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소장용으로 남겨두는 것이라 발퀄인 점 양해 바랍니다.

그리고 정수나 특성 등의 설명은 원샤우님의 8.2.5 파멸 악사 가이드 글(http://www.inven.co.kr/board/wow/4762/32195?my=con)을 읽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보다 훨씬 더 잘 하시는 분이고 더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원샤우님 인용 허락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 2차 스텟

8.2.5 패치 때는 치명 30% 이전에는 치명 > 유연이었고, 그 이후에는 유연 > 치명이었습니다.

하지만 패치 이후엔 치명이 아주 약간 유연보다 앞서는 것 같습니다. 





제 2차 스탯과 현재 Pawn 단일 딜 기대값입니다. 치명이 33%임에도 치명보다 유연이 미세하게 앞서긴 합니다.



블러드말렛의 2차스텟 분포도입니다. 가장 딜이 잘 나오는 부분은 치명 40 가속 20 특화 10 유연 30입니다. 물론 3응시를 쓴다는 가정하에 가속은 기대값이 시궁창이므로 악딜이는 여전히 치명과 유연에 몰아주면 됩니다.

치명과 유연의 배분을 상세히 보면 거의 딜량이 비슷하지만 치명에 몰아주는 게 아주아주 조금 높습니다. 크게 신경 쓸 부분은 아닙니다. 아마 파밍이 더 되면 어느 지점에서 유연이 치명을 앞서는지 나올 듯 합니다. 

어차피 악딜이가 먹어야 할 템은 치명 + 유연이 붙은 템이겠지만, 보홈이나 반지 마부 등에는 치명을 박아주는게 아주 조금이라도 DPS가 높을 것 같네요.

죄송합니다. 제가 심크를 잘못 돌렸습니다. 심크를 돌릴때 초반에 먹은 치명타 데미지 3퍼센트 증가 타락템을 끼고 돌려서 저렇게 나와버렸네요; 다른 타락을 먹어서 빼고 돌리니 이전처럼 30퍼센트 이상에서는 유연 > 치명으로 기대값이 뜹니다. 혹시나 제 미천한 글 읽으셔서 보석 마부 잘못하신 분들은 정말 죄송합니다....


2. 아제라이트 파밍

결론만 말씀드리면, 지난 시즌과 동일하게 악딜이는 레이드 드랍 템에서 3응시 1격눈 1혼변을 전부 맞출 수 있습니다.

머리 - 마우트 드랍(응시/격눈 - 회칼/어둠의 심장부(타락 수치가 25 이상일 때 모든 보조 능력치 80 증가)), 라덴 드랍(혼변/목칼 - 어둠의 심장부/응시 - 압도)

어깨 - 일기노스 드랍(응시/혼변 - 어둠의 심장부/격눈), 느조스 드랍(격눈/목칼 - 어둠의 심장부/응시)

가슴 - 벡시오나 드랍(응시/목칼 - 혼변/어둠의 심장부), 느조스의 껍질 드랍(격눈/혼변 - 어둠의 심장부/응시)

총 6피스가 드랍됩니다.

어깨와 가슴에서 취할 수 있는 4가지 조합에서 모두 2응시 1혼변 1격눈을 갖출 수 있습니다. 즉 템렙 높은 것 끼시면 됩니다. 머리는 응시를 가져가면서 단일딜 상황에서는 목칼, 광딜 상황에선 회칼을 스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카곤이 쐐기에 추가됨에 따라 새로운 아제 방어구들이 어깨에 하나(응시/격눈 - 목칼/태엽장치 심장(12초 동안 2차스텟 모두 증가. 1분에 1번씩 발동), 가슴에 하나(회칼/격눈 - 태엽장치 심장/목칼)가 추가될 것 같습니다. 

어깨는 그나마 쓸 여지가 있어 보이지만 가슴 부위는 꽝 하나가 추가된거라 봐도 되겠네요. 

오직 쐐기만 도시는 분이 아니시라면 레이드에서 필요한 아제가 거의 모두 드랍되므로 잔재깡은 영 운이 없는게 아니라면 머리를 뽑아 미끄러운 로아의 두건을 노리는 게 좋을 듯 합니다.

3. 장신구 및 기타 장비 파밍

쐐기를 포함한 모든 부위의 파밍 표입니다. 이 역시 원샤우님의 글(http://www.inven.co.kr/board/wow/4762/32195?my=con)을 많이 발췌했습니다. 췌는 개뿔 그냥 긁어온거지. 

아직 메카곤 상하층에 어떤 네임드가 나오는지 헷갈려서 메카곤 드랍은 뒤에 네임드까지 써놨습니다. 치명 유연 붙은 템은 다 써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빨간색은 쐐기, 파란색은 레이드 드랍입니다. 굵은 글씨로 강조한 것은 압도적으로 좋은 부위라고 보시면 됩니다.

손목 - 왕들의 안식처, 아탈다자르
손 - 세스랄리스 사원
허리 - 톨 다고르, 메카곤 상층(메카곤 왕)
다리 - 썩은굴, 웨이크레스트 저택, 레이드(예언자 스키트라)
발 - 보랄러스 공성전, 메카곤 하층(진창오물)
손가락 - 웨이크레스트 저택
무기 - 썩은굴, 메카곤 하층(진창오물), 레이드(라덴, 래시온, 군체의식)
장신구 - 단지 안의 고통(나이알로사 암흑 심문관 자네쉬), 생령으로 충만한 티탄의 파편(나이알로사 라덴), 애쉬베인의 칼날 산호(영원한 궁전 애쉬베인)

반지의 경우, 웨이에서 나오는 치유 반지에 보세 반지에 치명유연을 띄우는게 최종 선택지입니다. 보세를 찍으실 생각이 없으시다면 웨이에서 드랍되는 유가 반지, 폭사에서 드랍되는 치특 반지가 치명 유연이 와방 붙어있습니다. 

장신구는 신뢰도가 별로 없습니다. 블러드말렛 보고 쭉 쓴건데, 계속 랭크가 뒤바뀌고 있어요. 분명 지난주 목요일에는 지능 장신구인 정신 파쇄기가 랭킹 1등이었는데 쭉 내려갔습니다. 잉크함도 445가 다른 460 쐐기 장신구랑 비비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지금은 445 연돌 아래로 내려갔구요.

단지 안의 고통은 나이알로사 드랍 장신구 중에 유일하게 좋은 장신구입니다. 이것도 오늘 확인해보니 갑자기 순위권에 올라와있어서 놀랐습니다. 차후 패치에 따라 어찌될 지는 모르겠습니다. 나머지 장신구는 쓰레기로 표시됩니다만, 또 패치가 될 수 있으니 갈지 말고 창고에 모셔두는 걸 추천드립니다. 글 쓰는 도중에 다시 순위가 내려갔네요. 정말 어쩌라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1월 22일 오후 9시 반 블러드 말렛 기준으로 레이드 장신구는 굳이 주사위를 굴려가면서 먹을 가치는 없어보입니다. 전부다 쐐기 장신구보다 안 좋다구 뜹니다만, 혹시 모르니 먹은 걸 갈거나 하지는 않는게 안전해보입니다. 언제 패치될 지 모르니깐요...

1월 26일 기준으로 레이드 장신구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단일 딜에선 라덴이 주는 생령으로 충만한 티탄의 파편 블러드 말렛 기준으로 높게 나옵니다. 근데 악딜이가 가속 기대값이 시궁창인데 왜 이게 높게 올라간지 모르겠어요. 어차피 라덴에서는 무기랑 아제라이트 때문에 주사위를 굴릴 가치가 있으니 먹는김에 같이 드시면 좋을듯 합니다 ㅎㅎ.
단지 안의 고통은 광에서 압도적인 효율을 보여줍니다. 쐐기에서는 당연히 좋고, 이번 레이드는 광딜 잔치기 때문에 파밍하면 손해는 없을 겁니다. 심지어 단일에서도 총 딜량의 4퍼센트 정도는 차지해요.

놀랍게도 애쉬베인의 칼날 산호가 445 기준으로 모든 475 장신구를 씹어먹습니다. 더 놀라운 건 430 산호가 다른 모든 475 장신구를 이긴다는 점입니다. 산호가 없으신 분들은 4신화팟을 꾸준히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도 벼려지는거 노리러 매주 4신화 갈거에요....

쐐기 장신구는 아제로크랑 마이다스를 빼면 대부분 비슷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지난 시즌에 마이다스만 6개 먹었는데, 제발 이번에는 안나왔으면 조케따.......  아마 이 부분은 끝없이 심크랑 친해지면서 타협하셔야 할 겁니다.

그리고 목록에는 없지만, 메카곤 하층의 트릭시 & 네노가 드랍하는 손목은 나와봐야 알 것 같습니다. 415 기준으로 2차스텟 없이 8초 동안 25000 가량의 데미지를 주는 사효가 붙어있는데, 이게 어느정도의 딜량을 보장할 지 모르겠네요.

무기 같은 경우엔 라덴 무기에 고유 타락 효과와 함께 발동효과가 붙어있고, 메카곤 드랍 무기가 발동효과가 붙어있습니다. 메카곤 무기는 썩굴 무기와 같이 2차 스텟이 안붙어있는 걸 보아하니 아마 썩굴 무기와 비슷한 정도의 효과일 수도 있습니다. 제발 그랬으면 좋겠다 썩굴 그만 가고 싶어 먹어보고 심크를 굴려보니 465 기준 썩굴 무기가 더 좋다고 하네요.

라덴 무기는 발동 효과가 나름 쏠쏠한 딜량을 보장합니다. 25 타락으로 35타락을 잡아먹는 메아리치는 공허 2랭크와 비슷한 딜량이 나오네요. 다음 주에 메공이 너프가 되면 아마 메공보다 더 쏠쏠한 딜량을 보장할 것 같습니다. 게다가 촉수가 팡 하고 내려치는 효과가 광역으로 들어가서 쐐기에서도 쏠쏠합니다. 어차피 라덴에서 먹을게 꽤 많기 때문에 주사위 굴리시면 괜찮을 듯 합니다.

이를 감안하면 메카곤이나 썩굴 무기에 좋은 타락 효과가 붙은 것이 라덴 무기보다 좋습니다만, 본인의 타락 량에 따라 달라질 겁니다... 이건 진짜 먹어보고 심크님께 여쭤보는 것 말고는 모르겠습니다.

다들 즐거운 파밍 되시길 빕니다. 

1월 22일 오후 9시 30분 - 가독성 폰트 수정, 원샤우 님 허락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월 26일 오후 2시 30분 - 레이드 장신구 관련 수정.
1월 31일 오후 6시 50분 - 2차스텟 관련 수정
2월 9일 오후 2시 40분 - 무기 관련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