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은 최근 초보 신기 유저분들의 질문글이 눈에 자주 밟힘에 따라.. 


1. 냥꾼좀여 님의 간단 레이드 세팅가이드를 기본으로 기초적인 내용부터 변한 내용까지 가이드를 총망라 하여 제 주관적으로 종합 가이드로서 쓰려고 노력해보는 글입니다.(Kimmarine님의 글도 참고하였습니다.)  

2. 신기의 ㅅ자도 모르시고 막 기사에 입문하신분도 알아보기 쉽게 매우 쉬운 내용으로 풀어가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조금 하신분들은 당연하다고 생각하실 내용도 많으실테니 그런분들은 뒷부분만 읽도록 해주세요.  

3. 물론 쓰다가 힘이 빠지면 쓰다 말지도 모릅니다만.. 편의성을 위해 반말로 작성된점 이해부탁드립니다.
  살게 1주차에 쓰는 내용으로 앞으로 변화할 것 같은 생각을 하지않고 군단시작부터 살게첫주까지의 경험만을 바탕으로 쓰겠습니다. 물론 이 글은 매우 주관적인 글이고 저 또한 그냥 그런 노력파 신기일뿐이기에 맹목적으로 이 글을 믿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 글이 각자의 힐 노하우를 습득하시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된다면 바랄게 없겠습니다. 
* 부분은 신기만해당되는 팁 
#부분은 와우의 기본적인 팁입니다. 

** 참고로 이 글은 철저하게 레이드를 겨냥해서 쓴 글이예욤 쐐기를 위한 팁은 나중에 추가!  

2017 . 7. 17 쐐기 공략 + 7.2.5  신기 추천 비스템을 정리해보려고 노력중 약간의 글수정 +_+
               (신목설명부분 + 단축말 추가) 

      . 7. 24 글 전체 포멧 정리(글상자 정리)
      . 7. 25 자비의 오라:오라숙련부분, 여빛추가 및 희생의 오라 바뀐부분 추가(실험요망)
      . 8. 24 성전사의 권능, 순빛관련, 희생의 오라 수정


  

1. 스텟


 

치명타50%(혹은 T19 2셋시 45%) > 특 = 유 > 가 : 이유는 위 특성때문이다.

 

치명타 : 말그대로 치명타 / 치명타%만큼 치명타가 터지면 그때 발동한 힐이나 딜은 기본의 2배의 효율을 내게 된다.
유연 : 내가 하는 힐/딜의 수치가 %만큼 늘어나고 반대로 내가 받는 딜을 %만큼 줄여준다.

가속 : 내가 하는 힐/캐스팅/정신집중의 시전시간이 줄어든다.
* 신기의 스킬중 가속의 영향을 받는 스킬
성스러운 빛 , 빛의 섬광, 티르의 해방 --> %만큼 시전시간이 줄어든다.
성전사의 일격, 신성 충격, 여명의 빛, 신성화, 심판 --> %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든다.
              --> 마우스를 스킬에 올려보자,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록색으로 나온다면 가속의 영향을 받는것이다.
#와우의 대부분의 캐릭은 1.5초의 글로벌 쿨타임(스킬시전시 모든 스킬바가 1.5초간 잠금된다) 을 가지며 가속을 올리면 %만큼 글로벌 쿨타임도 줄며 그 최대 줄임은 1초가 한계이다.

 

특화 : 대상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자신의 치유효과가 증가한다. 
*기본적으로 신기의 특화는 12%를 제공받는다. 하지만 대상과의 거리가 0에 가까워야 12%의 효율이 모두 나오고 멀어질수록 %가 점점 줄어들게된다.

그외 3차스텟이라고 불리는 생기흡수,광역회피등은 있으면 좋지만 무시해도된다.
----------------------------------------------------------------------------

 

부위템 선택 팁 : 치명타가 40%이상이 되지않는다면 무리해서라도 맞추려고 노력해보자. 이유는 치명타를 한창 높이고 있는 신기의 경우 힐택틱 숙달이 중요한데 치명타가 40%이상이 되지않으면 숙달이고 뭐고 신기의 힐 메커니즘 자체를 따라가기가 매우 힘들다.

살게라스의 무덤 진행시 전설 및 템 선택에 매우 도움을 줄 글.(Kimmarine님 감사합니다.)

Kimmarine님 신기 레이드템 세팅가이드



 2. 특성


스킬설명은 생략 / 활용법과 자주 쓰이는 특성만 표시해드리겠습니다.(빨간색 추천특성)

 

15레벨 

 

신념수여 : 5초뒤에 강력한 단일힐을 제공하므로 레이드에선 탱 or 순빛을 쓰는자신 or 특임을 맞는 딜러 등에 걸어주면좋다. 마나효율이 거의 모든 힐러의 힐중에 최고지만 5초뒤에 들어간다는 패널티가 있으므로 사용이 익숙해지려면 무조건 습관처럼 탱에 건다고생각하지말고 레이드에서 필요한 타이밍을 꼭 생각하고 그 타이밍에 적절한 대상에게 터지도록 노력하자.

 

빛의망치(빛망) : 7.2.5에 들어오면서 저번의 마나버프에 이어 2단 마나버프가된 망치이다. 그냥 광딜이 자잘하게 주기적으로들어오는 곳에서 탱피가 많이 빠지지 않는다면 고려해보도록하자. 

 

성전사의 권능 : 이 특성은 제한적인 상황에서 매우 강력한 성능을 낼수 있다. 
1. 신기가 근딜 근처에 위치할수 있거나(공략상 가능할때)
2. 넴드의 타겟 박스가 꽤 넓어서 근접스킬을 여유롭게 넣을수 있는 상황
둘중 하나가 해당된다면 이특성을 선택해도 좋다.
단, 신기의 본분은 역시 딜이 아니고 힐이기때문에 성격을 치다가 아군을 죽이는 일은 없어야겠다.

 

30레벨

기병 : 군마2번충전의 유혹에 휘말리지말자 이걸찍을바엔 차라리 불굴을 찍자. 기병을 찍어야만 공략에서 필요한 기동이 확보되는곳은 한군대도 없었다.(심지어 필자는 엘리산드 구슬도 밟으러 돌아다녔다..1군마루...신화에서)

 

불굴의정신력 : 생존기 쿨이 준다고 내 생존이 확올라가는것이 아니다. 레이드에서 신기의 보축,무적등은 공대차원 공략에 반드시 쓰인다는 마음가짐을 갖자. 공략상 꼭 필요하다면 찍지만 건들지말자

 

법의 통치(법통) : 내스킬의 사정거리를 50%만큼 증가해주는 꿀같은 스킬이다. 2번차지이므로 유동적으로 쓸수있고 보너스로 특화 적용범위까지 높여줘 결과적으로 내 힐량자체를 높여준다.

 

법의통치의 영향을 받는 스킬 : 모든 힐스킬(신축,망치등 힐이 들어가는거라면 뭐든지) + 봉화 + 해재 

 

45레벨
공략상 찍고싶은거 찍자

 

60레벨

 

헌신의 오라(헌오) : 공생기다. 오숙사용시 40미터 20%의 뎀감을 부여해준다. 필자는 이스킬을 추천하지않는다. 힐량에 아무 의미가 없기때문. 단! 공대장이 사용해달라고 부탁하면 무조건 따라주는것이 좋다

 

#공생기란? : 공대 생존기의 준말로 공대가 보스의 어떤 스킬을 맞기 전에 미리 시전하여 공대 자체의 생존을 보장해주는 스킬.

희생의 오라(희오) : 공생기+힐업기다. 신기의 꽃같은 스킬이다. 평소에는 주변 5미터에 10%의 피해이전(나에게)을 하는 피학적인 스킬이지만, 오라의 숙련(오숙)사용시 40미터의 공대원에게 10%의 뎀감(내가아프긴하다)과 파워한 힐업을 내가 시전하는 스킬에 따라 할 수 있다. 사용법은 아래서 따로 서술하겠다.

 

#힐업기란? : 공대 힐을 좀더 빠르게 강하게 채워주는데 보조해주는 역할로 공대에 피해가 들어온 후 공대원의 피를 빠르게 채워주는 스킬.

 

자비의 오라 : 힐업기다. 주위에 짜잘하게 힐을 해주다가 오숙을키면 40미터내에 평소에 하던힐의 2배만큼을 한다. 사실상 그힐량으로 공대의 힐업을 하는건 어불성설이지만 평소효과가 3오라중에 그나마 +요인이긴하다. 

 

*위의 3특성을 각각 공생기, 공생기+힐업기, 힐업기 로 나누었지만 사실상 모든 오라는 힐업기이다. 그이유는 티르에 있는 티르의 보호 라는 특성때문이다. 이 특성때문에 모든 오라의 오라 숙련스킬은 공대원에게 15%의 힐뻥을 주게되므로 힐업기라고 볼수있다(단지 이특성만으로는 강력하다고 할 수 없다 절대)

75레벨
신성한 목적(신목): 신충이나 여빛을 사용시 사용한 '해당' 스킬을 15%확률로 한번더 마나소모 없이 쓸수있게해준다.
바로 이 마나소모없다는점이 안그래도 마나효율이 좋은 신기를 더 마나효율괴물로 만들어준다. 하지만 초보들에게 이 특성을 권하고싶지는 않다.  
다만 살게라스의 무덤에서는 달의 자매라는 네임드 등에 신목이 자주 쓰이는데 이는 탱의 피가 덜달고 공대원의 피만 극단적으로 다는곳이고 이런 다른 네임드들이 있다면 선택해 볼 수 있다.

신성한 복수자(신복) : 신기는 가속을 기본적으로 스텟에서 챙기지 않는다. 이유는 가속의 효율이 별로 좋지 않기때문인데 신성한 복수자는 이런 거의 안챙긴 가속을 순간적으로 %뻥튀기해줘 신기의 주력스킬인 신충을 포함 여러 힐의 쿨타임과 시전시간을 줄여준다. 또한 신복은 그 외에도 신성 충격의 힐량을 30%나 올려준다. 신성 충격의 크리율은 2배기때문에 사실상 30%가 아닌 그이상의 효과를 기대할수 있고 더불어 이 스킬의 기본재사용 대기시간이 매우 짧고 지속시간도 20초 충분하기에 매우좋은 쿨기로 사용할 수 있다. 이쿨기를 최대한 많이 자주 쓸수있어야 결과적으로 레이드에서 좋은 힐량을 뿜어낼 수 있다. 꼭 사용하는데 익숙해지자

신성한 반사(신반): 군단초 ptr이후로 너무 너프당해서 좋지 않다. 쓰지말자.. 적에게 써야 아군에게 레이저 힐을 줄수있다. 뭔가 개편이 더되거나 다른특성이 대 너프를 당하지 않는이상 의미없어보이는 특성이다.

90레벨

열혈한 순교자: 7.2.5가 오면서 옆버프가 되었다. 버프같지도않게 버프되었는데 딱히 이 특성이 주는 이점을 잘 모르겠다. 물론 뭐 마나세이브에 조금 도움이 될순있겠다.

축성의 분노(축분): 너프당한 비운의 특성이다. 레이드에서는 원래도 빛의 심판에 밀려 쓰지않았는데 이 특성은 쐐기에서 쓰도록하자. 특별한 공략 , 특정 대상이 진짜 엄청 아플때 공장이 꼭좀 이사람만 살려달라고할때 고려해볼 수도 있겠다.

빛의 심판(빛심): 이 특성은 꿀이다. 힐스킬이 하나더 생기는거다. 애시당초 심판은 신기에게 아무의미(물론뭐 티르에 뎀감이 있긴하다만..)도 없는 스킬이었지만 이 특성이 쓸 스킬이 없어 당황하는 신기에게 꿀같은 힐업기를 하나더 준 셈이 됬다. 이 특성을 찍고 레이드에서 최대한 심판을 많이 던지도록 노력해보자.

100레벨
신념의 봉화 : 가끔 글을보면 봉화를 탱+자신 이렇게 건다는 사람을 꽤 보았다. 아니다 그냥 무조건 탱2에 걸어라. 공략상 1탱은 맞고 나머지탱은 띵가띵가 노는 시간이 있다고 해도 2탱에게 걸어라. 이유는 우리는 밑의 빛의 수호자의 봉화를 찍고 봉화를 스왑해가며 힐할 시간조차 아깝기때문이다.(긴트라이시간에 지쳐 봉화스왑하는걸 잊기라도한다면?? 끔찍하다) 그 글쿨동안 차라리 성빛이라도 시전해라.

빛의 수호자의 봉화(빛수봉) : 위에도 말했듯 2탱체제에서는 절대 쓸일이 없다. 밤요신화에트레우스 야탱1탱이나 양조1탱등 정말 말그대로 그 네임드에는 탱이 단 1명이야! 하는곳에서 쓰자.
(살게의경우엔 내쪽에 탱이 하나밖에 없는 황폐의 숙주라는 네임드에서 썻다.)

고결의 봉화 : 쐐기서써보자.. 필자는 참고로 쐐기서도 잘안쓴다..(이건 취향)
 




3. 신기의 특성

실제로 많은 수의 신기유저분들은 보통 보기나 징기로 업을하고 110이 되서야 신기를 시작하기때문에(물론 나도 그랬다.) 신기의 패시브 스킬이나 티르에 어떤 특성이 붙어있는지 잘 모를수있다.


특히 군단 초창기부터 시작하지않고 중간부터 시작한분들은 유물력뻥튀기가 심해서 그냥 룰루랄라 티르특성을 마구 찍어가며 신기를 도전했을것이다.



티르의 특성

매우 귀찬더라도 티르의 특성을 찬찬히 살펴볼 필요가 1번은 있다.
왜냐면 몇몇 특성은 힐하는데 매우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특성명은 생략하도록 하겠다. 필요한 특성만 서술

 

1. 유물스킬이다. 주변 25M(특성찍혔을시)의 아군중에 제일 피낮은사람을 대상으로 힐을 자동으로 팍팍해준다. 보너스로 자신의 성빛과 빛섬 힐량을 45%만큼 증가시켜준다. 이 증가 버프는 꼭 레이드프레임에 보이게 해놓자. 이유는 밑에서

 

5. 성빛 빛섬 힐량 증가 성물선택시 우선순위에 놓자

 

6. 은빛 손의 힘 : 신기로 힐하다보면 가끔 말도안되는 신충 크리가 보일때가 있다. 필자는 에메시절에 이미 4.4M의 신충크리도 봤다. 그건 이 특성때문이다. 캐릭이 멋지게 노란색으로 휩싸이면 그담에 시전하는 신충은 10초내에 시전하는 나의 유효힐과 딜에 따라 수치가 결정된다. 이 버프또한 레이드프레임에 뜨게 해놓으면 좋다. 왜냐면 다음 나가는 신충은 신축급일 것이므로...

 

9. 빛의 구원 : 이 특성은 진짜 신기의 뽕이다. 30초마다 한번 봉화 대상에게 2배의 성빛 빛섬힐량을 제공하는데 탱이 미치도록 아픈 어려운 레이드 일수록 그 효과가 배가된다. 이 특성이 우리 공대의 탱을 살리느냐 마느냐의 기로에서 구해줄 정도로....

 

11. 신충크리+신충힐 증가 성물선택시 우선수위에 놓자.

 

12. 여빛이 꽁자로 확률로 나간다. 이 특성은 별거없어보이지만 T20이 여빛특성이고 지금 핫한 불가사리라는 살게무덤장신구에 여빛사용시 꽁자 힐을 묻히는 능력이 있다. 이 특성으로 발동된 여빛으로도 발동되므로 알아놓자. 참고로 신목특성을 사용시 신목도 터진다. 19번 특성덕에 약간의 상향을 받았기도 하다.

 

14. 오숙이 힐업기가 되는 이유다.

 

19. 여빛이 10%의 힐업을 묻히지만 딱히 신경쓰면서 하진말자.

 

그 외 꼭 알아야할 신기 스킬의 특징 : 아래 스킬들은 꼭 찬찬히 한번 읽어보자.



이외에 각각의 오라마다 평소의 효과는 어떤지 오라 숙련을 켰을때 어떤 효과가 나왔는지 한번씩 읽어보는걸 추천!! 


4. 힐사이클 및 팁

 

힐 사이클을 논하기 전에 당신은 꼭 치타 40%이상을 맞춰야한다. 이유는 신성충격의 크리율이 최소 80%가 넘지 않으면 사실상 아직 1인분을 할 수없는 템세팅이므로 레이드에서 힐량이 나오지 않는다고 절망하지말자.

 


1) 심판 : 빛심을 사용하기위해 최대한 많이 눌러주자 마나대비효율도 좋고 모두 유효힐로 들어가며 보너스로 뎀감도 준다. 단 심판을 던져봤자 눈앞의 딜러에게는 고작 수만의 힐효과밖에 없으므로(심지어 심판이 박힌 몹을 그 딜러가 쳤을때..) 심판을 던지다가 공대원을 죽이는 실수를 하지말자.

2) 신충 : 1순위, 쿨마다 돌리자, 만약 공대에 아무도 피가 달지않은상태면 넴드에다라도 박자.(딜로써도 빛주입효과는 터지므로)

3) 여명의 빛 : 신기의 유일한 광힐/ 타겟이 5명으로 제한되므로 5명에게 최대한 유효힐을 넣는걸 연습해보자. 사실상 신기의 힐량을 결정짓는 2번쨰로 중요한 요소는 여빛을 얼마나 유효타로 많이 꼽느냐가 관건일정도다.(1번째는 봉화힐이다 당연히) 그러므로 쿨이 되었다고 마구 난사하지말고 넴드의 광딜 페이즈가 올때까지 최대 7초(티20의 여빛쿨) 정돈 기다려보자.
법통과 시너지가 좋고(짧은사거리를 보완해준다.) 의외로 5명의 힐량이 봉화로 복사되는양도 꽤 크므로 탱커가 당장 죽을 피가 아니라면 여빛 또한 최대한 많이 쓰도록 노력해보자.

4) 신념수여 : 쿨마다 돌리도록 노력하자(단 희생오숙전에는 잠깐 아껴도된다.) 데미지가 크게들어올 탱커, 또는 특임을 맡은 딜러, 혹은 순빛을 마구 날려야할것 같은 나에게 쓰자. 위에도 말했듯 무조건 탱에만 습관적으로 걸지만 말자. 공략을 조금만 더 생각해보면 탱커보다 더 필요한 사람이 있을것이다.

5) 성빛, 빛섬 : 신충의 빛주입효과를 무조건 소모시키자 T19 4셋이라면 두번 아니라면 한번이다.

성빛의 빠른 힐은 가속이 0이 아닌이상 글쿨보다 무조건 짧고 힐량도 낮아서 생각보다 효율적인 힐이 아니므로 정말 죽을둥 살둥한 공대원이 있다면 성빛을 쓸바엔 순빛을 넣는것을 습관들여라. 빠른 성빛은 그냥 공대가 안정적이고 탱커만 피가 조금씩 단다고 느낄때 쓰자

빛섬의 경우 빛주입효과를 받으면 무려 50%나 증가한다. 마나 대비 효율이 신념수여에 버금갈정도로 좋아지고 빛섬 자체가 시전시간이 긴편은 아니므로 무난하게 선택할수 있는 힐이다.

6) 순교자의 빛(순빛) : 7.2.5에 들어오면서 티르의 특성중에(위사진 22번) 순빛의 백뎀 15%감소가 생겼다. 이게 생각보다 꽤 채감이 되는데 이로인해 순빛이 꽤 좋은 힐의 위치까지 올라온듯하다. 수치를 보면 알겠지만 순빛은 빛섬보다 강한 힐이다. 심지어 즉시시전이고 드는 마나도 미친듯한 효율을 보인다.(빛섬의 1/3수준) 순빛만으로 힐을 하는 신기는 혐오대상이지만 적절한 순빛사용은 공대전체를 살린다. 꼭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도록 편한 단축키에 놓고 나의 피를 확인해가면서 적절히 쓸수있게 미리미리 연습해 놓자.

7) 티르의 해방 : 매우 캐스팅이 느리므로 각오하고 쓰자. 하지만 쓰고나면 10초간 주위에 꾸준한 힐을 제공해주고 나의 빛섬,성빛의 힐량을 증가시켜주므로 약간 무리해서라도 보스의 큰스킬이 오기전에(혹은온후라도) 돌리는게 좋다. 마나가 안드므로 최대한 많이 돌리는걸 목표로해보자. 베스트는 탱커에게 버프가 들어가게 하는것.(버프가 들어간다면 앞으로 10초간은 성빛으로 빛섬급의 힐을, 빛섬은 더욱더 씨게 들어간다) 
사거리가 짧으므로 법통과 같이 쓰는것이 좋으나 새로운 특성(위사진 19번)인해 그래도 25미터로 사거리가 늘어 법통이 아까우면 굳이 같이 쓸필요는없다.

8) 희생의 오라 : 오라숙련
희생의 오라의 오라숙련 스킬은 이전에 내가 썼던 글을 링크한다.

희생의 오라 <-- 링크!

** 7월 24일 핫픽스로 희생 오라숙련의 복사힐 대상에 여빛이 포함됬다는 이야기 있다. 
확인결과 여빛이 희생 오숙에 영향을 100%주는것으로 확인됨

희생의오라 -> 오숙 시전후 -> 여빛, 신충, 빛섬 빛섬, 순빛 순빛 으로 힐 사이클을 수정하는것이 좋고, 가속의 수치가 좀 높아서 여빛의 쿨이 6초 이하로 내려갈수있다면(신복 동반시) 여빛으로 시작 여빛으로 끝내는 경우가 좋을수 있다. 단, 물론 적어도 여빛안에 피가 단 아군이 2~3명 이상이 되어 유효타로 최소한 2명이상이 맞아야 순빛이나 빛섬의 복제 힐량을 따라갈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자비의 오라 : 오라숙련
자비의 오라의 오라숙련 스킬은 기본 자비힐량의 2배만큼 40미터 범위내에 아군에게 숫자와 상관없이 올려주는 힐이다. 6초간 6번 즉 기본 자비 힐량의 2배 X6 X 공대원수 의 힐을 정말 고르게 분배해주는건데 이게 스펙이 안되는 신기는 사실상 채감이 안될정도로 약하다.
하지만 어느정도 신화공대를 드리댈정도의 신기 스펙이라면 일테렌티 라던가 날개, 여빛의 버프, 물약 버프 등등으로 올라가는 힐량은 의외로 쏠쏠하고 무엇보다 오숙을 키는대에는 글쿨조차 들지않아 매우 편하게 쓸수있다는 장점이 생긴다. 
거기에 평소효과 또한 위에서 언급한대로 3가지 오라중 유일하게 +적 요소가 있으므로 맘편히 선택해도 좋다.
** 살게에서는 달자매에서 희생오숙대신 자비오숙이 좋을수있다. 공대원 피가 만땅인 상태에서 디버프 보호막만 씌워지는 경우라서 그런데 이런경우 희생으로 복제할 만큼 공대원 피가 빠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
*신기의 마나 관리
신기의 마나관리를 곤욕스러워하는 사람들이 있다.
보통 영웅이전의 레이드에서는 마나가 넉넉한데 영웅막넴이나(킬제덴,굴단등) 신화레이드를가면 마나가 후루룩 타버려서 후반부에 찔끔찔끔 차는 마나로 순빛쓰고 성빛쓰고 수여 여빛이나 돌리고 하면서 쥐어짜네는경우가 보이며 이는 힐량에 아주 좋지않은 플레이다.(공략상 실패는 차지하고라도)

신기의 마나관리의 핵심은

 

이다. 읽어보면 봉화의 대상자에게 빛섬 또는 성빛을 시전하면 마나의 30%를 돌려받는다는것이다.
이를 잘 이해하고나면 마나관리하는 법이 보일것이다.

 

예시 : 봉화가 걸려있는 탱커 A 의 피가 70% , 봉화가 걸려있지 않는 공대원 B의 피가 60%
=> worst : A에게 신충을 쓰고 B에게 빛섬or성빛을 날린다
=>        : A에게 신충을 쓰고 B에게 수여,여빛,순빛등의 다른 힐스킬을 넣어준다
=> best  : B에게 신충을 쓰고 A에게 빛섬or성빛을 날린다.

 

worst와 best의 차이점은 단지 스킬을 누구한테 쓰냐는 것일뿐이다. 똑같이 신충-> 빛섬의 순서지만 마나효율을 생각하면 천지 차이이고 심지어 B에게 먼저 힐을할경우 A에게 강한 신충크리의 봉화 효과 까지 들어가게된다.

 

즉 결론을 정리하면
: 공대원힐에 여유가 있는상황 
-> 빛성 성빛 => 탱에게
    나머지 스킬 => 공대원에게
: 공대원힐에 여유가 없는상황 
-> 자신의 마나상태를 꼭 인지한상태에서 빛주입 빛섬을 공대원에게 시전하며 마나를 태워보자.
(위에도말했듯 급한공대원에게 빛주입 성빛쓸바엔 그냥 순빛쓰자)

 

그 외에 마나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들이다.
1) 신성충격,신념수여, 여빛, 심판, 티르의 해방 등의 마나효율 대비 고효율의 스킬을 최대한 자주 많이 쓴다.
2) 가호, 무적, 보축, 등의 무적기를 최대한 많이 돌려 내 자신이 위험하여 나자신에게 쓸데없는 자힐을 하지않도록 한다.
3) 신복, 응격, 법통 등의 쿨기를 최대한 많이 돌려 내가 쏟아 부은 마나에 비하여 조금이라도 더 큰 효율을 내도록한다.
4) 성빛, 빛섬은 웬만~~하면 꼭 봉화가 걸려있는 탱커위주로 캐스팅한다.
5) 그외의 공대원의 경우 최대한 신충과 신념수여 여빛으로 커버해보고 정안되겠다싶으면 순빛으로 채워보자.

 

 

%%% - 레이드 초반에 새로운 네임드를 마주하면 나도모르게 성빛,빛섬을 마구 쓰다가 마나를 태워버리고 우울한경우가 있다. 그런데 막상 네임드의 택틱에 익숙해져 위와같이 적절한 마나관리가 이뤄져서 넴드킬과동시에 마나가 0%가 되는 환상적인 상황을 맞이하고 나서 로그를보면

 

성빛,빛섬을 마구 날린로그의 중반부 힐량(전멸했으므로)과 마나관리해서 킬한 로그의 중반부 힐량이 큰 차이가 나지 않음을 확인할수있다. 

이는 다른 힐러와의 관계때문에라도 그런데 신기가 애시당초 빛섬 성빛을 봉화대상이 아닌 다른 공대원에게 낭비해도 힐 효율이 그리 좋지 않다는 말이다. 회드가 회복한번 복술이 치비한번 이런게 너무 강력해서 신기가 성빛 빛섬따위로 열심히 공대원 힐해봐야 별로 먹지 못한다는 말이다.

 

*신기의 단일힐
신기는 단일힐에 특화된 힐러이다. 이유는 한방한방의 힐이 강력하기때문인데 특히 신성충격에 이어지는 봉화에의 빛섬힐이 마나대비 힐효율이 매우좋고, 신념수여라는 걸출한 단일힐스킬이 있기때문이다.
거기에 위에서 소개한 티르 특성 빛의 구원과 은빛손의 힘은 가끔 말도안되는 빛섬, 신충 힐량이 뜨므로 레이드중에 갑자기 어떤 공대원 혹은 탱의 피가 마치 신축을 쓴것마냥 훅 찬다면 그건바로 신기의 힐이다.

고로 단일힐은 신충에 이어지는 빛섬or 성빛과 신념수여, 그리고 적절한 희손지원이면 충분하다.
거기에 신복과 날개의 로테 쿨기등을 적절히 이용하고, 탱힐만큼은 내가 다 먹겠어 라는 생각으로 하자.
(물론 신화가면 살리고싶어서 난리지만...)

*신기의 광힐
사실 신기가 굉장히 강한 단일 힐러인 만큼 광힐은 다른 힐러에 비해 매우 딸리는 모양새이다. 실제로 신기는 주기적으로 자잘한 광딜이 매우 자주들어오면서 탱자체는 그리 아프지않은 그런(그지같은) 네임드들에서 힐량이 매우 떨어진다.
좀 우울한게 살게 영웅은 그랬다. 물론 킬제덴은 예외지만..

 

하지만, 한가지 희망을 주자면 우리에게 있는 광스킬은 미약하지만 하나하나 다 모으면 어쩌면 쌜수도 있다는 것이다.

 

1. 티르의 해방 : 신기에게 있는 (거의)유일한 도트힐이다. 광딜이 들어오기전에 미리 시전해놓으면 10초간 난 딴짓을해도 알아서 치료한다.
2. 빛심 : 심판을 미리 던져놓자 다중타겟이라면 미리걸어놓은 심판을 지우지 않게 여러 몹에 던져놓자! 꼼수라면 꼼수지만 신성한 복수자를 킨다면 심판의 쿨도 줄어서 더많이 던져놓을수있다. 일테가 있다면 그 후에 오는 힐량보너스도 쏠쏠
3. 신념수여 : 신념수여를 나에게 걸어놓자. 광딜들어오기 4.5초전에 그럼 바로 터지면서 해피 유효힐
4. 여명의 빛 : 여명의 빛을 최대한 많이 유효타를 씨게 먹이자(법통정도는 키자)


여명의 빛을 최대한 많이 유효타를 씨게 먹이는 방법은 간단하다.


성기사 전당에 있는 인간적인 탱커용 허수아비이다. 이 허수아비를 보면 가끔 저렇게 강력한 일격이라는 스킬을 시전한다.
간단하다. 스킬바를 보고 스킬이 끝날때 여빛을 뿌리는거다.
치사하다고 느낄수도있지만 신기가 광힐에서 그나마 힐파이를 먹을 방법은 이게 최선이다. 
우리의 양심은 여빛을 뿌릴때 날개를 피지않는것에서 찾자.

 

5. 광딜이 들어온 후 : 티르는 열심히 힐을 할것이다. 딜러들은 빛심을 소비하고있을것이고, 나한테 걸었던 신념수여는 터져서 내피를 어느정도 회복할것이다. 이때 내가 할일은 정말 딸피인 딜러에게 신충을 날려주고 그다음 딸피인 공대원에게 빛주입 성빛을 갈긴후 내 피상태를 확인하고 정말 간당간당한 피의 공대원에게 순빛을 몇방 넣어보는것이다.
(단 탱피가 조금이라도 달아 있다면 순빛말고 그냥 깡 빛섬을 시전하는것이 더좋을수 있다. 마나에 여유가 있다면)

 

굉장히 실망하셨을수도 있지만 오숙이 없는 신기에게 광힐이란 그냥 단일힐의 모음과 짜잘한 티르힐 + 타이밍이 모든걸 결정하는 여빛이 전부다...(ㅠㅠ)

 

광힐을 많이 못먹어서 특성 망치에 손을 간다면 그 손을 당장 치워라. 최강 단일 힐러의 힘에는 신념수여 큰몫한다는걸 잊지말고 신화를 기다리자. 신화에선 거의 모든넴드의 탱이 아파서 사실 저러고 있을 시간도 없다...거의.... 그냥 탱힐만해도 힐량은 두둑히 나올것이다.

** 여담이지만 20인의 경우 위의 과정이 완벽하게 들어가면 다른 클에비해 광힐이 절대 꿀리지않는다.(진짜닷!!)

*신기의 포지셔닝
신기의 특화를 생각하라. 신기의 특화는 '가까울수록' 힐량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최고의 포지션은 당연히 내가 가장 많이 힐하고 가장 힐 비중이 높은 탱커옆일것이다.

 

근데 네임드 택틱상 탱커옆에 붙어있으면 마이아플것이다. 따라서 근딜쪽에 위치하도록 노력해보자. 탱힐도 탱힐이지만 신기는 최대한 뭉쳐있음의 정도가 심한 근딜쪽에 여빛을 뿌려주는것이 좋기때문이다.

공대장에게 어필하여 근딜쪽에 섞여있도록 노력해보고, 그게 안된다면 최소한 근딜에 여빛의 사거리(15M)의 포지션이라도 사수해보자.

 

하지만 그마저 여의치않는 넴드도 있을경우에 필요한게 바로 법의통치 특성이다. 법통을 최대한 잘이용해보자.
(법통사용시 여빛의 사거리는 22M)


// 인증글 감사합니다!!