속 납니다. 근데 문제는 진도가 안나가면 저만 그런게 아니라 다른 공대원들도 공대구성에 불만이 쌓이다 폭발합니다. 명전을 달리는건 아니었지만 레이드 기회는 일주일에 한번이라 진도 욕심이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들이 모이면 어쩔수 없죠.

 종합하자면, 뭐는 어떻고 뭐는 어떻고 하는건 다 올신화 기준에서 하는 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올신화최정예 욕심이 있으시다면 1티어 S급 주류클을 하세요. 그게 아니라면 누구한테 물어볼 필요도 없이 본인 취향에 맞는 하고싶은 직업 걱정없이 재미있게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