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악탱하고있는 검은향초입니다.

오늘 6넴킬을 성공한 기념으로 4,5,6넴 악탱기준 공략을 한번 작성해보려 합니다.

올킬 이후에 1넴부터 8넴까지 깔끔하게 글한번 써보고 싶었는데,

저희공대가 주 6탐정도밖에 하지않아서 너무 오래걸릴것같네요

슬슬 막공에서도 6넴 공대가 몇몇 보이기도하고 해서 글한번 작성해봅니다.

세팅



제 스텟 및 세팅입니다.

요즘 레이드 추세는 탱커생존력이 다전에비해 많이 좋아졌다고 생각이 들며,

탱커의 딜량 역시도 무시 못할수준까지 올라왔다고 생각이 들어 딜세팅을 했습니다.

4해저장비를 끼고있으며, 아쉽게 잉크함은 못먹었네용 잉크함 좋은게 있다면 산출장치대신 쓰면 좋을듯 합니다.

물론 탱생존이 잘 안된다 싶으면 당연히 해저장비와 딜 장신구는 과감히 포기하셔야합니다.

레이드는 일단 잡아야 하니까요.

머리는 1넴 아제 > 지옥불갑옷, 넘실, 대지연결, 무감각한 표정
어깨는 신화아제 > 거죽 , 심연의 비밀, 아제방울, 협공 방호벽
갑빠는 신화아제 >지옥불갑옷, 레잔, 내장파열 , 아무거나

이렇게 세팅되어있습니다.

다만 악탱의경우 넘실대는 해일의 효율이 굉장히 좋은걸로 보이니 기회가 된다면 넘실로바꿔주는것도 추천드립니다.

딜만 생각하신다면 갑빠는 영웅 6넴 갑빠와 진주로 뽑는 어깨를 이용하면 더 좋을것 같고,

그게 아니라면 어깨는 죽음턱 어깨보호대, 갑빠는 제가 끼고있는 템을 끼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특성



주정수 : 도가니
부정수 : 반목, 무효화 발전체




4넴 애쉬베인

체력 5% 감소 패치가있고나서 확고 막공에서도 2탱 3힐 전략으로 무난히 깨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다만 아직 트라이단계의 공대는 아직 2탱 3힐전략이 조금 벅찰것으로도 예상이되니,

2탱 3힐, 3탱 3힐 모두 적어보겠습니다.

3탱 3힐추천정수 : (물결탱일 경우 주 : 아제로스의 영원한 선물 부: 반목, 무효화발전체)

저희공대도 첫킬 할 당시 3탱 3힐을 하였고, 그때 맡은 제 악탱이 맡은 임무는 물결탱이었습니다.

선요약하자면,

기본적으로 물결탱의 임무는 2-3 물결까지 최대한 다 맞고 누워있다가

3 - 2 물결에서 전부를 받고 생존기를 모두돌려 물결을 순식간에 먹고 다시 눕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기본적으로 딜기회가 굉장히 없기때문에 본인이 생각하기에 극 생존세팅을 하시면 되며,

장신구도 7넴 탱장신구, 6넴 탱장신구를 이용했습니다. (영웅템)

7넴 탱장신구는 메인탱에게 걸어주는 매크로를 이용해주세요. 대표적으로 양조

6넴 탱장신구는 마뎀 보호막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조금더 상세히 설명드리자면,

3껍질 택틱에서 물결탱을보는 악탱은 대략 3분대까지 생존이 가능하고,

3-2 물결을 맡는 5분대에 전부를 받고 5초내로 죽습니다.

공장의 지시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3껍질 택틱에선 물결탱이 1-1 물결에서 5번을 전부 맞아줍니다.

큰물방울은 비빈다고 지워지는 것이 아닙니다.

한번 받아내고 물방울에서 좀 떨어졌다가 다시한번 비벼주셔야합니다.

1-2 물결이 올쯤이면 분명히 1껍질이 깨질것이고 그건 피해서 영폭으로 계속 자힐을 해주세요.

다음 2-1 물결이 오면 1-1 때 처럼 물결을 모두(5번) 받아주시며 이때 주정수 사용과 탈태를 꼭 사용해주세요.

2-2 물결에선 물결(7번) 을 받으실 것이며, 이때 외생기를 꼭 받는 것이 좋습니다. (최수 역시 분명 터질겁니다)

2-3 물결이 시작할쯤이면 힐이 감당이 안될거고 ,

이때는 큰물방울쪽으로 도약해서 큰물방울을 최대한 줄여주세요. (힐컷 사망)

이유는 2-3 물결을 보면서 2껍질이 깨질텐데, 큰물방울은 애쉬베인에 닿으면 꽤나 큰 광딜이 들어와서차라리 큰물방울을 줄여주는것이 공대 광역데미지에 도움이 됩니다.

2-1 물결에서 탈태를 사용해주셨다면 3-2에 전부를 받고 탈태 사용이 가능하실텐데,

매크로로
/시전 탈태 /시전 아제로스의 영원한 선물 /사용 잰걸음 물약

를 이용해 최대한 물결을 먹고 죽습니다. 이때 뛰면서 심치물, 생석 까지 이용해주시면 더더욱 좋습니다.

이로써 물결탱 역할은 끝입니다. 이후에 공대원들이 잡아주길 기도하면서 관전하시면 됩니다.

2탱 3힐 택틱 추천정수 : 주 도가니, 부 반목, 무효화발전체

여기부턴 따개비강타를 겹쳐서 잘깔아주시는 것이 중요하며

2탱 3힐 택틱에서도 탱커는 밀리쪽에 오는 물결을 잘 맞아주셔야합니다.

따개비강타 시전바가 올라가는 것을 보고 도약을뛰어 겹치려고하면

애쉬베인이 느린보스다보니 바닥이 이쁘게겹치지 않습니다.

저같은경우 dbm기준 시전 3초전에 바닥으로 슬슬 뒷무빙 치면서 유도합니다.

파트너 탱이 전탱이거나 죽탱인 경우엔 염수물방울에 걸릴일이 많으면 1번정도 일텐데,

이때는 서로 염수물방울이 언제오는지 잘 알고있는것이 중요합니다.

처음 두번의 따개비 강타 이후 염수물방울이 오며,

딜이 좋은 공대라면 다음 따개비강타 타이밍전에 1껍질이 깨질겁니다.

저희 공대의 경우 전탱이 1번 염수물방울을 볼때까지 계속 탱을하며

염수 시전시 악탱이 도발하고1껍질이 깨지면 처음 시전하는 따개비강타를 겹쳐서 악탱이 깔고

바로 센터로 도약해서 굽이치는 아제라이트를 유도해줍니다.

굽이치는 아제라이트는 악탱이 계속 나간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뒤이어서 염수물방울이 오며 다시 도발하고 두번째 굽이치는 아제라이트를 나가주세요.

다시 따개비강타가 두번 시전되고 염수물방울이 옵니다. 1껍질 때처럼 탱인계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그이후 따개비강타를 두번 맞아주시고 염수물방울이 올텐데,

딜이 좋다면 껍질이 깨지면서 이 염수물방울은 보지않습니다. 본다면 어쩔 수없이 염수물방울에 갇혀야합니다.

이후 2껍질이 깨지면 따개비강타를 한번 사용하고 염수물방울을 씁니다.

(사이에 오는 굽이치는 아제라이트는 짝궁만 찾으시면됩니다.) 이후 영혼을 담은 딜을 하고 킬입니다.

요약하자면,

(염수탱) > 따개비 > 따개비 > 염수 >(파트너탱 도발) > 따개비 (1껍질제거)
따개비 > 굽이치는 아제라이트> (염수탱 도발) > 따개비 > 염수 (파트너탱 도발) > 따개비 > 굽이치는 아제라이트(염수탱 도발) > 2껍질시작
따개비 > 따개비 > 염수 >(파트너탱 도발) 따개비 > 따개비 > 염수 (2껍질제거) > (염수탱 도발)따개비 > 굽이치는 아제라이트> (파트너탱 도발) 따개비 >(염수탱 도발) 염수 >(파트너탱 도발) 따개비 > 굽이치는 아제라이트>
(염수탱 도발) >3껍질전 킬입니다.

파트너 탱이 전탱이나 죽탱이 아니라면, 요약글을 보시고 도발을 언제하면되겠구나 보시면 되겠습니다.


5넴 올고조아

이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분명 3탱 4힐 또는 3탱 5힐을 하시리라 믿습니다.

애초에 올고를 2탱을 하려면 2페때문이라도 탱커 둘다 양조여야합니다.

쫄탱을 볼때와 메인탱을 볼때로 나누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약한 악탱으로 메인탱이 되느냐 한다면 됩니다.

쫄탱인 경우 (쫄 주차에 자신이 없다 > 사슬의인장으로 바꿔주세요)

쫄탱은 해본적이 없지만, 로그좀 올려보겠다고 한번 구상한적이 있어 도움은 되리라 믿습니다.

1페 올고조아 위치를 기준으로 7시쪽에서 쫄 두마리, 1시쪽에서 한마리입니다.

쫄나오는 타이밍에 맞춰 쫄 두마리는 때려서 어그로를 잡으시고 1시쪽쫄은 도발을 이용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후 세마리의 어그로를 잘 잡았다면 올고 - 본진 - 쫄3 이런식으로 자리를 이쁘게 잡아주세요.

애매하게 잡으면 쫄과 올고조아가 연결되면서 공략에 지장이 생기니

올고조아와 쫄이 빨대로 연결되지 않도록 자리를 잘 잡아주셔야합니다.

쫄 3마리를 잡은 이후 바닥을 피해 올고를 때리다가 다시 쫄이 나오면 자리를 잡아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가끔 배양액을 묻히고 가는 딜러나 힐러가 있는데,

이때엔 당황하지마시고 본진에서 빠져나와 전류를 유도해주셔야합니다.

(이후에 공장에게 밀고해주세요. 쫄탱이 배양액에 걸리면 굉장히 피곤해집니다.)

전류가 유도되면 다시 자리를 잡아주세요.

(저희 트라이 당시에 버그로 보이는게 쫄탱 딜이 너무 강하면, 딜러로 인식하는지 올고조아 이놈이 쫄탱한테 배양액을 거는 일도 있었습니다. 또한 2악탱을 이용하게 되면 타 악탱 최수가 터지고 1분이내로 다른 악탱의 최수가 터지지 않는 버그도 있었습니다.)

2페에 진입하면, 다시 올고조아를 기준으로 조아트로이드는 6시에서 한마리 > 9시에서 한마리 > 9시에서 한마리

이렇게 살짝의 텀을 두고 오는데, 어그로 잡는것은 힘들지 않으실겁니다.

다만 이 세마리를 맞춰 잡는것이 메인탱들의 부담을 줄여주기때문에 쫄탱을 맡으신 상황에선 주타겟을 변경해주면서 체력을 맞춰주시면 좋습니다.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서 12시(미르미돈), 2시(마녀), 9시(괴수)에서 큰 쫄들이 오는데,

보통 쫄탱 주차를 9시쪽에서 하고계실건데 괴수의 어그로는 편하나 미르미돈과 마녀는 캐스팅같은것도 시전해서 잘 오지 않습니다.

팁을 드리자면 미르미돈은 도발을 하시고 마녀는 오프탱에게 부탁해서 붙여달라고 하면 편하실겁니다.

또한 차단역시 중요한데 마녀의 전도성 파동은 반드시 차단되어야합니다.

공대에서 딜러들 에게 순서를 정해준다면 신경 안쓰셔도 되고 보통의 공대들은 아마 정해줄 것입니다.

여유가된다면 충격 번개 차단으로 공대 피해를 감소시켜주면 좋습니다.

공대 마다 다르겠지만 괴수의 발구르기를 같이 맞기로했다면 딱히 추가무빙은 없고,

같이 맞지 않는다면 괴수의 발구르기를 보면 피해서 빼주셔야할겁니다. (이는 메인탱을 맡는경우에서 다루겠습니다)

이후 계속 나오는 쫄 어그로를 잘 잡아주시며 올고조아와 빨대가 연결되지 않도록 탱킹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2페에서 2번의 큰쫄들과 3번의 조아트로이드를 봅니다.

3줄 요약 >
쫄 나오는 대로 어그로 잡고 쫄들과 올고조아가 빨대에 꽂히지 않도록 잘 주차해준다.
2페에 나오는 마녀는 오프탱에게 이야기해서 붙여달라고 부탁한다.
발구르기를 같이 맞으면 같이 맞고 아니면 나머지 쫄들을 데리고 발구르기를 피해준다.


메인탱의 경우 (못견딜것 같다 싶으면 주정수만 아제로스의 영원한 선물을 이용해주세요)

메인탱을 보는 경우는 공대 딜량에 따라서 탱인계가 바뀔겁니다.

아무래도 쫄이 죽는 시간이 공대마다 다르기 때문에 중첩수 관리 역시 공대 상황에 맞춰서 해야합니다.

올고조아의 경우 초블을 쓰며, 선탱을 보시게된다면 추천드리는 생존기 싸이클은

도발 > 낙인+쐐기 > 쐐기 > 쐐기 > 무껍(없어도 버텨집니다. 재수없으면 최수가 터지지만 이악물고 영폭을 터뜨려주세요.)

가속 17프로를 맞추셨다면 블러드때문에 세번의 쐐기가 전부 이어집니다.

1쫄이 죽으면 탱인계를 하며 바닥을 밟으러 가주세요,

이후에 작성하는 글은 저희공대 기준으로 바뀌는데,

위에서 적은대로 쫄딜의 차이가 있어서 공대장에게 디버프 지속시간에대해 어필을 해주세요.

2쫄은 살살쳐서 선탱의 디버프 지속시간이 없어질쯤 죽이고 후탱이 밟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뒤이어 오는 3쫄은 조금 빨리 딜을 해서 후탱이 3쫄 바닥까지 밟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3쫄딜이 모자르다면 급하게 탱인계를 하셔야 할겁니다. 탱커끼리 서로 호흡이 많이 중요합니다.

저희 공대는 (7쫄까지 보는경우) 선탱은 1쫄, 4쫄,6쫄의 바닥만 밟으며 후탱은 2,3쫄, 5쫄

(6쫄까지만 보는 경우) 선탱은 1쫄, 4쫄 후탱은 2,3,5쫄 바닥을 밟았습니다.

이후 뒤이어 오는 7쫄이나 6쫄은 쫄탱이 어그로를 먹고 2페에 진입합니다.

만일 공대원들이 정말 잘내려와준다면 1페 마지막 탱커의 중첩 디버프가 안지워지고 중첩수를 이어갈 수 있는데

이때엔 7쫄이나 6쫄이 잡히거나 9중이 되기까지 탱을 보시면 됩니다. 잡힌다면 당연히 밟으러 나가셔야되고,

안잡힌다면 9중달고 밟으러 쫄을 치러 나가시면됩니다.

반대로 탱커의 중첩 디버프가 지워져버리면 달고내려온 쫄딜을 최대한 늦게 잡아달라고 부탁해야합니다. (트라이공대라면)

그냥 막딜을 해버리면 굉장히 중첩수가 낮은 상태로 바닥을 맞이해야합니다.

제 경험상 3~4중이어도 바닥 3개를 동시에 버텨내지긴 합니다만,

조금 걱정이된다면 이경우엔 외생기를 받고 바닥을 밟는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1페처럼 쫄 바닥이 생성되는지 잘 보시면서 탱킹을 하시면되고,

쫄탱 부문에서 설명드렸듯이 본인이 오프탱이면 마녀를 데리고 쫄탱에게 붙여주세요.

이 때부터 굉장히 공대가 정신없는데, 디버프를 달고있는 탱커는 발구르기도 혼자 맞아집니다.

저희공대의 경우 1발구르기에 2-1 조아트로이드가 잡히는경우가 굉장히 잦아서

탱인계 이후 발구르기와 바닥까지 다 맞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최수가 이때에도 남아있다면 바닥 하나정도는 디버프 없이도 맞아집니다.

본인 중첩이 1~2초남고 바닥은 곧 터진다면 최수 믿고 밟고 탱인계 해주세요.

디버프가 있을 때 바닥을 밟아야 함을 공대장에게 어필을 해주시고,

1~2초 차이인 경우 쫄딜이 너무 강한것같다라는 어필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탱인계는 둘이서 하는것이라, 1~2초차이안에 깔끔한 탱인계는 쉽지 않더군요.....

본인이 공대장이라면 잘 조율하시고, 아니라면 공대장과 피드백을 잘해주셔야합니다.

(덤테기씁니다. 바닥 못밟았다고)

4줄요약>
탱인계는 공대 쫄딜량과 연관이 굉장히 깊으며,
트라이 공대라면 몇쫄은 몇중에 탱인계하면서 바닥을 밟을 수 있다는 피드백을 자주 해준다.
발구르기나 바닥 하나정도는 최수믿고 디버프 없이 밟을 수 있다.
낙인이나 탈태는 탱인계 할때마다 써준다. + 쐐기를 잘 이어서 써준다.(가장 중요)


6넴 여왕의 궁정

여왕의 궁정의 전투 흐름은 영웅과 같습니다.

다만 뺑글뺑글 계속 돌아야하죠.

분출을 밖에서 맞는 탱커인 경우와 아닌탱커로 나뉘는데,

분출을 밖에서 맞게 되는경우 선탱을 실리바즈, 아니라면 파쉬마 탱시작입니다.

저같은 경우 분출을 밖에서 맞는 탱을 했으며, 결국 장신구 하나를 탱 장신구를 끼고 했습니다.

너무 아파서...

영웅과 마찬가지로 파쉬마 탱커의 중첩을 기준으로 탱인계를 합니다.

기본적인 탱위치 설명을 드리자면,

파쉬마 탱은 항상 칙령의 끝자락에 위치해서 탱킹 해주셔야합니다. 칙령이 바뀌면 쭉쭉 나가주세요.

다만 힐러들 사거리안엔 계속 들어오셔야합니다.

칙령 바뀔때마다 빨리 빼주셔야 실리바즈 탱이 잘 따라올 수 있습니다. 이는 실리바즈 탱도 마찬가지입니다.

파쉬마 탱이 끝으로 나아가는게 보이면 실리바즈는 센터쪽으로 항상 위치해주세요.

6넴은 공대원들의 빠른 이동과 자리잡기가 중요한 네임드이므로 탱킹 위치를 잘 잡아주어야해요.

받는 딜량이 큰 실리바즈탱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실리바즈 선탱이후 20초 정도 지나면 전기불꽃이 나오므로 잘 붙여주세요.

이후 실리바즈의 1번 분출이 시도될쯤 파쉬마 탱이 8중첩이되며(대략 50초) 이때는 칼인계를 하셔도됩니다.

분출을 밖에서 맞는 탱커이기 때문에 외생기를 전부 받으실 수 있으므로, 외생기로 버텨줍니다.
(외생기 순서 정해달라고 부탁하세요. 공대장에게)
(능력이 좋다면 낙인을 실리바즈에 박고 탱인계 하는것도 좋겠네요. 저는 실패했습니다만.)

이후 재공연을 거쳐 홀로서기가 올때까지 계속 파쉬마를 끝에 위치해주시며

홀로서기가 오고 몇초 안돼서 격렬한 폭발을 사용합니다. (이때 파쉬마 중첩이 9중첩입니다.)

격렬한 폭발에서 나와서 실리바즈를 도발 해주세요.

이후에 선고유예가 오면서, 전기불꽃이 오는데 쳐야하는 전기불꽃에 실리바즈를 위치해주세요 (센터)

실리바즈는 선고유예 오기 직전에 돌진을 사용하는데 돌진 유도후 전기불꽃에 위치하도록 신경써주셔야합니다.

이후에 고통칙령이 오기전에 풀피를 만드시고, (개인생석 또는 심치물)

고통이 오면 파쉬마탱커가 8중이고 칼인계를 하셔야합니다. (돌진 대상이 파쉬마탱이 걸릴 수 있음)

뒤이어서 분출이 오며 이때는 탈태와 외생기 하나를 받아 버텨야합니다.

고통이기때문에 자힐업도 안되고 디버프창을 잘보시면서 힐이 가능해지면 심치물을 이용해주세요.

이후에 다시 전열정비가 오며, 파쉬마에 대부분의 딜러들이 붙어있을 거고 그때문에 1전열정비는 파쉬마를 위치한채로 보게될 겁니다.

이후 1전열정비를 무사히 넘겼다면 다시 파쉬마를 끝에 위치해주세요

2전열정비이후에 곧바로 격렬한 폭발이 오기 때문입니다.

이때가 중요한데, 보통은 격렬한 폭발이 파쉬마 중첩 9중이후에 실행되는 데 가끔 파쉬마 10중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9중이 달렸는데도 dbm상으로 격렬한 분출이 좀 많이 남았다면 도발인계를 해주시고 9중 이후 금방 사용한다면 9중보고 탱인계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격렬한 분출과 재공연이 거의 동시에와서 본진위치가 굉장히 좁습니다. 유의하시면서 이동해주시면됩니다.

이후에 다시 파쉬마 탱커가 8중첩이 되면 탱인계를 하면서 분출을 밖에서 맞아줍니다. 최수가 남아있다면 최수를 터질 것이고 탈태가 있다면 써주시고 어떻게든 버텨내야합니다. 이때 칙령은 선고유예입니다.

뒤이어 고통 칙령을 이어서 탱을 보시게 되고 격렬한 폭발이 오면 탱인계 하러 나가시면 됩니다.

이후 재공연 타이밍에 파트너탱이 파쉬마 8중첩을 달며, 탱인계를 해주시고 또 분출이옵니다. 외생기 받아주세요.

이후 홀로서기 탱 보시다가 격렬한 분출이오면 탱인계를 하시고 킬입니다.

파쉬마 선탱의 경우 위에 작성한 글을 역으로 보시면 될거라 생각이되어 생략하겠습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파쉬마 선탱은 위 공략대로 움직일 경우 격렬한 폭발을 맞지않고 바깥에서 도발한채로 있다가 폭발이 끝나면 도약으로 붙으면 됩니다.

3줄 요약>
파쉬마 디버프를 기준으로 도발인계를 한다.
8중 > 9중 > 8중 > 9중 > 8중 > 8중 >8중 .....
분출을 밖에서 맞으면 아프다, 폭발탱은 안맞고 외곽에서 도발이후 도약으로 붙을 수 있다.

6넴의 경우 설명만으로는 이해가 힘들것 같아 킬당시 리플레이로그를 남겨놓습니다.

https://www.warcraftlogs.com/reports/VkJLHfZKTbgNxR9d#fight=last&view=replay

제가 많이 설명충이라 생각보다 글이 길어졌네요...

그래서 각 네임드별로 3~4줄의 요약 공략을 달아놨습니다.

다만 트라이를 시작하신다면 영상과 글한번 정독하신다면 금방 확고가 되실거라생각이 들정도로 설명을 달아두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글을 읽고 6신화 악탱이 많아졌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